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때 부터 장갑쪽 주무기만 쓰는 스킬이 딱 3가지가 있었죠.

 

종, 용오름 ,폭장.

 

 

이 세가지를 제외하고는 전부 주무기-보조무기 번갈아 들어갔었습니다.

 

 

현재 캐릭 초당공격횟수창에는 쌍수로 착용시 주무기와 보조무기의 공속이 별도로 표시되죠.

 

오리에선 이게 한가지로 되잇다가 기술 쓸때마다 순차적으로 바뀌엇구요.

 

전 오리말기때~확팩초중반까지 잠시 쉬다왔는데 이게 그냥 보기 편하라고 돈부가 선심을 쓴줄 알았습니다.

 

 

근데 얼마전 이젠 쌍수도 써야할때라 아즈 데미지와 양손무기간의 데미지를 차이를 살피다가 보니

 

왠지 아즈 세팅쪽의 폭장 데미지가 좀 이상하게 나오는 겁니다.

 

 

그래서 혹시나해서 아즈 주무기와 구염화 보조무기를 끼고 위치를 서로 바꿔가며 테스트 해보았더니

 

폭장이 주무기만 들어가는게 아니라 주-보 번갈아 들어가더군요.

 

 

이게 이제 파악이 된건 확팩 2.10 때까진 몹체력 비례엿기 때문에 무공은 중요치 않아 신경 쓸 필요가 없었겟죠.

 

2.11때는 폭장이 무공비례로 바뀌면서 운수도 사라지고 양손시대와 비룡오공이 등장하면서 더더욱 쓸일이 없었을거구요.

 

아마도 캐릭창에 주무기와 보조무기가 둘다 표시된 그 시점부터 바뀌지 않았나 합니다.

 

 

폭장이 그렇다면 나머지 빛파와 용오름도 그럴꺼같다 생각해서 테스트를 해보니 역시나더군요.

 

 

 

아무튼 이제 수도한테 주무기만 쓰는 스킬은 없습니다.

 

아쉽네요.

 

이게 정말 꿀 이었는데..

 

재밌고 세팅하기도 좋았고 효율 끝내주고...

 

 

 

그럼 확인 테스트에 사용된 스펙과 무기들 입니다.

 

 

 

구 염화보조무기, 고대쇠메, 아즈투라스크

 

극피    286% ( = 곱하기 3.86)

 

화피     57% (= x1.57)

 

빛파     38% (= x1.38)

 

극확  45.5%

 

 

 

극대화 피해가 터진 숫자는 빨간색으로 표시해두었습니다.

 

괄호에 ÷ 3.86 표시는 비교하기 쉽게 극피 터진 수치를 일반 데미지 수치로 바꾼것입니다.

 

 

 

 

 

 

 

 

1.빛파  - 주무기 / 보조무기 판정 실험

 

 

무기: 아즈투라스크, 염화보조무기

 

일파만파 (830% 1틱 화피)로 오공증뎀 3초의 텀을 피해서

 

주무기에 아즈끼고 4번 차례로 때려보고

 

다시 주무기에 구염화무기를 끼고 4번 때려 보았습니다.

 

 

일파만파는 화피와 빛파, 미끼는 화피의 증뎀을 받은 수치들입니다.

 

 

첫줄 일파만파 데미지

 

둘째줄은 후속 미끼데미지

 

 

                  주무기- 아즈 / 보조무기- 염화보조무기                       주무기-염화 /  보조무기- 아즈             

 

 

1차 -          1,137,376 크리 종 데미지 (÷3.86= 294,657)                    2,324,015 일반

 

                   202,800  일반 미끼 데미지 1000%                               9,526,618 크리  (÷3.86= 2,468,035 일반뎀일 경우)

 

                

2차 -          2,281,018 일반                                                             312,189 일반

 

                 9,944,541 크리  (->2,576,305)                                        939,929 크리  (일반뎀으로는 243,504)

 

 

3차 -            224,328  일반                                                         2,409,534 일반

 

                   196,682  일반                                                         9,428,880 크리   (-> 2,442,715)

 

 

4차 -         10,609,181 크리 (->2,748,492)                                      1,515,007 크리   (-> 392,488)

 

                    몹 뒈짐 미끼뎀 x                                                    1,183,016 크리   (-> 306,480)

 

 

 

- 아즈를 주무기로 두고서 첫타에는 29만의 데미지, 두번째는 220만, 3번쨰는 22만, 4번째는 270만의 데미지를 줍니다.

 

이건 데미지가 번갈아 들어갔다는 소리죠.

 

 

구염화무기를 주무기로 두었을때는 첫타에는 230만, 두번째 31만 , 3번째 240만, 4번째 39만의 데미지를 줬습니다.

 

이 역시 데미지가 번갈아 들어갔습니다.

 

미끼 데미지도 차이가 나는게 보이실껍니다.

 

 

과거 주무기만 판정이 되는 경우라면 아즈를 주무기에 둘경우 일정하게 계속 200만대의 데미지만 터져줘야 하죠.

 

격전의 야망을 주무기에 둿다면 항상 22만~39만만 터져야 하구요.

 

 

 

(3차 구염화무기를 주무기에 두고 데미지를 준 상황. 2,409,534.9,428,880. 실제 타격된 무기는 아즈투라스크)

 

 

 

 

2. 용오름 - 주무기 / 보조무기 판정 테스트

 

 

테스트 무기-  고대 쇠메 / 염화보조무기

 

응폭-  261% 1틱 신성

 

극피-  286% ( x 3.86)

 

화피-   57%

 

 

미끼는 화피의 증뎀을 받음. 

 

용오름또한 오공4셋 증뎀을 받으므로 3초간의 텀을 피해서 테스트.

 

 

 

                   주- 쇠메 / 보조 - 염화                                            주- 염화 / 보- 쇠메

 

 

1회 -              38,287  일반 용오름 데미지                                   499,654  일반 용오름

 

                            x  몹 타겟팅해서 미끼뎀 씹힘                      2,482,482  일반 미끼

 

 

2회 -             454,094  일반                                                        48,014  일반

 

                 2,727,606   일반                                                   1,238,745  크리 (÷3.86= 320,918)

 

 

3회 -              45,272  일반                                                     1,604,359  크리 ( -> 415,637)

 

                 1,555,750  크리 (-> 403,044)                                       미끼 x

 

 

4회 -          2,303,887  크리 (-> 596,861)                                      223,240  크리  (= 57,834)

 

               12,210,052  크리 (-> 3,163,226)                                 1,200,603  크리 (= 311,037)

 

 

 

- 용오름 역시 주/보가 번갈아 들어 갔습니다. 

 

용오름의 낮은 무공뎀과 화피의 영향을 받는 높은 미끼뎀이 확인을 더욱 쉽게 하는군요.

 

 

아래 사진은 미끼가 마우스의 위치에 시전되는것을 보여주기 위한 겁니다.

 

미끼뎀은 당연히 삑사리가 낫죠.

 

 

 

(1회 쇠메 주무기로 두었고 몹 타겟팅해서 용오름을 시전해 미끼뎀은 못주고 보조쪽 38,287 용오름 데미지만 먹히는 장면)

 

 

 

 

3. 폭장 - 주 / 보  테스트

 

 

사용무기: 고대쇠메, 염화보조무기

 

폭장 공력분출- 9초간 1200% 출혈피해 신피

 

미끼는 화피 57%(x1.57)의 증뎀을 받음.

 

 

추후 다른글에서 쓰겠지만 폭장은 사전 모션이 길기 때문에 미끼가 먼저 터지고 그 이후 폭장의 도트템이 터집니다.

 

폭장 도트뎀은 크리가 적용되도 흰 글씨이며

 

한번 크리가 터지면 도트 전체가 크리가 터지는 방식입니다.

 

도트 수치는 데미지를 동일하게 놓고 때려도 늘 같은 숫자가 뜨지 않으며 길어서 첫 도트뎀만 까지만 체크했습니다.

 

폭장 크리 데미지는 파란색으로 표시를 햇습니다.

 

 

 

                       주- 쇠메 / 보 - 염화                                                 주-염화 / 보-쇠메

 

 

1차 -                   226,192  일반 미끼뎀                                            2,548,322  일반 미끼뎀

 

                           64,259  일반 폭장도트 1번째                                   672,224  일반 폭장 1도트

 

 

2차 -               15,070,357  크리 미끼뎀 (÷3.86= 3,904,237)                   299,972  일반 미끼

 

                        3,286,572  크리  1도트 (÷3.86= 851,443)                     312,299  크리 1도트 (-> 80,906)

 

 

3차 -                   320,611  일반 미끼뎀                                          11,907,774  크리 미끼 (-> 3,084,915)

 

                          312,288  크리 도트1   (->80,903 )                             392,479  일반 도트

 

 

4차 -                 2,466,409  일반 미끼뎀                                           1,511,550  크리 미끼  (-> 391,593)

 

                           676,249  일반 도트1                                              312,299  크리 도트1 (-> 80,906)

 

 

 

- 이와같이 폭장역시 주무기와 보조무기가 번갈아 들어갑니다.

 

같은 무기의 타격끼리 데미지가 편차가 나는 이유는 무기의 민뎀-맥뎀의 차이겠죠.

 

 

 

 

(3차 염화무기를 주무기에 두고 폭장을 발라 미끼뎀 11,997,774 가 박힌 상태. 실제 박힌건 고대 쇠메.)

 

 

 

 

이처럼 과거 주무기만 쓰던 3가지 스킬이

 

이젠 주-보 번갈아 들어가는 방식으로 바뀐 상태이므로

 

쌍수로 세팅할 경우, 마부 같은걸 할땐 고려 해봐야할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