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정다발악사에 올인하기로 결정을 내린 후 일균과 대균 잊영버스를 자주 돌고 있는데 

다들 이런걸 물어보시더라고여 "전 뭐부터 맞춰야 할까요?" "이 아이템은 왜 안나오죠 ㅠㅠㅠ?"

아이템이 잘 안나오는건 될놈블로인지라 어쩔수가 없습니다. 안나올 사람은 뭘해도 안나오고

나올 사람은 파편 무기에다 넣어도 고대 만곡궁나오고 죽숨으로 집자파밍해도 민쌍극 고대먹고 이래요

물론! 디아블로의 랜덤성 요소는 사람의 힘으로 극복할 수 있는 것이 아니지만

그래도 최소한의 효율성을 찾을 수는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어떻게하면 스펙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올릴수있을까를 알아보려 합니다.

초보자들을 위한 글이니 쓸데없고 잡스런 설명들이 많아도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1. 아이템 먹는법.

아이템 먹는법을 누가몰라... 떨어진거 줍고 감별해서 쓰면 되는거 아닌가? 라고 하실수 있지만

사실 그거 말고도 더 있으니 하는 말입니다. 조금만 하는 유저라면 다들 알겠지만 저만해도 저번시즌까지 몰랐던...

죽숨 제련도 있구염 다들 아실 파편 갬블도 있고 또 잊영 전설제련도 있습니다.

첫째, 필드 드랍. 기본 중의 기본이죠. 가장 클래식한 파밍 방식이며 사람의 힘으로 손쓸수 없는 영역입니다.

전설 활이 바닥에 떨어지면 바닥에 떨어진 이미지만으로도 만곡궁을 알아보고 기도하는 수준이 될 때까지

필드드랍은 처음부터 끝까지 유저들을 괴롭히지만 어쩔수가 없습니다 이는.

둘째, 파편 갬블. 핏빛 도둑을 잡거나, 큐브런 큐브를 까거나, 일균/대균 균열수호자를 처치하면 주는 파편입니다.

개개인별로 소지 한도가 있으며 이는 본인의 1인 대균 성적에 따라 10개씩 증가합니다. 아이템창을 차지하지도 않죠.

핏빛 파편은 조금만 생각해봐도 알 수 있지만 방어구/보조무기 에 투자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무기는 75, 반지는 50 목걸이는 100인 반면에 방어구와 보조무기(화살통 방패 등)은 25로

효율성이 2~4배 뛰어나기 때문이지요!

셋째, 죽숨 제련. 카나이의 함에 죽음의 숨결 25개, 흰노파 재료 50개 그리고 70제 노란 아이템을 넣으면

아이템의 종류는 유지한 대로 노란 아이템을 랜덤한 전설 아이템으로 변환해줍니다.

죽숨은 각종 정예몹을 처치시 얻을 수 있습니다. (고행 10에서는 1~2개. 현인셋 착용시 2~3개)

어떤 아이템에 사용하든 상관은 없으나 무기에 활용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무기가 즉각적인 스펙 상승률이 가장 높고 핏빛 파편의 효율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이지요.

넷째, 잊영 제련. 카나이의 함에 잊힌 영혼 50개, 큐브런 재료 각 5개, 특정 전설/세트 아이템을 넣고 변환하면

그 아이템을 완전 새로 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통 특정 아이템을 고대 전설로 얻기 위해 사용하는데요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고대전설이 나올 확률은 10%(고대전설 넣고 돌리시면 90% 확률로 일반전설이 나옵니다! 만세!)

잊힌 영혼과 큐브런 재료의 부담이 막강하고 효율은 높지 않으나 효과가 매우 뛰어난 관계로

초보자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최후의 수단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여.

원하는 무기 혹은 악세를 일반 전설로 먹었으나 고대는 먹지 못했을 경우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참고로 지옥불 목걸이를 포함한 제작 아이템은 잊영 제련이 불가능합니다! 대신 제작시 10% 확률로 고대가 나옴.

참고로 이 방식을 사용시 아이템이 완전 리셋 (라말도 증발) 이기 때문에 특정 아이템을 고대전설로 먹고싶다! 하시면

최소 그 아이템의 여분을 한개 혹은 두개 보유하시는게 좋습니다.

만약에 만곡궁이 하나뿐인데... 큐브런재료랑 잊영 모으셨다고 돌렸는데 오히려 더 악화되면 디아 접고싶어집니다.

2. 아이템 세팅

여러 관련 글에서 자세히 다룬 것이 많기에 간단하게만 하겠습니다.

고정 옵션 : 특정 아이템에 고정적으로 붙는 옵션

필수 옵션 : 고정 옵션이 아닌 주제에 이게 없으면 완전 이 아이템은 꽝임

고유 옵션 : 특정 전설 아이템에 붙는 고유한 옵션입니다. 다만 주황색(전설옵션)으로 표시되지 않은 옵션입니다.

             다른 부위와는 다르게 이상하게 수치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만곡궁의 자감, 망자의 유산의 다발피해)

(차선 옵션) : 필자의 추천 옵션은 아니지만 (파밍 난이도 효율 등을 따져) 충분히 원래 옵션을 대체 가능한 옵션입니다.

간단히 엑셀표로 올리겠습니다. 세팅은 초보자를 위한 것이므로 가장 보편적인 것이니 태클 안받습니다.

본인이 스스로 연구해서 점점 발전시켜나가십시오. 이 세팅은 기본일뿐입니다.

이 외에도 다른 세팅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회피사격 - 집중 / 다발 사격 - 무기고 / 도약 - 잉걸불 / 복수 - 분기충전 / 동료 - 늑대동료 / 전투준비 - 격려

지속기술 : 사냥의 전율, 약자 도태, 탄도학 필수! 기민함, 매복, 침착한 조준 중 택1 (지옥불이라면 택2)

여기서 꼭 알아야 할 점은,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는 언제나 다른 옵션에 비해서 우선입니다. (목걸이 화피는 제외)

또 재사용대기시간 감소는 어깨, 화살통에서 필수적으로 챙겨야합니다. 최대치인 8%면 더 좋고여.

왜냐하면 복수라는 버프형 기술이 증오 수급을 원활히 해주기 때문에 거의 항상 유지가 되어야 하는데

8% 2개, 투구에서 12.5%, 정복자 스탯에서 10%를 챙기면 곱연산되어 33.33퍼, 즉 거의 무한유지가 되기때문입니다.

절제는 항상 필요합니다. 부정한 정수 6세트 효과정도는 한번 읽어보세요.

*보너스 수정

시즌이 3개가 흐르고 흘러 강산이 바뀌고 메타가 바뀌었습니다. 저 세팅은 시즌 6 기준이거든요 ㅎㅎ

시즌 8까지는 부정다발의 대세가 거의 끝걸 + 기타 반지 (요르단, 종잡 중 택1)인것으로 보입니다.

이 세팅은 몹몰이를 해서 회동타이밍의 시원한 폭딜로 다수의 몹을 잡으며

강인함을 챙긴 세팅이라 나름의 운영 능력이 필요합니다.

다만 저단 / 일균 / 큐브런에서의 강점은 상쇄되고 어느정도 숙련자를 위한 고단 트라이용 세팅인것으로 보여요

또한 시즌 9 추가템인 지옥표범허리띄 (옵션이 추가됨)로 인해서 수류탄 메타가 활성화되었습니다.

현재 부정셋 기반으로는 상비수류탄을 주력으로 활용하며 무기를 조금 바꾸는 세팅이 유행이네요

기본적으로 왕실반지와 사냥꾼의 분노(혹은 지옥표범허리띄)가 카나이에 들어가고

도굴꾼바지를 착용하며 끝걸세팅 기반으로 몹몰이 사냥을 하는 세팅입니다

무기는 아직 연구중인지 만곡궁/성스러운살상 or 다네타세트 or 요새 쇠뇌 + 재앙 (새벽) 세팅이 눈에 띄네요

역시나 고단 트라이용 세팅으로 부정다발 특유의 시원시원한 저단 일균 클리어는 역시 약해졌습니다

저는 여전히 기존의 세팅을 초보자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네요. 

최종세팅은 아니지만 거쳐가며 디아블로에 익숙해지고 정들이기 좋으면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초보자용 완소 세팅이라 생각합니다. 직접 해보고 후기를 남기고 싶으나 필자는 마날드 탈비르에 빠져서...

3. 파밍 순서!

초보 유저라면 혼란이 오는 순간입니다. 자신의 아이템 중에서 뭐가 부족한지, 어떤 템을 먼저 하는것이

효과와 효율이 뛰어난지 또 그 파밍은 어떻게 해야 하는것인지!

어떤 직업군이든 파밍은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받아야 함이 당연합니다.

예를 들어서 100의 노력을 들였을때 150점짜리 무기를 먹을 수 있고 130점짜리 허리띠를 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본인의 무기는 이미 140점이고 허리띠는 100점이다! 그럼 허리띠를 먼저 하는것이 상식이라 이것입니다!

이 모든 루트는 그냥 제가 겪었고 통상적으로, 평균적으로 파밍하는 경우 이렇게 하는 것이 좋다! 일뿐이지

항상 복병이 숨어있습니다. 갑자기 졸업급 한밤의 허리띠를 먹는다던가... (이런 복병은 환영이지만)

먼저 버스를 받아 저 아이템을 모두 일반 전설로 갖추었다는 것을 기본 시작점으로 잡겠습니다.

버스 받는 것은 인벤/커뮤니티 게시판/ 버스모집에서 찾으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아이템 중에 한두개는 고대가 낑겨 있을 것이며 그 고대가 무기면 더욱 좋으나 가능성은 높지 않으니 보류입니다.

목걸이는 처음부터 쓸만한 지옥불 목걸이를 들고있을리 만무하니 처음엔 적당한 전설 아무거나 끼세요.

고유 옵션 있는거면 더 좋지만 극대화 확률과 극대화 피해가 좋게 붙은 것을 우선으로 칩니다.

 *들어가기 앞서! 옵션의 최상, 최저치는 컨트롤키를 누른 상태에서 아이템을 보면 확인 가능합니다.
  마법부여 옆에 있는 ? 표시를 클릭하면 좀더 상세한 설명과 이 옵션 대신 붙을 수 있는 옵션들이 나열됩니다.
  잘생각해보시고 잘 모르겠으면 인벤 악사 게시판에다가 물어보세요. 웬만하면 친절하게 답변해줍니다.

 (1) 무기를 고대로 먹습니다.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템 스펙의 30% 정도를 무기가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무기의 스펙은 중요합니다.

특히 고대냐 아니냐는 매우 큰 차이를 보이는데 기본적인 무기 공격력 차이가 매우 심하게 나고

중요한 옵션, 민첩 활력등의 주 능력치가 무려 250이나 차이납니다. 물론 무공차이가 젤 중요함.

다른 옵션은 보조옵 하나, 주옵션 하나 빼고 모두 고정인데 보조옵은 절제가 무려 필수! (없으면 절제부터 마부합니다)

주옵션은 공속 활력 적생 재감 광피 자감 등이 뜨는데 재감 빼고는 무기에서 챙기기 좋은 옵션이며

*기묘하게 주옵션 하나가 빈다면 그건 자감이 주옵션으로 떠서 고유옵션과 합산된것입니다. 이경우 자감 최대 55%...

무기에서 재감을 챙길 경우 망자의 유산이나 어깨에서 다른 옵션을 하나 챙기시면 만회 가능합니다.

보통은 생명력% 뻥튀기나 자원소모량 감소, 초당 증오 회복량 증가 등을 추천합니다

처음 먹는 고대 전설 무기는 일단 가장 먼저 확인할것! 보조옵 절제의 여부. 그 다음은 무기 공격력의 수치.

자세한 것은 제로스나이퍼 님의 만곡궁 마부 계산기를 통해서 어떤 마부를 하는 것이 효율이 좋은지 따져보시기를.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40&l=815100

자감 옵션은 매우 중요한 옵션이지만 저단에서는 어차피 한두방에 적이 픽픽 쓰러지기 때문에 크게 중요치 않습니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무공수치입니다! 물론 절제가 있다는 가정하에.

저는 참고로 2주전에 먹은 고대만곡궁 (2주하고 3일 전에 시작함) 자감이 40%인데 이번주 월요일까지 썼습니다.

무공이 무려 3500짜리였기 때문이죠! 피해%, 공속 수치가 좋았고 무공 마부를 통해 무공수치를 높여서 뻥튀기가...

높은 단수 (필자의경우 75단) 이하로는 자감이 낮든말든 적당히 쏘면 다 죽으니 신경쓸 필요가 없었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어떻게 먹냐고여? 솔플을 하든 파플을 하든 버스를 받든 상관없습니다.

죽음의 숨결, 잊힌 영혼, 큐브런 재료를 모두 활에다가 쏟습니다. (핏빛파편 제외)

무기의 스펙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설명해드렸지요? 최우선 과제입니다.

*무기에 홈은 매우 좋지 않은 옵션입니다. 무기의 홈은 '라말라드니의 선물'이라는 전설 소비아이템이 있는데

홈을 뚤어주기때문 (홈이 없는 무기에 한하여) 주 옵션을 1개 더 챙길수 있게 됩니다.

요즘 라말라드니의 선물, 줄여서 라말이 너무 많이 드랍되는지 (나눔을 그렇게 많이하는데 창고에 12개 쌓임)

버스를 받으면 한개정도는 얻어갈 수 있으실겁니다. 잘 나와요. 버리지 말아요...

번외로 특정 세팅(운수 작살야만 가시세팅 등)을 제외하면 무기에는 모두 에메랄드를 박습니다. 극피가 매우 중요.

 (2) 방어구의 고대화

표현이 좀 이상하긴 한데 방어구를 고대로 만들어야 합니다!

고대 아이템의 경우 주 스텟(민첩 힘 활력 지능)의 최대치가 보통 150, 많으면 250 차이납니다.

이는 무기 고대 먹기와 병행해서 가능한게 주요 수단이 핏빛 파편인데 핏빛 파편은 절대 무기에 안쓰기 때문에 가능.

방어구를 고대로 먹어야 하는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장갑 - 투구 - 어깨 / 하의 / 장화 / 손목보호대 - 상의

왜냐하면 장갑과 투구는 방어구 중에서 주요 옵션이 고대일 경우 1000까지 붙으며 극확 극피 다발피해 등

핵심적인 딜 스텟들을 챙길 수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최우선순위입니다.

어깨 하의 장화 손목보호대는 중요성은 떨어지지만 무난한 졸업급 옵션을 먹기 가장 편한 부위들입니다.

고정 옵션이 많기도 하고 신경써야 할 점이 많지 않습니다. 원래 부실한것부터 챙기십시오.

상의는 중요성이 매우 높은 편이지만 절제 옵션도 챙겨야 하면서 활력이 고정옵션도 아니고...

여러 의미에서 파밍이 까다롭습니다.

상의는 무기 파밍이 끝난 후에 죽음의 숨결을 들여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전설 망토는 세트 2개(나탈랴, 부정) 그리고 전설 5개가 있는데 전설 5개 중 한개는 심지어

큐브런 큐브에서만 드랍되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죽음의 숨결 + 망토 카나이를 하면 6종류 밖에 안나옵니다.

다른 부위들은 최소 10개정도는 된다는 점에서 굉장한 위안이 되지요.

다만 챙겨야 할 옵션이 많기 때문에 졸업급은 천천히 미뤄두시고 산소호흡기 정도만 달아놓고 (고대가 아니어도 좋음)

다른 부위부터 챙기는걸 권장드립니다.

또 눈치가 빠른 분은 허리띠가 빠져있는 것을 알아채셨을텐데... 허리띠는 논외입니다.

워낙 한밤의 마술사 아이템이 드랍률이 극악하고... 옵션이 이상한게 붙어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위엔 민첩이 고정옵이라 해놓았지만 사실 제 실수입니다. 활력 모저 공속 극피 이렇게 붙은 사악한 마술이도 봄)

상의나 허리띠의 우선순위는 직접 정하시는게 좋으시고여... 워낙 한밤의 딜딸력이 강하긴 하지만

대체품이 없지는 않습니다! 제작 전설 중에는 찰나의 허리끈이란 것이 있는데 공속이 고정옵션입니다.

또! 드랍되는 아이템 중에서 지옥표범 허리 보호구 역시 공속이 붙어나옵니다.

마지막으로 재감을 어깨나 화살통에서 챙기는데 실패했다면 한부위 정도는 민병대 허리띠로 커버 가능합니다!

민병대 허리띠는 허리띠 중에서 유일하게 재사용대기시간 감소가 붙기 때문입니다.

다만 한밤의 딜딸력은 그 무엇도 따라올 수 없는 것이 한밤의 고정 옵션인 공속7%와 극피50%(최대치)는...

원래 허리띠에 붙지 않습니다. 보통 허리띠는 주스텟, 활력, 모든저항(방어도) 생명력% 이 평균 옵션입니다.

다만 다시 말씀드리지만 한밤의 드랍률은 극악...이며 고대로 풀옵을 먹을 확률은 희박합니다. (극피가 26~50...)

심지어 한밤은 망토와도 다르게 경쟁하는 허리띠의 종류가 무수해서... 다른 직업용을 빼더라도 16종이나 됩니다.

나중에 죽숨 들여서 일반 한밤 뽑고 잊영 들여서 고대 한밤 만드는게 최선입니다.

고로 무기, 상의, 허리띠의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대무기 > 일반 상옵 상의 > 일반 한밤 > 고대 상의 > 고대 한밤

 (3) 망자의 유산

한번은 악사 게시글에서 망자의 유산을 망자의 유린이라 부르며 욕하는 유저를 본적 있습니다.

차마 웃지 못하겠더군요... 챙겨야할 고유옵,전설옵이 1개씩 (둘다 핵중요) 재감과 절제가 필수...

고정옵션인 민첩 극확 공속 역시 극확과 공속의 상한치와 하한치가 꽤나 격차가 큰 편인지라...

망자의 유산은 고대로 먹을 생각을 버리시길 바랍니다. 마음을 비우면 어느순간 옵니다.

망자의 유산 옵션 우선순위에 대해서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

절제12 > 높은 다발피해%(최소90) > 전설옵션 (56%만 넘으면 무관) > 극확 그리고 공속

재감은 다른 부위에서 챙길 가능성이 있기에 보류했으나 그러지 못하면 꼭 챙겨야합니다.

최소 재감이 32%는 되어야 증오 걱정이 줄어듭니다. 

(고단에선 만곡 자감이 50%, 재감이 33.33%라도 어느순간 증오가 부족하다 들었습니다)

망자의 유산 역시 일단 괜찮은 일반을 하나 먹어두시고 신경을 끄시길 바랍니다.

고유옵 2개, 절제가 평균 이상인 망자의 유산은 살짝 옵이 안좋은 고대 망자의 유산보다 훨씬 좋습니다.

역시 제로스나이퍼 님의 망유 비교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로스나이퍼님 존경합니다. 대단하세요 정말.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40&l=821466

고로 망자의 유산은 방어구 고대 파밍이 끝난 이후 마음을 비우고 핏빛 파편을 모두 화살통에 쏟으시면 됩니다.

어느순간 제 곁엔 고대 망유가! ^오^ ... 아님 말고 ㅋㅋ

망유는 절대 죽숨제련, 잊영제련 먼저하지 않습니다. 워낙 파밍 난이도가 까다롭고

화살통도 종류가 적지 않은 편이기에 그저 카달라와 필드 드랍의 운에 맡기는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로도 랭커 중에는 망유가 옵은 매우 좋은데 고대가 아닌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그정도로 힘듧니다.

본인이 방어구 고대 파밍이 끝났으면 죽숨을 투자해도 좋으며 5단계인 무기 졸업이 완료되면 잊영 투자해도 좋습니다.

 (4) 반지 와 목걸이

반지와 목걸이 역시 졸업하기 참 힘든 부위들입니다.

저도 이런말하기 미안한데 솔직히 2단계까지는 쉽고 3단계부터 스트레스 많이 받습니다. 여기서 많이 떨어져 나가서

다른 캐릭 키우고(또 똑같은 벽에 부딛히지만...) 디아 접고 합니다. 포기 하지 않아야 합니다...

남아프리카인가에는 이런 말이 있다죠. 그나라의 기우제는 실패하지 않습니다. 비가 올때까지 하니까요 ㄷㄷ...

반지와 목걸이의 졸업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해(공속) 쌍극 고대 집자 = 졸업

화피 쌍극 고대 지옥불 + 위에 서술한 6개의 패시브 중 1 = 졸업

네. 3개의 악세사리 중에서 졸업 옵션에 포함되는 고정 옵션은 홈밖에 없습니다.

이래서 악세사리는 개인적으로 졸업은 본인이 어디서 만족하느냐에 따라 달렸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지옥불은 고대 민첩 쌍극 혹은 일반 화피 쌍극 정도에서 멈추는게

정신건강에 이롭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우버런 토나오게 재미없습니다...

집자는 참 파밍하기 힘든게 죽숨 쏟기도 애매한게 경쟁 세트/전설 반지가 워낙 많고

핏빛 파편은 죽숨과 같은 문제를 겪으면서도 한짝에 50개나 드는 비효율입니다. 단저까지 생각하면 하아...

고로 4단계의 집자는 필드 드랍에 맡깁니다... 파편도 죽숨도 잊영도 투자하지 않습니다.

고대든 아니든 적당한 극피나 극확 붙어서 나오면 민쌍극 만들어서 쓰시면 됩니다.

어느정도 민첩 이상이거나 반지가 고대가 아닌 경우에는 피해보다 민첩이 좋습니다.

지옥불은 4단계에서 제가 말한 준졸업급 (고대 민쌍극 혹은 일반 화피쌍극) 정도를 맞추는게 좋은데

화피 여부가 굉장히 중요하니 개인적으로 고대 민쌍극보단 일반 화피쌍극 추천합니다. 확률은 비슷한듯.

다만! 운좋게 고대 화피쌍극이 떳는데 패시브가 이상하다? 혹은 지옥불 목걸이가 아닌 다른 목걸인데 화피쌍극홈이다!?

네 그거 끼세요. 패시브는 권고사항이고 지옥불이 파밍하기 그나마 괜찮은 편... 이기에 추천하는 것이지

고대 민쌍극 지옥불따위 예를들어 우로보로스 화피쌍극 고대로 먹으면 눈에도 안들어옵니다.

전설 옵션은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말고... (속성 면역 목걸이, 애틀리크의 눈 등 우수한 전설 목걸이 많습니다)

 (5) 무기 졸업

5단계에서 무기 졸업은 하면 좋겠지만 사실 1단계에서 막무가내로 먹은 고대 전설 무기의 스펙업이란 생각이 편합니다.

그냥 만족스러운거 먹으면 됩니다. 필자는 이 단계에서 매우 만족스러운거 먹어서 자체졸업 질러버렸습니다.

5단계는 잊영 제련으로 합니다. 다만 스케일이 이때까지와는 다른데요...

쫌생이처럼 500개 이렇게 해서는 졸업급은 거녕 스펙업도 제대로 못합니다.

전 운이 좋은 편이었지만 잊영 3천개, 큐브런 재료 각 300개 들여서 자체졸업했습니다.

제 무기가 궁금하시면 제 게시글 딴거 찾아보세요. 어렵지 않게 찾으실겁니다.

이 단계부터 참 노가다가 극도로 심해지는데요... 잊영은 무조건 버스로 모읍니다. 버스가 잊영 잘벌어요 대균버스

이 전단계 중에 필드 드랍으로 졸업급을 먹는 행운아가 있다면 죽여... 아니 축하해드리고 스킵하세요.

전 3천개로 자체졸업했지만 5천개가 필요할지 1만개가 필요할지 알 수없습니다.

덤으로 전 3천개 대균 잊영버스 하면서 대부분의 고대 부위에 칼데산 작업을 했습니다.

칼데산 작업이란 높은 등급의 전설 보석(안쓰는거로), 에메랄드 최고등급 3개, 고대전설 아이템 카나이함에 돌리면

전설보석 등급 1당 아이템에 민첩이 5씩 부여되는 옵션입니다. 많이하세요...

또 이때쯤 정렙 800을 찍고 정렙 솔플의 한계를 느끼고 법부 하나 키워서 920까지 스트레이트로 올렸습니다.

파플 고단가면 정렙 정말 잘오릅니다. 보업도 잘됩니다. 참고하세요... 솔플만으로는 한계가 명확합니다.

법부 관련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이글 참고하세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21046

꼭 법부가 아니라 운수 작살 돌개(혹은 마인) 다좋습니다.

다만 전 주력이 악사라고 생각해서 법부가 다발악사를 서포팅한 꼴이랄까요?

+ 보너스 수정 (9시즌 기준)

현재 대균메타 역시 크게 역변했습니다. 시즌 6때 나오던 법부, 돌개법은 완전 사장되어 버렸고

현재는 2딜 2서폿 메타로 운수 / 작살 고정에 게이지 미는 불박쥐 부두,

고단 기갱시 단일딜은 일천 클래식이, 95정도 까지의 보업팟은 마날드 탈비르 법사가 자리를 넘보는 중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21717 4인팟 메타 링크!

시즌이 바뀌더라도 요 시즌법사라는 분이 훌륭한 4인메타 분석글을 올려주시니 꾸준히 참고 바랍니다 ㅎㅎ

 (6) 집자 졸업.

피해 쌍극 집자를 완성해야 할 타이밍입니다. 공격력 차이가 표기된 딜량이든 실질 딜량이든

상당한 차이가 납니다. 한부위 완성 직후 전에 뭘 해도 못깨던 단계를 5트라이많에 수월하게 뚫었네요

역시 잊영 제련을 통해 하시면 되고 제 계산에 의하면 대략 잊영 5천개면 가능하실 겁니다.

전 운이 좋았는지 하나는 필드드랍, 하나는 3700개 써서 먹었습니다. 잊영 만개 모았는데...

꼭 피해쌍극 집자가 아니더라도 공속 프레임 계산 후 실질적인 딜량 상승이 있다면 공속 쌍극도 좋습니다.

여기서 잠깐! 공속 프레임이란...

현재의 다발악사처럼 공속이 변화하는 경우가 없을 경우 세팅시 매우 민감해지는 문제입니다.

우리는 시간을 셀때 가장 작은 단위를 1초를 씁니다. 물론 이것보다 작은 단위도 있지만 평소에 쓰질 않으니..

디아블로 게임에서 가장 작은 시간의 단위는 1 프레임입니다.

1 프레임 = 1 / 60 초, 즉 1초는 60프레임입니다. 간단하게 프레임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본인의 표기 공속을 봅니다. 예를 들어서 표기 공속은 2.00입니다. 만곡궁 효과 덕에 다발사격의 공속은 3.00.

공속 3.00의 경우 1초에 3번 공격하니 20프레임의 공격입니다. 이해 되십니까?

그런데 이 다음 프레임인 19 프레임... (1공격당 프레임은 당연히 낮을 수록 좋은 것입니다)

프레임을 계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60 나누기 해당 프레임 = 필요 공속 입니다.

고로 19 프레임은 60 / 19 즉 3.16 (반올림) 수치입니다.

그런데 아이템에서 공속을 예를 들어서 5% 챙깁니다. 그럼 다발사격의 공속은 3.15가 되지요?

하지만 이 공속수치는 19 프레임에 도달하지 못한 수치입니다. 고로 무시됩니다...

1%만 더챙길 경우 다발의 공속이 3.18이 되어 19프레임이 됩니다, (이 경우 약 5% 뎀증)

1%의 공속만 더 챙기더라도 자감, 증오 고려하지 않을 경우 5%나 딜뻥이 되네요... 1%를 못챙기면 옵션하나 날리는데

물론 이 수치는 이 부위를 제외한 모든 부위에서 공속을 챙기지 않은 이론적인 수치

조금 수학적인 이야기를 해서 머리가 아프시죠? 그래서 또 이런게 있습니다.

짜잔! 제로스나이퍼 님의 공속 프레임 계산기. 이렇게 막 가져다 써도 되나 모르겠지만

인증 게시글들 보니 이런 링크 모아서 인증 게시글 된 분도 있더군요. 문제될시 수정하겠습니다.

https://dl.dropboxusercontent.com/s/8hami1j7dy6s9me/DAPS.html

악사에 대해서 이것저것 알아갈수록 정말 제로스나이퍼님은 대단하신것 같더군요... 안해본게 없으심

 (7) 칼데산 마무리 작업 및 정렙 올리기

정말 마무리 단계네요 이제는.

사실 이 파트는 모든 아이템을 졸업했을 경우 진행하는 작업인데 (꼭 완전 졸업은 아니어도됨)

악사가 아닌 다른 직업으로 진행합니다. 사실 악사 솔플로는 한계가 명확합니다. 재차 강조...

예를 들어서 악사 템이 무척 잘나와서 대균 버스를 60단을 돈다... 그래도 전설보석은 55등급 정도가 한계입니다

솔플을 계속 돌아서 70등급을 만들려면 최소 70 후반 단수를 도전해야 합니다. 매우 피곤한 작업이죠.

이때 5단계에서 만든 4인팟플용 캐릭을 사용하면 매우 편합니다. 역시 무한 노가다 작업이긴 한데

칼데산 작업과 정렙을 안정적으로 빠르게 올리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이 부분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는 분이 있는데 지금 당장 랭커들 프로필 봐보세요 (인게임 shift + L)

90단 클리어한분도 칼데산은 100단계 작업을 했을겁니다.

아니 90단을 턱걸이 클리어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전 부위에 100단계 보석을 바르나요?

당연히 다른 캐릭으로 한겁니다... 5단계에서 보업 한 50등급까지 한 보석을 모든 부위에 (목걸제외) 하면

민첩은 50 X 12부위 총 3000입니다. 여기서 100등급이 아니라 적당히 한 80등급이라 해도

12 부위 다 하면 민첩 차이량은 1800, 중간정도 옵션의 무기를 2개 더 낀 수치가 나옵니다

또 정렙이 랭커보다 100 낮다? 이는 곧 민첩차이 500입니다. 정렙 800 이후부턴

주 스텟을 제외한 모든 스텟에 모든 포인트를 투자하게되기 때문에 정렙 1 = 주스텟 5 공식이 성립합니다.

이 노가다까지 뛰면 이제 여러분도 어엿한 랭커가 되어있을거에요.

정렙 한 1000 정도에 이걸 모두 완료하면 정말로 끝인것 같습니다. 이제 다른거 해보셔야죠 ㅋㅋㅋ

저는 최종 87단 클리어로 시즌 6 83위로 마무리했습니다 인증!





이 가이드 글은 이만 마치기로 하겠습니다.

이 시스템은 웬만하면 다음 시즌에도 유지가 될것으로 보이니 아마 큰 틀은 변화 없을것입니다. 이번시즌이나 다음이나

또, 사실 잘 읽고 배운다면 꼭 부정다발 악사가 아니더라도 중요한 팁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망토 드랍 종류가 6개밖에 안되니 죽숨 망토에 투자한다 라는 발상...

다른 아이템도 충분히 적용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야만용사의 거대 양손무기.

요즘 대세가 대지랑 래불이죠 아마? 둘다 무기가 부족의 칼 / 불멸왕의 바위 격파기 로 양손 거대무기인데

제작 거대무기를 제외하면 드랍되는 양손거대무기는 6종류밖에 없습니다. (이런 정보는 보통 나무위키로 확인합니다)

단순 계산으로 평균적인 운일때 6종류 X 고대 확률 10%를 생각해보면 죽숨 제련 60번,

즉 죽숨 1500개만으로도 평균적으로 고대 전설 양손 고대무기 원하는 종류로 먹을수 있다는 말입니다.

초보자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물론 초보자들이 이 글을 읽어줄지는 잘 모르겠지만 나름 제 파밍 팁입니다.

긴 글 읽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6.14 수정

많은 분들이 봐주시고 댓글 남겨주셨네요. 조회수 댓글수 추천수 모두 제 기대이상입니다.

너무 많아서 다 답글달아드리진 못하지만 항상 지켜보면서 흐뭇해하고 있습니다 ㅎㅎ

좋게 봐주신 분들 정말 대단히 감사합니다.  (P.S. 미세하게나마 다듬었습니다)

6.15 수정

오늘 아침부로 6단계인 피해쌍극 집자를 완성한 관계로 다음 단계를 집필합니다.

사실 피해쌍극 집자로 마무리라고 생각했는데 간단한게 하나 더 떠오르고 마네요. 이래서 파밍은 끝이없나봅니다.

6단계 수정 및 7단계 추가되었습니다.

17.1.22 수정

와우... 여러분의 꾸준한 관심과 추천 / 댓글에 힘입어 반년만에 수정을 합니다.

사실 수정이라고 할것도 없이 소소한 내용을 덧붙였어요

요즘 뜨는 부정 수류탄 세팅(습격 집속이나) 혹은 시즌 7이나 8때 연구되었을 끝걸세팅까지...

시즌 7과 8은 학교다니기 바빠서 (학식 먹습니다) 디아블로를 쉬었거든요 ㅋㅋ

그래서 전문적인 내용을 쓸수가 없네요. 직접 해보지 않고 하면 탁상공론이 되는지라...

그냥 참고할 내용입니다. + 시즌별 대세 4인 대균 메타 링크는 덤

안그래도 긴 글이 더 길어지고 마네요 ㅋㅋ


그리고 댓글에다가 세팅글인데 너무 길다고 하신분들... 마음이 아프네요

제 글 세팅글 아닙니다. 적당한 분류가 없어서 세팅이라 하긴 했지만서도

오히려 세팅을 맞추기 위해 어떤 순서로 어떤 방식으로 파밍하는 것이 좋다! 라는 내용인데요

비유하자면 세팅글이 목적지가 저기다! 라면 제 글은 저 목적지에 가기 위해서라면

이쪽 길이 안전하고 빠르다, 이쪽 길은 지름길이며 저쪽 길은 위험한 길이다 라는 내용이에요.

처음 10줄만 차분히 읽더라도 이런 오해는 안하실텐데 재차 마음이 아프네요

글이 긴것은 그냥 제가 글을 풀어쓰는걸 좋아해서 성향이 안맞으면 별 수 없다고 봅니다.

다시한번 많은 관심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