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우선 올초 이러저러한 일로 법사게시판을 시끄럽게 만든 부분에 대해서

 

법사를 즐기며 게시판을 이용하시는 많은 분들의 눈살을 찌프리게 만든 점 사과드립니다

 

사과드리는 마음을 담아 전에 만들어 두었던 새로운 세팅에 대한 공략글 하나를 쓰려합니다

 

다시 한번 이전의 사건에 대해 사과 드리며 모두 다 같이 재미있게 소통 할 수 있는 법사게시판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공략글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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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검 마날드 현비르란?

 

현재 법사의 일균용 현인 세팅을 살펴보면 현인 감전과 현인검 탈비르가 주류를 이룹니다

 

제 개인적은 견해로는 앞서 언급한 현인 세팅보다 더욱 강력한 현인 세팅이 인검 마날드 현비르라 생각합니다

 

현비르란 현2 비르3 왕실반지를 베이스로하는 세팅입니다

 

최초의 현비르 세팅은 스와미와 마인 스택이 곱연산 효과를 내던 시절 만들어 졌습니다

 

물론 추후에 현인검 탈비르 세팅이 나오기도 했고 마인스택과 스와미가 합연산이 되면서 사장되었지요

 

허나 마날드의 등장으로 공속의 중요성이 올라가면서 상황은 바뀌게 되었습니다

 

우선 마날드는 1회 발동시 레이저의 틱수에 기반한 다단히트 공격으로

 

14000%라는 어마어마한 딜을 넣어 줍니다

 

즉 일균 정도의 체력이 낮은 몬스터를 잡는데에는 증뎀 팩터의 차이가 그리 크지 않으며

 

마날드의 발동 유무만으로 정예를 빠르게 킬하는게 가능합니다

 

이에 맞춰서 과감히 탈비르에서 탈라샤를 버리고 현인 세트를 사용하며

 

남는 부위에 추가적인 증뎀 팩터를 더해

 

조금이나마 탈라샤가 빠진 자리를 매꿔서 만든 세팅이 인검 마날드 현비르 입니다

 

인검 마날드 현비르는 스팩에 따라 고행 12~13단을 빠르게 사냥하는 세팅이며

 

비르 3피스를 가져가기 때문에 공속과 모저 방어도 버프로 맷집과 기동성 마날드의 발동률이 탈비르와

 

거의 동일합니다

 

 

 

2. 아이템

 

베이스 아이템

 

현인 세트 : 필수적으로 장갑과 신발에서 착용합니다 (2피스)

 

장갑 : 지능 (or 공속) / 극피 / 극확 / 재감 

 

신발 : 지능 / 활력 / 모저 / 방어도

 

 

비르 세트 : 필수적으로 갑옷과 바지 어깨에서 착용합니다 (3피스)

 

갑옷 : 지능 / 활력 / 방어도 (or 생퍼, 정피감) / 홈

 

바지 : 지능 / 활력 / 방어도 / 홈

 

어깨 : 지능 / 활력 / 모저 / 재감

 

 

끝걸 세트 : 탈라샤의 공백을 조금이나마 체우기 위해 써주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맷집도 좀 보완됩니다)

 

목걸이 : 지능 / 극확 / 극피 / 홈

 

반지 : 지능 / 극확 / 극피 / 재감 / 홈 (옵션이 안 좋아도 난이도가 낮은 일균에서는 그리 차이가 없습니다)

 

 

기타 필수 착용 아이템 

 

무기 : 인검 or 별불꽃 - 공속 / 피해 / 재감 / 홈

(역시나 일균이기에 옵션에 큰 상관이 없습니다 / 인검이나 별불꽃 중 좋은거 쓰시면 됩니다)

 

 

보주 : 우주의 끈 - 지능 / 극확 / 재감 / 극비

(현인 세팅이니 만큼 정예컷에 최적화를 위해 기동성을 필요로 하므로 쓰시면 좋습니다)

 

 

반지 : 마날드 - 재감 / 극확 / 극피 / 홈

(공략글인지라 베스트 옵션으로 써놨지만 현실과 타협해서 쓰시면 됩니다...)

 

 

손목 : 천벌 - 지능 / 활력 / 극확 / 번피

(번피가 1부위 있어야 비르의 효과로 번개 속성 마인으로 변신합니다)

 

 

머리 : 스와미 - 지능 / 극확 / 극비 / 홈

(카나이에 들어가는 레오닉을 착용하셔도 됩니다 단 극비가 있어야 만일의 경우에 대처하기 좋습니다)

 

 

전설 보석 : 갇힌자 / 제이 / 신속

 

카나이 : 인검 or 별불꽃 / 레오닉 / 왕실

 

 

3. 스킬

 

 

좌클릭 : 마법무기 - 힘무 

(버프 스킬 3가지 힘무 / 불꽃부싯돌 / 힘갑 중 아무거나)

 

우클릭 : 비전 격류 - 전하방출

(마인 쿨타임이 남은 경우 비격으로 딜 합니다)

 

1번 스킬 : 마인 - 아무룬이나 상관 없음

(헬퍼 등록 : 280)

 

2번 스킬 : 마력갑옷 - 힘의 갑옷

(버프 스킬 3가지 힘무 / 불꽃부싯돌 / 힘갑 중 아무거나 또는 초정밀갑옷)

 

3번 스킬 : 순간이동 - 시공의 구멍

(마인의 순간이동은 인간폼에서의 순간이동과 다릅니다 때문에 우주의 끈을 낍니다)

 

4번 스킬 : 사역마 - 불꽃부싯돌

(버프 스킬 3가지 힘무 / 불꽃부싯돌 / 힘갑 중 아무거나)

 

 

4. 세팅 설명 & 플레이 방식

 

본 세팅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어짜피 마날드만 터지면 정예는 죽는다' 입니다

 

정확한 정보는 아닙니다만

 

제가 알기로 레이저에 의한 틱수 너프로 오히려 발동률은 더욱 올라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는 마날드의 총 딜량보다 발동의 횟수에서 클리어 시간이 좌우되는 일균과 저단에서는 약간의 버프라 볼 수 있죠

 

인검 마날드 현비르가 빛을 보게 된 이유도 이 부분이 작용 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인검 마날드 현비르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지는 않을겁니다

 

때문에 많은 피드백을 받은 것은 아니지만

 

겜 상에서 몇몇 분들에게 알려드리고 나서 받은 피드백은 '거의 탈비르 속도로 일균이 돌아지는 현인 세팅이다' 입니다

 

그리고 제 개인적인 체감 역시 거의 탈비르 속도로 현인끼고 도는 느낌이였습니다

 

물론 스팩의 고저와 컨트롤 방식 운영방식 등등 다양한 차이로 조금 다르게 느끼는 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숙련되면 솔플 파티 가리지 않고 플레이 할 수 있는 일균 세팅이라 생각합니다

 

플레이 방식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어짜피 죽숨을 먹기위한 현인 세팅이므로 잡몹은 크게 신경쓰지 말고 정예만 찿아 잡습니다

 

황도궁이 없는 세팅이므로 인검버프가 끊기면 난해가 경우가 생기므로 최대한 빠르게 정예만 찿아 죽여야합니다

 

세팅의 목적과 플레이 방식이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큰 불편은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에 인검효과를 제대로 받지 못한 경우는 비격이라도 써서 정예를 잡거나 하셔야 합니다

(사실 이 세팅의 가장 큰 약점은 인검효과가 끊기는 경우인데 이를 운영으로 커버해야 합니다)

 

마인 스킬을 1번에 넣고 헬퍼로 지정하며 마인 변신 이후에도 마인 에폭으로 신속유지를 보다 쉽게 하는 것이 유리하며

 

텔포로 빠르게 이동하며 정예 발견시 레이저로 딜 하시면 됩니다

 

영상은 2개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하나는 제 풀 세팅 상태에서 고13 일균을 도는 영상이고

 

다른 하나는 시즌 유저들의 비교를 위해 정복자에서 지능을 전부 빼고 고12 일균을 도는 영상입니다

 

각 영상의 프딜은 13단 404만 12단 230만 입니다


 

고13 일균 인검 마날드 탈비르 풀세팅 플레이 영상 (프딜 404만)

 

 

 

 

고12 일균 인검 마날드 탈비르 정복자x 플레이 영상 (프딜 230만) 

 

 

 

 

5. 번외 : 현인 세팅 죽숨에 얼마나 효율적인가? 

 

영상을 보시면 운영 자체가 아무래도 정예컷이고 잡몹을 많이 패스하기 때문에 클리어 시간은 약간 느려집니다

 

단 시간 당 정예 킬을 하는 횟수는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탈비르가 썝니다)

 

정예킬의 양이 비슷하다고 치고 (시간당 정예 킬 수) 현인과 비현인 13단과 12단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13단의 죽숨 확률은 2개 100% 3개 25% 입니다

 

즉 정예 1마리당 죽숨 2.25개를 먹는다는 얘기 입니다

 

여기에 현인을 끼게 되면 죽숨이 +1 더 드랍되므로 3.25개를 먹는다는 얘기가 되지요

 

이를 비교하면 3.25/2.25 = 1.44444

 

즉 탈비르와 현비르의 시간 당 정예 킬 수가 같을 경우 역 44% 정도 죽숨의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대략 현비르가 시간당 정예킬이 약간 밀린다 하더라도 40% 정도 더 많은 죽숨을 먹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면 이제 12단의 경우를 보겠습니다

 

12단은 2개 100% 3개 12% 입니다 즉 2.12개 죽숨을 득하고 현인의 경우 +1이 되어 3.12개의 죽숨을 득하죠

 

비교해 보면 3.12/2.12 = 1.417

 

즉 47% 더 많은 죽숨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탈비르로는 13단을 플레이 가능하며 현비르로는 12단을 플레이 가능한 유저가 각 단수를 플레이 할 경우

 

어느 정도의 죽숨 차이가 나는지 계산해 보겠습니다

 

3.12/2.25 = 1.38667

 

즉 약 38% 정도 죽숨이 빨리 모이겠네요

 

죽숨이 필요한 법사 유저시라면 인검 마날드 현비르로 죽숨 파밍을 하시는 걸 추천 드리며 공략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