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레딧에 한국서버 운영에 대한 글이 올라온게 있었는데, 흥미를 가진 라이엇 게임디자인 직원이 정보를 얻고 싶다해서 지금까지 한국에 있던 일을 전부다 설명해줬음.

이름은 프라이버시를 위해 가려두겠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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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엇 답변
피드백해준거 고마워.

다시한번 확인해보기 위해 물어보는건데 - 비매너 (패드립등) 과 부정행위 (헬퍼)가 큰 문제고, 다인큐는 이걸 3/4인큐를 가능하게 하니까 악화시킨다는거지.

근데 왜 한국 유저들은 리폿을 왜이렇게 적게 하는걸까? 우리는 기계식 인공지능 방식을 이용해 비매너 유저들을 정지시키지만 다른지역보다 사용률이 정말 낮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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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설명: 라이엇 밴시스템은 리폿을 많이 당해서 정지당한 플레이어가 주로 사용했던 단어들을 자동적으로 기록한다음에, 그후에 어떤 플레이어가 그 단어들을 사용하면 누가 리폿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정지시키는 시스템임.

그래서 라이엇 직원에게 두가지를 답변함: 다인큐가 비매너/부정행위를 부각시키는것도 있지만 다인큐만의 문제점도 있다. 또한 한국 유저들이 리폿을 잘 하지 않는 이유는 작년 아무리 리폿을해도 밴을 거의 당하지 않던 기간이 있었다.

그러고나서 여러가지 대화를 나눴는데, 이 직원이 하는말은 작년은 새로운 리폿 시스템 (인공지능 시스템)이 처음 도입됬던 시간이고, 해외 언어들은 기계가 습득하기 오래걸려서 리폿을 해도 기계가 못잡았던 적이 있었다 함.

그러다가 헬퍼 문제에 대해 말이 나오고, 그다음에 마지막 인사를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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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엇 답변


피드백해준거 고마워. 헬퍼 문제에 대해서는 본사에서도 들었어 - 헬퍼를 잡는 능력을 최근에 엄청 향상시켰다고 알고잇는데, 근데 들어보니까 라이엇에 대한 플레이어들의 믿음이 상처받았고 우린 그걸 다시 회복하도록 노력해야 해야겠어.

그리고 이건 또다른 질문인데, 우린 비매너률을 계속 낮출 예정이긴 해. 근데 가장 중요한건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리폿이 성공적이였다는걸 알 수 있게 하는게 아닐까, 그래야 시스템에 믿음을 줄 수 있게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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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하자면

1. 한국서버 리폿율은 최저다. 롤은 기계식 학습방식으로 유저들을 정지시켜서 유저들이 리폿을 많이해서 정지를 많이시킬수록 자동정지 확률/패드립 정지 확률은 더 올라간다.

2. 기계식 학습방식은 다른 언어를 학습하는데 좀 오래걸리고 그래서 한국서버에서 리폿을해도 비매너 유저들이 안잡혔을때가 있었을꺼같다. 유저들이 리폿을해도 정지 안당한다고 믿음을 잃은건 이때같다 생각한다. 

3. 헬퍼 문제는 본사에서도 알고 있는 문제다. 잡기 위해 요즘 엄청난 진행을 보이고 있지만 유저의 믿음을 회복하는걸 노력해야 될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