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균열에서 케인셋이 곱연산으로 작동된다는 것은 확인되어 있지만 이것이 시스템적으로 모든 경험치 보너스가 곱연산인지 케인셋만 버그로 그러는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그것을 확실히 하기 위해 실험을 해봤습니다.

방은 난이도 보너스를 가장 많이 받는 고행 6으로 팠고, 보석은 35% 경험치 보너스를 가진 황실 루비를 사용했습니다. 대균열 난이도는 저단런할 때 만들고는 귀찮아서 안 가느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9단석을 이용했습니다. 또한 고정된 경험치를 비교해야 하기 때문에 균열 수호자 처치 경험치로만 비교를 했습니다.

루비를 안 끼고 첫 번째 실험

균열 수호자 팝업

균열 수호자 처치

678,670,360-677,510,003=1,160,357


루비를 안 끼고 두 번째 실험

균열 수호자 팝업

균열 수호자 처치

719,137,089-717,976,732=1,160,357


루비를 끼고 첫 번째 실험

균열 수호자 팝업

균열 수호자 처치

635,667,205-634,100,723=1,566,482


루비를 끼고 두 번째 실험

균열 수호자 팝업

균열 수호자 처치

765,920,276-764,353,794=1,566,482


1,160,357*1.35=1,566,481.95≒1,566,482

보면 알겠지만 딱 황실 루비의 경험치 보너스인 1.35배 증가한 경험치를 줍니다.

케인셋만 버그라거나 그런건 아니고 대균열 자체가 일반 게임과는 전혀 다른 난이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험치 보너스가 단독으로 작동하는 것이 맞다고 보입니다. 물론 버그가 아니라도 블리자드가 사기라고 생각하면 너프당할 순 있지만 지금 시스템상 경험치 세팅을 하면 그만큼 뭔가 잃는단 뜻이니 별로 그럴 걱정도 없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