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추출을 기반으로 작성된 내용이라 버그 수정 등 실제 본섭 패치 내용이 다소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오타, 오역, 글 구성 등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자주하는 질문들

Q. 본섭에 패치는 언제 되나요?
A. 패치 전날에 업데이트 점검 공지가 올라오며, 경험상 4월 5일 수요일에 패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100% 확실한 일정은 라이엇만 압니다.)

Q. 아래의 챔피언들이 정말로 바뀌나요?
A. 이 글은 데이터 추출을 기반으로 한 비공식 패치 내용입니다. 실제 패치 적용 시 추가/삭제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Q. 새로운 스킨은 언제 나오나요?
A. 보통 7.7 패치 적용 기간에 출시되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Q. 올라프 형씨 크로마는 어디갔나요? 7.7 패치에서 나오는건가요?
A. 현재 클라이언트에서 없어진 상태이며, PBE 테스트중이 아니기 때문에 7.7에는 나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Q. SNS에서 올라온 티저 이미지는 무엇인가요?
A. 추가 정보가 나올지도 모르는 내일, 그리고 PBE 패치가 시작되는 날까지 기다려주세요!



밸런스 변경점

*주의*: PBE는 새롭고, 임시적이며 때로는 극단적이거나 실험적인 변경을 적용하는 장소입니다. 아래에 보고 계신 것들은 부연 설명이 부족하거나 적용된 다른 변경점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은 공식 패치 노트가 아닙니다.



챔피언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승리의 포효(기본 지속 효과)
이제 한 명 대신 근처의 모든 아군 챔피언들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Trample(짓밟기)짓밟기(E)
재사용 대기시간이 16/15.5/15/14.5/14초에서 12/11.5/11/10.5/10초로 감소했습니다.
레벨에 비례한 추가 피해량이 [40+레벨당 10]에서 [40+레벨당 15]로 증가했습니다.

Amumu(아무무)아무무
Cursed Touch(저주의 손길)저주의 손길(기본 지속 효과) - 효과가 적중 시 마법 저항력 감소에서 마법 피해 증가 버프로 변경되었습니다.
[삭제] 더이상 기본 공격 시 대상의 마법 저항력이 3초 동안 15/20/25만큼 감소하지 않습니다.
[신규 효과] "아무무의 기본 공격을 받은 대상은 3초 동안 저주에 걸려 마법 피해를 입을 때마다 15%의 추가 고정 피해를 받습니다."

Despair(절망)절망(W)
이제 근처의 적들에게 걸린 저주(기본 지속 효과)를 초기화시킵니다.

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슬픈 미라의 저주(R)
이제 저주(기본 지속 효과)를 내립니다.

Bard(바드)바드
[변경 목록 - 실제 7.7패치에 적용되는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방랑자의 부름(기본 지속 효과)
[신규 효과] 바드는 모든 고대의 종 획득 단계에서 정령의 강화된 공격 피해량을 15 얻습니다.(피해량이 증가하는 단계들은 전부 삭제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5개 획득: 변경 없음(25% 둔화 효과)
  - 고대의 종 10개 획득: 정령의 공격 피해량 25 증가에서 정령 하나 추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15개 획득: 정령 하나 추가에서 정령의 공격이 광역 피해를 주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20개 획득: 정령의 공격 피해량 25 증가에서 정령이 다시 나타나는 시간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25개 획득: 정령의 공격이 광역 피해 부여에서 20%의 둔화 효과(총 45%)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30개 획득: 정령의 공격 피해량 30 증가에서 정령 하나 추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35개 획득: 정령이 다시 나타나는 시간 감소에서 광역 피해의 원뿔 범위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40개 획득: 정령의 공격 피해량 30 증가에서 정령이 다시 나타나는 시간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45개 획득: 20%의 둔화 효과(총 45%)에서 15% 둔화 효과(총 60%)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50개 획득: 정령의 공격 피해량 35 증가에서 정령 하나 추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55개 획득: 정령 하나 추가에서 정령이 다시 나타나는 시간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60개 획득: 정령의 공격 피해량 35 증가에서 10% 둔화 효과(총 70%)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65개 획득: 광역 피해의 원뿔 범위 증가에서 정령 하나 추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70개 획득: 정령의 공격 피해량 35 증가에서 정령이 다시 나타나는 시간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75개 획득: 정령이 다시 나타나는 시간 감소에서 정령 하나 추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80개 획득: 정령의 공격 피해량 35 증가에서 5% 둔화 효과(총 75%)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85개 획득: 15%의 둔화 효과(총 60%)에서 정령 하나 추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90개 획득: 정령의 공격 피해량 30 증가에서 5% 둔화 효과(총 80%)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95개 획득: 변경 없음.(정령 하나 추가)
  - 고대의 종 100개 획득: 정령의 공격 피해량 30 증가에서 정령 하나 추가로 변경되었습니다.(최대 정령 수 9 - 놓치는 고대의 종 없이 게임 시간 42분이 경과했을때의 수치입니다.)
  - 고대의 종 105개 획득: 정령이 다시 나타나는 시간 감소에서 정령의 공격 피해량 10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 시점부터 영원히 해당 효과가 적용됩니다.
  - 고대의 종 110개 획득: 정령의 공격 피해량 30 증가에서 정령의 공격 피해량 10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115개 획득: 10%의 둔화 효과(총 70%)에서 정령의 공격 피해량 10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120개 획득: 정령의 공격 피해량 25 증가에서 정령의 공격 피해량 10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125개 획득: 정령이 다시 나타나는 시간 감소에서 정령의 공격 피해량 10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130개 획득: 정령의 공격 피해량 25 증가에서 정령의 공격 피해량 10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135개 획득: 5%의 둔화 효과(총 75%)에서 정령의 공격 피해량 10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140개 획득: 정령의 공격 피해량 20 증가에서 정령의 공격 피해량 10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145개 획득: 5%의 둔화 효과(총 80%)에서 정령의 공격 피해량 10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150개 획득: 정령의 공격 피해량 20 증가에서 정령의 공격 피해량 10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종 150개 이상 획득: 정령의 공격 피해량 20 증가에서 정령의 공격 피해량 10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Camille(카밀)카밀
Tactical Sweep(전술적 휩쓸기)전술적 휩쓸기(W)
더이상 W의 바깥쪽 절반에서 미니언/몬스터 적중 시 체력을 회복하지 않습니다.

[PBE] "이때 카밀은 챔피언에게 입힌 추가 피해량의 X%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본섭] "이때 카밀은 입힌 추가 피해량의 X%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대상이 챔피언이 아닐 경우 최대 회복량 Y)"

Hextech Ultimatum(마법공학 최후통첩)마법공학 최후통첩(R)
지속 시간이 4초에서 2.5/3.25/4초로 감소했습니다.

Galio(갈리오)갈리오
Colossal Smash(석상의 강타)석상의 강타(기본 지속 효과)
피해량이 15~100에서 12~80으로 감소했습니다

Winds of War(전장의 돌풍)전장의 돌풍(Q)
주문력 계수가 60%에서 75%로 증가했습니다.
합쳐진 소용돌이의 피해량이 적 최대 체력의 9%에서 6%로 감소했습니다.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
[관련글(번역)]
Quickdraw(빨리 뽑기)빨리 뽑기(E)
진정한 용기 중첩이 더이상 5/7.5/10/12.5/15의 마법 저항력을 주지 않습니다.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 4세
[관련글(번역)]
Golden Aegis(황금빛 방패)황금빛 방패(W)
기본 보호막 수치가 50/80/110/140/170에서 65/90/115/140/165로 변경되었습니다.
보호막 계수가 [20/40/60/80/100 고정 수치]에서 [자르반의 총 체력의 2/2.5/3/3.5/4%]로 변경되었습니다.

Kassadin(카사딘)카사딘
Nether Blade(황천의 검)황천의 검(W)
[버그 수정]"공격을 시작하고나서 사거리밖으로 벗어난 대상을 상대로 준비 동작을 취하는 동안 W로 강화된 공격이 취소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출처.

Force Pulse(힘의 파동)힘의 파동(E)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에서 5초로 감소했습니다.

Riftwalk(균열 이동)균열 이동(R)
피해량(기본)의 주문력 계수가 20%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Katarina(카타리나)카타리나
Shunpo(순보)순보(E)
재사용 대기시간이 10/9.5/9/8.5/8초에서 14/12.5/11/9.5/8초로 증가했습니다.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
[7.7 PBE 패치과정에서 적용된 ricklessabandon의 실험적인 변경점이 본섭 상태로 다시 돌아갔으며, 7.7 패치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언급했습니다!]

Lux(럭스)럭스
Final Spark(최후의 섬광)최후의 섬광(R)
[신규 효과] 최후의 섬광으로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을 10/30/50% 돌려받습니다.

Nunu(누누)누누
기본 체력 재생이 1.678에서 1.4로 감소했습니다.
기본 체력이 598.28에서 575로 감소했습니다.

Visionary(선지자)선지자(기본 지속 효과)
[신규 효과] 이제 다음 스킬을 시전하면 해당 스킬이 강화됩니다.:

"누누는 기본 공격을 5번 하면, 다음 스킬이 한 단계 강화되고 마나 소모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잡아먹기: 피해량 +160 및 회복량 +50
끓어오르는 피: 이동 속도 +1% 및 공격 속도 +5%
얼음 덩어리: 피해량 +40 및 이동 속도 둔화 +5%
절대 영도: 최대 피해량 +250

  - 만약 스킬이 이미 5레벨이라면, 툴팁에 설명된 것처럼 더 강한 효과가 적용됩니다.

Rengar(렝가)렝가
Savagery(포악함)포악함(Q)
피해량이 35/55/75/95/115에서 25/45/65/85/105로 감소했습니다.
추가 공격력 계수가 30/40/50/60/70%에서 20/30/40/50/60%로 감소했습니다.

Shaco(샤코)샤코
Backstab(암습)암습(기본 지속 효과)
치명타 피해가 120%~145%에서 130%(+40% 주문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Deceive(속임수)속임수(Q)
재사용 대기시간이 전구간 공통 14초에서 16/15.5/15/14.5/14초로 변경되었습니다.
[삭제] 더이상 다음 공격이 20~80(+40% 주문력)의 추가 물리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Talon(탈론)탈론
Noxian Diplomacy(녹서스식 외교)녹서스식 외교(Q)
피해량이 80/100/120/140/160에서 60/85/110/135/160으로 감소했습니다.

Volibear(볼리베어)볼리베어
[관련글(번역)]
Thunder Claws(천둥 발톱)천둥 발톱(R)
연쇄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적의 숫자가 4명에서 8명으로 증가했습니다.
연쇄 피해가 튕겨나가는 로직(logic)이 향상되었습니다.


신규 챔피언 스킨

이번 패치에서는 전리품으로만 획득할 수 있는 행성 파괴자 다리우스와 전설급 스킨인 신의 권 리 신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행성 파괴자 다리우스
[전리품 획득 한정 - 제작하기 위해 10개의 희귀 보석 또는 스킨 파편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신의 권 리 신
1820 RP

일러스트: Alex Flores
(대장군 바이, 챔피언십 제드, 마녀 모르가나, 아케이드 아리 등)







[산뜻한 출발 버프를 받으면, 땅을 쿵쿵 찍으며 달립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신의 권 리 신 스킨은 전설급 스킨인만큼, 고유한 대사와 특별한 상호작용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카르마 스킨 스플래시 아트 업데이트



약간 수정된 연꽃 수도회 카르마 스킨을 포함한 태양의 여신 카르마사쿠라 카르마(구) 카르마 스킨의 스플래시 아트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일러스트: RiotOwlyCat3rdCollosusHUGEnFAST


태양의 여신 카르마


사쿠라 카르마


(구) 카르마



모든 스플래시 아트 전반적으로 카르마의 얼굴을 통일하기 위해 연꽃 수도회 카르마도 약간의 변경을 받았습니다.

연꽃 수도회 카르마



신규 와드 스킨
신의 권 리 신 스킨과 함께 신의 권 와드 스킨도 추가되었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신의 권 와드 스킨
640 RP







신규 소환사 아이콘
티모바드를 형상화한 새로운 우주 테마의 소환사 아이콘 두 개가 추가되었습니다.

 

두 개의 신의 권 리 신 테마를 가진 아이콘도 추가되었습니다.

 


새로운 신의 권 리 신 로그인 테마
새로운 신의 권 리 신의 로그인 테마가 7.7 패치에서 적용될 예정입니다!



음악 다운로드(마우스 오른쪽 버튼 - 다른 이름으로 링크 저장 클릭)


모두 무작위 소환사의 협곡 게임 모드가 테스트를위해 곧 PBE에 적용됩니다.




게임 모드 상세 설명:
- 모두 무작위 소환사의 협곡(ARSR - All Random Summoner's Rift)
- 소환사의 협곡의 평상 시 게임에 무작위 챔피언들
- 여러분은 열쇠/상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칼바람 나락 이나 모두 무작위 URF 게임 모드처럼 동일한 픽 형식을 사용합니다.
-- 챔피언들은 여러분이 지니고 있는 챔피언 목록+챔피언 로테이션에서 무작위로 선택됩니다.
-- 주사위 굴리기가 허용됩니다.
-- 주사위 굴리기는 칼바람 나락과 공유하지만 이에 대한 보상으로 해당 게임 모드가 활성화되는 동안 주사위 진행률 증가량을 올렸습니다.(모두 무작위 URF와 동일)



베타 클라이언트 업데이트 
PBE 베타 클라이언트에 몇 가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 정보 탭에 '하이라이트' 항목이 활성화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이곳에서 리플레이를 감상할 수 있으며, 폴더 안의 리플레이를 보거나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 '게임 중에는 클라이언트 완전히 끄기' 옵션 - 게임 내 FPS 수치를 향상시킬 수 있지만, 게임 종료 화면의 점수판 로딩 시간이 크게 증가하는 새로운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옵션은 맨 위 오른쪽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하여 클라이언트 메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마법 보호막 피드백 글타래

Riot Solcrushed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희들은 마법 보호막 색상 변경을 적용하여 시도해보고 있습니다.
명확성에 대해 피드백을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특히 색약 모드를 이용하시는 분들의 피드백을 환영합니다.

색약 모드: 이전의 자홍색(magenta)으로 다시 돌아갔습니다.
일반 모드: 좀 더 파란빛을 띠는 보라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목표는 빨간색, 초록색, 회색에서 충분히 두드러진 색상을 찾는 것입니다."

"Hey guys, we're tryring some follow up changes to the magic shield color change.
Feedback regarding clarity will be very appreciated, especially from colorblind people!
Colorblind mode: Reverted back to old magenta 
Normal mode: Changed to a more bluish purple. Goal is to find a color far enough from Red, Green, and Gray"




기타
7.6 PBE에 추가되었던 올라프 형씨 크로마 파일들이 이번 패치 주기에서 삭제되었습니다.

곧 개최될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과 관련된 인게임 문자열이 추가되었습니다.

game_chat_msi_fandom_enemy
@PlayerAName@ (@PlayerAChamp@) is rallying behind [X] in the MSI Fandom Battle!

game_chat_msi_fandom_friendly
@PlayerAName@ (@PlayerAChamp@)is rallying behind [X]in the MSI Fandom Batt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