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추출을 기반으로 작성된 내용이라 버그 수정 등 실제 본섭 패치 내용이 다소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오타, 오역, 글 구성 등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자주하는 질문들

Q. 본섭에 패치는 언제 되나요?
A. 패치 전날에 업데이트 점검 공지가 올라오며, 경험상 4월 19일 수요일에 패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100% 확실한 일정은 라이엇만 압니다.)

Q. 아래의 챔피언들이 정말로 바뀌나요?
A. 이 글은 데이터 추출을 기반으로 한 비공식 패치 내용입니다. 실제 패치 적용 시 추가/삭제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Q. 새로운 스킨은 언제 나오나요?
A. 보통 7.8 패치 적용 기간에 출시되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Q. 신규 챔피언이 출시되었는데, 가격이 영구 인하되는 챔피언은 누구인가요?
A. 신규 챔피언 2명이 나왔기 때문에 가격이 영구 인하되는 챔피언도 2명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명 적용이 맞다면, 렝가와 신드라의 가격이 4800 IP / 880 RP로 인하됩니다.(가격 인하 순서는 렝가 -> 신드라입니다.)

Q. 탱커 업데이트는 언제 되나요?
A. 탱커 업데이트와 아이템들의 변경점이 이루어지는 시즌 중반 업데이트는 5월 첫째 주에 본섭 적용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신규 챔피언 - 자야와 라칸



여기 챔피언 단 한 명!..이 아닌 두 명의 신규 챔피언, 저항하는 자 자야와 매혹하는 자, 라칸이 7.8 패치에서 정의의 전장에 합류할 예정입니다!

라칸은 BeatPunchBeef가, 자야는 EndlessPillows가 작업했습니다. - 출처.






저항하는 자, 자야

 







[라칸과 공유하는 귀환]












능력치 &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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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치:
기본 체력: 545
성장 체력: 80
기본 마나: 340
성장 마나: 40
기본 공격 속도: ---
성장 공격 속도: 3.3%
기본 공격력: 56
성장 공격력: 2.2
공격 사거리: 525
이동 속도: 325
기본 체력 재생: 1.2
성장 체력 재생: 0.15
기본 마나 재생: 1.65
성장 마나 재생: 0.15
기본 방어력: 24
성장 방어력: 3
기본 마법 저항력: 30

관통상 (기본 지속 효과)
스킬 사용 후 다음 3회 기본 공격이 경로에 있는 적을 모두 관통하고 6초 동안 유지되는 깃털을 남깁니다.

강화된 공격에 적중당한 대상에게는 피해량과 적중 시 효과가 모두 적용되지만 나머지 적은 50%의 피해만 입습니다. 강화된 공격은 최대 5회까지 충전됩니다.

연인의 귀환 - 자야와 라칸은 동시에 귀환할 수 있습니다.




[왼쪽 깃털 - 아군 자야 / 오른쪽 깃털 - 적군 자야]

깃털 연타 (Q)
50 마나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자야가 연타 공격을 가해 80/120/160/200/240 (+100% 추가 공격력)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깃털 두 개를 남깁니다. 두 번째 대상부터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깃 (W)
60/55/50/45/40 마나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자야가 4초 동안 칼날 폭풍을 일으켜 공격 속도가 30/35/40/45/50% 상승하고 몇 차례의 기본 공격 시 추가로 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깃으로 강화된 공격에 적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1.5초 동안 자야의 이동 속도가 30% 상승합니다.

라칸이 근처에 있으면 함께 죽음의 깃 효과를 받습니다.




[라칸과 함께 공유하는 효과와 표식]

깃부르미 (E)
40 마나
12/11/10/9/8초

자야가 모든 깃털을 불러들여 경로에 있는 적 모두에게 50/60/70/80/90 (+60% 추가 공격력) (+치명타 확률 1%당 총 피해량 0.5%씩 증가)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 확률에 따라 증가합니다.)

적이 3개의 깃털에 맞으면 1초 동안 속박됩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 "또한, 각 깃털들은 첫 번째 피해를 입힌 이후 10%씩 감소합니다.(100%, 90%, 80%, 70% ... 10%, 10%, 10%)" - 출처
  - 치명타 계수는 "치명타 확률 1%당 총 피해량이 0.5%씩 증가합니다." - 출처



저항의 비상 (R)
100 마나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자야가 공중으로 도약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잠시 후 원뿔 모양으로 공격을 가해 100/150/200 (+100% 추가 공격력)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일렬로 깃털을 남깁니다.

자야는 공중에 뜬 상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음성
자야의 한국어 음성은 특별한 상호작용과 고유한 대사를 포함하여 30분이 넘어갑니다.

*성우: 윤아영 - 공홈 출처




배경 이야기

바스타야 혁명을 일으키고 싶어하는 자야는 치명적인 정확성을 자랑하는 전사이다. 민첩한 몸놀림과 간교할 정도로 예리한 두뇌를 갖추었고, 칼날보다 날카로운 깃털로 자신을 막아서는 것은 모조리 베어버린다. 한때는 점점 수가 줄어들고 있는 바스타야 종족을 구해내기 위해 혼자만의 전쟁을 수행했으나, 이제는 동지이자 연인인 라칸과 늘 함께 싸운다. 둘은 바스타야 종족을 보호하고 먼 옛날 바스타야 종족이 누리던 영광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깃털에 찔려본 적은 있고?"

자야의 유니버스 페이지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출시 스킨

황혼 우주 자야
1350 RP














매혹하는 자, 라칸

 












[자야와 함께하는 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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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치 &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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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치:
기본 체력: 510
성장 체력: 85
기본 마나: 315
성장 마나: 50
공격 속도: --
성장 공격 속도: 3%
공격력: 62
성장 공격력: 3.5
공격 사거리: 300
이동 속도: 335
초당 체력 재생: 1.0
성장 초당 체력 재생: 0.1
초당 마나 재생: 1.75
성장 초당 마나 재생: 0.1
방어력: 24
성장 방어력: 3.9
마법 저항력: 30

요술 망토 (기본 지속 효과)
매 [40~16]초마다 라칸에게 [33~254] (+90% 주문력)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생깁니다. 적 챔피언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 시 요술 망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연인의 귀환 - 자야와 라칸은 동시에 귀환할 수 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40/40/37/37/34/34/31/31/28/28/25/25/22/22/19/19/16/16초
- 보호막 수치: 33/46/59/72/85/98/111/124/137/150/163/176/189/202/215/228/24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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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나는 깃털 (Q)
60 마나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마법이 깃든 깃털을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70/115/160/205/250 (+50%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 또는 에픽 몬스터를 맞힐 경우 3초 뒤 라칸과 주변 아군의 체력이 [23~150] (+70% 주문력)만큼 회복됩니다. 라칸이 아군에게 닿으면 회복 효과가 즉시 발동됩니다.

- 회복량: 23/30/38/45/53/60/68/75/83/90/98/105/113/120/128/135/143/150





화려한 등장 (W)
50/60/70/80/90 마나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라칸이 목표 지점으로 도약합니다. 착지 후 공중으로 날아 오르며, 주변 적에게 70/110/150/190/230 (+50%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올립니다.




[자야에게 W 사용 시 표식]

전쟁무도 (E)
[사거리]
60/70/80/90/100 마나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아군 챔피언에게 도약해 3초 동안 50/85/120/155/190 (+80% 주문력)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5초 안에 다시 한 번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마나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자야에게 사용할 경우 전쟁무도의 사거리가 늘어납니다.



매혹의 질주 (R)
100 마나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50% 증가합니다.

적에게 닿으면 100/200/300 (+50%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초 동안 매혹합니다. 매혹 효과는 한 챔피언당 한 번씩만 적용됩니다. 라칸이 처음으로 챔피언에게 닿으면 이동 속도가 150% 빨라졌다가 점차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음성
라칸자야와 마찬가지로, 수많은 특수 상호작용과 고유한 대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분량은 약 28분입니다.

*성우: 남도형 - 공홈 출처





배경 이야기

활달하고 변덕스러우면서도 거부하기 힘든 매혹을 발산하는 라칸은 악명 높은 바스타야 말썽꾼이자 로틀란 부족 역사상 가장 훌륭한 전장의 춤꾼이다. 아이오니아 고원 지대에 사는 사람들에게 라칸이라는 이름은 꽤 오래 전부터 시끌벅적한 축제, 흥이 넘치는 파티, 기존의 규칙을 거부하는 음악과 동일시되고 있다. 하지만 타고난 춤꾼이자 활력 넘치는 방랑자인 라칸이 저항 운동을 하는 자야와 동반자 관계가 되었으며, 자야의 대의에 헌신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난 자유롭지. 난 내 여자가 있고. 목숨을 바칠 이유가 있어."

라칸의 유니버스 페이지에서 더 많은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출시 스킨

여명 우주 라칸
1350 RP














신규 챔피언 스킨
이번 패치 주기에서는 두 개의 신규 스킨이 등장할 예정입니다. 2017 MSI 기념 스킨인 정복자 카르마와 1350 RP 급 스킨인 우주 검객 마스터 이입니다.

정복자 카르마
975 RP / [기간 한정 -MSI / 월드 챔피언십이 진행되는 동안 판매될 예정입니다.]


 
[로딩 화면 / 특별한 로딩 화면]


























LoL Esports 트위터 계정이 정복자 카르마 스킨의 수익은 2017 MSI의 상금에 포함시킨다는 트윗을 올렸습니다.


우주 검객 마스터 이
1350 RP

신규 와드 스킨
새로운 정복자 와드 스킨도 PBE에 적용되었습니다.

정복자 와드
X RP





신규 소환사 아이콘
라칸자야, 정복자 카르마 소환사 아이콘과 네 개의 우주 테마의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신규 MSI 컨텐츠 - 소환사 아이콘, 감정 표현 등
정복자 카르마 스킨과 함께 소환사 아이콘, 인게임 감정 표현, 기본 장식 등을 포함한 대량의 MSI 컨텐츠가 PBE에 적용되었습니다.

대량의 MSI 2017 소환사 아이콘이 PBE에 적용되었습니다. 한 개의 MSI 기본 아이콘과 각 지역마다 밝은 버전과 어두운 버전의 아이콘이 두 개씩, 총 27개의 아이콘이 존재합니다. 자세한 획득 정보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또한 MSI와 관련된 감정 표현들도 볼 수 있습니다. - 각 지역당 하나씩, 총 13개입니다. 월드 챔피언십처럼 위의 아이콘과 관련이 있는 것 같으며, 자세한 정보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방송에서 볼 수 있는 인게임 지역 기본 배너도 추가되었습니다.

        


MSI 기간 동안 맵에서 볼 수 있는 MSI 2017 소환사의 협곡 장식이 추가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MSI 2017 로그인 화면도 PBE에 추가되었습니다!



음악 다운로드(마우스 오른쪽 버튼 - 다른 이름으로 링크 저장 클릭)


라칸과 자야 로그인 테마
자야라칸이 등장하는 새로운 로그인 테마가 적용되었습니다.



음악 다운로드(마우스 오른쪽 버튼 - 다른 이름으로 링크 저장 클릭)


신규 마법 공학 재료 파일
새로운 유형의 마법 공학 재료와 관련된 파일이 PBE에 추가되었습니다. 이 상자는 e스포츠/MSI와 관련되어있어 보입니다.

기타
Riot Koalifier가 현재 PBE에 새로운 파티클과 렌더링 시스템을 테스트 중이라는 글을 게시판에 올렸습니다.


밸런스 변경점

*주의*: PBE는 새롭고, 임시적이며 때로는 극단적이거나 실험적인 변경을 적용하는 장소입니다. 아래에 보고 계신 것들은 부연 설명이 부족하거나 적용된 다른 변경점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은 공식 패치 노트가 아닙니다.


챔피언

Aatrox(아트록스)아트록스
Blood Well(피의 샘)피의 샘(기본 지속 효과)
광폭이 이제 몬스터에게도 초기화됩니다.
광폭의 추가 공격 속도가 20/30/40/50%에서 30/40/50/60%로 증가했습니다.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피의 갈증/피의 대가(W)
체력 회복량의 계수가 잃은 체력의 5%에서 6.5%로 증가했습니다.

Amumu(아무무)아무무
[관련글(영어)]
Cursed Touch(저주의 손길)저주의 손길(기본 지속 효과)
효과의 추가 고정 피해가 15%에서 10%로 감소했습니다.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더이상 저항력의 영향을받아 피해량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Despair(절망)절망(W)
피해량이 최대 체력의 1/1.5/2/2.5/3%에서 1/1.25/1.5/1.75/2%로 감소했습니다.
주문력 계수가 [100 주문력당 1%]에서 [100 주문력당 2%]로 증가했습니다.

Karthus(카서스)카서스
[관련글(영어)]
"저희들은 카서스와 라이즈가 핑이 매우 높은 환경인 경우, 스킬 사용을 더 부드럽게 만들기위해 현재 PBE에서 스킬 선입력 변경을 적용했습니다."

"We've got a couple of changes to how Karthus and Ryze buffer their spells on PBE at present that are intended to make them a bit smoother to use, in particular on higher latency connection"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
Iceborn(냉기의 화신)냉기의 화신(기본 지속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전구간 공통 18초에서 18/15/12/9초로 감소했습니다.
"서릿발(W)로 유닛 처치 시 냉기의 화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Ice Shard(얼음 파편)얼음 파편(Q)
주문력 계수가 65%에서 70%로 증가했습니다.

Malzahar(말자하)말자하
기본 방어력이 20에서 18로 감소했습니다.

Void Swarm(공허의 무리)공허의 무리(W)
공허충의 체력이 3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공허충 처치 시 획득하는 골드가 10골드에서 5골드로 감소했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
초당 성장 마나 재생이 0.14에서 0.1로 감소했습니다.

Riptide(역조)역조(E)
마나 소모량이 40/50/60/70/80에서 50/60/70/80/90으로 증가했습니다.

Ryze(라이즈)라이즈
[관련글(영어)]
"저희들은 카서스와 라이즈가 핑이 매우 높은 환경인 경우, 스킬 사용을 더 부드럽게 만들기위해 현재 PBE에서 스킬 선입력 변경을 적용했습니다."

"We've got a couple of changes to how Karthus and Ryze buffer their spells on PBE at present that are intended to make them a bit smoother to use, in particular on higher latency connection"

Shen(쉔)
[관련글(번역)]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황혼 강습(Q)
강화된 공격이 이제 [1/4/7/10/13/16레벨에서 15/20/25/30/35/40]의 기본 피해를 입힙니다.
강화된 공격이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 주는 추가 피해 (30/50/70/90/110)가 삭제되었습니다.

Shadow Dash(그림자 돌진)그림자 돌진(E)
기력 소모량이 180에서 150으로 감소했습니다.
[폭이 약간 증가했습니다.*]

Stand United(단결된 의지)단결된 의지(R)
기본 보호막 수치가 250/550/850에서 175/350/525로 감소했습니다.
보호막이 이제 대상의 잃어버린 체력에 비례해 증가하며, 최대 기본 수치의 160%만큼 증가합니다.(280/560/840)
  - [Meddler가 이 수치는 본섭과 비교하면 아군의 체력이 40% 남았을때와 비슷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180/150/120초에서 200/180/160초로 증가했습니다.

Udyr(우디르)우디르
Tiger Stance(호랑이 태세)호랑이 태세(Q)
마나 소모량이 47/44/41/38/35에서 전구간 공통 50으로 증가했습니다.
[신규 효과]우디르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태세 전환에 필요한 마나 소모량이 1씩 줄어듭니다.
[삭제]기본 공격이 더이상 총 공격력의 15%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효과 변경]지속 효과와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지속 효과가 최초 공격 이후 세 번째 공격 마다 발동됩니다.
  - 2초에 걸쳐서 입히는 기본 피해량이 30/80/130/180/230에서 30/60/90/120/150으로 감소했습니다.
[신규 효과]이제 호랑이 태세로 공격한 적에게 다시 호랑이 태세로 공격하면 남은 지속 피해량을 한번에 입힐 수 있습니다.

"지속 효과: 첫 번째 기본 공격 시, 그리고 세 번 공격할 때마다 2초에 걸쳐 30/60/90/120/150 (+120~160% 총 공격력)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호랑이 태세로 공격한 적에게 다시 호랑이 태세로 공격하면 남은 지속 피해량을 한번에 입힐 수 있습니다.

사용 시: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상승합니다.

우디르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태세 전환에 필요한 마나 소모량이 1씩 줄어듭니다."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거북이 태세(W)
마나 소모량이 47/44/41/38/35에서 전구간 공통 50으로 증가했습니다.
[신규 효과]우디르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태세 전환에 필요한 마나 소모량이 1씩 줄어듭니다.
[효과 변경]지속 효과가 ["10/12/14/16/18%의 생명력 흡수 효과가 생깁니다."]에서 ["첫 번째 기본 공격 시, 그리고 세 번 공격할 때마다 체력을 (최대 체력의 2.5%) 회복합니다. 우디르가 잃은 체력 1%당 체력 회복량도 1%씩 증가합니다."]로 변경되었습니다.

Bear Stance(곰 태세)곰 태세(E)
마나 소모량이 47/44/41/38/35에서 전구간 공통 50으로 증가했습니다.
[신규 효과]우디르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태세 전환에 필요한 마나 소모량이 1씩 줄어듭니다.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불사조 태세(R)
마나 소모량이 47/44/41/38/35에서 전구간 공통 50으로 증가했습니다.
[신규 효과]우디르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태세 전환에 필요한 마나 소모량이 1씩 줄어듭니다.


소환사 주문

Teleport(순간이동)순간이동

- 순간이동을 시전할때 근처의 유효한 순간이동할 대상을 찾게됩니다.
- 실수 혹은 우연히 시전되는 것을 막기위해 대상 지점이 2000 유닛 이상 떨어질때에만 적용됩니다.
- 더이상 순간이동 도중에 스킬을 미리 사용할 수 없습니다.

"Teleport will look for nearby valid teleport targets when you cast it..."
"To protect against fat fingering or accidental casts, this only applies if the target location is 2000+ units away"
"No longer buffers spells during teleport"



칼바람 나락

슈퍼 미니언
기본 방어력이 30에서 100으로 증가했습니다.
기본 공격력이 180에서 306으로 증가했습니다.
골드 획득 증가량이 약간 조정되었습니다.
이제 근처의 미니언과 챔피언에게 전투에서 벗어났을 시 20%의 이동 속도 버프를 부여합니다.

근접/원거리 미니언
골드 획득/체력 증가량이 약간 조정되었습니다.

오오라
이제 근처의 적 미니언 사망 시 3골드를 획득합니다.



아이템
5초당 골드 획득 아이템이 삭제되었습니다.

체력 회복 성소
[기본 고정 수치 + 레벨에따라 증가]에서 [기본 + 레벨에따라 증가 + 잃어버린 체력의 1%당 2%]로 변경되었습니다.

미니언/웨이브
미니언이 15초 일찍 생성됩니다.(45초에 시작)
대포 미니언이 이제 첫 웨이브에 생성됩니다.
대포 미니언이 매 세번째 웨이브 대신 매 두번째 웨이브마다 생성됩니다.
웨이브가 30초대신 25초마다 생성됩니다.

어시스트
챔피언 처치 어시스트 타이머가 10초에서 20초로 증가했습니다.
포탑 처치 어시스트 타이머가 10초에서 30초로 증가했습니다.

귀환
귀환 툴팁을 수정했습니다.

뒤틀린 숲

사망 타이머
초반에는 약간 늘리고 후반은 줄였습니다.

경험치
경험치가 대상의 레벨보다 더 앞서있는 경우, 내가 얻게되는 경험치가 줄어듭니다.

"Clamping ahead case xp. The more ahead you are in levels of your target, the less xp you get.")

넥서스 포탑
공격 속도가 2.5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썩은 아귀
기본 체력이 5500에서 4500으로 감소했습니다.

버그 수정
체력 회복 성소가 더이상 체력을 두 배로 회복시키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