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포터 로밍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l=12442
 
 
안녕하세요, 미드-서폿-원딜을 모스트로 하고있는 시즌4 플3으로 마무리한 심해 유저입니다. 지난번 서포터 로밍에 이어, 원딜이 있어야 할 장소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이런 판이 참 많습니다. 라인전이 끝나고, 뭔가 미드에서 대치를 하는데 한타는 일어나지 않고... 같은 편 미드라이너와 라인의 cs를 나눠먹으면서 용시간을 기다립니다. 그리고 드디어 용! 그런데 이상하게 상대 미드와 원딜은 같은편 미드와 원딜보다 레벨이 1개씩 높고, 이상하게 cs도 20~30개씩 차이가 납니다. 그 차이에 너무도 자연스럽게 좋은 자리를 뺏기고 용을 주며, 스노우볼이 굴러가 게임을 패배하는 그런 판.
 
 이번 글은 뭔가 확실한 답이 없이 애매하지만, 반드시 익혀야 하고 몸으로 알아야만 하는 "원딜러로써 최선의 미드 합류 타이밍"에 관한 그런 글이 될 것입니다.
 
----------------------------------------------------------------------------------------------------------
0. 들어가기에 앞서서..
 
 원딜이 미드를 합류하는 타이밍을 잡는데 가장 중요한 3가지 능력은

1. 결단력 : 미드로 갈지, 바텀으로 갈지 우왕좌왕 하지 말 것

2. 판단력 : 이 한 웨이브를 더 먹을 지, 바로 미드로 합류할 지. 

3. 인내력 : cs 더 먹고 싶은데 한 웨이브를 더 먹으면 따이겠지! 하고 참기.
               또는, 먹을 수 있는 2개의 cs를 포기하고 빅웨이브를 만들겠다는 인내심.

이 세가지 포인트를 항상 생각하며 플레이하면 될 것 같네요.
----------------------------------------------------------------------------------------------------------
 
타이밍 1. 바텀 라인전이 다 끝나지 않은 경우
 
 보통 바텀 라인전의 끝 = 타워 파괴를 의미하는데, 서로 타워가 살아있는 상황에서 미드로의 원딜 합류는 일종의 승부수입니다. 왜냐하면 원딜 미드합류 = 바텀타워 내줌, 경험치 및 cs 손실, 미드라이너와 경험치 공유 등 손해가 막심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는 굉장히 특이한 케이스로, 전략적 승부수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미드와 바텀 라인전이 굉장히 밀리는 상황입니다. 맞라인을 서도 디나잉을 당하고, 조금만 나가면 그냥 따일 것만 같습니다. 그런데 탑은 상대를 털었고, 1차도 밀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과감하게 바텀 라인을 포기하고 미드에 합류해서 5인으로 미드를 밀어버리고 잘 큰 탑의 힘으로 용 섭취, 이후 바텀 1차라인까지 밀어버리는 그림도 그려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은 매우 극단적이고 리스크가 큽니다. 바텀을 버리고 올라왔을 때 라인 클리어와 견제가 좋은 미드라이너 (제이스, 아지르 등) 로 인해 5인 합류가 어영부영 막히고, 그 사이에 상대편 원딜이나 탑이 라인을 밀며 cs와 경험치를 독식하는 최악의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즉 이 경우에는

"상대 미드라이너의 성장과 라인 클리어 상황"
"아군 탑 라이너의 코어, 레벨링 상황 + 이니시가 가능한지"
"탑과 바텀 타워의 hp 상황"

이 세가지를 보고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미드를 압박하는 사이 탑타워와 바텀타워가 날아가고, 용을 먹고 집에 간 사이 미드 타워도 날아갔다? 이러면 이후 시야싸움에서 굉장히 불리해지기 때문이죠. 그리고 의외로 이런 경우가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탑이 정치질을 시작합니다)

------------------------------------------------------------------------------------------------------------
☆ 타이밍 2. 라인전이 끝난 직후

 보통 라인전이 끝났다 = 한 쪽의 타워가 파괴되었음을 의미합니다. 가장 많이 미드로 합류하는 케이스입니다. 수많은 상황이 있지만 크게 3가지 케이스로 나누어서 정리하겠습니다.

1) 라인전을 이겼다 (상대편 타워를 파괴)

 이 경우 보통 바로 미드에 합류하는 게 좋습니다. 타이밍에 따라 다르지만 라인전이 아주 길어지지 않는 이상에야 갑작스럽게 미드로 합류한 바텀듀오에 의해 상대편 미드가 압박을 느낄 것이고, 운이 좋다면 버프 컨트롤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보통 용쪽 시야 및 아군 버프쪽 시야정도를 확보해놓고, 상대방 1차 타워 근처까지만 라인을 밀어놓고 바로 미드로 합류하는 게 좋습니다.

 굳이 이 상황에서 라인에 붙어있다가 상대편 듀오나 암살캐릭에게 따이고 주도권을 넘겨주지 맙시다. 


2) 라인전을 졌다 (아군의 타워 파괴)

 이 경우 미드로 합류할 때에 볼 것은 '상대 원딜의 위치' 와 '아군 미드라이너'입니다. 

만약 상대편 미드에 적 원딜이 보였습니다. 이 경우, 아군 라이너가 서포터, 정글러와 함께 상대편의 압박을 이겨낼 수 있는 캐릭터라면 봇에서 프리징을 하며 먹던지 푸시를 하면 됩니다. 안전하게 프리징을 해놓은 상황에서 빅웨이브를 만들고 미드로 합류, 대치하면 상대편에게 cs손실이나 타워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반면 미드라이너도 불안불안하고 다이브의 위험이 있다면 cs를 포기하더라도 더 큰 스노우볼을 굴리지 못하게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판단이 중요한 이유는 '미드 타워 = 용 시야'와 굉장히 밀접하기 때문입니다. 미드타워가 있으면 아군 정글에서의 운신이 조금 더 자유로워지고, 아군 정글 - 드래곤으로 이어지는 가이드 라인을 만들 수 있거든요.  

반대로 봇에 상대 원딜이 밀고 있다? 보통 상대 원딜도 강가라인을 넘어서 적극적으로 파밍을 하지는 못합니다. 그냥 밀면은 미드와 왔다갔다 하면서 밀어주는 cs 꾸준히 먹어주면 됩니다. 상대 원딜이 밀어놓고 미드로 올라왔다면 첫 번째 케이스를 적용하면 됩니다. (밀어주는 cs 먹고 미드 합류)

만약 상대 원딜이 2차타워까지 압박할 정도로 밀고 있다면 굉장히 위험한 상황일 확률이 높습니다. 운이 좋아서 'ㅎㅎ cs 더 먹어야징 ㅎㅎ 나는 마스터 베인' 이런 원딜이 아니라면 생각이 있어 미는겁니다. 어떤 얘기냐면, '우리 정글에 시야가 확보되어 있어서 아군의 위치를 모두 알고 있다, 즉 나는 안전하다' , '이 원딜을 잡기 위해 2명 이상이 빠지면 그 날로 미드타워를 밀어버리겠다. 혼자 오면 원딜한테 죽는다' 등 이미 상대편이 주도권을 많이 잡아간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3) 라인전은 막상 막하였다. 그러나 정글 또는 탑 텔포등의 합류로 인해 봇에서 한타가 벌어졌고, 패배한 팀의 타워가 밀린 상황

 이러면 그냥 마음 편하게 미드 - 바텀 왔다갔다 하시면 됩니다. 라인이 댕겨져 있다면 쭉 밀어주고 바로 미드로 가세요. 보통 용까지 처치되기 때문에 굳이 미드에서 한타가 일어날 확률은 높지 않습니다. 그냥 혹시 모를 다이브 등을 대비하는 느낌으로 미드에서 대치해주고, 상대편 원딜이 미는 cs 섭취. 마치 턴 게임처럼 돌아가면 됩니다. 
 
 보통 용이 다시 젠 되기 전까지 끊임 없이 라인관리를 하고 미드타워를 지키는 게 중요합니다. 중요하니까 그냥 미드-바텀 왔다갔다 하시면서 아군 정글에 와드 박고 라인 클리어 해주시면 됩니다.
------------------------------------------------------------------------------------------------------------
3. 바텀 라인전이 끝나고 조금 지난 시간

 
 보통 바텀 라인전을 끝낸 직후 미드로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라인이 끝난 뒤에도 계속 바텀에 붙어서 cs를 먹는 것은 2가지 케이스입니다.

 "발렸거나, 발랐거나"

발린 경우 서포터를 로밍보내고 미드에게 굽신굽신한 뒤, "일단 성장 좀 하고 보자"라는 마인드로 상대편이 밀어준 cs를 프리징하면서 먹는 것입니다. 사실 이게 성립하려면 아군 미드라이너가 보살이면서 강해야 합니다. 미드가 "바텀 똥 올라온다"라고 얘기할 정도의 상황. 그래도 최대한 푸시 하고 미드로 합류하는 게 좋습니다.

바른 경우는 원딜 혼자 있어도 안전하다는 확신이 있다는 것입니다. 굳이 미드 합류 안 하고 바텀 고속도로 뚫는다, 이게 컨셉입니다. 아까 위에도 얘기했지만 이러면 게임이 사실 많이 기운거나 다름 없습니다. 시야싸움에서 이겼기 때문에 상대가 오면 빼면 되고, 만약에 정말 3명 이상이 몰려온다면 비록 내가 죽더라도 그 사이에 다른 오브젝트를 취하고, 이런 식으로 운영을 하기 편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신이 판을 보는 눈이 있다는 확신이 있고 라인전을 바른 상황이라면, "봇에 3명 보이면 그냥 미드 2차까지 밀어버리세요"라는 식으로 오더를 내리면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

사실 굉장히 굉장히 케이스가 많아서 어떻게 해라!라고 정리하기 참 힘든 내용입니다. 그러나 확실히 아셔야할 것은 원딜의 위치와 판단력에 따라 오브젝트의 유무가 달린다는 거죠.

 예를 들어 용 젠이 되기 1분 전에 아군 2차타워 근처에서 미는 라인을 만들어놓고 집가서 정비후 한타를 참여한다면, 보통 꽝! 열리지 않고 대치를 하기때문에 대치하며 상대에게 cs손실과 심리적 압박을 줄 수도 있고, 만약 한타를 지더라도 그게 용-미드타워 등 큰 스노우볼로 굴리지 못하고 용-라인 정리 정도로 막을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한타를 이기면 상대 2차타워를 노릴 수도 있겠죠. 이런 게 '생각하는 원딜'이고 플3 심해인 저도 생각으로만 하고 실천으로는 옮길 수 없는... 뭐 그런 겁니다.

라인전을 이겼는데 스노우볼을 못 굴려서 뒤집히지 말고, 라인전을 졌는데 복구하겠다고 cs 찔끔찔끔 먹다가 정치질 당하지 말고, 위험한 대치상황인데 cs 욕심내다가 한타 대패하고 "아 나 없는데 왜 싸움" 이러지 말고 항상 최선의 위치를 찾아가는 원딜이 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