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오브 레전드의 새로운 사전 구성 팀 경쟁 모드 격전의 베타 테스트 팀 생성이 4월 23일 월요일부터 시작됩니다.(클라이언트에서 '대항전' 탭을 확인하세요!) 이번 베타는 앞으로 며칠동안 진행될 예정이며,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을 받고자 합니다.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영상을 통해 이번 베타 테스트의 핵심 사항을 살펴보고, 아래 세부사항에서 격전 토너먼트의 진행 방식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 보세요. 그럼 협곡에서 뵙겠습니다!


개발팀에서 드리는 말씀

격전 베타 테스트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저희는 베트남과 유럽, 터키 등에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해 훌륭한 피드백을 많이 받아 왔습니다. 베타 테스트를 북미까지 확장하면서 거의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죠. (아직 갈 길이 멀지만요.)

아직 문제나 버그, 미완성된 UI 요소가 있으니 베타 테스트가 진행되는 동안 별도로 운영될 격전 전용 게시판을 통해 건의사항, 버그 신고 등 다양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또한, 베타 테스트가 끝난 후에는 설문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니 계정 회원 정보에 유효한 이메일을 등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팀 생성하기

격전 팀에 들어가거나 팀을 생성하려면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소환사 레벨 30 이상
      ● 진행중인 시즌에서 최소 한 번 이상 소환사의 협곡 랭크 게임 배치를 완료
      ● 최소 명예 2레벨 이상
      ● 휴대전화 인증

휴대전화 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대항전 탭의 격전 메뉴에서 본인인증을 시작
      ② 홈페이지의 회원 정보에 인증 및 등록된 휴대전화로 발송되는 코드를 입력
      ③ 휴대전화 인증 완료
      ※ 단, 회원 정보에 인증 및 등록된 휴대전화가 없을 경우 코드가 발송되지 않고 공식 홈페이지 
          로그인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 경우 홈페이지 로그인 후 회원 정보에 휴대전화를 등록한 뒤, 
          위 절차를 다시 진행해야 합니다. 보다 수월한 격전 참가 휴대전화 인증을 위해
          미리 회원 정보에 인증된 휴대전화를 등록해 주세요.
      ※ 코드 문자가 확인되지 않을 경우 스팸 문자함을 확인해 주세요.

본인 명의로 여러개의 계정을 보유하고 있다면 그 중 하나의 계정으로만 휴대전화 인증을 할 수 있으며, 인증이 완료된 계정 외에 동일 명의 다른 계정으로 격전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격전 참가를 위해 휴대전화 인증을 완료한 계정은 변경 불가하니 참가할 계정을 신중히 선택하여 인증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공정한 대진 편성을 위해 동일 명의 계정 중 MMR이 가장 높은 계정의 정보가 반영됩니다.
즉, 여러개의 계정 중 가장 낮은 티어의 계정으로 격전에 참여하더라도 동일 명의에 계정 중 MMR이 가장 높은 계정의 정보를 참고하게 됩니다.

격전 베타 팀 생성은 4월 23일 10시부터 가능하며, 팀 화면에서 격전 기간 동안 팀을 대표할 팀 이름, 로고, 태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후 팀장은 팀원 추가 및 제외를 통해 격전 참가 팀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로고는 팀장 및 팀원들이 보유한 것 중 선택할 수 있으며, 특정 팀 로고는 VP(승리 포인트)로 크로마를 이용할 수 있으며, 팀 이름, 로고, 태그를 입력 및 선택하지 않은 경우 임의로 결정될 수 있습니다.

한 번 대진에 들어가면 대진 결과와 상관없이 해당 토너먼트 기간 동안 계속 같은 팀 소속으로 진행해야 하니 신중하게 최고의 팀을 구성해 보세요!


대진 결정 티어

격전에서는 팀 마다 티어가 정해집니다. 팀 티어는 가장 낮은 IV티어부터 가장 높은 I티어까지 4단계로 나뉩니다. 티어는 낮을수록 그 수가 많아지므로 IV티어에 속하는 팀이 가장 많습니다. 티어가 다른 팀은 토너먼트 기간에 만나지 않습니다. 각 티어는 완전히 별개의 토너먼트를 진행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팀 티어는 팀 선수들 티어의 가중 평균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팀원을 추가하거나 제외하면 팀의 티어가 조정될 수 있습니다. 실력이 가장 좋은 팀원의 티어에 가장 높은 가중치를 두기 때문에 팀원 간의 실력 차가 크면 힘겨운 상대와 대결하게 될 수 있습니다.(팀원 간 실력 차가 클 경우에는 팝업 창이 표시됩니다.)

팀 티어 조정에 반영되는 개인의 실력은 개인/2인전 랭크 게임과 자유 랭크 게임 성적에 따라 결정됩니다.
정식 출시 후에는 이전 격전 전적도 반영될 수 있습니다.


대진 방식

각 대진은 단판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처음에 여러분의 팀은 서로 비슷한 실력으로 구성된 4개 팀 대진에 배정됩니다. 4개 팀 대진에서 모두 승리하면 다음 날 8개 팀 대진으로 올라가며, 8개 팀 대진에서도 모두 승리한다면 역시 다음 날 최종 대진(16개 팀 대진)을 참여하게 됩니다. 대진에서 모두 승리하여 다음 날 승자 대진으로 진출하는 경우 티켓이 추가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4개 팀 대진은 금요일이나 토요일, 일요일 중 언제든지 참가할 수 있지만, 금요일에 시작하여 매일 승리를 이어간 팀만이 토너먼트의 마지막 단계 대진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대진에서 탈락하면 보상을 받고 다음 날 승자 대진으로 진출할 수 없지만, 다시 티켓을 사용해 다른 대진에 들어가 보상을 노릴 수 있습니다. 
물론 한 번이라도 탈락 했다면 최종 단계 대진(16개 팀 대진)까지 올라갈 수 없습니다.


첫 경기에서 패배한 팀도 계속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매일 패자 팀 대진이 진행되기 때문에 대진에 참가하면 최소 두 경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패자 팀은 다음 날 승자 대진에 진출하지 못하지만, 다른 패자 팀과 대결하여 조금 더 좋은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확정 단계

팀이 대진에 참가하려면 첫 경기가 시작되기 30분 전까지 모든 팀원이 참여를 확정해야 하며, 단 한 명의 팀원이라도 확정하지 않으면 팀은 당일 대진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 대진 참여를 확정한 후에는 당일 예정된 대진을 모두 완료하기 전 까지 해당 계정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의 다른 게임 모드를 진행할 수 없게 됩니다.


교체 선수

격전 교체 시스템은 비상 상황을 대비한 것입니다. 팀의 두 번째 참가일 부터 교체 선수를 기용할 수 있으며, 매일 확정 단계가 시작된 이후 교체가 가능합니다. 팀 티어와 같거나 낮은 수준의 플레이어 한 명만 교체 선수로 기용할 수 있으며, 하루 동안 선수 명단에 올랐다가 당일 대진이 종료되면 팀에서 제외됩니다. 

교체 선수로 참여하는 플레이어는 티켓을 1장만 사용할 수 있고, 팀 소속 선수와 동일한 캡슐 보상은 물론 아이콘도 얻을 수 있습니다. 팀 소속 선수지만 교체로 인해 대진에 참여하지 않은 플레이어는 당일 2패를 기록한 것으로 간주되며 그에 따른 보상을 받게 됩니다. 물론 팀이 승리하여 다음 날 다시 팀 선수 명단에 추가되는 상황은 예외입니다. 

플레이어는 선수 명단에 오른 팀이 아닌 다른 팀에서 교체 선수가 될 수 있지만, 둘 중 하나의 팀에서만 토너먼트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교체로 제외된 플레이어는 상대 전력 분석 단계가 시작되기 전 돌아올 경우  자신의 포지션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상대 전력 분석

경기 시작 전에는 최고의 승리 전략을 세울 수 있는 기능을 몇 가지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나오는
상대 전력 분석 페이지에서 상대방의 통계와 정보를 확인하여 챔피언 선택/금지 전략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의 승률 및 랭크 게임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한 챔피언의 KDA, 숙련도가 가장 높은 챔피언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후에는 상대방의 격전 전적도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입니다.


챔피언 선택

다음에 나오는 챔피언 선택 화면에서는 LCK에서 볼 수 있는 교차 선택 방식을 통해 챔피언 금지 단계와 선택 단계를 두 번씩 번갈아 거칩니다. 그러니 끝까지 방심하지 마세요! 단 챔피언 금지는 팀장만 할 수 있습니다.

격전에서는 모든 챔피언을 사용할 수 있으니 랭크 게임에서 볼 수 있는 복잡한 3인 교환은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다른 게임 모드와 달리 챔피언을 정하지 않거나 선택을 망설이면 탈주되지 않도록 챔피언이 무작위로 선택됩니다. 특정 챔피언을 클릭해 놓은 채 준비 완료를 하지 않을 경우 해당 챔피언이 선택됩니다.


승자 결정

격전에는 '강제 종료' 단계가 있어 경기 시간이 제한됩니다. 60분이 경과하면 포탑은 더 약해지고 철거가 쉬워지며, 65분이 경과하면 포탑, 억제기, 넥서스 포탑, 넥서스 순으로 구조물이 일정 비율의 피해를 받기 시작합니다. 70분이 지나면 게임의 승자가 결정됩니다. 이러한 최후의 수단이 사용될 가능성은 아주 낮지만, 모든 격전 경기의 최대 경기 시간을 제한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티켓

티켓은 격전만의 독특한 참가 방법입니다. 저희는 두 가지 이유로 티켓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티켓은 모든 팀이 토너먼트 경기에서 끝까지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한 게임 내  상품가치를 완전히 무너뜨리지 않는 선에서 의미 있는 보상을 제공하기 위해 일종의 참가비를 받아야 했죠.

격전에 참가하려면 티켓을 참가비로 사용해야 하며, 티켓이 없는 팀원을 위해 대신 사용해 줄 수도 있습니다.
이번 베타에서는 티켓 1장 또는 5장을 사용하여 참가할 수 있으며, 팀원 대신 사용해 주는 경우에는 1장만 가능합니다. 티켓 사용 수는 경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5장을 사용하면 캡슐 보상이 업그레이드 됩니다.

티켓을 얻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점에서 990 BE로 구매(1장) : 토너먼트가 진행되는 주에 최대 3장까지 구매 가능
      ● 상점에서 215 RP로 구매(1장) : 제한 없음
      ● 임무(자유 랭크 게임에서 4회 승리) 완수로 획득 : 토너먼트가 진행되는 주에 1장

※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격전은 별도 본인인증을 진행한 계정 1 개만 참여 가능합니다.
    이 외 본인 명의 계정으로 티켓을 구매하시더라도 이용하실 수 없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라며,
    혹시라도 구매하셨다면 즉시 청약철회 하시기 바랍니다.


보상

격전 베타의 보상은 크게 소환사 아이콘, 승리 포인트, 캡슐 등 세 가지입니다.

격전 토너먼트는 자신과 비슷한 실력을 갖춘 상대와 맞붙었을 때만 그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부정프로그램/ 대리 게임 등은 격전에서 아주 심각한 문제이므로 해당 행위로 적발된 플레이어는 모든 격전 보상을 잃게 될 수 있다는 점 주의해 주세요.


소환사 아이콘

각 대진에서 우승하면 아래의 격전 베타 한정판 소환사 아이콘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4개 팀 대진, 5개 팀 대진, 16개 팀 대진 우승 시)


승리 포인트(VP)

승리할 때마다 기본적으로 200 VP를 획득하지만, 자신이 속한 팀의 티어와 참가할 때 사용한 티켓 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 팀 티어가 높고, 많은 티켓을 사용할수록 승리 시 더 많은 VP를 획득합니다.

(왼쪽부터 500 VP, 1,300 VP, 2,000 VP)

격전 베타를 진행하면서 모은 VP에 따라 휘장 및 신규 팀 아이콘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혹시 패배하더라도 다음 날 다시 참가해 더 많은 VP를 노릴 수 있다는 걸 잊지 마세요! 이번 베타의 VP는 격전 베타가 진행되는 기간에만 누적되어 유지되며, 보상의 최소 기준을 충족하면 자동으로 해당 보상을 얻게 됩니다. 획득한 휘장은 격전 베타가 끝난 후에도 모든 소환사의 협곡 게임에서 자신이 선택한 공격로에 나타나게 됩니다.



캡슐

격전에 참가한 모든 플레이어는 격전 캡슐을 획득하게 됩니다. 팀이 패배하거나 모든 게임에서 승리하여 대진을 마쳤을 때 캡슐을 받습니다. 캡슐에는 경험치 부스트와 신규 팀 로고가 무조건 들어 있습니다.


캡슐 보상은 참가할 때 건 티켓 수와 토너먼트 결과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상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티켓 1장을 사용 시 다음 보상이 보장됩니다.

* 참고 : 마법공학 상자와 달리, 티켓 1장 사용시 격전 캡슐에서 나오는 초월급 스킨은 파편 형태로 지급되며
            온전한 스킨으로 업그레이드 하셔야 합니다.


티켓 5장을 사용 시 다음 보상이 보장됩니다.

** 참고 : 모두 기재하지는 못했지만 다양한 조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추후 격전이 전 세계에 공식 출시되면 티켓은 ‘기본형’과 ‘고급형’ (가칭) 등 두 종류로 나뉘게 되며, 격전 참가 시 두 종류의 티켓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티켓 1장 또는 5장을 사용하는 격전 베타의 티켓 시스템은 위와 같이 바뀌어나갈 예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직 구체화되는 중이니 앞으로 계속 지켜봐 주세요.


일시정지와 다시하기

격전 베타 테스트에서 일시정지 및 다시하기 기능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물론 두 기능 모두를 사용할 수 있다면 이상적이겠지만, 베타 테스트 기간이 한정되어 있기에 경기 자체를 추가로 또는 다시 진행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 기능을 악용해 의도적으로 게임을 망치고 플레이를 방해하는 행위가 가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메시지 오류


현재 진행중인 시즌에서 한 번도 랭크 게임 배치를 완료하지 않아 격전 참여가 불가능한 경우 위와 같은 오류 메시지로 잘못 표시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난다면 소환사의 협곡 랭크 게임 배치를 완료하신 뒤 다시 시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식 출시 때는 정확한 오류 메시지를 표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격전 베타와 관련하여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여기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조만간 오픈될 격전 전용 게시판의 많은 이용 부탁 드립니다. 격전 전용 게시판에 남겨주신 질문은 최대한 답변 드릴 계획이며, 건의 사항 및 버그 제보에 있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겠습니다.

그럼 4월 27일부터 29일까지 열리는 격전 베타에서 뵙겠습니다. 함께 할 팀원을 모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