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 승급전 3연패로 광탈한 기념으로 씁니다)

※본인을 제외하고는 임상시험을 거치지 않은 약입니다.
약을 팝니다만 부작용도 말해드립니다. 먹고 탈 나시는 분의 티어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1. 픽의 조건
2. 룬 세팅&스펠
3. 스킬 선마&사용법
4. 템 순서
5. 럼포터 장점
6. 럼포터 단점
7. 아군 원딜과의 조합
8. 상대 서포터 상대법

------------------------------
1. 픽의 조건(솔랭기준이라 최소한의 조건을 적습니다.)

Rumble(럼블)불요들 서폿은 이럴 때 쓰세요!

1) 라인전을 쎄게 가고 싶을 때
2) 팀에 AP딜이 부족할 때
3) 마형이 럼블 선픽했다가 카운터 맞아서 투신한테 스왑해달라할 때

Teemo(티모)이럴 때는 쓰지 마세요!

1) 럼블 포함 4AP가 될 때
2) 팀에 탱커인 이니시에이터가 없을 때


--------------------
2. 룬 세팅 및 스펠

1) 룬 세팅
: 룬은 마관 - 방어 - 고정AP - 고정AP 를 씁니다. 파랑 고정AP정도는 적 짤짤이가 너무 아플 것 같다면 마방 쓰셔도 됩니다만 럼블은 쉴드가 있기 때문에 초반 딜을 올려주는 고정 AP가 더 좋습니다.

2) 스펠
: 스펠은 닥 Flash(점멸)Ignite(점화)입니다. 무조건 점화입니다. Ignite(점화)Ignite(점화) 탈진들고 원딜 지켜줄 거면 잔나, 브라움 하세요. 럼블은 강한 라인전과 압박을 위해 하는 픽입니다. 


--------------------
3. 스킬 선마 및 사용법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 Scrap Shield (고철 방패) >> Flamespitter (화염방사기)
1) 스킬 선마 순서
E - W - Q 순으로 찍습니다. 혹은 E선마, W 3렙 이후 Q를 마스터한 후 W를 마스터하거나 E-Q-W 순으로 찍으셔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대신 E-Q-W는 조금 더 조심스럽게 플레이하셔야해요! 그리고 3레벨에 킬각이 안나온다면 E를 2개 찍어주세요. 궁은 당연히 바로바로 배워줍니다. 기본적으로 제가 Q를 늦게 찍는 이유는 서폿이라 레벨링과 템셋팅이 느려 몸이 약하기 때문에 Q로 딜할 환경이 쉽게 나오지 않는 것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2) 열관리
: 열관리는 기본적으로 해주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30~40 사이에서 w를 키면 열 50~60이 되는 정도를 유지합니다.

3) 라인전 킬각
: 기본적으로 킬각은 상대의 피와 충전된 E의 개수, 점화 온/오프로 봅니다. 보통 3레벨부터 열관리 된 E 두 방은 적 원딜의 피 최소 30%, 최대 50%를 깝니다. (당연히 레벨이 높아질수록 %가 높아져요) 그래서 E를 난사하다가 적이 반피 쯤이 되면 E 두방과 과열평타와 점화면 킬이 납니다. 하지만 적이 AI가 아닌 이상 다 맞추기는 어려움이 있을 겁니다. 그럴 땐 앞점멸로 거리를 순간적으로 좁힌 후 E를 맞추면서 점화를 바로 걸면 좀 더 확실하게 킬각을 보실 수 있습니다. 힐이나 쉴드 변수는 있겠지만 우리 원딜이 그 정도는 깎겠죠.

4) 라인전 Q, W 사용
: 럼블하시는 분은 기본 중의 기본이지만 과열 상태는 Q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야 딜을 최대한 뽑아낼 수 있습니다. Q와 W는 기본적으로 열관리에 사용합니다만 상대방의 평타나 스킬을 W로 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짤포터의 짤은 물론이거니와 케틀 헤드샷 평타같은 것들을 앞에서 씹어주면 원딜 입장에서 매우 편해집니다. 쉴드량만큼 맞아야 손해가 없기 때문에 일부러 거리를 주고 스킬 하나, 평타 하나 정도만 맞은 후 W 이속 증가를 이용해 빼는 것이 좋습니다.

5) 라인전 E 사용
: 라인을 미는 편이 좋습니다. 그래야 적 미니언이 E를 막는 일이 적어집니다. 그렇다고 화방으로 밀지 마시고 우리 원딜이 밀게 하시고 E견제만 충실히 하시면 됩니다. E는 노코스트이기 때문에 바로바로 써주는 것이 좋긴 하지만 각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두 개를 다 쓰지 말고 한 개씩만 쓰다가 하나 맞으면 바로 엉덩이에 한 개 더 꽂아줍시다. 딜X을 맞았으니 멀리 가진 못했을거야..가 아니고 슬로우가 이미 걸린 상태여서 맞추기 훨씬 쉬워집니다.

6) 라인전 궁 사용
: 궁을 잘 까는 법은 직접 까보시면서 배우시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갱호응시 궁은 적의 생존기가 빠졌을 때 까시는 것이 되도록 좋습니다. 갱호응 때에는 정글러에게 먼저 스킬을 사용해달라고 하세요. 그 후 적 생존기가 빠지면 그 후에 궁을 깔아 위협적인 cc 없이도 걸어가서 패면 됩니다. 라인전에서는 아군이 CC에 걸렸을 때 바로, 최대한 즉시 적 서폿과 원딜이 같이 맞는 위치에 까시면 2:2에서는 대부분 역으로 따냅니다. 적이 딜포지션에서 딜을 제대로 못하거나 불타버려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7) 한타 궁 사용
: 한타 때는 아군 이니시에이터가 딜러를 물 때 그 위치에 깔아주어 딜을 지원하는 편이 좋습니다. 물론 궁은 무조건 많은 적을 오래 밟게 하는게 좋습니다. 어려워서 그렇지. 그 각이 보기가 힘들다면 적 딜러가 CC에 걸린 순간, 혹은 제자리 프리딜을 하는 순간을 우선으로 보시는 게 대부분 좋습니다. 보통 무빙을 멈추고 딜을 하려는 때 럼블 궁이 깔리면 럼블 궁에 많은 피해를 입거나 딜로스가 길어지게 돼 효과가 좋습니다.


--------------------
4. 템 순서
기본적으로 돈 맞춰서 갑니다만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Ruby Crystal(루비 수정) >> Sightstone(시야석) or Frostfang(얼음 송곳니) or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돈 되는 대로 전부 다 갑니다.) >>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 or 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둘다 가시고) >>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or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보통 2코어 전에 끝납니다.)

+ 템은 저기 있는 템들을 돈이 되는 대로 사가시면 됩니다. 적 봇듀오가 말렸거나 순간 폭딜이 나오지 않는 조합이라면 첫 귀환에 돈템 업글(500골짜리)를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주문력이 쎄져서 E가 더 아파져요.

+ 주문도둑검의 이속50% 증가가 카이팅에 아주 개꿀입니다. E 슬로우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E를 맞춘 후 와리가리 하면서 슬로우가 꺼질 때쯤 E를 다시 맞추면 슬로우가 꽤 오래갑니다. (열관리 해줘야 슬로우가 길어져요) 

+ 마관신과 가면까지는 고정. 이 이후에는 적이 탱커가 많으면 공허의지팡이, 적이 폭딜챔프가 많으면 존야, 적이 AP가 진짜 너무 너무 너무 많으면 벤시를 갑니다. (2코어 정도면 거의 후반에 접어들기 때문에 벤시 효율이 그다지 좋지는 않습니다.)

+ 그리고 Oracle Alteration(예언자형 개조)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 핑와 꼭 삽시다. 템이 딱 나와서 저걸 못 사게 된다면 원딜한테 사라고 하세요. 어차피 딜은 내가 넣는다고 하면서요.


--------------------
5. 럼포터의 장점

1) 라인전이 강력하다
: 럼블서폿은 Q선마를 하지 않습니다. E선마입니다. 짤포터에요. 탑럼블의 과열 E의 딜은 맞아보신 분은 다 알 겁니다. 존X 아프다는 것을요. 게다가 탑럼블의 경우에 E를 Q 다음에 찍기 때문에 E가 강해지는 것이 늦는 반면 서폿럼블은 E를 바로바로 찍어주기 때문에 가장 싱싱하고 강한 작살을 날릴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무지막지한 녀석이 2개를 충전해서 한 번에 쓸 수 있는 데다가 쿨 짧은 노코스트입니다... 심지어 상대의 딜은 W로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W쿨이 짧은 건 당연하구요. 강한 딜과 말도 안되는 유지력을 가진 서폿입니다. 이 유지력을 기반으로 야금야금 상대의 체력을 깎는 상대 짤포터들을 대부분 카운터칠 수 있습니다. 서폿의 딜과 유지력이 좋기 때문에 딜교환을 혼자 하며 왕귀형 원딜을 라인전에서 편하게 파밍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2) 초, 중반 교전 능력이 매우 강하며 힘빠지는 시간이 늦다
: 한마디로 캐리력이 뛰어납니다. 라인전에서 킬을 몰아먹었다고 해도 충분히 제 값을 하며(그래도 양보가능하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럼블은 템 좀 덜나와도 쎈데 원딜들은 안그럼) cc가 부족하기는 하지만 왠만한 딜러들 뺨을 후드려 갈기는 딜을 한타에 넣어주기 때문에 한타가 나쁘다고 절대 볼 수 없습니다. 카르마, 미포서폿과는 조금 다르게요. 잘 못크게 되거나 중~후반부에 넘어가면 탱커형 서폿들에 비해 한타 기여도가 떨어지게 됩니다만은, 이건 모든 짤포터의 숙명이니 넘어가도록 합시다.

3) 다이브에 좋다
: 항상 짤서폿할 때 느끼시는 부분일 수 있습니다. 라인을 밀고 적 피를 깎는 것은 쉬운데 막상 타워 안에 있는 적을 죽이는 것은 어려움이 따릅니다. 스킬 사거리의 문제, 부족한 의 문제, 타워 딜을 버텨낼 탱킹력의 부재가 원인이라 볼 수 있는데, 럼블은 이거 세 개 다 돼요. 그냥 E로 적을 개피로 만든 다음 궁을 깔고 W로 타워 딜 막아내면 원딜이나 정글러가 알아서 잡아줍니다. 또, 탱커서폿들은 가끔 타워다이브를 할 때 원딜이 적을 먼저 쳐서 타워 어그로가 자기한테 안끌리고 원딜한테 끌려서 다이브가 망한 적이 있을텐데, 럼블은 그냥 Q만 키거나 적이 궁만 스쳐도 타워가 럼블을 먼저 치기 때문에 타워 어그로 핑퐁이 매우 간단합니다. 반대로 적이 다이브하면 E와 궁으로 크게 반격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적이 다이브치기에는 부담스러운 상대이지요.

4) 탑&정글 럼블의 단점 상쇄
: SKT와 KT의 최근 경기 2세트를 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만 후니 선수의 탑 럼블이 눈깜빡 할 사이에 4데스를 했습니다. 물론 판단같은 것이 살짝 아쉬운 게 있지만 탑럼블이 가지는 한계가 가장 큰 것 같습니다. 바로 갱호응은 구리면서 갱은 잘당하는 것이지요. 논란의 여지는 있겠습니다만 서폿럼블은 탑럼블보다는 갱에대한 부담이 조금 적은 편입니다. 우선 점화를 들고 적들의 몸이 탑라이너에 비해 약합니다. 게다가 바텀은 두명이고 1:2보다 2:3이 반격할 변수가 더 다양하기 때문에 적의 갱킹에 역관광을 더 자주 내는 편입니다. 무엇보다도 탑럼블은 '다른 탑챔프'보다 갱을 잘 당하지만 서폿럼블은 '다른 서폿챔프, 특히 짤서폿챔프'들에 비해서는 갱을 잘 당하지 않습니다. 카이팅이 되는 짤서폿이 많지 않거든요. 
 그리고 탑럼블을 하면서 가장 아쉬운 점은 궁극기인 이퀄라이저미사일이 정말 좋은 스킬인데 막상 1:1 라인전에서는 쓸 일이 별로 많지 않습니다. 때문에 궁쿨이 노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요, 서폿럼블은 진짜 궁을 거의 쿨마다 돌리는 느낌으로 자주 씁니다. 바텀 라인전 2:2 자체가 소규모 교전이며 바텀에서 다대다 전투가 많이 일어나기 때문이고 용도 바텀쪽에 있기 때문에 이른 타이밍부터 럼블의 강함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 장점은 정글럼블도 가지고 있는데요, 정글럼블은 이동기가 없다는 너무도 큰 하자가 있기 때문에 주도적인 플레이를 하기보다는 받아치는 플레이가 주가 됩니다. 하지만 서폿럼블은 강한 라인전으로 주도적인 플레이도 가능하며, 스킬을 최대한 활용하고, 갱킹 부담도 조금은 줄이면서 탑&정글 럼블이 가지는 단점을 어느정도 상쇄하게 해줍니다.


--------------------
6. 럼포터의 단점

1) 짤포터인 챔프가 평타가 근거리임...
: 럼포터의 단연코 가장 큰 단점입니다. 라인푸쉬력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만은 (2렙 빨리 찍기는 어렵긴 합니다) 와드를 지우는 것이 너무 어렵습니다. 보통 짤포터는 몸이 약하지만 원거리 평타로 그나마 안정적인 위치에서 와드를 지우는 반면 럼포터는 몸도 알리, 브라움처럼 단단하지도 않으면서 부쉬에 얼굴을 파묻고 와드를 캐내야 합니다. 아주 끔살당하기 좋은 포지셔닝이죠. 때문에 적이 어딨는 지 모르고, 탐지기를 돌릴 때 원거리 평타가 가능한 친구를 동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하드 CC의 부재
: 말 그대로 하드 CC가 없습니다. 때문에 엘리스 고치 + 레넥톤 W와 같은 확정킬을 계산해내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하드 CC가 없기 때문에 망하면 정말 잉여가 될 수 있습니다. 1번 이유와 합쳐지면 와드조차 못지우는 ㄹㅇ 300원 주는 고철덩어리가 될 위험이 있습니다. CC가 부족하다보니 단독로밍 효율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로밍이 약하고 탱킹이 안되는 등의 모든 짤포터가 공유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7. 원딜과의 시너지

기본적으로 거의 모든 원딜들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라인전이 강한 챔프와는 더 강하게 갈 수 있고,
라인전이 약한 후반 왕귀챔프는 초반 라인전을 럼블 혼자 버텨내주면서 후반까지 편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좋은 원딜은 CC도 넣어주면서 2% 부족한 딜을 멀리서 지원 가능한 원거리 딜러입니다.
대표적으로
Jhin(진) , Varus(바루스) 정도가 있습니다. (진, 바루스)

라인전이 강하지 않지만 럼블이 혼자 버티면 후반 가서 혼자서 2인분을 할 원딜들도 같이 가도 좋습니다.
Kog'Maw(코그모) , Twitch(트위치) 정도가 있습니다. (코그모, 트위치)
이 향로중독자들은 향로셔틀[(구) 잔나]와 조합하면서 캐리력을 더 극대화하는 경우가 있긴 한데 그 경우 주도적인 라인전은 포기하게 됩니다. 하지만 럼블은 혼자서도 적 바텀과 딜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도적이면서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해집니다. 

그외에 더 강한 라인전과 원거리 CC를 보충해주는 Ashe(애쉬) 이친구와
가끔 와드지우다 끔살당하는 럼블을 살려주는 Kalista(칼리스타) 이친구와
럼블과 함께 카이팅을 하고 가끔 CC보충도 해주는 Xayah(자야) 이친구와의 호흡도 좋습니다.

진짜 챔프 성능이 구데기가 아닌이상 (이X리얼이라던가.. 베X이라던가..) 그런게 아니면 다 괜찮습니다.
사실 저 두녀석도 해도 괜찮을거같긴 한데 딱히 만나고 싶진 않군요.


--------------------
8. 상대 서폿 상대법

럼블의 카운터는 간단합니다.
럼블의 E는 비교적 로우리스크 로우..?리턴인 스킬입니다. 하지만 E스킬이 갖는 일자형 미니언 통과 불가 스킬에는 위협적인 스킬이 있습니다. 심지어 럼블은 이속이 빠르다고는 해도 몸이 커서 논타겟이 쉽게 맞구요.
Rocket Grab(로켓 손)라던지.. Death Sentence(사형 선고)라던지..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라던지..
이런 스킬들은 럼블의 스킬과 판정을 같이하기 때문에 럼블이 E견제를 하는 데 큰 위협이 됩니다.

하지만 저런 스킬을 맞더라도 럼블이 한 턴, 혹은 두 턴 정도 버티고 살 수 있다면 이퀄라이저와 과열 E로 충분이 역관광을 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결국 럼블의 카운터는 일자형 미니언 통과 불가 스킬 + 적 바텀듀오의 순간 폭딜 입니다.

럼블은 다른 짤포터들을 카운터칩니다.
쉴드로 상대의 짤짤이를 막아내기 때문에 내 피보다 상대 마나가 먼저 닳으며
어쩌다 내가 과열 E 두 방만 맞춰도 이 친구들은 몸이 약해서 정신을 못차립니다. 
다이브갱킹에 약한 친구들인데 럼블은 다이브를 잘하기 때문에
유지력, 갱호응, 라인전, 갱호응 등 거의 모든 부분에서 카운터를 칠 수 있습니다.

챔프별로 보자면

1) 블리츠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 유일하게 벤합니다. 럼블 E와 판정을 공유하는 하드CC인 그랩이 있고, 블츠 자체의 Q+E+R의 딜도 강력하기 때문에 럼포터의 카운터가 됩니다.

2) 쓰레쉬
Thresh(쓰레쉬) : 얘는 조건이 참 재밌습니다. 6렙 전에는 우리 원딜이 끌리면 위험하지만, 6렙 이후에는 우리 원딜이 끌려야 2:2를 이깁니다. 6렙 전에는 우리 원딜이 끌리면 적과 적 원딜 중 딸피인 친구에게 바로 점화를 걸고 E와 함께 과열평타를 쳐주시면 됩니다. 6렙 이후에는 끌린 우리 원딜에게 쓰레쉬도 날아오고 적 원딜도 가까이서 포지셔닝하고 딜을 하기 때문에 그 길에 예쁘게 이퀄라이저를 깔아놓으면 두 명을 그냥 싸먹으실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럼블이 끌려도 W 쉴드로 살아갈만 하지만 6렙 이후에 쓰레쉬에게 럼블이 끌린다면 상대 딜도 위협적이고 럼블은 E를 상대 원딜에게 맞출 수 없기 때문에 승패를 장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원딜을 미끼로 쓰세요. 얘는 그리고 랜턴을 이용한 점멸 E 갱호응이 가장 까다로운 것 같습니다...

3) 향로
Janna(잔나) : 요즘 정말 많이보입니다. 라인전을 뚜까패놔서 우리 원딜이 자신감에 차 적 원딜에게 1:1을 신청하다가 발리는 경우가 잦습니다. 서로 따기 힘듭니다만 그나마 갱킹호응이나 주도권은 럼블쪽에 있습니다. 주도권을 이용해 이득을 보는 플레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야를 먹는다던가, 다이브를 친다던가, 용을 건드린다던가 등. 적이 쉴드를 쓰면 쉴드가 안걸린 챔프에게 E를 날리는 것이 좋으며 쉴드가 걸렸다고 해도 과열 E 한 방이면 적 쉴드를 전부 까기 때문에 다시 맞추면 딜교가 이득이긴 합니다. 그래서 어느 세월에 피를 깎겠냐만은... 아군 정글러의 도움을 받지 않는 한 같이 커서 좋은 상대가 아니기 때문에 쉽지는 않다고 보입니다.

4) 종
Alistar(알리스타) : 탱커서폿 메타만 되면 좀비마냥 일어나는 녀석입니다. 알리스타는 쿵쾅을 우리 원딜과 같이 맞으면 거의 집니다. 알리스타 자체는 E 뚝배기 평타만 맞지 않는 이상 딜이 그렇게 강하지 않기 때문에 2:2 라인전은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알리스타 E평은 럼블 W 이속증가와 E 슬로우로 충분히 피할만 합니다. 하지만 갱호응이 워낙 좋고 6렙이후 탱킹력도 좋기 때문에 아군 정글러에게 역갱 타이밍을 잘 요청하는 것이 중요하며 6렙이후 싸우게 된다면 노골적으로 적 원딜을 겨냥하여 스킬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6렙 전에는 그냥 패시면 되구요. 6렙 이후에도 피가 적다면 알리스타에 점화를 걸고 패셔도 팰만 합니다.

5) 브라움
Braum(브라움) : 브라움의 Q도 럼블의 작살과 판정이 같지만 브라움 Q는 좀 맞아도 됩니다. W로 피해서 4타만 안맞으면 되니 비교적 마음편하게 견제하시면 됩니다. 적정글이 갱을 올 때 브라움 Q만 점멸을 써서라도 피해주시면 큰 위협은 없습니다.

6) 라칸
Rakan(라칸) : 반응이 거의 불가능한 친구입니다. 알리스타와 비슷하지만 몸이 더 약하고 6렙 전 W는 비교적 피할만 하기 때문에 조금 더 쉬웠던 것 같습니다. 라칸의 Q도 판정을 공유하고 힐이 있지만 피하실 필요 없습니다. Q를 맞아주되 E를 명치에 꽂으세요.

7) 타릭
Taric(타릭) : 단단해보이지만 따가운 것을 싫어하나 봅니다. E 딜이 은근 잘 들어갑니다. 스턴 거리를 주더라도 패세요. 적이 스턴을 키면 W로 되도록 피해주시고 맞았다고 해도 적 갱킹이 연계되지 않는 한 위협이되지 않으니 패시면 됩니다. 적 궁타이밍과 럼블 궁타이밍이 똑같이 겹치지 않는 한 이깁니다.

8) 짤포터
Nami(나미)Lux(럭스)Morgana(모르가나)Miss Fortune(미스 포츈)Sona(소나)Soraka(소라카)Zyra(자이라)Kennen(케넨)
: 뚝배기

9) 또다른 카운터
Electro-Harpoon (전기 작살)Electro-Harpoon (전기 작살)를 모두 못맞추는 거지같은 내 손과 빡겜 무빙하는 상대

----------------------------------------

다른 분들은 공략에 영상 넣고 브금 넣고 티어 쩔고 하는데 그렇게 못해서 팁게에 싸봅니다.
약 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