룬특성 개편 후
5가지의 갈래중 총 15가지의 핵심 룬을 선택할 수 있다.
(세부 룬은 다루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몇몇 안타까운 룬(빙결강화, 기민한 발놀림등) 이 있지만 그 중 도벽이 하향될 예정임을 보고 안타까움에 글을 적어 본다.

1. 도벽은 어떤 챔피언이 쓰는가??
가장 적합한 챔피언 : 이즈리얼, 갱플랭크
사용시 적절한 챔피언 : 소나
(일라오이 리븐 잔나 등 드는 사람은 간혹봤지만 위 챔피언들이 자주 쓰는걸로 보임)


2. 왜 세 챔피언이 주로 사용 하는가?
당연한 얘기지만 이즈리얼 갱플랭크는 Q스킬이 각각 온 힛(적중시 효과)특징을 갖는다. 즉, Q만 맞추면 추가 골드와 아이템 획득 확률을 얻게 된다.
또한 소나는 견제서포터로 Q사용시 강화공격권을 갖고 이후 도벽 사용에 유리하다.(물론 콩콩이 쓰시는 분도 많다.)

여기서 다시 질문을 던져보면 왜 세 챔피언만 주로 쓸까?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다른 핵심 룬에 좋은것이 많다.
(소나나 이즈리얼은 콩콩이를 들어도 충분히 좋고, 갱플랭크 또한 다른특성을 들어도 좋다. 재미는 도벽이 있겠지만(?))


3. 도벽은 좋은 특성인가?
위에 기술 했듯이 도벽을 자주 쓰는 챔피언조차 다른 특성과의 장단점을 공유한다.(도벽이 압도적으로 좋지만은 않다.)
그럼에도 스킬 쿨타임마다 골드및 아이템을 획득하는 효과는 상당한 이익을 선사한다.(타격시 도벽으로 돈을 벌것인지 콩콩이,유성,감전등으로 타격을 더 줄것인지의 선택)

반대로 도벽을 잘 안쓰는 챔피언들이 들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유리한 상황(상대 챔피언이 원거리 견제가 약하고 나는 자주 괴롭힐수 있는 상황)에서도 도벽 룬을 드는 유저가 많을까?
아쉽지만 다른 딜을 주는 룬을 착용 유저가 많을것이다.

요약하면 도벽은 잠재성 있는 특성이지만 활용하기가 어렵고 그것을 활용하기 쉬운 몇몇 챔피언들이 채택중에 있다.


4.패치의 흐름
라이엇의 패치 흐름은 도벽 특성을 하향시켜서 몇몇 챔피언들이 얻는 이득을 제한시키려고 한다.
하지만 필자가 얘기했듯이 도벽은 시스템적(온 힛)으로 사용하기 좋은 챔피언들이 있었고 그로 인한 이득을 보는 구조였다.

예를 들면
스킬 적중 후 0.1초후 기본 공격이 도벽을 발동
스킬 사용 후 0.5초후 기본 공격이 도벽을 발동
등으로 세 챔피언이 시스템적으로 얻는 이익을 적절히 제한 하면서 약간의 조정을 거쳤다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


5.결론
리그오브레전드의 15가지 핵심 룬이 있고 각각 유저들의 재미와 챔피언의 파워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영감' 핵심 룬들은 다른 룬에 비해 외면을 받고 있는게 현실이고 그 중 유저들이 쓰는 도벽마저 하향예정에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다.
많은 유저들이 다양한 플레이스타일과 다양한 즐거움을 주도록 라이엇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P.S.
룬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챔피언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필자는 도벽소나를 매우 사랑하는 유저가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