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0일 화요일, KT가 MVP를 2:0으로 꺾고, 아프리카가 bbq를 2:0으로 꺾었습니다. 

이로써 2018 롤챔스 스프링의 1위, 2위, 3위, 10위 팀은 확정되었습니다. 


그러나 포스트시즌 두 자리를 겨루는 4위, 5위, 6위, 7위 팀들과 

승강전 한 자리에 끼지 않으려고 사투를 벌이는 7위, 8위, 9위 팀들의 순위는 여전히 미궁 속에 빠져있습니다. 


3월 21일 KSV 대 ROX 

3월 22일 bbq 대 콩두 

3월 22일 SKT 대 MVP



이 세 경기가 포스트시즌 및 강등권 싸움에서 제일 중요한 경기가 될 것입니다. 




포스트시즌 싸움과, 승강전 9위싸움의 경우의 수에 대하여 간략하게 정리해보려 합니다. 



※진에어는 레이스 선수의 밴픽 중 모니터 해상도 조절로 인한 경고와,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94237&site=lol
 그레이스 선수의 탈주로 인한 경고가 누적되어, (http://www.inven.co.kr/board/lol/4625/1933907)
 세트 득실이 1점 차감되어 -5점에서 -6점이 되었다고 합니다. 

※차후 타 팀의 경고누적으로 인한 승점 삭감이 만약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경우의 수에 누락이나 오류가 있을 경우 댓글이나 쪽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LCK 최종 순위 산정 규칙:

1순위: 각 팀이 승리한 경기 수 

2순위: 승리한 경기 수가 동일 할 시 세트 득실(승점)이 더 높은 팀이 높은 순위

3순위: 승리한 경기 수와 세트 득실 모두 동일할 시, 동일한 팀들 상대로 2승을 거둔 팀이 더 높은 순위, 
상대전적이 1승 1패일 시 타이브레이커 재경기.

3자, 4자, 5자동률의 경우 동률인 다른 모든 팀을 상대로 2승을 거둔 팀이 가장 높은 순위로 산정. 그러한 팀이 없을 경우 타이브레이커 재경기. 

(자세한 건 링크의 LCK 규정집의 6.2.1 파트 참고) 



------------------------------------------------------------------------------------

먼저, BBQ와 MVP의 패배로 인해 경우의 수가 훨씬 간단해진 강등권 싸움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승강전의 한 자리는 10위 콩두가 이미 차지했으며, 나머지 한 자리는 9위 팀이 차지하게 됩니다. 





bbq가 콩두에게 패배할 시: bbq가 승강전에 갑니다.


bbq가 콩두에게 승리할 시:
 bbq는 6승 12패가 됩니다. 최소 승점은 -11점, 최대 승점은 -10점이 됩니다. 

 MVP가 SKT에게 이기고, 진에어가 1승이라도 따낼 때: bbq가 승강전에 갑니다.  

 MVP가 SKT에게 이기고, 진에어만 2패 할 때: bbq의 승점은 최소 -11점 & 최대 -10점, 진에어의 승점은 최소 -10점 & 최대 -8점입니다. 
 bbq가 콩두를 상대로 2:0으로 이기고, 진에어가 두 경기를 모두 0:2로 지면, 진에어가 승강전에 갑니다. 두 팀은 6승 12패 -10점으로 동률이 되는데, bbq가 진에어 상대로 2승을 거둬 상대전적에서 우위를 가졌으므로, bbq가 8위가 되고 진에어가 9위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 외의 모든 경우에는 bbq가 승강전에 갑니다.  

 MVP가 SKT에게 질 때: 
 bbq의 승점은 최소 -11점 & 최대 -10점,
 MVP의 승점은 최소 -14점 & 최대 -13점,
 진에어의 승점은 진에어가 2패를 하더라도 최소 -10점 & 최대 -8점이 되므로, 무조건 MVP가 승강전에 갑니다. 



총평:
 
9위 bbq  (잔여 경기: 콩두)
 bbq는 벼랑 끝에 섰습니다. 마지막 상대가 최약체 콩두라는 점이 그나마 다행이지만, bbq 입장에서는 무조건 이겨야 하는 매치입니다. 지면 그대로 승강전행이며, 이기더라도 MVP가 SKT에 이기는 사태에 대비하여 bbq는 무조건 2:0 으로 이기고 싶어할 것입니다. 


8위 MVP  (잔여 경기: SKT)
 22일 목요일, bbq와 콩두가 오후 5시에 먼저 경기를 치르고, 그 다음에 MVP와 SKT가 경기를 치릅니다. 
 bbq가 콩두에게 진다면, 강등될 걱정이 없는 MVP는 SKT와의 결전을 좀 더 편한 마음으로 치룰 수 있겠으나, 
 bbq가 콩두에게 이기면 MVP는 무조건 SKT를 이겨야 합니다. SKT에게 지면 강등이고, SKT를 이기면 잔류입니다. 
 1라운드에서 SKT 상대로 2:1로 승리한 좋은 기억을 살려, MVP는 SKT 전에 모든 것을 쏟아부어야 합니다. 


7위 진에어  (잔여 경기: 킹존, 락스) 
 사실 원래대로 세트 득실이 -5점이었으면, bbq가 아프리카에게 0:2로 패배한 순간 진에어는 승강전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그러나, 벌점으로 인해 세트 득실이 1점 깎여 -6점이 됨으로써, 정말 운이 없는 경우에 진에어는 승강전에 갈 수 있는 여지를 남기고 말았습니다. bbq가 콩두를 2:0으로 이기고, MVP가 SKT를 이기고, 진에어가 모든 경기를 0:2로 지면 진에어가 승강전에 가며, 이 시나리오가 그렇게 가능성 없는 시나리오도 아닙니다. 
 승강전을 피하기 위해선 남은 2경기 중 단 1세트만 진에어가 따내면 됩니다. 
 또한, 2승을 하면 실낱같은 포스트시즌 진출 가능성도 있는 만큼, 진에어에게 동기부여는 더더욱 강해보입니다. 


----------------------------------------------------------------------------------

다음은 포스트시즌 진출의 경우의 수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3월 21일  KSV 대 ROX 경기와, 진에어 대 킹존의 경기가 끝나면 경우의 수가 훨씬 더 줄어들 것입니다. 

진에어는 이 경기에서 패배하면 포스트시즌 희망이 사라집니다. 

ROX가 이 경기에서 승리하면 역시 진에어의 포스트시즌 희망은 사라집니다. 

KSV가 이 경기에서 승리하면 KSV는 포스트시즌 행을 확정짓습니다. 


간략하게 요점만 정리해봤습니다. 




경우의 수 분석 및 총평:


7위 진에어  (잔여 경기: 킹존, 락스) 

 진에어가 포스트시즌에 가기 위해서는 다음 3가지 조건들이 모두 필요합니다. 

 1. 진에어가 무조건 2승을 거둔다.
 2. ROX가 무조건 2패를 한다. 
 3. SKT가 2패를 하거나 1승 1패를 하고 진에어가 승점에서 SKT와 ROX를 앞선다. 

 따라서, 21일 경기에서 ROX가 승리를 거두거나, 진에어가 킹존에게 진다면 진에어의 포스트시즌 희망은 사라집니다. 

 총평: 킹존, ROX 상대로 진에어가 2승을 따내기란 정말 어려워 보입니다. 그러나 산술적인 희망이 있을 때까지는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6위 SKT  (잔여 경기: MVP, 콩두) 

 SKT가 2승을 거둘 때:
 9승 9패가 됩니다. 승점은 최소 -1점 & 최대 +1점 입니다. 
  ROX가 2승을 따낼 때: KSV가 2패를 할 시에만 KSV와 SKT의 승점을 비교합니다. 
  승점 동률일 시 승자승으로 SKT가 올라갑니다. 
  KSV가 1승 이상을 따낼 경우, KSV와 ROX가 포스트시즌에 진출합니다.
  ROX가 2패를 할 때: KSV와 SKT가 포스트시즌에 진출합니다.  
  ROX가 1승 1패를 할 때: ROX와 SKT는 9승 9패 동률이 되며, 승점을 따져야 합니다. 승점이 동률일 시에는 SKT가 
  포스트시즌에 진출합니다.
  만약에 KSV가 2패를 하여 KSV도 9승 9패 동률이 되면, 역시 승점을 따져야 합니다. 
  승점 동률 시 승자승에서는 SKT가 3자 중 가장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SKT가 1승 1패를 거둘 때: 
 8승 10패가 됩니다. 승점은 최소 -4점 & 최대 -2점 입니다. 
  ROX가 1승 이상을 따낼 때: SKT는 포스트시즌에 진출하지 못합니다. KSV, ROX가 진출합니다. 
  ROX가 2패를 할 때: ROX와 SKT는 똑같이 8승 10패가 됩니다. 이 경우, SKT의 승점은 최소 -4점 & 최대 -2점이 되며,
  ROX의 승점은 최소 -5점 & 최대 -3점이 됩니다. 
  승점을 먼저 따져야 하며, 
  승점이 동일할 경우 SKT가 ROX를 승자승에서 앞서 5위로 SKT가 포스트시즌에 진출합니다. 
  여기에 더해 진에어가 2승을 따낼 시 진에어의 승점까지 따져야 합니다. 

 SKT가 2패를 거둘 때: SKT는 포스트시즌에 진출하지 못합니다. KSV, ROX가 진출합니다. 


 총평: 긴말은 필요 없습니다. MVP와 콩두를 둘 다 2:0으로 깔끔하게 잡아낼 생각을 해야 합니다. 1라운드 때 MVP에게 1:2로 패배한 악몽을 극복해야 합니다.  





5위 ROX  (잔여 경기: KSV, 진에어)

 ROX가 2승을 거둘 때: ROX가 포스트시즌에 진출합니다. 
 

 ROX가 1승 1패를 거둘 떄:
  SKT가 1패 이상을 할 때: KSV와 ROX가 포스트시즌에 진출합니다. 
  SKT가 2승을 할 때: 같은 9승 9패팀인 SKT와 승점을 비교해야 합니다. 득실 세트가 동일할 시, SKT가 진출하고 ROX가 탈락합니다. 여기에 KSV까지 2패를 한다면, KSV의 승점과도 비교해야 합니다. 
 

 ROX가 2패를 거둘 때: 
  SKT가 2패를 할 때: KSV와 ROX가 포스트시즌에 진출합니다. 
  SKT가 1승 1패를 거둘 때: 앞에서 설명했듯이 SKT와의 승점을 비교해야 하며, 승점 동일할 시 ROX가 탈락하고 SKT가    진출합니다. 진에어가 2승을 거둘 시 진에어와의 승점까지 비교해야 합니다. 
  SKT가 2승을 할 때: ROX는 포스트시즌에 진출하지 못합니다. KSV와 SKT가 진출합니다. 
 
 총평: SKT가 2승을 할 가능성이 꽤 높기 때문에, ROX는 1승만으로는 안심할 수 없습니다. ROX는 2승을 따내야 하나, KSV와 진에어는 결코 만만한 팀이 아니며, 오히려 ROX가 2패를 달성하더라도 엄청 이상하진 않을 것입니다. 




4위 KSV  (잔여 경기: ROX, 킹존)

 KSV가 1승 이상을 거둘 때: KSV가 포스트시즌에 진출합니다. 

 KSV가 2패를 할 때:
 KSV는 2패 시 9승 9패가 되며, 승점은 최소 -2점, 최대 0점이 됩니다. 또한, SKT는 물론 ROX와의 승자승 관계에서 열세에 처하게 됩니다. 
  SKT가 1패 이상을 할 때: KSV가 포스트시즌에 진출합니다. 
  SKT가 2승을 따낼 때:
  득실세트에서 KSV가 앞선다면 상관이 없지만, 득실세트가 동일할 시 KSV는 무조건 ROX에게도, SKT에게도 밀립니다. 
  ROX가 1승 1패를 하여, KSV, ROX, SKT 모두 9승 9패에 승점 0점인 3자동률 상황이 발생한다면, LCK 규정에 의하여    SKT가 4위, ROX가 5위, KSV가 6위가 됩니다.  

 
 총평: 2경기 중 1승만 따내면 됩니다. 그러나, 말은 쉽습니다만, 마지막 경기가 승리의 가능성이 상당히 낮은 킹존 전인 만큼, ROX와의 경기에 사활을 걸어야 합니다. KSV가 2패하고, SKT가 2승을 하여 KSV가 SKT와의 승점비교 및 승자승 대결에서 밀려 KSV가 포스트시즌에 가지 못하는 시나리오는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