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정말 바닥으로 치닫을대로 치닫은 리폿시스템의 심각성.

리폿시스템은 더이상 매너게임을 위함이 아닌, 내가 아무리 트롤해도 내기분이 죧같으니 그냥 니가 먹어라는식의 트롤에 기반이되는 역할이 되어주고있는셈이죠.

롤을 1년이상정도 한 개념인들이라면 열에 아홉은 알고있을겁니다.

 

롤 홈페이지에있는 문의글은 올려봤자 항상 기계식 프로그램식 짜여진 레파토리대로 오는 의미없는답변. 짧아야 5일. 길면 2주일도 넘어서야 오는답변. 게다가 니들은 짖어라는 우리는 걍 먹고 놀란다라는식으로 운영자사무실쪽 전화번호도 따로 없는현실.

 

그나마 이 롤인벤에서 '라이엇에게 바란다'란에 올리는게 답인데 현재 많은 사람들이 리폿시스템에 대한 문제글을 올리고있으나 바뀔 기미는 1도 안보이는 상황.

 

그이유가뭐냐?

 

바꾸려면, 억울하고 정당성이 없는 리폿을 먹지 않게하기위해, 욕설과 마찬가지로 트롤도 잡아야되고 제대로 잡으려면 매판매판 모니터링을 해야 정확히 잡을수있는데 그러기엔 자본과 기술문제가 답이없기때문입니다.

 

결국 아까 말씀드렸듯이 현재 리폿시스템은 트롤들에겐 그저 하나의 헬퍼와도 같은 존재입니다.

예를들어 팀원한두명에게 교묘하게 트롤을 하여 한명한명을 겨냥하여 화를 부른다음 욕설을 하게하여 그걸 신고를 유도시킨뒤 제재를 시켜버리죠. 다른사람들은 자기가 트롤을 당한적도없고 오히려 그 트롤에게 피해당한 한명 두명의 욕설만 눈에 들어오게되고 결국 피해자들만 죽어나가는 셈이죠.

 

결론은 이렇습니다. 라이엇은 정말 제대로 기술과 자원을 바탕으로 정말 트롤은 트롤대로, 욕설은 욕설대로 잡을수있는 제대로된 리폿시스템을 운영하던지 그게 안되면 차라리 트롤들의 헬퍼가 될빠에 리폿시스템 자체를 없에고 채금제도만 남기는게 오히려 매너게임은 더 될것입니다. 욕설은 그냥 차단해버리면 그만이지만 트롤은 제대로된 모니터링외엔 어찌 조치할수있는 방도 자체가 없습니다.

 

이제는 다들 문제를 인식하고 다같이 문제를 바꿔가야할 시점인것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