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환사 여러분.


어느덧 여러분을 찾아온 2016 프리시즌을 맞아, Riot Games에서는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소해 드림과 동시에 변경 사항에 대한 방향성과 맥락을 더욱 깊이 있게 나누기 위한 Q&A 세션을 개최합니다.


이 세션에서는 11월 11일(수)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새롭게 변경되는 챔피언 선택 화면과 최근 많은 플레이어 분들 사이에서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랭크 시스템 변화 관련 내용을 주로 다룰 예정입니다.


주로 다루게 될 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챔피언 선택 변경

모든 팀의 모든 플레이어가 자기 장점을 발휘할 수 있는 포지션에서 전장에 나설 수 있도록, 챔피언 선택 과정이 달라집니다.


이로 인해,

게임 시작 전, 원하는 포지션과 챔피언 선택을 위해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밴 권한을 3명에게 나눔으로서 1픽에게 주어졌던 과도한 권한을 분배함으로서,

결과적으로 챔피언 선택 화면이 능동적인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과정이 될 수 있도록 디자인 하였습니다.


랭크 시스템 변화

2016 시즌부터 도입될 ‘자유 팀 대전’은 현재의 랭크 개인/2인전을 대체할 예정입니다.

자유 팀 대전 시스템에서 플레이어 여러분은 종전과 같이 혼자나 2인, 더 나아가 3인, 4인, 5인이 함께 랭크 게임을 플레이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희가 이러한 변화를 공개한 이후, 많은 플레이어 분들의 우려가 담긴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솔로 랭크는 고독하고, 때로는 혹독한 전장입니다. 그로 인해 솔로 랭크의 티어는 곧 자신의 고독한 싸움의 증거이자 전리품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특수성으로 인해 솔로 랭크의 진입 장벽은 매우 높았고, 배치가 마무리되기도 전에 많은 플레이어들이 이탈하기도 했죠.


티어가 자신의 실력의 척도가 되는 현실에서, 일부 플레이어들은 그 혹독함과 고독을 다른 방법으로 이겨내려는 시도를 하기도 했습니다. 대리 게임이나 비인가 프로그램 사용이 바로 그런 예 입니다.


이러한 그릇된 시도는 결국, 과정이 유달리 험난하고 치열한 솔로 랭크의 분위기가 어긋나게 반영된 결과가 아닐까 생각해 보게 됩니다.


자유 팀 대전의 가장 큰 목표는 랭크 게임의 접근성을 높이고, 그 과정을 좀 더 즐겁게 만드는 데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저희는 지난 몇 년 간 랭크 게임의 데이터와 플레이어 행동 패턴을 꾸준히 분석하며 준비하였으며, 2016 시즌에 새롭게 업데이트 될 각종 소셜 기능과 챔피언 선택 화면 개선을 통해 이를 지원하고, 개선된 신고 시스템과 비인가 프로그램 탐지 등을 통해 그 공정성을 더욱 보완해 나갈 계획에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걱정하시는 다수와 개인이 팀으로 결합할 경우 일어날 수 있는 극단적인 상황들은 물론 상황에 따라 발생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개개인의 플레이 성향 자체는 저희가 완벽히 통제할 수 있는 범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이러한 극단적인 상황은 개개인이 서로 모르는 상태에서 진행되는 솔로 랭크 보다 그 발생 빈도가 더 적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개인의 익명성이 보장되는 상황은 그렇지 못한 상황보다 극단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이 훨씬 높기 때문입니다.


다른 게임에서 유사한 시스템을 도입했다가 철회하거나 삭제한 사례들에 대해서도 많은 우려가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은 저희가 자유 팀 대전을 준비하면서 각종 디자인과 보완책을 설계하는데 많은 참고가 되었으며, 이런 선도자들의 경험을 존중하면서 새로운 도전을 준비해 나가는데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고독한 솔랭 전사 - 저희는 이 단어의 무거운 의미와 여러분이 이겨온 모든 과정들을 존중합니다. 이제는 그 경험이 고독한 자신과의 싸움보다는, 함께하는 즐거움으로 채워지기를 기원합니다.




프리시즌 패치노트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5.22 프리시즌 패치노트)



해당 세션은 PB&J팀의 Riot테미스와 커뮤니티 팀의 Riot룬테라가 Q&A를 진행할 것이며,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세션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2016 프리시즌 - 새로운 챔피언 선택 화면 및 랭크 시스템 변화 관련 Q&A 세션을 시작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