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죄송하다는 말로 시작하겠습니다.

필자는 이전에 롤이지고 오버워치가 뜨는 이유라는 글을 썻었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잘못된 생각이엿다는것을 알았습니다.

첫번째로 블쟈가 비속어에 굉장히 엄하다는것은 잘못된 글이였습니다.
요근래 오버워치는 롤의 뒷길을 그대로 밟아가고 있습니다.
롤보다 더한욕설이 현재 음성으로 서로간에 전해지고 있고 부모님안부도 쉽게쉽게 물어보고있습니다. 어떤사람은 그걸 밑에 소수의 유저들의 행동이라 하겠지만 당해본 바로는 상위권 게임도 별반다를게 없습니다.

두번째로 불법프로그램에 대한 대처입니다. 롤은 그나마 핵을 쓰면 티도좀 나고 라이엇이 매주 수많은 계정을 블럭하고 있습니다. 물론 오제재가 있지만요. 하지만 블쟈는 fps특성상 패킷변조가 아닌방법이외에는 잡지못하고 핵을안쓰면 바보가 되어가고있습니다. 매주 핵의심으로 보이는 유저만 수십명인대 잡히는 숫자는 몇명되지 않습니다.

세번째로 트롤유저에 대한 제재방법이없습니다.  fps특성상 단한명만 던지는 행위를해도 이길수있는 확률이 소수점까지 떨어집니다.  하지만 유저들 수준은 갈수록 바닥을치고 게임수준도 극과극을 달립니다.

네번째로 경쟁전 즉랭크게임 매칭의  공정성이 심각한 수준입니다. 현재 한국은 그나마좀 괜찮지만 같은 아시아서버내에서도 대만 홍콩 이쪽서버는 사람이없어 매칭티어가 극과극입니다.

다섯번째는 게임을 하는맛은 있지만 보는맛이 정말 없습니다. 그냥 fps도 아니고 하이퍼 fps특성상 맵을 이리저리 휘젓고 다니는게임을 큰화면에 점같이 다담을수도 없고 그렇다고 한명화면만보자니 너무답답합니다. 관전자 시점이 정말 총체적으로 노답입니다. 이게 오버워치가 더큰 리그로 발전하기에는 엄청난 걸림돌이 될겁니다.

이제는 라이엇이 정말 일을하고 소통도 하는중이라는게 느껴지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