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가 아닌 지금에 와서야 이 이슈를 왜 꺼내어 이야기하는지 

저도 구챦아 죽겠는데..

아직도 질문글이 올라오고

딱히 답리플도 안달리는거 같아

정리합니다. 'ㅁ'











- 알기 쉬운 초보자 모드





1. 공속의 % 증가


이해하기 위해서

딜을 내는 공식따위. 뭐 자세하게 아실 필요도 없고 ;;



무기가 두개 있다고 봅니다.


1번 : 무기 공격력 1000, 무기 공속 1                -               1000 x 1 = 1000 DPS (무기 DPS)

2번 : 무기 공격력 1, 무기 공속 1000                -               1 x 1000 = 1000 DPS (무기 DPS) 

('평균' 무기공격력     ex -            최소 500 ~  최대1500 = 평균 1000               이하 '평균' 생략)



1번과 2번무기 공속은 왕킹짱 차이나는데 

둘다 데미지 '1000' 짜리 무기 입니다.



의미야 뭐 ;;

1000 데미지의 핵주먹으로 한대 쳐서 1000 의 피해를 주나

1 데미지의 잔주먹을사용, 1000번의 북두무쌍으로 1000 의 피해를주나

결국 피해는 같다는거죠   0_0;







만약 

'공격 속도 10% 증가' 옵션이 한개 추가가 된다면


1번 : 무기 공격력 1000, 무기 공속 1 X 110%            -           1000 x 1.1 (1 X 1.1) = 1100 DPS (무기 DPS)

2번 : 무기 공격력 1, 무기 공속 1000 X 110%            -           1 x 1100 (1000 X 1.1) = 1100 DPS (무기 DPS) 


두 무기 모두

공속이 % 단위로 동일하게 증가 하기 따문에

증가하는 데미지도 동일하게 증가합니다.




쉽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2. 공속의 + 증가


이제

다른옵션으로 

'공격 속도 XX% 증가' 가 아니고

'초당 공격 횟수 + 0.2 증가' 옵션이 한개 추가 되었다고 생각해 봅니다.




%단위로 정률적으로 증가하는게 아니고, 정액적으로 고정된 수치만큼 증가 하는 옵션 이기때문에

고대로 해당 무기의 공속에 더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1번 : 무기 공격력 1000, 무기 공속 1 + 0.2            -           1000 x 1.2 = 1200 DPS (무기 DPS)

2번 : 무기 공격력 1, 무기 공속 1000 + 0.2            -           1 x 1000.2 = 1000.2 DPS (무기 DPS) 




1번무기는 무기 데미지 자체가 높고, 공속이 매우 낮은상태 이었으므로

0.2의 공속증가로 인한 데미지 상승이 엄청나게 높게 이루어 졌습니다. ;;


반대로

2번무기는 무기데미지가 낮은상태에서, 높은 공속으로 데미지를 올린 무기기 때문에

공속 1000에다 0.2의 공속을 추가한다해도, 데미지의 증가는 없다고 보셔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 1의 데미지로 1000번때리나... 1000.2번 때리나 의미가 음서;;;;;)




쉽죠?

무기 공속에 그냥 고대로 + 만 해주면 되는검미다.









3. 울분의 이해





울분입니다.....

유져들의 애증과 회한이 뒤섞인 무기죠......


울분을 쓰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빨간색'으로 마크한 저 한줄의 옵션 때문이에요


'초당 공격 횟수 + 0.21 ~ 0.25'





각종 전설에 붙는 요상망칙한 옵션들과 같이

울려 퍼지는 분노는

'전설' 옵션으로, 공속 + 옵이 붙어있죠;;


에초에 1.2의 공속을 가지는 느린 철퇴 (울분 - 한손철퇴) 에

해당 옵션이 고대로 + 되면서

볼만한 무기디피를 내주게 됩니다.



특이점은

쌍수의 경우 - '반대쪽의 무기도 해당 + 공속 증가 옵션을 적용시킨다'

는 겁니다.


뭐가 되었든간에

한손무기를 반대쪽에 낑굴경우

해당 무기도 울분과 동일한 0.21 ~ 0.25의 공속이 고대로 그 무기에 합산되게 됩니다.



물론

적용되는 울분 반대쪽의 해당 무기의 툴팁에는, 합산된 공속이 표기되진 않죠..

표기되진 않지만 

시스템 내부적으론

해당무기에 공속을 적용해서 증가된 무기데미지로, 최종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한때 버그다 뭐다 말많았는데;;; 그냥 쪽 감미다.









4. 울분쌍수의 적용




울분의 + 공속증가 옵이 0.21 달렸을경우


반대쪽에 

공속 1.2의 창을 들경우는 1.41의 공속이 되는것이고 (표기상은 1.2 고대로..;;)

공속 1.4의 주먹무기를 들 경우는 1.61의 공속으로 휘둘러 대는 거죠....



소제 1 과 2 처럼 극단적인 예를 든것은

직관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것이긴 하지만


계속 따라오셨다면

실제로 울분이 반대쪽 무기의 공속을 + 로 증가시켜주는 상황에서의


공속이 낮은 무기가 + 공속증가 옵션을 받을경우 

공속이 높은 무기보다, 더 높은 딜을 내게 되는것을 알게 되셨을 겁니다.



간단하게 예를 든다면



평균 무기 공격력 800에 공속 1.2인 창의 경우는 무기 DPS가 960 일 것인데

+ 0.21 의 공속이 추가가 된다면

800 X (1.2 + 0.21) = 1,128의 무기로 변신 하는거죠...



평균 무기 공격력  640에 공속 1.5인 단도는 DPS가 960 인데

+ 0.21 의 공속이 추가가 된다면

640 X (1.5 + 0.21) = 1,094의 무기가 되는검미다 ;;



뭐....

저 차이가 크다면 크고

작다면 작죠..........

(공속에 따른 외적인 유불리는 알아서들 생각하세요.)




알고보면 되게 쉬운겁니다. 그러니까 ;;









5. 또하나의 + 증가 '피해'





이건 좀 자세하게 썰풀자면

또 한세월인 물건이라

말나온김에 간단하게 정리해두자면



목걸이 반지와 저희 수도사 입장에선 별로 알고싶지도 않은 보조무기에 달린

'피해 증가' 옵션도

상기 논리와 동일하게, 무기에 + 로 적용됩니다.


+ 공속증가는 FIX된 값으로 '공속' 에 + 되지만

피해 증가는 '무기 데미지' 에 + 로 합산됩니다.


그것이

최소 XX 가 되었든

최대 XX 가 되었든

XX ~ XX의 범위가 되었든간에

어떤 무기가 되었든 고대로 증가하게 되므로


공속의 경우와 반대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런것이지요.



평균 무기 공격력 1000 에 공속 1인 양손도끼의 경우는 무기 DPS가 1000 일 것인데

피해 30 ~ 70 의 옵이 목걸이에 달리게 된다면 (평균 피해 50 증가 = 무기 공격력 증가)


(1000 + 50) X 1 = 1,050 의 최종 무기 DPS





평균 무기 공격력  666.6 에 공속 1.5인 단도는 DPS가 1000 

피해 30 ~ 70 의 옵이 목걸이에 달리게 된다면

(666.6 + 50) X 1.5 = 1,075 의 최종 무기 DPS 




더구나

목걸이와 두개의 반지로, 범위 피해를 3개 땡겨올 수 있기때문에

동일디피일때, 무기데미지가 낮은 무기의 경우는 


'피해' 옵션으로 증가하는 무기데미지의 이득이, 양손이나 공속이 낮은 한손보다 좀더 커지게 됩니다.




그러니

쌍수의 경우는

아무래도 피해옵션을 많이 땡겨오는게

좀더 스마트한 셋팅법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

피해의 가치가 확확 뛰어요...

(이건 다음에 기회되면 좀더 심도있게 파해쳐 보도록 하고;;;)











6. 마무리 





쉽죠?

디아 이거 뭐 별거 아님...






















한줄요약 :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울분과 반대쪽무기는 공속낮은 창 철퇴 낑궈주시고

장신구에서 피해 xx ~ xx 증가 옵 주렁주렁 달아주면 ㄷ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