켓살비취를 완성한지 1주일이 됫네요 
방송도 해보고.. 여전히 같은 파티원들이 정예가 의문사하는거에 질문이 많아서 
그동안 여러 세팅을 하면서 이래저래 정보를 올릴까 합니다.
(사실 친구녀석이 바바게에 쓴게 오늘 인증글까지올라가서 탄력받음..)

1. 비취 수확부두란?

   비취 수확자세트 6세트와 더 나아가서 왕실+켓살코아틀로 인한 세팅입니다.

   

6세트효과로 인하여 혼령수확범위내의적에게 걸린 도트계열 남은데미지를 한번에 주게되는데 
자세한 데미지는 아래에서 적겠습니다.


2. 도대체 수확때 데미지가 얼마나 되나?

   방송때 몇번 계산해드렸지만.. 다시 간략하게 적도록 하겠습니다.
 

   1) 메뚜기때와 혼령출몰의 초당 공격력
      메뚜기(기본) = 1040% / 8s  =  130%
      메뚜기(화염) = 1480% / 8s  =  185%
      혼령출몰      = 4000% / 12s  =  약 333%
   2) 패시브 죄어오는 죽음 지속시간 30초 고정 
      (메뚜기(기본)+혼출)x30 = 13890%
      (메뚜기(화염)+혼출)x30 = 15540%
   3) 켓살코아틀로 인한 데미지 증가
      (메뚜기(기본)+혼출) x 2 x 38.5 = 27780%
      (메뚜기(화염)+혼출) x 2 x 38.5 = 31080%

   (30초동안 38.5틱= 초당 약 1.3틱 수확전에 한틱당 1000만이라면 기대값 3.85억)

 퍼센트만 보셔도 감이 오시나요? 
 감이 잘 안오신다면.. 이런건 어떨까요? 


 좀비곰 3타를 다 맞출경우(392%x3=1176%) 약 26번을 쓰는데미지와 같습니다.
 이제좀 감이 오시나요?(중요하니까 궁서체)

3. 그러면 수확부두의 장점은 무었일까?

 부두술사를 비교할때 비슷한 지능클래스인 마법사를 비교하는데
 누가 좋고 나쁘고, 파밍난이도가 어떠고를 떠나서.
 가장 큰 차이점은 이거라고 보네요
 전투 시작후 단시간내에 데미지를 누가 얼마나 주느냐
 긴 전투시간대로 본다면 물론 위험은 감수해야되지만 데미지는 마법사랑 크게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이래저래 할말은 저도 많습니다만..순전히 전투데미지만 보고)
 일반몹을 잡을때.. 부두술사.. 뭐 할수있는 상황이 애매합니다. 
 도트부두는 사전준비로 걸고 딜하려고하면 이미 전투종료
 소환부두는 ai가 막장이거니와 광딜도안되고
 시체폭탄은 주력으로쓰기에는 데미지가 낮고
 그렇다고 곰을쓰자니 맞출각을 만들고 전투시작하려고하면 이미 전투종료
 이게 기존에 부두술사가 파티플레이에 천대를 받앗던 큰 이유라고 봅니다

이 이야기를 왜 했나...
수확부두가 완성되게되면.. 
낮은난이도에서는 여전히 전투가 먼저끝납니다.. 
하지만 고난이도일경우에는? 오히려 짧은 전투시간에 정말 말도안되는 dps를 뽑게되죠..
부두가 기존에 느꼇던걸 허무함을 타 클레스에게 느끼게 해줄수 있을정도입니다.

또다른 장점은 자원관리입니다. 
정말... 자원 어따 쓸일이 없을정도로.. 기껏해야 메뚜기만 마나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4. 그러면 단점은 없나?

완전체는 존재할수 없습니다. 사람의 욕심인지는 몰라도..(물론 소리치왕때 패치전 징기수준..이라면...음..?)
역시 제일큰 단점이라고 본다면..
위험합니다...
수확을 하려는 상황에서 상당히 위험에 노출되어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스킬특성상 거의 고정화 되어있는데 거의 1스킬만 유동이되는데 이걸로 많이 부족하게됩니다.
(스킬트리의 자세한건 하단에..)

다른 단점이라면 역시
수확이 쿨타임일경우 몹정리 특히 '일반몹' 정리조차 버거워집니다.

5. 스킬트리는? 

1주일동안 이래저래 바꿔봣지만 크게 2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평타기술을 쓸수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입니다. 

일단 요새 제가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평타가.. 없습니다.ㅎㅎ
이걸로 사냥이 가능하냐 하시겠지만 6단도 무난합니다.
오히려 파티플레이시에는 이 트리가 더 적합합니다. 

이 트리의 장점은 불공정혼령패시브를 둘다 넣을수있으므로 좀더 빠른 혼령수확을 기대할수있습니다. 
그리고 들개로 인한 강인함or회복력의 보정을 받을수있으며 어그로를 담당해주므로 생존력이 좀더 높습니다.

단점은 역시 수확의 쿨타임으로 인한 '일반몹' 구간과 '정예' 그리고 '고블린'이 많이 힘들어집니다.
(고블린을 잡을수는 있긴합니다... 아래에 쓸게요..)



다음은 평타기술을 넣었을때의 스킬트리입니다.

크게 바뀌지는 않아서 잘 모르실수도 있지만..
일단 좀비들개가 없습니다. 혼령공세를 넣었고요..
그로인하여 정수쇄도가 패시브에 들어오면서
혼령그릇or불공정이 빠지게 됩니다. 
혼령그릇을 넣을경우에는 조금 고난이도를 도실때, 불공정은 조금 수월한난이도를 돌때 바꿔줍니다.


위 트리의 공통적인 선택사항은 메뚜기에 있습니다.
다른 룬들은 다 의미가 없으니 2개만 보세요
'창궐' '화염' 
지속시간 늘리는걸쓰면 데미지가 높지않느냐.. 하시는분들도 있는데
dps상으로는 창궐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솔로잉,하위 난이도일 경우에는 창궐이 좋습니다. (후오즈를 크게 걸수있죠)
하지만 이 트리는 한방이 나와야됩니다. 
6단계 파티플시 일반몹이 한방이 안나올때가 많아진다? 
이렇다면 화염을 쓰세요


6. 속성세팅은 어떻게? 또 다른 세팅은? 

 1)속성피해 
위에트리를보고 이런말이 나올것같네요
"기본 평타기술을 사용하고 불공정과 혼령을 넣으면 되지 않느냐?"
역시 가장큰 이유는.. 속성피해로 인한 평타 선택이라고 할수밖에 없네요
독피? 화피? 냉피? 

다 필요없습니다 냉피쓰세요.
이 트리는 한방이 나오느냐 안나오느냐에 크게 갈리는데
도트데미지 dps를 보셧으면 아시겠지만. 2배차이납니다.
이미 화피로 무기건 뭐건 어찌할수 없는 수준의 차이입니다.
그로인해서 평타기술을 혼공을 넣은거고요.. 

 2)공속
아실분들은 아시겠지만 공속은 도트틱이 빨라진다거나 절대 그런거 없습니다. 
무기데미지 기반이므로 공속은 그저 빠르게 도트를 거는정도일 뿐입니다.

 3)극확과 극피
도트가 참.. 이상한 메커니즘을 가지고있습니다.
도트를 거는순간 크리의 유무에따라 차후 모든 틱의 데미지가 결정됩니다.
이로인해서 극확을 너무 높이실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어차피 보스전에서는 몇번이고 다시 리필할 시간이 주어지거든요
하지만 극피는 제대로 적용이 되므로 
극확vs극피라면 무조건 극피를 올려주세요

 4)쿨감
평타계열을 쓰지 않으시는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크게는 맞추실 필요는 없지만 20프로정도만 맞추시게되면
수확을 10초내외로 사용하게됩니다.
또한 생존을 올려주는 혼걸이나 피라냐의 쿨감도 되므로 도움이 됩니다.

5)광역피해
(한참쓰고 확인중에 빠졋네요;;)
장판은 적중계수가 있지만 광피가 적용이 안되지만
도트는 적중계수가 없더래도 광피 적용이 됩니다.
이것만으로도 큰데미지이지만
수확시또한 광피가 적용이 됩니다.
이로인해서 자신이 정예기준 8억이 터진다 하더래도
12억짜리 정예 3마리를 원킬낼때도 허다합니다.


7. 도트부두에게는 무슨무기가 좋을까?

최근에 이런 질문이 많네요..
역시 최고는 용광로 라고밖에 할말이 없긴합니다.
도트를쓰는 부두에게는 정말 꿈의 아이템..(왜 나는 안나오지? 정말 꿈인가?)

하지만 용광로를 제외하고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1) 양손무기 vs 한손무기
   대체적으로 이건에대해서는 취향에 따르지만
   확실히 양손무기가 도트데미지가 월등합니다
   혼자서 지팡이끼고 11억을 기본으로 보는데..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한손무기를 끼고있습니다.
   극확보정또한 있지만.. 보조에 출몰 데미지를 달 수 있으므로 어느정도 데미지 면에서 커버가 됩니다.
   빠르게 다수에게 출몰을 거는것이 꽤나 중요하기에 저는 한손무기를 쓰고있습니다.

 2) 한손중에서는 어떤걸 낄까? 
   데부분 메피검이나 효리, 의식용단검들을 보시는데
   한손무기의 탑은 '태양수호자'입니다.. 없으신분들은 '미치광이 군주의 홀' 정도를 쓰시면됩니다.
   (태양수호자의 장점은 정피.. 밑에서 따로 정피를 다룰겁니다.)
   양손무기보다는 데미지가 떨어지지만 그렇다고해서 공속이 너무빠른 무기를쓰게되면
   도트데미지감소 = > 수확데미지 감소로 직결됩니다.
   제일 적당한 무기는 1.20 공속인 한손 둔기계열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8. 정피관련
재 실험결과 오류로 판정이 나서 삭제합니다.
죄송해요 ㅠㅠ 
정피가 몇이건 정확히 도트 데미지의 38.5배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초당 한틱으로 계산한게 너무 잘못됫군요.. )
앞으로도 제보 혹은 실험하고싶은 것들 올려주세요..


8. 전투방법과 고블린처치?

전투진행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물론 생존을 하실려면 무빙은 필수죠
피라냐->매뚜기->혼출(최대한 여럿에게)->수확->데미지가 크리인가?(일반몹은 이쯤에서 이미 종료) 
                                                                       └yes-> 무빙하면서 수확 쿨대기
                                                                        └no-> 크리 뜰때까지 리필
사실 이정도면 더이상 할게없습니다.. (제가 평타를 넣지 않는 이유중에 하나죠 리필하는데 데미지 겹쳐보이면 눈아픔)

그리고 문제의 고블린..
정말 짜증납니다.. 사실 방법을 알아내고 4일정도 연습햇는데도 아직도 성공률은 70프로정도..
낮은난이도는 도트만 리필잘해주시면 문제없지만 고난이도가 문제가 생깁니다.
이놈의 고블린이.. 도트를 지워버립니다.
혼령출몰이 냉기화되면서 슬로우판정으로인해 
고블린이 이동할때마다 디버프해제->도트가 리셋됩니다!!!
수확부두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짜증나는 상황입니다.
물론 정예중에서 분신을 할경우에도 지워지지만 그때는 다시걸면 그만이지만
이 고블린은 2~3초마다 미친듯이 지워버립니다.
이거는 직접 해보셔야됩니다... 글로써도 잘 이해가 안되실텐데.
1.매뚜기사용(후오즈 사용시 메뚜기는 쓰지마세요 어차피 리셋됨)
2.혼출사용
3.충분한 도트 크리가 터졋는가?(혼령출몰 첫틱만 보고도 크리가 터졋는지 아셔야됩니다..)
4.고블린이 계속 이동한다 -> 수확금지
  고블린이 멈춰있거나 귀환중이다 ->수확
진짜.. 귀환중일때가 차라리 수확하기 편합니다.. 마지막까지 참아주세요.. 
물론 귀환할때까지 도트 크리안터지면
보내주셔야됩니다..

9. 마치며

확장팩 초기에 그동안 여러 부두가 나왔지만
그래도 파밍난이도가 너무 높다, 특정아이템이 없으면 건들지도 못하는 직업이
부두술사입니다. 여전히 난이도가 매우 높지만
최상위를 목표로 해볼만한 가치가있는 직업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역시 부두는 사랑으로 키우고 그 사랑에 답해주는것 같네요 

부두는 사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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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타지적, 수정사항, 추가사항들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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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광피 적용 설명
1.2-정피 계산 켓살코아틀 적용
1.3-전투진행 고블린잡는방법
1.4-정피 실험 재실행 - 오류 - 정피 삭제
      수확 데미지 도트틱 38.5배(30초에 38.5틱 적용 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