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일단

제가 원딜은 잘 모르지만 

제가 아는선에서 상위티어 원딜을 뽑아보자면

이즈리얼.시비르.루시안.케잉.트타.코르키

각각 나열해보자면

이즈리얼:초중후반 무난무난 캐리도가능한케이스 스킬쿨이 굉장히짧음 파랑이즈갔을때 무난한트리여도  짧음 

그리고 Q가 온힛 판정이라 아픔 글로벌궁으로 인한 쏠쏠한 데미지 및 라인대치상황중 다른라인 커버가능

Q를 맞출시 전체 스킬쿨 1초씩 줄어듬 상대나 같은편에게 스킬을 적중할경우 한명당 공속 10퍼씩 최대 50퍼가 올라감


결론: 무난한 트포트리를 갔을경우 초중반은 꾀나 쏠쏠한딜량 Q로인해 생존기가 빠져도 딜링가능 

파랑이즈일경우 초반 딜로스를 감수하고 중반타이밍부터 딜이 미침 딜러한태 Q를쓰면 거의 반피정도나감

하지만 단점은 아무래도 후반 

딜은 나오긴하는대 스킬이 너무 심플하다보니 애매해짐 후반으로갈수록


시비르: 요즘 승율도 좋고 픽도 많이됨 시비르의 장점은 빠른 푸쉬 Q를 풀로맞을시 굉장히아픔 

궁으로인한 이니시 우리팀 탱커나 세미탱커가 상대방 딜러물기 수월 and 도주 

하지만 사거리가 짧음 상대 탱커를 녹일만한 스킬이 없음 온힛스킬도 없음 

그래서 왠만하면 모든 템트리는 무대+스태틱 거의 고정 

결론: 사거리 짧다. 그말은 즉 상대방 탱커 세미탱커가 시비르를 물수있는 각이 더 좋아짐 하지만 

이속을 올려주는 시비르의 궁이 있음 그러므로 시비르를 물수있는 각이 더 좋아진다는것은 커버가됨

미드가 대치상황이라도 푸시가 좋아 금방금방 가는편 궁으로 인해 용싸움에서 이득을봄

도주 and 추노에도 좋음 시비르 패시브가 적챔피언을 때리면 이속증가


루시안: 너프먹고 잘 안나오기도 하지만 그래도 무난한 챔피언

너프먹어도 스킬딜량은 아픔

공속이 낮아도 패시브로 커버가능 (스킬쓸경우 평타를 2대침)

상대가 날 물었을경우 평타못치는것을 궁으로 커버가능 

내생각엔 1:1 ㄹㅇ 깡패

시비르에서 사거리랑 궁만 다른 챔프라고 생각하면됨

야몽 인피 스태틱 효율이 매우좋은편임

하지만 후반에 탱커 녹이는 챔프는아님


케이틀린: 모든스킬이 사거리가 좋은편임 

Q깡딜이 쎔 궁으로 도주하는상대 잡기도가능

W 라인압박 

케이틀린 같은경우는 초반에 서폿이랑 조합.호흡만 좋으면 상대방을 지옥까지 몰고갈수있는 챔프 

그러나 시비르나 루시안 이즈처럼 큰딜을 넣으면서 딜을할 스킬이없음 그냥 무조건 대부분 평타만쓰는편

중후반에 딜이 애매함 

하지만 후반이 됬을경우 말이달라짐 풀템일경우 사거리로 인해 우워란 DPS를 자랑함 생존기+사거리도 길어서

잘 안죽는편


트타:전형적인 후반에 캐리가능한 AD챔프 

Q로 공속미친듯이올려주고

W생존기 사거리도 김

E는 풀스택시 쎈편 푸시가능 E기본효과도 라인밀때 좋음 

궁 생존기겸 초반 딜링

어찌보면 딜링없는 캐릭이라 볼수있는대

가장큰 장점은 사거리라는것 이번에 리메이크후 사거리가좀 짧아지긴했지만 

18렙기준으론 아마 694정도 됨 

풀템에서 694 사거리에 Q쓰면 롤에서 DPS는 1등이라보면됨

드레이븐일수도 있지만 사거리부분에서 안정적인 딜가능 

단점은 아무래도 초반에 딜교환이 힘든편 E선마하면 그나마 나은편인대 그렇게 되면

라인이 쭉쭉밀려 서폿이 고생함 

하지만 후반에는 자리만잘잡으면 당연 캐리


코르키

주딜은 AD인대 스킬딜은 겁나쌤 

그래서 요즘 신발은 마관가는편임 

말이 AD지 주딜은 AP급임 

AD템을가도 AP뎀지가 쌤 

궁에도 계수가 붙긴하지만


초중반 엄청쌔고 후반에도 쓸만함

초반에는 마나관리가 힘들겠지만

트포나온순간부터 이즈보다 더깡패임

궁사거리도 꽤 길고 딜도쌔고 E는방어력깍고

패시브는 자기뎀지에 10퍼가 고정뎀지추가였나?

이즈는 쎈포킹 코르키는 덜쎈 포킹?

하지만 초중반엔 코르키가 딜량을 이즈 압도하는편 

AD템을가도 AP딜이 더 쌔니 탱커입장에서는 미칠지경


징크스 

궁은 이즈랑 동일 하지만 이즈는 관통이고 징크스는 맞자마자 터지면서 주변에 뎀지줌 징크스궁도 아픔

징크스는 무대만 나와도 공속이 미니건으로 인해 엄청올라감

무대 스태틱만 나와도 공속이 1.7~8 정도

W사거리길고 뎀지도 쌤 하지만 범위가 조금 안습 

E 이건 지뢰3개를 까는건대 밟으면 즉시 속박됨 이게 생존기도 돼고 호응할때도 가능

한타때 한번 킬이나 어시먹으면 이속버프받아서 날라댕김

트타급은 아니여도 공속버프로인해 날라댕기는경우가 있음

Q 로켓런쳐는 뎀지더주고 사거리 올라감+스플래쉬


이렇게 상위티어 원딜의

공통점을 알아보자면

생존기가있다

폭딜이나오는 구간이 있다

초중후반 무난무난

캐리도 가능 몇몇 캐릭은 유틸성도 뛰어남

스킬딜량이 쌤 


하지만 하위티어 원딜을 보자면


애쉬.베인.드레이븐.퀸.


하위티어는 공통점이없음

너무 제각각임 

애쉬는 사거리도 긴편이고 기본평타에 슬로우가 묻음 하지만 주딜인W가 뎀지가 약한편

E는 생존기로 붙여놓은거같은대 긴사거리를 밝혀줌 쿨타임도김

궁은 날라가는 비례에 스턴시간이 늘어남

여기서 애쉬의 문제점은 딜량 폭딜구간이 없음 딜스킬이 W하나밖에없음 

생존기가 없어서 한번물리면 스펠빼지않는이상 바로죽음

베인

라인전에서 크기힘듬 하지만 손에따라 실력차이가 너무심하게남

중후반 한타를 지배가 가능하지만

초반이 매우힘듬 사거리도 긴편이아니고 딜스킬이 없어서 힘듬 

서폿빨을 많이탐 

드레이븐

딜은 압도적 1:1은 드레이븐이기는 애는 거의 없다고봄

평타 3방이면 상대원딜 삭제가능

미친딜량 탱커도녹음 

하지만 딱히 생존기가없어서 한타때 힘든편

도끼없으면 딜량 반토막남

근대 한타에서 도끼줍기가 힘듬  하는사람에따라다름


원딜로써 궁이 정말 별로임 

그렇다고 미드에가도 별로

그나마 탑 딜탱이 나은거같긴한대

원딜로써 실명이 있다는건 좋음 하지만

그거빼고없음 한타때 궁 존재감을 발산못함

그냥 상대 딜러나 물러가야되는 원딜






여기서 하위티어 원딜의 공통점은 딜은 너무 잘나오는대 손을 너무많이 타거나 한타때 딜넣기가 쉽지않음

퀸 애쉬같은 경우는 스킬은 다 쓸만한대 모아보니 별로? 갱플같다 해야하나 


결론은

상위티어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 없음 있어도 짧은편임



하위티어는 손을 너무많이탐 확실한 딜스킬이없음

생존기도없음 하이리턴 하이리스크가 너무심함 

어디까지나 제 주관적인 생각이니 그냥 보고 정보가 되었으면하네요 


하위티어 원딜은 더 있고 상위티어 원딜은 더 있긴한대

쓰기가 귀찮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