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PC와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폰유저들 ㅈㅅ..)

필자는 리부트2섭에 활동중에 있는 다크나이트고 군인에 메알못이라 설명이 부족하고 오타가 
있을수도 있으니 헤비 메린이 여러분들이 이해해주시고 
본섭과는 리부트섭이 엄연히 차이가 있으니 그걸 참고하시고 읽어주셨으면 함.


2018. 02. 19일자 휴가로 목요일날 235를 찍고 에스페라 입성했습니다.(경쿠 14장 다떨어져서 토나오는줄);


이 글을 쓰는 이유는 현재 메이플 인벤에 직업/스킬 , 아이템, 운용방법에 대한 팁 같은게 
전혀 정리가 안되있는 부분이 많아서 일정부분 유저들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어서
(사실상 이 직업에 대한 장,단점이 무엇인지 해보고 싶은데 설명이 잘 안되있는 홈페이지도 문제이지만)

이렇게 정리해서 써볼려고 합니다.

오타가 있을수도 있으니 댓글로 달아주시거나 하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사항은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하겠습니다.(사실 제가 메알못이라 잘 몰라요..)

 2018. 02. 26일자 부로 수정 완료했습니다.


다크나이트


(ctrl + F )로 찾아보시면 될듯합니다.
필자가 링크 첨부까지하기엔 실력이 후달려서...


1.개요

2.성능과 특징 / 장,단점
2-1. 스킬 구성
2-2. 사냥
2-3. 보스전
2-4. 장점
2-5. 단점
2-6. 다른모험가 전사와 비교

3. 어빌리티 선택

4. 하이퍼 스탯

5. 하이퍼 스킬

6. 5차이후 코어잼 강화 
6-1. 쓸만한 스킬들

7.링크

8.유니온

9.캐릭터 운용 방법
9-1. 템세팅에 대한 방향

10. 마치며 . 캐릭터 팁.

1.개요
창과 폴암을 쓰는 모험가 직업군
-폴암을 쓸수는 있지만 2차때 배우는 웨폰마스터리에 창사용시 공격속도 1단계증가와 대미지 5%증가, 창이 공격력이 더 쌔기에 창을 주로 사용합니다.

2. 성능과 특징 / 장, 단점

2-1. 스킬구성

필수, 사용스킬만 나열하겠습니다.

 이동 관련
 - 
    워리워 리프 (1차)
기본적인 더블점프이며 스피어맨(2차) 전직시 검은색으로  바뀌는 것이 특징입니다.

  버프 관련(패시브는 생략하겠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져서)

  액티브
-
 아이언 윌 (2차) 200초간 파티원의 방어력 300증가
요즘 즉사기, 체력%대미지, 깡딜을 가진 보스가 많아서 빛이 바래지는 버프입니다. 
후반가시면 안쓰셔도 무방할정도로 잉여화되는 버프중 하나니 그냥 쓰겠다. 하시는분은 쓰셔도되고
안쓰겠다 하시면 안쓰셔도 무방합니다. 필자는 걍 누르긴합니다.. 

-
 하이퍼 바디 (2차) 200초간 파티원의 최대 HP,MP 60%증가
한때 다크나이트, (구)용기사의 상징이였는데 요즘 아이언 윌 같은 이유로 많이 의미가 퇴색된 스킬입니다.
최대량만 증가시켜주지 최대량만큼의 체력을 회복시켜주는것이 아니라서
처음 스킬 받을시 HP, MP공백이 생기므로 주의를 요구
데몬어벤저가 좋아합니다.

-
 비홀더 소환(2차) 200초 지속, 24초마다 체력 20을 회복시켜주는 비홀더 소환
설명만 보면 구대기나 다름 없는데. 3차와 4차 5차에 걸쳐서 다크나이트에게 없어서 안될 스킬입니다.
소환판정이라 그런지 펫자동스킬에 등록이 안되는거 같습니다. 확인바랍니다.(매크로는 되는듯)

비홀더 소환시 자동시전
비홀더 도미넌트(3차) 비홀더가 날아다니며 210%대미지 공격(공반무시)
비홀더스 버프(3차) 4초마다 지속시간 100초인 공격력 40, 크리티컬 확률10%, 방어력 500버프시전
비홀더스 리벤지(4차) 피격시 100% 확률로 반격 910%대미지
 대미지5%를 HP회복(다만 최대HP 5%이상 회복불가), 반격대기시간 5초, 비홀더쇼크대미지 300%증가

 전직을 하면서 스킬을 배우면 비홀더가 위와같이 스킬을 쓰니 성장(?)하는 과정도 있습니다. 
위에 나와있는 스킬 설명들이 다 자동이라 비홀더 하나만 켜놓으면
다크나이트가 가지고 있는 버프를 많이 생략이 가능합니다.

-
웨폰부스터(2차) 200초동안 무기 공격속도 향상
누구에게나 필요한 공속증가입니다.

-
크로스 오버 체인(3차)
200초간 현재 체력 비율의 20%만큼 최종대미지 증가
 감소한 체력의 8%만큼 받는 피해가 절대값으로 감소(감소량 최대치 4000)  
패시브 효과 최종 대미지 50% 증가 
줄여서 크오체라 불리는 스킬이고 
팬텀이 필수적으로 도둑질 하는 스킬이기도 한데 다크나이트의 스공관여에 절대적으로 미치는 스킬입니다.
현재 체력 5%당 최종 데미지 1%증가라는 글을 읽은거 같은데 맞는지는 확인이 필요한거 같습니다.
대미지증가가 아니라 최종대미지 증가여서 다크나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매력을 느끼게 해주는 스킬인거 같네요.

-
새크리파이스(4차) 
비홀더 소환시 사용가능 시전시 최대 체력100%회복 30초동안 적의 방어 10%무시
 보스공격시 대미지 10%증가 및 궁그닐 디센트 재사용대기시간 미적용, 비홀더가 공격시 재사용대기시간 0.3초 감소
패시브효과 몬스터 방어율 30%무시

다크나이트가 버프지속시간에 목을 매는 스킬입니다.
궁그닐 디센트를 무한정 유지시킬려고 버프지속시간을 유지시킬려고 하는 것이죠.
30초 지속 70초 쿨타임이기에 버프지속시간이 관건입니다. 또한 비홀더가 공격시 쿨타임이 감소하므로 
새크리파이스 사용후 바로 비홀더를 소환하셔야 스킬 유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비홀더 임팩트, 비홀더 쇼크, 버프지속시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등을 활용해서 
쿨타임을 줄여보거나 버프유지시간을 늘려줍시다.

 이상으로 다크나이트가 가지고 있는 액티브버프가 끝입니다. (메이플 용사,하이퍼 제외)

공격관련(4차 이후 주력스킬만을 설명)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299&my=post&p=2&l=390334 스킬 임펙트 참고글
궁그닐 디센트(4차)

1명의 적을 225% 12번 공격, 공격시 최대 HP의 110% 만큼의 데미지가 공격마다 증가
적의 방어를 30% 무시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다만 새크리파이스버프나 리인카네이션시 재사용대기시간 무시 

다크나이트의 1인기 스킬로써 보스전에서 진가가 발휘됩니다.
원거리 판정으로 다크나이트는 보스전시 전사직업임에도 불구하고 긴사거리를 이용하여 보스를 타격이 가능합니다.
최대 체력의 110%라는데 체력이 딜량증가가 쌘편은 아니고... (대미지 몇천차이..?)
그냥 225% 12타라고 생각하시면 마음 편합니다. 
새크리파이스나 리인카네이션때 난사를 할수있으므로 그점에 유의하시면 됩니다.

다크나이트의 상징과도 같은 스킬이자 보스전의 시작과 끝을 담당하는 스킬입니다!

 보스전에서만 사용하니 4차이후 사냥시엔 다크임페일 먼저 마스터 해주세요. 

5차이후 코어강화로 타겟수 +1이 추가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로인하여 무릉에서 2마리씩나오는 몹도 어느정도 다크나이트가 할만하게 되었지만 3마리씩 나오는 몹은 아직도
많이 힘드네요. 

다크 임페일(4차)

최대 8명의 적을 280% 대미지로 6번 공격

다크나이트의 사냥과 끝을 담당하고 있는 스킬입니다.
5차 이후로도 주력기로 사용하며(사실상 다른스킬이 없어서..이긴한데..)
다크나이트를 키우신다면 100이후 이 스킬을 빨리 마스터 해주시는걸 권장합니다. 
사냥시 죽을때까지 이 스킬만 쓰시게 될 겁니다.


비홀더 쇼크(3차)

최대 10명의 적에게 640% 2번 공격 90%확률로 10초간 기절(보스미적용)
4차 이후 비홀더스 리벤지로 인하여 대미지 300%추가 증가 
하이퍼스킬로 인하여 대미지 150%증가

범위가 준수..는 한지 모르겠는데 즉발에 상,하단판정이 상당히 후한 기술이기도 합니다.(범위는 저래 보여도)
딜링이 준수한 것도 있고 새크리파이스 쿨타임감소를 인하여 보스전시 꾸준히 눌러주어야 하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리인카네이션(4차)

사망에 이르는 피해를 입게되면 HP,MP완전회복과 40초간 무적  적의 공격반사 무시
궁그닐디센트 재사용대기시간 미적용
무적이 유지되는 동안 몬스터 30마리, 혹은 보스30번 타격시 지속시간후에 부활, 쿨타임 600초
몬스터30마리 미처치나 보스30번 미타격시 사망 
패시브 효과 HP 20%이상일시 최종대미지30%,이동속도20,크리티컬확률10%,크리티컬 대미지 8%증가 

다크나이트의 가장 큰 특징인 기술입니다.
사망에 이르는 피해를 받으면 죽음의 여신-죽창여신(?)이 
다크나이트를 무적으로 만들어주고 다크나이트는 궁그닐을 난사할수있게됩니다.
장점은 무적에 버프지속시간을 받아서 리인카네이션 지속시간도 늘릴수가 있는데..
(그래서 다크나이트는 상위보스 솔격시 난이도가 많이 낮은 편입니다.)
단점은 사망에 이르는 피해를 받아야 발동이 됩니다. 추가로 몬스터를 30마리,보스30회 타격이 안되면 사망..

예시로 아카이럼을 잡다가 아카이럼이 즉사기를 발동하고 맞아서 리인카가 발동되었는데 잡고 나왔는데 타겟수가 남았습니다.
그러면 보스방에서 나왔는데 이 타겟수가 남아서 필드밖에서 사망  - 경험치 감소..
이런 경우가 참 하다보면 많습니다. 

저런분들을 위해 팁을 주자면 타겟수를 못채워서 내가 필드 밖에서 사망할꺼같다. 하시는 분들은
캐쉬샾에 들어가셔서 리인카네이션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있으시면 사망을 안합니다.
2018.02.04일까지 확인한 부분임
잠수함패치를 안먹어야되는 것 중 하나인데.. 저게 패치먹으면 다크나이트는 래벨업하기에 피눈물을 쏟는..
추가로 패시브효과가 쏠쏠해서 완소스킬
액티브로 넣기엔 애매한스킬인데 다크나이트의 상징이라 넣었음 

다크 신서시스(하이퍼)

10명의 적에게 330%대미지로 10번 공격 , 쿨타임 10초
장점
대미지가 쌔고 상단판정이 겁나좋음 

단점
점프샷x 내려가면서 쓰는도중에도 x 무조건 땅을 밟아야 스킬사용 o 약간의 선후딜 o 
댓글에 점프하면서 쓸수있다는데 그냥 모습만 그렇게 사용하는거로 보이고 범위는 그대로인같네요
그냥 쓰시면될듯 

상단판정의 후함으로 인하여 무릉(39,40층 기타 3인이상 나오는 층들), 사냥, 일부 보스(매그너스, 루시드,데미안등)에 
유용

말 그대로 ....

5차이후 코강하기도 애매한데 자본력과 코어칸이 여유가 되시는분들은 사용하셔도 무방하실꺼 같습니다.
특히 다크나이트가 무릉은 안좋은편인데 라이카나 매그너스등에서 사용합니다.(그거만보고?)
몹리젠이 8초라 그런지 2초의 딜레이가 많이 느껴지는편입니다.(메르세대스 유니온으로 극복이 가능하지만)

170이후 사냥에 자주쓰므로 버리기엔 많이 아까운스킬. 그냥 취향 필자는 사용중

다크스피어(5차)

30랩기준 570%대미지 7번타격  크리티컬확률100% 방어 50%무시 쿨타임10초
공격반사 적을 공격해도 대미지를 입지않음 
키보드 상,하키를 이용하여 위 45도 아래 45도 정도의 각도로 창을 보낼수도 있음  
   준수한 딜, 범위, 긴 거리로 인하여 사냥, 보스전에서 다크나이트가 5차이후로 많이 좋아집니다.               
추가로 창이 생성시부터 타격수가 적용이 되기에 창이 생성되는 위치는
최대 49타. 평균적으로 44~47타정도가 들어갑니다.(서버랙, 컴퓨터사양등등  끊김이 타수감소) 
즉 마스터시 570x49 =27930% 인데 랙등등으로 타수가 까이기도 하고.. 
창생성시가 아닌 일반적인 공격범위는
570x7 = 3990% 이므로 딜량차이가 많이나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즉 사냥시에도 코어강화가 전무하면 몹이 개피로 남는 상황도 많아서 코어강화가 많이 되야하는 스킬중 하나
그리고 가장 큰 문제점은 창생성시부터 적용이므로 보스에 초 근접해야하는 운영방법을 선택해야합니다. 
다크나이트의 장점중 하나인 사거리를 두고 딜링이 5차가 되면 초 근접으로 바뀌어서 보스운영방법이 4차이후로 다시 역전합니다.(뭐 물론 초근접한다고 보스패턴이 들락날락하는건 아니지만 대미안이나 스우등에 있어선 불편함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밀격을 맞은후나 보스가 순간이동후 더블점프로 폴짝폴짝 보스에게 다가가는 다크나이트 상상이 되시나요? 귀엽네

어쨋거나 준수한 스킬이므로 마스터 


비홀더 임팩트(5차)

30랩 기준 최대10명의 적을 390%의 대미지로 2번 지속 공격  쿨타임 20초  3초유지
눈깔이 널 응시한다.

상단판정 준수 o  범위기 o   다만 소환후 약 0.6초후에 딜이 들어가는 방식이라 즉발적으로 바로 들어가진 않음
비홀더가 눈을뜬 순간부터 딜적용이됨. 여타 비홀더스킬과 마찬가지로 타격시 새크리파이스  쿨감이 됨. 
보스전시 지속시간마다 돌려주는것이 핵심

스킬은 여기까지 알아보고 


2-2. 사냥
사냥하는법 되시겠음
사실상 사냥은 5차이전 암울함 그자체임

1차 다른모전과 동일
2차 푹찍 - 끝
3차 창돌리기 + 쇼크정도 써주기

4차 저기 위에 있는 임페일과 쇼크써주기(그마저 임페일 원킬이면 쇼크버려짐)
170이후  4차에 신서시스 추가
5차 위에 있는 다크스피어와 비홀더임팩트 추가로 사냥 편해짐

결론

5차이후 사냥준수 허나 그전엔 ... 
전사특유의 방어력과 흡혈능력이 있어서 포션사용량이 적다는 장점이 있음.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사냥 가능
(어디 카x나,12움 이런애들은 몸이 약해서 죽는거도 많이본거같은데..)

사냥터는 보고있을 님들이 잘 아실테니 설명을 생략하는데..
(필자는 232에서 235찍을때 다섯갈래동굴에서 사냥했습니다)

메이플 처음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몇글자 적어보면  일단 펫은 정말 중요하고
메이플 처음하고 내가 자본도 별로없는데 아 이캐릭을 처음으로 해야겠다 그러면
테마던전(요정학원엘리넬,골드비치,리에나해협,버섯왕국)등등.. 이걸 다 하는걸 추천함
그냥 닥사하면 안되요? 라고 말할수도 있는데 돈도 없고 첫캐릭인데 닥사한다하면 메소도 못줍고 뭘해야할지는 모르겠고
사냥해서 템이 잘 뜨나? 절--대아님... 상하의무기신발은 뜬다쳐도 목걸이,허리,망토 등등 이건 본격적으로 
보스템이 140이후로 나오는게 부지기수인데 잡을수도 없고 
모험가 직업은 앰블럼수령이 니할사막의 사라진보석퀘스트-  빅토리아 아일랜드를 위하여
퀘스트를 완료해야 골드앰블럼을 받음.
100랩이후 저 퀘스트하는데도 시간이 엄청~~걸림 받고 에픽잠재주문서는 발라야하고...
결론은 첫캐릭은 다 해봐야함. 사람들이 이거이거하세요~ 라고 말은 하는데
그런데 처음하는데 다 이해하지 못함 경험으로 때워보면서 "아 이건 이렇게 하면 안되는구나.." 라고 느껴봐야 
다음부터 잘할수있다고생각함. 애초에 퀘스트 따라가면 마북 몇백만원하는데 마북도 주고(사자왕성이나 황금사원)
무자본, 처음하는 캐릭이면 메이플이 인도해주는데로 가는것이 경험상 좋음(퀘스트 벨트템이나 눈장등이 있어서 스타포스 5강만해도 사냥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생각함)
스토리도 보면서 " 이런 스토리도 애내들이 만들었구나 " 라고 인지도 해보고 게임하는데 더 동기성이 있다고 생각함. 
(물론 블랙헤븐이나 히오메는 랩좀찍고가는게 정신건강상 이로움..)
아무튼 첫캐릭에 무,소자본이시면 메이플창에 주는 전구 눌러보면서 진행하시는게 좋다~라고 생각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니 그냥 넘기셔도 무방함) 허나 ㄹㅇ로 무자본에 도와주는 친구도 없다면...

아무튼

다크나이트 사냥은 5차 이전까지 암울하니깐 그냥 했으면하셈 
"아 그러면 사냥좋은걸로 자전해서 하면 되죠!"
 라고 말할수도 있는데
   어차피 모전 다 5차 이전에 사냥이 다 똥 임(사실인거 어카누..)


2-3. 보스전 

새크리파이스, 궁그닐, 리인카네이션등으로 보스전 성능은 매우 준수한편에 속한다고 할수있음. 
다크나이트 특유의 궁그닐 지속딜과 리인카네이션의 무적으로 보스전에서 
다른캐릭보다 쉽고 쌔게 나갈수가 있음 개인적으로 보스전난이도는 스공이 타직업보다 좀 낮아도
타직업들보다 난이도가 쉽다고 할수도 있음(그런데 닥나가 타직업보다 스공이 낮을수가..)

 단점으로는 이동기가 약하고 바인드
(바인드란?: 적을 속박시키는 기술을 말하는데 메이플에선 보스정지기능을 가진 스킬을 말합니다. ex5차공용 에르다노바,팔라딘의 스마이트)
가 없어서 5차이후 에르다노바에 코어칸을 하나정도는 투자해야하는게 단점인데
보스가 막 사라지고 뛰어당기고 밀치고 위로 치솟아서 딜량을 못하게하는 구조에게 다크나이트에게 상당히 고역질 나는 보스들임 여타 다른캐릭이 안그러겠냐만은 리인카네이션, 새크리파이스 지속시간때  딜을 많이 넣을수있는게 다크나이트의 장점인데 
그 시간동안 딜을 못하게 허비하는 구조가 다크나이트의 약점을 건드는 보스라 할수있겠음
ex 데미안, 매그너스, 루시드2페 등 (작성해보고 나니 모든직업에게 힘듬)

반대로 보스가 공반쓰고 말뚝으로 있고 잡몹을 많이 소환해서 아 나 때려줍쇼~ 이런보스는 다크나이트에게 밥임
ex 혼테일, 여제, 핑크빈류 (작성하고나니 모든직업이 할만함)

아무튼 개인적인 기량이 많이 중요해지고 스탯공격력이 중요한시대이긴하지만
 카벨까지 솔격하기엔 다크나이트라는 직업이 괜춘함
지속무적, 흡혈, 지속딜

그리고 다크나이트를 하다보니깐 하이퍼바디도 옛말이라 지금 6인가는 보스는 딜량증가가 중요하게 느껴지는데.
 ex와일드헌터 하울링(많이 사랑받는스킬이죠) 
다크나이트는 파티적으로 딜증가시켜주는 (하이퍼바디로 데벤저딜상승)스킬이 없어서 
상위보스로 갈수록 약간씩 나혼자 뒤떨어지는 느낌을 받을때도 느낌.
하이퍼바디,아이언윌 줘도 체력%대미지로 보스가 줘버리니.. 약간씩 아쉬운감이 느껴짐

뭐 결론적으로 솔로로 플레이하는데 보스전에 있어서 준수 하다고 할수있습니다.
루시드를 안가봐서 모르겠는데 개인적으로 대미안 빼고는 다 할만하고 다크나이트 보스 좋음


2-4. 장점

1.흡혈능력이 있고
2.5차이후 사냥이 준수해지고
3.무적이 있어서 보스전에서 좋음
4.기본적으로 크리확률이 높고(55% -하이퍼로 추가획득가능
5.스킬설명을 보면 알겠지만 기본 방어력무시도 높고 주력스킬에 방무가 스킬에 내장되어있음
6.패시브스킬이 거의 최종댐증가에 가까워서 스공이 빨리오르고
7.전사직업 특유의 스탠스와 위의 장점들로 쉽고 안정성있게 플레이가 가능함
8.다크나이트는 보공효율과 대미지%효율을 잘받음

2-5. 단점
1.5차이전에 사냥이 암이고
2.이동기가 빈약하여서 5차이후 로프커넥트는 하나정도는 써줘도 불만족하며
3.바인드기술이 없어서 에르다노바를 코어한칸에 헌납
4.스킬기술들이 하단판정이 거의 전무
5.버프지속시간이 없으면 다크나이트의 성능이 저하
6.지속무적이지만 리인카네이션이 종료후 무적기가 전무해서 리인카네이션 지속시간동안 보스를 못잡을시
다크나이트의 무적이 풀리면 순수컨트롤에 의존하기에 무적이후에 손꾸락을 많이 탈수있음
(이동기 부실은 덤으로) 특히 데미안때 리인카 빠지면 많이 답답한데, 리인카때도 데미안이 날아당기고하면 그것도 답답함.
7.지속딜이 쌔다는거지 순간딜은 없음

 안정적으로 큰 재미는 그닥없지만 무난하게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

필자의 캐릭터 평가
    中上~中中
(100%주관적인 의견임) 

2-6. 다른모험가 전사와의 비교 
번외로 하는건데 자유게시판이나 직업란에 히어로나 다크나이트 어느걸 할지 고민하는분들이 많아서 끄적여봄
(어차피 유니온때문에 다하게 될텐데)

캐릭터들은 전부 5차로 판단.
   진짜 엄청난 개인적인 주관이라 믿고 거르고 판단하시길 바람 

                                           히어로                         다크나이트                     팔라딘

딜                                          上                            中上  ~                      下上(;)

이동기                                                                                       

사냥능력(200이전)              암                                     암                         덜암(생츄어리)근데 딜암
 
200이후사냥                       中                                    中上                               中

생존력                              순간무적                       사망시지속무적             액티브사용무적+가드효과+회복등 최상

보스공격시사거리        中(다크나이트랑비슷)      中이지만 보스초근접              근접

어빌리티                      크리티컬확률강요             버프지속시간강요          ㅠㅠ (공속1단계정도)
 
간지                               화면가르기                           다ㅡ크                       망치돌리기



이정도이고 히어로, 다크나이트 둘다 5차이후로 많이 좋아지긴했고 코어잼 난이도는 셋다 비슷한거 같음.
5차 의존도가 높은건 히어로 좀 덜한건 다크나이트임 아무래도 데스폴트와 소오버에 의하여 
히어로가 간지+딜량에 있어서 5차에서는 많은 혜택을 받음  다 사냥은 200까지 암인데 200까지 참고 견딜만하다고 생각

그래도 선택이 잘안되면 자전하면서 둘다 해보는걸 추천.(팔라딘은 언급이 안되죠 왜? ???:그만해 제발..)

3. 어빌리티 선택

1순위
버프지속시간

2순위
그외

사실상 버프지속시간을 제외하곤 도움되는거라면 어떤걸 써도 무방함
버프지속시간에 의하여 다크나이트의 무적시간 + 새크리파이스 지속시간이 갈리다보니 
재사용시간 감소를 누르는 사람도 있을꺼 같음. 
사실 버프프리저없이 보스에서 새크리파이스 쓰고 죽으면 꽼! 이여서 그렇기도한데 버프지속시간정도만 뛰우면 됩니다.

필자의 어빌 세팅이고 리부트라 메획과 아획을 고정해놓고 세번째줄에 법지를 뽑고
메카닉 유니온 효과와 유니온 점령 효과 그리고 감성으로 버프지속효과를 충당하고 있음.
대략 15%(메카닉)+15%(점령효과,유니온낮음)+7%(감성)+13%(어빌) 이므로 
대충 한 50%정도 나오는데 비홀더 임팩트, 쇼크, 리벤지등
잘 사용하면 새크리파이스 유지에 그리 어렵지않음 어차피 새크리 쿨 돌면 신서시스나 임팩트한번 돌리고
나면 거의 쿨 돔 무릉등에서야 약간의 애로상황이 있고 어차피 사냥위주로 돌릴꺼면 이런세팅도 나쁘지 않다
라는걸 보여주기위한 예시임  보스 많이 도는 본섭러라면 첫줄 법지를 뽑는게 가장 무난함
이상적인 법지는 60%이상 생각하시면 되겠음.
허나 저게 정답은 아니니 필자처럼 사용해도 된다. 라는걸 언제나 염두해두고 자신의 자본과 상황에 맞게
선택해서 하는것이 중요함!

4.하이퍼 스탯

1순위
대미지

2순위(맞는데로 사용)
방어력무시, 보스공격력, 크리티컬확률,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필자의 경우
대미지 10
방어력무시 10
크리티컬대미지증가10
크리티컬확률10
보스공격력 8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냥위주로 돌리실꺼면  크리티컬확률과 크리티컬 대미지증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보스전이면 방어력무시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네요. 
방어력무시는 3카오스루타비스부터는 87%이상으로 맞추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90%
사실 방어력무시, 보스대미지, 크리티컬대미지 이 세가지가 안 중요한 옵션이 없어서 자기 자신이 현명하게 판단하시고
스탯창에 따라, 보스전이나 사냥을 많이 하는지에 자기의 취향에 맞게 생각을 하고 찍으셔야 됩니다.

3순위

그외 취향대로사용(250되야함)


5.하이퍼 스킬
비홀더 - 리인포스        비홀더쇼크,도미넌트,리벤지 대미지 150%증가. 
비홀더 - 버프 리인포스   비홀더 버프에 공30+ 
비홀더 - 힐링 리인포스   비홀더 힐링증가   - 버림
리인카네이션- 대미지    리인카네이션시 최종대미지 20%증가
리인카네이션-리듀스타겟   리인카네이션으로 처치해야하는 적,보스타겟수감소    -버림
리인카네이션 -크리티컬레이트  리인카네이션 기본 크리확률 20%추가 
궁그닐 디센트-리인포스   궁그닐 대미지 20%증가 
긍그닐 디센트-이그노어가드    궁그닐 방어력무시 20%증가
궁그닐 디센트 -보스킬러    궁그닐 보스대미지 10%증가 

추천 하이퍼스킬

사냥용 / 유니온용/초반육성
비홀더 - 리인포스(비홀더대미지증가)
비홀더 - 버프 리인포스(비홀더 공30+버프)
리인카네이션 - 크리티컬레이트(크리티컬확률20%증가)
비홀더의 대미지와 공격력증가 그리고 크리티컬 확률을 우선시하여 몹을 사냥하기에 수월하게 해줌
그외 남는스탯 자유투자

보스전 / 본캐용
비홀더 - 리인포스(비홀더 대미지증가)
리인카네이션 - 대미지 or 크리티컬레이트중에서 택 1
궁그닐 3개(방무,대미지,보공증가)

비홀더 대미지 증가와 리인카네이션 총댐증가 혹은 크리티컬확률 부족시 크리티컬확률 보충
궁그닐 대미지증가로 보스전에서 강력하게 사용
자신의 방무나 보스대미지가 높을시, 혹은 사냥에서 사냥이 잘 안될시
 궁그닐 방무나 보스대미지하나 제외하고 공격력 30주는
비홀더 - 리인포스도 고려해볼만함

확실하게 버리는 하이퍼스탯
비홀더 - 힐링포스
리인카네이션 - 리듀스타겟
이 두개는 어디에 써야할지 모르겠네요

6. 5차이후 코어잼 강화

우선순위 코어
1순위 궁그닐    2순위 비홀더  3순위 다크임페일 / 신서시스(다크임페일이 신서시스보다 강화순위 높음)

보통의 코어잼 강화 궁그닐/비홀더/임페일
이 들어간 코어를 3개 사용하여 궁그닐 비홀더 임페일을 주력강화


궁극의 다크나이트식 코어잼 강화(헤--비)
궁그닐/비홀더/임페일/신서시스를 전부 강화하는 트리
예시 [궁그닐/비홀더/임페일] [비홀더/임페일/신서시스] [신서시스/임페일/궁그닐]

3~4개의 코어를 사용하여 맞물리게  강화하는 방법(필자사용)

취향껏 사용
추가로 비홀더 임팩트보단 다크스피어 딜량증가가 훨배 쌔서 다크스피어 우선강화 !

6-1. 쓸만한 코어들

다크나이트가 사용할만한 코어들
쓸만한 샤프아이즈 / 쓸만한 윈드부스터 / 로프커넥트 / 쓸만한 홀리심볼
오라웨폰/ 블리츠실드 / 에르다 샤워 / 에르다 노바 / 쓸만한 어드밴스드 블래스 
이중에서 취향껏 사용하시면되는데 대부분은 가지고 있으시면 좋습니다.
 필자는 저거 다 사용하고 어차피 사냥시엔 홀리심볼, 에르다샤워,로프커넥트에 버프류 끼시다가
보스시엔 다시 코어칸에 빼고 에르다노바등 스위칭형식으로 바꾸시면 되니깐 
 설명은 생략. (다만 쿨이 돌때는 코어 스위칭이 안되니 유의)

코어강화를 해도 수치가 증가되지 않거나 쿨타임감소가 없는 코어
쓸만한 샤프아이즈, 쓸만한 윈드부스터, 로프커넥트, 쓸만한 어드밴스드블래스
이 코어들은 하나씩만 가지고 있으시면 되겠습니다. 강화해봤자 지속시간증가밖에 없어요(올스탯증가)

쓸만한 강화코어 우선순위
1순위 오라웨폰 최종 대미지증가/방어력무시증가 공격스킬사용시 파동발생
효율성이 좋은 스킬입니다.

2순위 블리츠실드(30랩기준) 최대 HP의 20%의 피해를 막아주는 보호막생성 그후 지속시간 끝날시 1000%대미지 5번공격
원래는 별로였으나 잠수함패치(?)를 먹으면서 
100+20%의 체력을 가지게되어 일반 즉사기도 한번 막을수있게된 갓- 스킬로 변모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스우전깃줄등이 있슴다. 물론 체력이 80%이면 사용시 체력감소후에 실드가 생기므로 사망하실수있으니 무적기를 막으실라고 하시면 언제나 체력을 90%이상 유지시켜주셔야합니다.

그외 순위는 사냥을 많이하시면 심볼이나 샤워도 강화하시는게 무난할꺼같네요.

필자가 저기 위에 있는 쓸만한 코어중
샤프아이즈, 윈드부스터, 로프커넥트, 홀리심볼, 로프커넥트, 오라웨폰, 블리츠실드, 에르다샤워, 에르다노바, 어블
다 가지고 있습니다.

쓸만한 코어 예시는
사냥시에 
홀리심볼, 블리츠실드, 에르다샤워, 로프커넥트를 사용하면되고

보스시에 익스그린을 먹는다는 가정하에
샤프아이즈,오라웨폰,블리츠실드,어드밴스드블래스 이런식으로 코어칸을 세팅하시면 
효율적인 코어사용이 될꺼같습니다.

쓸만한 스킬 강화들은 주력스킬이 강화가 다 되었을시 강화합시다!

에르다 노바는 바인드가 없는 다크나이트에 좋고 
에르다 샤워는 애매하지만 사용시 원킬이 난다면 괜찮은 범위의 광역기라 
일단 뜨면 한번 써보시고 갈아보실지를 판단하시면 될꺼같습니다.

바디오브스틸은 슈퍼스탠스를 주긴하는데... 음... 밀격판정맞는거 맞아도 안밀리는건 좋긴한데
그시간동안에 캐릭터가 경--직이라.
이건 좀 별로네요. 가차없이 갈아버리시면 될듯합니다. (상향먹을거같으면 하나정도는 소지..?)

7.링크 
굵은색으로 표시된게 다크나이트에게 왠만해서 좋다고 해놓은것입니다.
대미지 관련
캐논슈터 - 올스탯, HP , MP상승  / 데몬슬레이어- 보스대미지 상승
팬텀 - 크리티컬확률증가/ 루미너스 - 방어력무시증가
엔젤릭버스터 - 10초간 사용시 대미지 상승제논 - 올스탯%증가
제로 - 받는대미지 감소, 방어력무시 증가  / 키네시스 -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카데나 - 자신보다 랩낮은 대상 공격시 대미지증가, 상태이상시 추가대미지
일리움 - 이동시 중첩으로 대미지증가  / 아크 - 공격시 중첩으로 대미지증가 
데몬어벤저 - 대미지증가

일리움은 다크나이트가 사냥이외에 보스전에서 말뚝딜을 지향을 많이해서 카데나를 넣는게
더 좋다고 판단될수도 있습니다.
엔버는 다크나이트가 폭딜이 없기에 취향과 상황에 맞게 바인드타이밍에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제가 리부트 섭이라 제로좀 써보고 싶네요(리부트차별) 제로를 잘 안써봐서 모르겠습니다.

사냥관련
에반 - 룬지속시간증가(보스전시 파멸룬 사용)
아란 - 콤보킬 구슬 경험치 증가
메르세데스 - 사냥시 경험치 증가

셋다 준수하고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필자는 사냥시 셋다 낍니다

생존 관련
시그너스 기사단 - 상태이상내성, 모든속성저항 증가
은월 - 사망에 이르는 피해발생시 10%확률로 사망무시
카이저 - 체력증가
레지스탕스 - 부활시 무적시간 추가(최대 8초)
미하일 - 사용시 지속시간동안 스탠스 증가 

저는 시그링크도 많이 애용하는데요 이것도 취향차이라 
레지링크는 무조건 상위 보스전에서 들고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버프를 킬시간 이외에 버프가 유지되고 있으면 8초동안 꽁딜을 넣는거기에 
데스카운트가 5라고 쳐도 대충 30초정도의 무적시간을 받을수있습니다. 

보스전시 추천 링크 

대미지 링크관련 캐릭 + 레지스탕스링크, 내성이 약하다하면 시그너스까지

사냥시 추천링크

대미지 링크관련 캐릭 + 사냥링크 

비추천링크
은월, 카이저, 미하일
은월은 자신의 운이 좋다면..

8.유니온 

다크나이트의 유니온 효과는 HP증가이고(데벤-솔깃..그런데 데벤 많이등장하네?)

사실 유니온보단 링크효과가 %상으론 더 중요해서 유니온 링크캐릭이 육성된 후에 찍는것이 좋고
저처럼 버프지속시간이 좀 후달리는 다크나이트 유저분들은 버프지속시간에 투자를 해주시고
메카닉도 열심히 키우고...
법지가 있으신분들은 크리티컬확률(부캐양성시 좋음),크리티컬 대미지, 방무, 보공에 많이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9.캐릭터 운용법

순서가 많이 밀렸는데 캐릭터 운용법입니다.

버프는 부스터, 하이퍼바디, 아이언윌, 크오스오버체인, 메이플용사를 사용해주고
비홀더소환은 상시 되어있다는 가정하에 설명은 따로하지 않겠습니다.

캐릭터 풀공속은 부스터 사용시에 공속+1만 더 해주시면 되어서 익스그린 또는 쓸만한 윈드부스터 하나만 써주시면 됩니다.
사냥시에는 위에서 서술 되어있으니 생략하고

보스전에선
버프를 키시고 새크리파이스-비홀더 소환 다크스피어,비홀더쇼크,비홀더임팩트 후 궁그닐 x141... 
하시다가 다크스피어 비홀더임팩트, 쇼크 쿨마다 돌려주시면됩니다.

팁으론 비홀더 쇼크가 즉발이여서 다크스피어 창날라가는동안 
스피어누르고 바로 쇼크누르시면 스피어랑 쇼크랑 비슷하게 나가서 
딜량상승에 조금더 도움이 되겠네요. 이게 다크나이트 콤보 끝입니다. 네 단순합니다.

저기서 추가되는건 하이퍼스킬로 대미지늘려주고 에르다노바 추가해서 바인드먹여주는거밖에 없습니다.

불친절한설명일수도 있는데 정말로 저게 끝이여서 할말이 없네요...

9-1. 템세팅

필자는 리부트섭이라 주는대로 쓰는게 취미입니다.(자체파밍 거의 배그급)

템세팅은 각자의 자본과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막말로 자신이 초 고자본이시면 5아케인세트 두르고 " 아 메이플 겁나쉽네" 이러시면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유저들이 그러지 못하여 이 항목을 개설했는데
일단 제일 보편적인 세트는 3카 5앱입니다. 필자도 사용중입니다.
3 카루타세트(머리,상의,하의 - 하이네스 워리워~) 
5앱솔랜스 세트(망토,장갑,신발,견장,무기 앱솔랜스 나이트~)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가장 보편적인 세팅이며 여기서 5앱을 못가시겠다 하시면 그냥 4카롯템으로 가시고 남는건 보스장비템으로 세팅후에
나중에 찬찬히 맞추셔도 무방합니다. 필자의 경우는 앱솔랜스가 나오기전에 타일런트(망토)를 거치면서
3카롯 4앱솔 3마이(마이스터견장,마이스터링,마이스터이어링)도 써봤습니다. 
본섭같은 경우 바로 3카 5앱이 가능하니깐 자본이 있으시면 바로 3카 5앱을 맞춰가는 방향으로
혹은 4카 5앱이라 해서 3카 5앱에서 모자를 카오스루타비스모자(대표적으론 카오스벨룸투구)무기를 카롯(파프니르)를 
맞추어서 4카롯 세트효과와 5앱솔랜스 세트 효과를 받는 빌드도 있습니다.
템세팅은 잘 모르겠다 하시면 자신이 자본이 어느정도 있고 이정도 자본으로 어느정도 견적이 나오는지 확인하셔서
찬찬히 맞춰가시는것이 가장 정석적이고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사이트나 길드원, 지인들에게 물어보셔서 고민도 해보시고 
어차피 일반유저들에게 아직도 아케인은 멀고도 험합니다.. 

10. 마치며

많이 부족한글인데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사실 군인이라는 직업으로 현질투자도 안되는 리부트섭에 나갈때마다 조금씩 자괴감도 들기도하고..(제섭이 나쁘다는게 아니라 그냥 현돈이 막상있을땐 못지르니깐 그래요 라벨있잔아 라벨!)-사실 코디를 안하긴해서  하루마다 일퀘를 안하면 심볼차이가 나니깐
그점에 대해서 약간씩 다른유저들에게 대한 부러움도 있고 
뭐 아무튼 무릉 42층까진 도달을 해서,(사실 완벽히 도달한게 아니라 게오르크 피2%남기고 퇴장해서 자법으로 42층간거라 그냥 그렇게생각하고있었음..) 
2018.02월자 휴가로 43층 반피정도 깠는데 필자가 아직 링크나 유니온 템세팅등등 이런게 부족해서 아직까지도 갈길이 멀었다고 느끼네요 

사냥으로 메소를 많이 벌어야하니 (어차피 할게임이 없어서 메플만 주구장창하는놈이 시공좋아)

신 패치뜰때마다 에스페라 열린다는거 듣고 235를 달려가고 싶어서 2월에 못참고 휴가를 썻는데 235까지 근성있게 사냥할지도 걱정되긴하네요

이말하고 결국 30시간 넘게 사냥해서 235찍은건 ...


 다크나이트에게 약간의 팁이랄껀 

리인카네이션 타격수 남았을때 필드에서 죽을꺼같다면 캐쉬샾까지 끝날때까지 기다리기
카오스삐에로에서 리인카네이션 발동시 모자가 쓰여진채로 부활하니 분열후 삐에로를 잡는건(1인기준) 다크나이트에게 힘듬
(비홀더가 툭툭쳐서 피차는것도 있음) 분열컷을 맞추던가 2인이상으로 파티를 짜서 카오스삐에르를 격파할것
- 대미지 증가, 보스대미지증가 효율을 잘 받는다는것
다크스피어는 저랩때 궁그닐보다 약하니 보스전에선 스킬랩 8랩이상부터 사용하기
스킬 상단판정들이 좋은게 많아서 하단에서 상단으로 가면서 사냥하면 편하다는것(5차후 코어세팅이 완벽하게 안되었을시)
그후 사냥은 깡패입니다. 
보스전시 다크스피어 사용시 비홀더 쇼크 사용하기


이정도가 있겠네요 
사실상 다크나이트 단순하고 편한직업이라 팁이랄것도 그다지 없고 해보시면 쉬운캐릭이라고 단번에 느끼실겁니다.


다크나이트를 할려는 유저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추가로 댓글 확인하셔서 들어오시는 유저분들이 최상위권을 목표를 한다면 댓글이 더 중요할꺼같네요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