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GN에서 전클김 조합의 중계진은 정말 만족하고 있고, 게임 패치 내역이라던지, 게임 끝난 후 딜량 그래프 표시라던지 여러가지로 준비를 많이 한 모습이 보여서 좋았습니다.
앞으로 더 나은 중계를 위해서 게임 내부 시스템적으로 이런것들이 추가 되었으면 좋겠다 싶어서 지금 생각나는 것 몇개만 적어봅니다.


1. 드래곤

1-1. 드래곤 스택
현재 쓰고있는 6.10버전에서는 원소드래곤이 추가되었는데요.
하지만 과거와 같은 클라이언트 내 스택표시(드래곤 몇 스택)로는 어떤 드래곤을 먹었는지 잘 알수가 없습니다.
팀별로 각 원소에 대한 스택을 표시해 주셨으면 합니다.(ex. 화염1,바람2)

1-2. 원소 드래곤 표시
드래곤도 현재 젠이 된 드래곤의 문양을 따로 표시해 놨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현재는 매번 드래곤 둥지에 가서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만약 그 장면을 못보신 분들은 현재 나온 드래곤이 무엇인지도 잘 모를 수도 있고요,
선수 장면을 더 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1-3. 드래곤 젠 타이머
현재 드래곤 젠 타이머에서 드래곤 문양으로만 표시되는 것을 각 원소의 문양으로 바꾸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타이머

2-1. 버프 지속시간 타이머
중요 버프의 지속시간을 따로 표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현재는 버프의 지속시간을 확인하는 방법은 캐릭터를 하나씩 눌러서 캐릭터 버프창 돌아가는 걸 보고 대략적으로 얼마나 남았겠구나 확인하는 방법인데요.
직관적이지도 않고 너무 작은데다가 게임 내 상황이 급격하게 돌아가고 있을때는 사실상 보기가 힘든 면이 있습니다.
최소한 중요 오브젝트라고 할 수 있는 바론과 장로드래곤의 버프 지속 시간을 따로 표시해 주셨으면 합니다.

2-2. 억제기 재생성 타이머
버프 지속시간 타이머와 일맥상통하는 이야기라서 따로 말씀은 안드리겠습니다.


3. 한타 딜량 그래프

해외 중계를 보면 한타가 끝난 뒤 주요 챔프들의 딜량 그래프가 나옵니다.
얼마나 그 한타에서 영향력을 미쳤는지 알 수 있는 직관적인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내에서 제공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건 OGN 내부적으로는 표시 하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는데요.
과거에 OGN 단독으로는 불가능으로 보였던 오버뷰라던지 게임 시작시 화면 돌아가는 것이 추가된 것처럼, LCK에서도 적용이 가능한지 라이엇측에 문의해보셨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친시청자 중심의 중계를 위해서 노력해 주시는 PD, 중계진, 스태프 분들에게 감사드리고요.
더 발전하는 방송으로 다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