*시청률은 http://1st.geocities.jp/june_2007_taste/saikou.html#N1를참조했습니다.

*매체 판매량은 http://dvdbd.wiki.fc2.com/ 및 http://www.someanithing.com를 참조했습니다. (판매량은 과소계측됩니다)

 

[1980년대 중기 TV애니&OVA 히트작]

 

-매체 판매량이 앞서면 시청률보다 우선했습니다

-80년대 매체 판매량은 누락된 부분이 많아 부정확하지만 대충 경향만 봐주세요 ㅎㅎ

 

[1984 ~ 1986 개시 애니]

 

 

1. 기동전사 Z건담 (機動士Ζガンダム)

BOX(4개 합)- 59,909

-최고시청률: 11.7%

 


제작: 선라이즈(日本サンライズ)

감독: 토미노 요시유키(富野由悠季)

작가: 토미노 요시유키(富野由悠季)

방송: 1985. 3. 2. ~ 1986. 2. 22.

 

 

건담 전설 그 두 번째.

초대건담(1년 전쟁) 종료 후 7년뒤의 일을 다루고 있습니다

건담이 지금까지도 최고인기작으로 남아 있을 수 있게 만든 중요한 역할을 한 애니입니다

 

초대건담보다도 세련된 작화, 기체 디자인, 그리고 스토리 자체도 잘 만든 편이어서 전체적으로 이전 건담보다 발전된 모습을 보여준 데다가 시간의 흐름과 함께 성장한 초대건담의 등장인물들이 신 등장인물들과 굉장히 자연스럽게 어우려져 

건담 팬을 새로 대거유입시키면서도 구작 팬들도 만족시켰기 때문이죠(논쟁적 발언)

 


(‘그대는 시대의 눈물을 본다ー 君は刻の涙を見る’)

 

 

2. 메가존23 (メガゾーン23)

비디오&LD- 38,302/ BOX(2개 합)- 7,894/합계- 46,196

 


제작: 아트랜드(アートランド), 아트믹(アートミック)

감독: 이시구로 노보루(石黒昇)

작가: 이시구로 노보루(石黒昇)

발매: 1985. 3. 9.

 

 

SF.

마크로스의 주요 제작진이 모여 만든 OVA로 시대의 정수가 들어 있는 작품입니다.

 

작품성 자체는 1, 2, 3부가통일성이 부족한 점(특히 작화), 스토리적으로 세밀하지 못한 점 등을 고려하면 좋다고 할 수는 없지만 (특히 3부 때문에.., 1, 2부까지는 우수한 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메카, SF, 미소녀, 노래, 배드씬(메가존히트의 제1 원인이라고도..) 등 당대 오타쿠들이 무엇에 열광했는가를 집약해서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이후에도 컨셉적으로 후대 애니(에반게리온)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는데, 아담이나 이브의 컨셉이 여기서 등장합니다. 안노 씨가 메가존에 작화진으로만 참여했지만 여기서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는 할 수는 없지 않을까 생각하네요

 


(BD PV입니다만.. 한 시대를 풍미했던 메가존23의 주제가가 브금으로 흘러나옵니다. 작품성에 말은 많지만 사기쓰 시로가 담당한 음악만큼은 호평일색)

 

 

3. 메가존23 PART II 비밀 ... (メガゾ23 PART Ⅱ 秘密く)

비디오- 28,772/ BOX(2개 합)- 7,894/합계- 36,666

 


제작: AIC, 아트랜드(アートランド), 아트믹(アートミック)

감독: 이타노 이치로(板野一郎)

작가: 이시구로 노보루(石黒昇)

발매: 1986. 5. 30.

 

 

1부에 이은 2부입니다.

 

1부의 작화감독이 더이상 못해먹겠다.’고 때려치고 나오는 바람에 (ㅋㅋ;; 마크로스 tv판부터 극장판까지 달렸던 중노동 때문이라고..) 작화감독이 바뀌어서 작화가 캐릭을 못 알아볼 정도로 바뀌었습니다

 

스토리 자체는 괜찮았다고 생각하네요

 

 

4. 기동전사 건담ZZ (機動士ガンダムΖΖ)

BOX(3개 합)- 27,274

-최고시청률: 8.6%

 


제작: 선라이즈(日本サンライズ)

감독: 토미노 요시유키(富野由悠季)

작가: 토미노 요시유키(富野由悠季)

방송: 1986. 3. 1. ~ 1987. 1. 31.

 

 

건담 TV시리즈 그 3번째.

Z건담의 직속 후속작으로 Z건담 직후의 상황을 다루고 있습니다.

 

평가가 극과 극으로 나뉘는 작품으로 이 작품을 좋게 평가하는 사람도 대상연령이 5살은 낮아진 것 같은 초반부 1쿨 분량 정도는 인내하면서 봐야한다고 평하는 작품입니다

 

안 좋게 평하는 사람은 초반부 스토리 및 이후 스토리가 정합되지 않아 전체적으로 스토리가 엉망진창이라고 평가하고 (안 좋게 평하는 사람도 로리로리해진 여캐들에 대해서는 호평..)

 

좋게 평하는 사람은 후반부 Z건담스러워진 전개를 호평하면서 전반부를 개그적 요소를 시도한 것이라고 커버하고, 상당히 다양한 스토리 전개를 시도한 점 및 여캐들(..), 도킹하는 더블 제타 등을 높게 쳐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초반 1쿨을 버리면 대체로 괜찮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으로 평가했을 때는 좋은 점수를 주기 힘든 것은 사실이네요

 

 

5. 뱀파이어 헌터 D (吸血鬼ハンターD)

LD (3개 합)- 26,864

 


 
제작: 아시프로덕션(プロダクション, 현 프로덕션리드)

감독: 아시다 토요오(芦田豊雄)

원작: 뱀파이어 헌터 D(소설) (1983. ~ 현재)

원작가: 키쿠치 히데유키(菊地秀行)

발매: 1985. 12. 21.

 

 

판타지 소설의 고전 오브 고전을 OVA화 한 것입니다

오늘날 판타지, 라노벨의 흡혈귀의 설정은 이[뱀파이어 헌터 D]에서 완성되었다고 합니다

 

다만, OVA의 평은 그다지 좋지는 않네요. 뭔가큰 줄기가 없는 각본이나 캐릭터디자인 및 작화 모두 좋은 평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6. 환몽전기 레다 (幻夢記レダ)

LD (2개 합)- 23,977

 


 
제작: 카나메 프로덕션(カナメプロダクション)

감독: 유야마 쿠니히코(湯山邦彦)

작가: 유야마 쿠니히코(湯山邦彦), 타케가미 쥰키(武上純希)

발매: 1985. 3. 1.

 

 

이세계소환물. 판타지

비키니 아머로 유명한.. 주인공 요코가 어느날 이세계로 소환되어 활약하는 이야기입니다


당시 기준으로 상당한 수준의 작화, 성우진으로 완성도 높은 퀄리티로 비키니 여전사가 (일본에서 서양판타지가 자리잡기 시작한 1986년 직전에) 판타지 세계에서 활약하는 것만으로 가치가 있고 실제로 히트한 편인 작품입니다. 다만, 스토리 자체 컨셉은 좋았으나 그 사이를 메워줄 각본이 뭔가 부족했다는 느낌이 아쉬운 작품이라고 합니다. 



7. 드래곤볼 (Dragon Ball)

후발 DVD 평균- 9,070/ BOX- 14,121/ 합계- 23,191

-최고시청률: 29.5%(1987. 1. 21.)

 


 
제작: 토에이 (東映動画)

감독: 오카자키 미노루(岡崎稔), 니시오 다이스케(西尾大介)

원작: 드래곤볼(만화)(1984. ~ 1995 연재)

원작가: 토리야마 아키라(鳥山明)

방송: 1986. 2. 26. ~ 1989. 4. 19.

 

 

전설의 시작. 점프 출신 애니. 배틀물.

 

반도나 열도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일본 만화 중 가장 인지도가 높은 작품이 아닐까 싶네요.

 

지금도 시리즈가 계속되고 있는 것은 아직도 드래곤볼 관련 상품이 어마어마한 돈을 긁어 모으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다이남코의 2017. 4. ~2017. 12. IP별 실적/ 1. [드래곤볼]-654억엔, 2. [건담]-504억엔, 3. [원피스]-223억엔)

(출처: 반다이남코 결산 보충자료 http://www.bandainamco.co.jp/ir/library/result.html)

(2017년에는 드래곤볼이 반다이남코의 만년 최고 돈줄 건담을 능가하는 실적을 냈습니다.)

 

 

8. 더티 페어의 대승부 -노랜디아의 수수께끼 (ティペアの大勝負 ノランディアの謎)

비디오- 18,560/ BOX- 2,362/ 합계: 20,922

 


 
제작: 선라이즈 (日本サンライズ)

감독: 오쿠와키 마사하루(奥脇雅晴)

원작: 더티페어(소설) (1980. ~2007.)

원작가: 타카치호 하루카(高千穂遥)

발매: 1985. 12. 21.

 

 

SF 개그 액션물.

우주 특별 문제해결기구에서 범죄대응전문으로 활약하는 더티 페어가 사건을 해결하는 [더티 페어] 애니가 1985년 하반기에 방영되었고,

이는 종영 조금 전에 발매된 OVA 작품입니다

 

 

9. 북두의 권 (北斗の拳)

후발 DVD 평균- 3,862/ BOX(2개 합)- 9,267/합계- 12,949

-최고시청률: 23.4%(1986. 3. 20.)

 


 
제작: 토에이 (東映動画)

감독: 아시다 토요오(芦田豊雄)

원작: 북두의 권(만화)(1983. ~ 1988. 연재)

원작가: 부론손(武論尊; ), 하라 테츠오(原哲夫; 그림)

방송: 1984. 10. 11. ~ 1987. 3. 5.

 

 

점프출신애니. 배틀물.

핵전쟁으로 문명이 파괴되고 무력만이 지배하던 시대.

북두신권의 계승자인 주인공이 활약하는 내용입니다

 

드래곤볼과 함께 액션물의 전성시대를 일구어냈습니다

 


 
(‘넌 이미 죽어있다ー お前はもう死んでいる’)

 

 

10. 터치 (タッチ)

-최고시청률: 31.9%(1985. 12. 22.)

 


 
제작: 그룹 택(グルタック)

감독: 스기이 기사부로(杉井ギサブロー)

원작: 터치(만화) (1981. ~ 1986. 연재)

원작가: 아다치 미츠루(あだち)

방송: 1985. 3. 24. ~ 1987. 3. 22.

 

 

야구만화. 러브코미디.

스포츠 만화라면 근성물이었던 이전과 달리 러브코미디를 가미한 작품으로 크게 히트하였습니다.

 

애니 자체도 높은 퀄리티로 명작 소리를 듣는 작품입니다

 

 

11. 게게게의 키타로 (3) (ゲゲゲの鬼太)

-최고시청률: 29.6% (1986. 3. 22.)

 


 
제작: 토에이(東映動画)

감독: 카사이 오사무(葛西治), 시바타 히로키(芝田浩樹)

원작: 게게게의 키타로(만화) (1967. ~ 1997. 연재)

원작가: 미즈키 시게루(水木しげろ)

방송: 1985. 10. 12. ~ 1988. 2. 6.

 

 

키타로가 동료 요괴들과 인간을 괴롭히는 요괴들을 물리치는 이야기로, 다양한 요괴들과 만나는 것이 매 화의 컨셉입니다.

 

요괴의 대중화에 기여했다고 평가받는 키타로 시리즈 중 가장 성공했다고 평가되는 제3기입니다.

다음 분기에 키타로 6기가 방영될 예정으로 1기가 1968년에 방송개시했으니 이 작품도 상당히 장수 시리즈입니다

 

 

12. 소공녀 세라 (小公女セ)

-최고시청률: 27.8% (1985. 12. 29.)

 


 
제작: 닛폰애니메이션(日本アニメーション)

감독: 쿠로가와 후미오(黒川文男)

원작: 소공녀(소설) (1905)

원작가: 프린세스 버넷(Frances Hodgson Burnett)

방송: 1985. 1. 6. ~ 1985. 12. 29.

 

 

세계명작극장 그 11번째 작품

비참한 주인공의 모습과 엔딩의 카타르시스가 인상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작품으로,

최고시청률을 기록한 날이 바로 애니의 최종회의 날이었습니다

 

**

[야마토] 2차 애니메이션 붐으로 오타쿠 문화가 탄생한지 약 10년이 되어가는 무렵입니다.

세대가 바뀌어가는 이 시점에 애니 붐은 멈출 줄 모르고 계속해서 대박을 터트리고 있었습니다

 

가장 많은 팬덤을 형성한 건담의 인기는 계속되고 있었고, 성인을 겨냥한 OVA들이 등장하여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나아가 미야자키 씨가 [바람계곡의 나우시카](1984)를 만들고 지브리를 설립하여 [천공의 섬 라퓨타](1986)를 제작하여 모두 성공으로 이끌면서 서브컬쳐를 초월한 작품군을 형성하기 시작했죠

 

폭주기관차처럼 질주하는애니 산업. 브레이크가 작동하기까지는 아직 멀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