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룬의 경우,

 

칼바람은 협곡에 비해 성장이 매우 빠른 편이므로 고정 룬보다는 성장 룬의 효율이 좋습니다.

 

 공격력,주문력보다 고정 방관,마관룬이 압도적으로 효율이 좋습니다.

 

또한 인장과 문양에는 고정 방어,마저룬 보다는 성장 체력,성장 쿨감 등 성장룬을 드시는게 좋습니다.

 

 

 

왕룬에는 이속룬의 효율이 아주 좋습니다.

 

칼바람 특성상 끝없이 대치를 하고 한타를 하기 때문에 이속룬은 상대의 포킹을 훨씬 피하기 쉽게해주며 포지셔닝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어중간한 고정 공격력,주문력룬은 끼지않는게 좋습니다. 칼바람에 한해서는.

 

 

 

 

 

 

 

게임이 시작되면 레벨3,스킬포인트 3개와 1400G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처음 스킬을 찍는 경우도 매우 중요한데 주력 스킬 2포인트 보조스킬 1포인트를 줘야 효율이 좋은 챔프가 있고,

 

모든 스킬을 1포인트씩 찍어줘야 효율이 좋은 챔피언이 있습니다.

 

 

Lux(럭스)럭스를 예로 들면 Light Binding(빛의 속박)Q 1포인트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주력스킬인 E에 2포인트를 주는게 초반 포킹 화력싸움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Jayce(제이스)제이스의 경우에도 To the Skies! / Shock Blast(하늘로! / 전격 폭발)Shock Blast / To the Skies!(전격 폭발 / 하늘로!)주력스킬인 Q 2포인트 Thundering Blow/Acceleration Gate(천둥 강타/가속 관문)Acceleration Gate / Thundering Blow(가속 관문 / 천둥 강타)포킹을 위한 E에 1포인트를 주는게 역시 초반 포킹화력에 기여합니다.

 

 

그런데 우리팀이든 상대팀이든 럭스,제이스로 QWE에 1포인트씩 줘서 초반부터 노딜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이 보입니다.

 

이점 유의해주시고 맹목적으로 모든스킬에 1포인트를 찍어주기 보다는 어떤스킬에 2포인트를 주면 효율이 좋을까를 생각하시면서 게임을 하시면 좀 더 효율적이게 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다음엔 아이템 선택입니다.

 

 

탱커 계열 챔프나 노코스트 챔피언은 Guardian's Horn(수호자의 뿔피리)뿔피리의 체젠이 초반 유지력에 엄청난 도움이 되므로 추천드립니다.

 

원딜계열 챔피언들은 이번 7.10에서 Guardian's Hammer(수호자의 망치)망치가 상당히 버프 되었으므로 추천드립니다.

 

그냥 깡 bfB. F. Sword(B.F. 대검)를 가시는것보다는 망치의 피흡이 초반 유지력에 매우 도움이됩니다.

 

 

 

포킹 계열 마법사 챔피언들은 역시 Guardian's Orb(수호자의 보주)이 템이 좋습니다.

 

다만 영겁의 지팡이Rod of Ages (Quick Charge)(영겁의 지팡이 (급속 충전))를 선으로 올리는 챔피언의 경우에는 Catalyst of Aeons(억겁의 카탈리스트)+5포션을 선템으로 가는 것 보다는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4포션이 남는 돈도 없이 깔끔하게 구입 가능하며

 

카탈리스트의 초반 쥐꼬리만한 고유효과보다는 주문력40을 확보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초반 주문력40 차이는 엄청난 스노우볼링에 기여하며 이미 아이템 구매부터 스노우볼링은 그렇게 굴러가는겁니다.

 

 

 

 

 

 

Tear of the Goddess (Quick Charge)(여신의 눈물 (급속 충전))여눈을 필수로 가는 챔피언의 경우,

 

 

처음부터 Tear of the Goddess (Quick Charge)(여신의 눈물 (급속 충전))여눈을 사시게 되면 귀환전까지 정말 딜이 없어 존재감이 0에 수렴합니다.

 

 

스택을 빨리 쌓고 싶으시다는 마음은 이해가 가지만, 처음에 공템을 사시고 그 공템으로 상대를 압박한 뒤 귀환 후 여눈을 구매하셔도 스택은 여전히 빨리 쌓입니다.

 

 

Jayce(제이스)Urgot(우르곳)이 챔피언들의 경우에는 깡 여눈보다는 Manamune (Quick Charge)(마나무네 (급속 충전))마나무네의 하위템인 Pickaxe(곡괭이)곡괭이와 여눈의 하위템인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마나수정 +포션 이렇게 가주시면 초반에 마나는 마나대로 안부족하고 높은 공격력으로 초반부터 상대를 압박 할 수가 있으며

 

초반겜이 잘풀리면 바로 Manamune (Quick Charge)(마나무네 (급속 충전))마나무네를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Ezreal(이즈리얼)이즈리얼의 경우에는 Sheen(광휘의 검)선 광휘의 검을 가시면 정말 엄청난 핵포킹으로 상대를 초.압박이 가능하여 스노우볼을 정말 제대로 굴릴 수 있습니다.

 

 

 

 

 

 

 

 

 

 

 

 

스펠의 경우,

 

일반적으로 근거리는 Mark(표식) 원거리는 Exhaust(탈진)Heal(회복)barrier(방어막)Cleanse(정화)Clarity(총명)가 좋습니다만

 

좀 더 챔피언별로 세부적으로 살펴보자면

 

Garen(가렌)Galio(갈리오)Nautilus(노틸러스)Renekton(레넥톤)Leona(레오나)Maokai(마오카이)Volibear(볼리베어)Amumu(아무무)Alistar(알리스타)Jarvan IV(자르반 4세)Karthus(카서스)Kennen(케넨)Fiddlesticks(피들스틱)

 

이런 류의 챔피언들은 Mark(표식)당연히 눈덩이가 최고의 효율입니다.

 

 

 

 

Darius(다리우스)Rammus(람머스)Dr. Mundo(문도 박사)Vladimir(블라디미르)Swain(스웨인)

 

이 챔피언들은 이제 고민을 해야됩니다. Mark(표식)눈덩이냐 Ghost(유체화)유체화냐...

 

 

 

Rammus(람머스)람머스의 경우에는 Mark(표식)눈덩이로 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도발을 걸 수도 있지만

 

 

유체화를 들 경우,

포탑이 몇개 깨진 중후반 시간대에 Powerball(대회전)Ghost(유체화) Q+유체화로 Unstoppable Onslaught(멈출 수 없는 맹공)CHAAAAAAARGE!!!(돌겨어어억!!!)사이온,클레드 궁급 강제 이니시가 가능합니다. (약팔이 같긴 하지만 원하는 대상에게 Powerball(대회전)박고 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도발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 챔피언Darius(다리우스)Vladimir(블라디미르)Swain(스웨인)들은 우리 팀에 이니시 가능 챔피언이 없으면 Mark(표식)Flash(점멸)드는게 무난합니다만,

 

만약 이니시 챔피언이 있으면 Ghost(유체화)Flash(점멸)를 들고 강력한 한타력을 뽐내실 수 있습니다.

 

아니면 점멸을 포기하는 Mark(표식)Ghost(유체화)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Singed(신지드)Dr. Mundo(문도 박사)Karthus(카서스)가 효율적입니다.

 

 

 

 

 

 

 

 

 

 

 

 

이후 게임 진행 관련 자잘한 팁을 드리자면,

 

-힐 팩은 2:00에 처음 생성되므로 그전까지 라인을 계속 미셔서 상대 진영 힐 팩을 먹을 수 만 있게 되면 엄청난 스노우볼링을 굴릴 수 있습니다. 

 

 

 

 

-포탑 처형을 통한 귀환은 7.10패치 이후로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포탑처치 어시스트가 30초로 늘어났습니다.

 

즉, 상대 챔피언에게 피격 당하고 30초가 지나고 포탑에게 죽어야 포탑처형이 뜨며 30초 이전에 포탑에게 죽으면 상대 탬피언의 킬이됩니다.

 

이점 유의하시고 처형귀환 노리셨으면 좋겠습니다.

 

 

 

-7.10 패치 이후 Rod of Ages (Quick Charge)(영겁의 지팡이 (급속 충전))영겁의 지팡이 스택 속도가 1분x10에서 40초x10으로 매우 빨라졌으므로 평소에 영겁을 잘 안가던 메이지 챔피언들도 영겁을 고려할 만 하게 되었습니다.

 

 

 

 

-CC기가 있는 탱커챔피언의 경우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무조건 파괴전차가 최고의 효율입니다. 항상 주변에 적5명이 있기에 쉴드량은 최대량이 되기가 쉽습니다.

 

 

 

 

 

 

 

 

 

 

.챔피언별 팁

 

 

Graves(그레이브즈)

첫템 : Guardian's Hammer(수호자의 망치)

 

사거리가 짧아서 얻어맞기만 하기 딱 좋지만,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죽음의 무도로 인한 피흡량이 타 원딜에 비해 엄청납니다.

 

흡혈템만 위주로 가줘도 그레이브즈의 유효사거리 안에서는 여전히 엄청난 딜이 나오며 정말 끈덕지게 안죽고 계속 피를 채우실 수가 있습니다.

 

Death's Dance(죽음의 무도)The Bloodthirster(피바라기)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이렇게 템을 가시면 정말 큰 재미를 보장드립니다(약팔이 죄송)

 

 

 

 

 

 

 

Maokai(마오카이) 

첫템 : Guardian's Orb(수호자의 보주)

 

초반 첫 귀환 전에는 Guardian's Orb(수호자의 보주)의 마젠을 통해 Sapling Toss(묘목 던지기)무한 묘목으로 계속 부쉬를 점령해줍니다.

 

다만, 라이엇은 현재 묘목마오카이 너프,탱 마오카이를 버프 하는 방향으로 패치를 하고 있으므로 Ap만 올리면 후반 갈수록 정말 쓰레기가 되며, 묘목에만 의존할 생각을 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Guardian's Orb(수호자의 보주)이후에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가주시고 이후에 상황별 탱템을 가줍시다.

 

Rod of Ages (Quick Charge)(영겁의 지팡이 (급속 충전))영겁은 마오카이에게 정말 쓰레기 효율입니다.

 

 묘목딜 올리겠답시고 가시는데 영겁에는 쿨감도 없고 주문력100만으로는 묘목딜 체감없습니다. 그렇다고 극ap는 더 안되고요.

 

그리고 스킬들의 ap계수가 낮은 편입니다.

  

선탱템을 갈경우 1코어 때부터 탱킹을 할 수 있지만 영겁을 갈 경우 2코어,심하면 3코어까지 나와야 탱킹이 됩니다.

 

마오카이의 본 역할은 탱킹이란걸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Dr. Mundo(문도 박사)

 

첫템 : Guardian's Horn(수호자의 뿔피리) 

 

룬은 쌍관룬이 좋습니다. 만약 왕룬에 주문흡혈룬이 있으시다면 주문흡혈룬이 문도에겐 원탑입니다.

특성은 cc기가 없는 탱커이므로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파괴전차 들지마시고 착취의 손아귀(Grasp of the Undying)착취가 좋습니다 문도에겐.

 

첫템으로 뿔피리를 가셔야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오대식의 체력감소를 커버하실 수 있습니다.

 

스펠은 보통 Mark(표식)눈덩이를 드실텐데, 눈덩이도 무난하지만 Ghost(유체화)유체화도 한번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Sadism(가학증)문도의 궁과 유체화가 어울릴 경우 정말 장관을 보실 수 있으며

 

문도 특유의 끈덕지게 달라붙으면서 식칼슬로우로 카이팅하는 플레이에도 정말 좋습니다.

 

 

그리고 문도 특성상 커다란 한방,혹은 강력한 cc기가 없기 때문에 Mark(표식)눈덩이를 맞추고 들어간다고 해도

 

그렇게 위협적이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Ghost(유체화)유체화를 들고 전장을 누비는게 더 재밌고 문도 특성에 부합하지 않을까요?

 

 

 

아니면 Flash(점멸)점멸이 그닥 강력하지 않은 문도 특성상 점멸을 빼고 Mark(표식)Ghost(유체화)하는것도 정말 좋습니다.

 

 

 

 

 

 

 

 

 

Veigar(베이가)

 

첫템 : Guardian's Orb(수호자의 보주)

 

 

베이가는 칼바람에서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천둥을 터트리기가 힘드므로 천둥은 x, 그렇다고 죽음불꽃 손길(Deathfire Touch)죽불도 아닙니다.

 

베이가 특성Deviltry(극악무도)상 칼바람에서 엄청난 주문력이 쌓이기 때문에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Dark Matter(암흑 물질)Baleful Strike(사악한 일격)를 맞추면 웬만해선 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폭풍전사가 발동될 수 있으며

  Primordial Burst(태초의 폭발)궁까지 적중시킨다면 100% 폭풍전사 발동입니다.

 

폭풍전사가 발동되기 매우 쉬울 뿐더러, 뚜벅이기이고 이동기가없는 느린 베이가의 포지셔닝에 매우 큰 도움을 줍니다.

 

 

아이템의 경우에는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로 쿨감,마나를 해결해주시고

베이가의 Deviltry(극악무도)특성으로 한 게임당 쌓이는 주문력이 보통200-300은 꼭 넘기때문에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데캡까지 꼭 가주시는게 주문력증폭이 엄청나므로 효율적입니다.

 

이 두개의 아이템만 가주셔도 주문력은 800-900대를 상회하므로

 

 이 이후로 상황에 따라 탱을 올리시던지 딜을 더 올리시던지 해주시면 좋습니다.

 

 

 

 

 

 

 

 

 

 

 

Sion(사이온)

첫템은 역시 뿔피리.

 

룬은 쌍관룬이 좋습니다. Decimating Smash(대량 학살 강타)Unstoppable Onslaught(멈출 수 없는 맹공)가 물뎀이고 Soul Furnace(영혼의 용광로)Roar of the Slayer(학살자의 포효)가 마뎀입니다.

 

 

사이온을 하실 때 명심하실 것은

 

바로 Unstoppable Onslaught(멈출 수 없는 맹공)궁극기의 쿨타임이 140/100/60초 라는걸 아시는 겁니다.

 

초중반엔 그저 cc기좋은 평타이상가는 탱커에 불과하지만 16렙을 찍을 경우 아이템으로 인한 쿨감이 40%이 될경우

 

Unstoppable Onslaught(멈출 수 없는 맹공)궁 쿨이 36초입니다.(--;)

 

이점만 염두해두시고 16렙 이후를 터닝포인트로 잡는 사이온이 칼바람 고수 사이온 유저입니다.

 

 

 

 

 

 

 

 

 

 

 

Sona(소나)

 

소나는 정말 마나를 쓰는데 제한이 없는 챔피언 입니다.

Clarity(총명)총명이란 스펠이 후반 갈수록 구데기가 된다고 평을 받고 있지만, 소나에겐 다릅니다.

 

총명이 있으면 정말 중후반에 상시적으로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의 힐,실드와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의 이속을 팀원들에게 부여해줄수 있습니다.

 

 

총명을 통해 마나를 확보해주시고

 

소나에게 정말 중요한것은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Lich Bane(리치베인)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의 확보로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파워코드의 화력 극대화 타이밍을 빨리 잡는 것입니다.

 

총명을 안들경우 모렐로로는 마나소모가 감당이 안되고 그 외 마나템을 더 가주셔야 되는데 총명을 듬으로써

 

위의 3코어를 빨리 띄우실 수 있습니다.

 

 

 

 

 

 

 

 

 

 

 

Swain(스웨인)

 

첫템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4포션

 

보통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이렇게 3개 아이템은 꼭 가는 편입니다. 상대 ad딜러가가 없으면 존야는 빼고요.

 

 

근데 이 외의 템을 어떻게 갈까를 정말 많이 고민 했습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데캡을 가기에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에 주문력이 안달려 있어서 비효율적이고, 그렇다고 마방템을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가기에는 상대 ap딜을 버티기가 칼바람에선 스웨인으로 상당히 힘듭니다.

 

그리고 협곡에서는 Rod of Ages (Quick Charge)(영겁의 지팡이 (급속 충전))로아만으로 마나가 충분하지만 칼바람에서는 로아만으로는 마나소모량 감당이 안되며 현자타임이 오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가야 될 템이 바로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모렐로 혹은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대천사입니다.

 

둘 다 주문력이 상당하여 계수가 높고 흡혈량이 주문력에 비례하는 스웨인에게 안성맞춤입니다.

 

일단 둘을 비교하자면, 모렐로는 스웨인의 쿨을 기하급수적으로 줄여주며 킬/어시를 할시 스웨인 패시브와 맞물려 최대 마나가 30%가 회복됩니다.

 

대천사는 일단 포옹이 뜨면 자체주문력과 마나통,마나소모 감소 효과까지 있어 뜨기만한다면 모렐로보다 좋습니다만,

 

스택쌓기가 문제입니다. 

 

게임이 오래 갈 것 같다 싶으시면 대천사를 가져서 스택을 쌓으시고 아니면 모렐로를 가주세요.

 

 

 

 

 

 

 

 

Xerath(제라스)

 

첫템 Guardian's Orb(수호자의 보주)

 

 

Arcanopulse(비전 파동)Q의 마나소모가 120으로 엄청납니다. 다른 스킬까지 쓸걸 고려하면 Mana Surge(마나 쇄도)패시브 마나회복으로는 감당이 안됩니다.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마나템을 모렐로만 갈경우 마나가 부족해지는 상황이 자주나옵니다.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대천사를 가주시면 해결됩니다. 대천사 스택도 매우 잘 쌓입니다.

 

 

신발은 보통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마관신을 가실텐데 저는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신속장화를 강력 추천드립니다.

 

제라스에게 안좋은 상황이라고 한다면 Arcanopulse(비전 파동)Q차지로 인해 느려져서 물리기가 정말 쉽다는 것인데

 

신속장화의 높은 이속과 둔화율 감소25%는 Arcanopulse(비전 파동)차지로 인한 슬로우도 줄여주기 때문에

 

정말 완벽한 포지셔닝을 하실 수가 있게됩니다.

 

 

 

 

 

 

 

 

 

 

Jhin(진)

 

첫템은 당연히 망치 

특성은 죽음불꽃 손길(Deathfire Touch).

 

죽불은 거의 진을 위한 스펠이라 해도 과언이 없습니다.

Deadly Flourish(살상연희)W는 물론 Curtain Call(커튼 콜)궁 4타가 단일 판정으로 되어 모두 죽불 최대히트(4초)가 적용됩니다. 

 

 

칼바람에서는 성장이 매우 빠르므로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요우무를 비롯한 방관 진 보다는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정수약탈자를 비롯한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치명타 진을 하시는게 진의 잠재력을 극도로 끌어올려주며 강력합니다.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정수 약탈자에 쿨감과 마나젠이 붙어있으므로 정수를 먼저 가주셔야 Curtain Call(커튼 콜)궁을 더 자주 쓰실 수 있습니다.

 

 

 

 

 

 

 

 

 

 

 

 

 

Karthus(카서스)

첫템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로 인한 빠른 Rod of Ages (Quick Charge)(영겁의 지팡이 (급속 충전))영겁 띄우기

 

 

스펠은 보통 Mark(표식)Flash(점멸)을 드시는데, 사실 칼바람에서만큼은 카서스에게 Flash(점멸)점멸이 그렇게 가치가 크지 않습니다.

 

오히려 Mark(표식)Ghost(유체화)드시고 눈덩이를 맞추신다면 유체화를 키고 눈덩이로 진입함으로써 상대 진영에 보다 효과적으로 파고들 수 있습니다.

 

 

 

카서스가 Defile(부패)E를 키면서 Lay Waste(황폐화)딱콩으로 전투를 할 경우 마나소모량이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이경우에는 영겁만으로 마나소모가 감당이 안됩니다.

 

그러므로 영겁이후에는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대천사를 가줍시다.

 

카서스 특성상 거의 최고속도로 대천사 스택을 쌓을 수가 있으며 어마어마한 주문력으로 Requiem(진혼곡)진혼곡의 데미지에도 기여합니다.

 

 

카서스는 영겁,대천사 이후 어떻게 해야 Requiem(진혼곡)진혼곡을 최대 데미지로 꽂아 넣을 수 있을까를 고려하면서 템을 올려주세요.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꼭 가시란 말씀입니다.

 

 

 

 

 

 

 

 

 

 

 

 

 

Kog'Maw(코그모)

 

첫템 : Guardian's Hammer(수호자의 망치)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루난은 정말 비추천드립니다.

 

협곡에서는 루난의 지속효과를 통해 미니언을 빨리 사냥할 수 있지만 칼바람에서는 그런거 없어도 성장 잘됩니다.

 

그리고 치명타율은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w의 체력퍼뎀으로 싸우는 코그모 특성상 비효율적입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락은 명실상부 1코어템이고 그 후에는 Wit's End(마법사의 최후)마법사의 최후로 딜,마방 2마리의 토끼를 잡아줍시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구인수는 값은 비싸지만 엄청난 핵 딜을 보장해줍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삼위일체란 선택지도 있는데 삼위일체는 코그모로 활용하면 매우 강력할 수 있지만 코그모에겐 활용난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코그모 삼위일체 숙련자에게만 추천드립니다.

 

 

 

 

 

 

 

여러분들이 이 글을 읽으시고 좀 더 칼바람을 효율적으로, 재밌게 플레이 하시게 된다면 정말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