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중제어 관련 불확실한 부분을 없애고, 명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한번 정리해보려 했는데, 

  잘못 된 사실이 전파될까봐 급하게 글을 올립니다. )


- 디아블로 군중제어 관련 공식 패치 내용 -  


  현재와 맞는 부분만 발췌

 " 괴물마다 개별적인 군중 제어 저항”(군중 제어 기술에 대한 저항)을 지닙니다.

    괴물의 군중 제어 저항은 0% 에서 시작하여 군중 제어 기술에 걸려 있을 때 매초마다 해당 저항이 10%씩 증가합니다.

    괴물이 군중 제어 기술에 걸려 있지 않는 동안 매초마다 해당 저항이 10%씩 감소합니다. "


  => 몬스터의 현재 군중제어 저항 % 만큼 추가로 발생하는 (기절, 빙결 등의) 군중제어의 발동 지속시간이 감소함. 
      (소위 '점감' 효과)



  현재와 맞는 부분만 발췌

 " 군중 제어 저항의 최대치가 65%에서 95%로 증가했습니다.

   또한 이제 이동 불가 효과에도 적용됩니다이제 비정예 괴물이 군중 제어 저항 효과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두머리균열 수호자특정 대형 괴물(망치 군주 등)을 제외한 모든 괴물이 밀쳐내기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밀쳐내기 효과에 군중 제어 저항 규칙이 적용되어괴물의 군중 제어 저항이 65%가 되면 밀쳐내기에 면역이 됩니다.

   강제 군중 제어 효과(실명현혹공포밀쳐내기기절)에 걸리면 지속시간과 무관하게 군중 제어 저항 효과가 20% 증가합니다. "



  => 균열 보스는 작살/용오름 등의 강제 이동기가 먹히지 않음.
 
     패치노트에는 없으나, 2.30 이후 면역 최소치가 일반 몹 0.65초, 정예 0.85초로 증가하였음.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0&l=179644)
  => 군중 제어 저항 값이 높아져서, 스킬의 지속시간이 0.65초/0.85초 미만이 되면 해당 스킬/효과로는
      기절/빙결 등이 먹히지 않음. (추가 확인이 필요함)
  



- 이 글에서 검증하고자 하는 내용 - 

 (1) 군중 제어 저항을 갖고 있는 몬스터에게 추가로 군중제어를 걸면 지속시간이 짧아지는가?(점감 되는가?)


 (2) (군중 제어 저항%로 인해 기절 발동시간이 짧아지게 되어) 0.65초 미만이 되면 일반 몹은 기절이 안걸리는가?
     (군중제어 발동 최소 요구치가 일반몹 0.65초가 맞는가?)

  (3) 1초 기절 스킬로 인해 만들어진 군중 제어 저항%로 망자의 땅(10초 빙결) 스킬의 빙결 시간은 
      어느정도까지 줄어들 수 있는가?



- 실험 방법 - 

1. 스킬 조건 
  - 1초 기절 스킬 : 강령술사 뼈쐐기-급작스러운 충격

( 혼자서는 해일(1초 빙결)과 망자의 땅을 동시에 사용할 수 없어서, 강령스킬로 대체 했습니다.
 '수도사의 해일과 강령술사의 급작스러운 충격은 다르다.' 고 하신다면 할말 없습니다. )


- 10초 빙결 스킬 : 강령술사 망자의 땅-얼어붙은 땅


 (* 주의 : 망자의 땅은 '주기적'으로 빙결 효과를 줍니다. 
           이 '주기적' 효과 때문에 망자의 땅 빙결 효과는 단순한 문제가 아니고, '주기적'의 정확한 효과를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


2. 군중 제어 지속시간 확인 방법
   : 기본적으로는 빙결/기절의 지속시간을 직접 측정해보는 방법이 있지만, 현실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기가 힘듬.
    게임내 정확한 수치로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하기 위해 아래 조합을 사용함.

  (1) 지속적인 대미지(틱대미지) 발생 : 불걸음 장화

 

 (2) 군중 제어가 걸렸을 때/걸리지 않았을 때 구분이 명확한 아이템 : 크리스빈의 선고



 : 불걸음 장화는 주변에 지속적으로 '일정한' 대미지를 주게 되는데, 강령술사가 크리스빈의 선고를 착용하고,
   제어 방해(기절,빙결) 등이 발동한 몹에게는 그 대미지가 4배가 됨.



- 불걸음 장화와 크리스빈 효과 확인 -

1. 불걸음 장화 틱 대미지
  - 영상에서 틱 당 32193 대미지 발생 (소수점 반올림)
  - 크리스빈 발동(4배) 하면 128771까지 증가 ( 32193 X 4 = 128772 )
  - 불걸음 장화는 10초 15틱, 20초 30틱, 30초 45틱 발생으로 측정 됨 ( 1틱 당 0.66666666 초, 2초에 3틱 )
  - 1 틱에 해당하는 0.666666  동안 모두 군중제어 상태였다면, 128771 틱대미지가 발생하고,
    1 틱 안에서 그리스빈 효과를 받는 시간이 최대로 유지되지 않으면 32193 ~ 128771 사이에서 
    크리스빈 효과를 받은 시간 만큼만 틱대미지가 발생함.

   => 이 원리를 이용해서 기절/빙결의 지속시간을 계산할 수 있음.


2. 뼈쐐기 대미지 : 실험에서 민/맥 차이를 최소화 했지만 어느정도 민맥이 존재함. 
  - 극대화 아닐 때 : 9440  => 크리스빈 발동 37700  (9440 x 4(크리스빈) = 37760) 
  - 극대화 일 때 : 18867  => 크리스빈 발동 75751  ( 18867 x 4(크리스빈) = 75468)

  : 영상에서 해당 대미지 수치들은 뼈 쐐기 대미지 이므로 무시하고 불걸음 장화 대미지만 구분함.
 


- 이 론 -

  제가 이용한 기본 원리를 그림으로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1틱을 1초라고 가정하고, 1틱 당 100 대미지를 준다고 하면, 

  * 계산 :  [ 전체 틱 동안 준 대미지 ] - 단위 틱 기본 대미지 x 전체 틱 횟수 = [전체 틱 동안 추가된 대미지]

   [ 전체 틱 동안 추가된 대미지 ] / 3(크리스빈 발동 300% 추댐) / 기본 틱 대미지 = [ 1틱에 비해 추가된 틱 수 ] 

   [ 1틱에 비해 추가된 틱 수 ] X 1틱의 단위 시간 = [ 전체 적용된 시간 ]


=> 전체 식 : 
   
{  [전체 틱 동안 준 대미지] - 단위 틱 기본 대미지 x 전체 틱 수 } / 3(300%) / 틱 기본 대미지 X 1틱 시간

   =>   { ( 160 + 400 + 160 ) - 100 x 3 } / 3 / 100 X 1초 = 1.4 초

  
- 이론 검증 및 실제 적용 - 

 1. (군중제어 저항이 없는 상태에서의) 도살자가 망자의 땅에 빙결 되는 시간
  
  - 영상 1






   (여기서는 16회차까지 봄)

  - 영상 2






=> 이론 대로 계산하면 10초간 깔끔하게 빙결 되는 것 확인 (도살자가 10초 빙결되는 것도 확인)



- 검증 내용 - 

1. 군중 제어 저항을 갖고 있는 몬스터에게 추가로 군중제어를 걸면 지속시간이 짧아지는가?(점감 되는가?)

  (1) 일반 몹 상대로 1초 기절 스킬을 계속 사용할 경우


  - 영상에서 기절을 일으킨 특정 시간의 틱대미지 변화를 통한 실제 기절 시간을 확인하면



 => 0.800~0.900초 까지 기절효과를 보는 것으로 확인 됨. (점감 효과 있음.)

     ( 인게임에서 정확히 이론대로 발동하지 않는 경우를 종종 보게되는데, 2마리의 일반 몬스터를 이용해서
       1초 기절 스킬을 계속, 2마리 동시에 먹이는데도 A라는 몬스터는 기절하는데 B라는 몬스터는 기절하지
       않는 경우가 관찰 됨. 즉, 위 결과에서 보듯이 딱딱 떨어지게 기절/빙결 효과가 발동하지는 않음 )


2. (군중 제어 저항%로 인해 기절 발동시간이 짧아지게 되어) 0.65초 미만이 되면 일반 몹은 기절이 안걸리는가?
    (군중제어 발동 최소 요구치가 일반몹 0.65초가 맞는가?)

 => 위 결과에서 1초 빙결 스킬은 발동 최소 요구치가 0.65초가 아닌 것 같다는 결론을 얻을수 있음.

 => 이와 같이 기존에 알려진 사실과 현재 적용이 다른 경우가 발생하기에 정확한 정보를 알고나서 추가 실험을 하는 것이 필요함.




3. 1초 기절 스킬로 인해 만들어진 군중 제어 저항%로 망자의 땅(10초 빙결) 스킬의 빙결 시간은 
    어느정도까지 줄어들 수 있는가?

  (1) 일반 몹 상대로 1초 기절 스킬을 지속적으로 넣으면서, 기절 순간에 망자의 땅을 쓸 경우 망땅의 지속시간.
    - 위 영상에서 1분 3초, 2분, 3분 7초에 (기절 메시지 확인과 거의 동시에) 망자의 땅을 발동시킴.
    - 결과 정리표는 아래쪽에.
     (기절 메시지 확인 후 망자의 땅을 누르는 시간 까지의 짧은 시간 만큼 오차가 있음. 그만 큼 유지시간 빼줘야함)

  => 결과 9.45초, 9.583초, 9.600초 빙결하게 됨.
    
     일반 몹은 9.4초 이하까지 줄어들 수 있음.
        

  (2) 캠페인 도살자 상대 (대균열 보스는 분명 다를 수도 있지만, 기본 적용방식을 우선 체크하는 의미로)



    - 결과 정리표는 아래쪽에. 
(기절 메시지 확인 후 망자의 땅을 누르는 시간 까지의 짧은 시간 만큼 오차가 있음. 그만 큼 유지시간 빼줘야함)


  => 결과 8.533~9.00초 까지 확인 됨. 
     캠페인 보스는 8.5초 이하까지 줄어들 수 있음.



- 기타 결론 - 

1. (널리 알려져 있다시피) 군중제어 기술들을 통한 '점감은 분명히 존재'한다.

2. 각 스킬의 지속시간에 따라 상대 몬스터의 군중제어 효과 감소(점감)%가 다른데, 
   이는 상황에 따라 복잡한 문제이다.
   (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지만 검증이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

3. 서리불꽃 + 냉기 스킬로 인한 빙결 시간은 (점감이 없다는 전제로) 1 초 내외 ( 0.1초 플러스 마이너스) 입니다.


4. 현 4인팟 메타에서 군중제어 점감 관련 고려할 사항
   - 실질적으로는 이 부분이 핵심이 되지만, 정확한 수치로 제시하기 힘들여 망설여 집니다.
     군중 제어 저항%가 어떻게 증가하고, 점감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명확해져야.
     " 망자의 땅을  쓰기 몇초 전에는 무엇을 하지 말아라 " 결론이나오는데,이 부분은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망자의 땅 10초 전에 강령술사가 신호 주고 10초 동안은 군중제어 스킬을 다 멈춰라"
     라고 할 수도 없다고 봅니다.
     솔직히 링크를 건 기본 내용만 이해해도, 당연히 알게 되는 내용이라 굳이 언급하지 않으려 했으나...
   
     ( 강령술사가 포함된 파티에서는 장비 보조옵으로 붙은 빙결/기절/공포/이동불가 등의 옵션을 제거해주는게 좋습니다.)


   (1) 트래그울 시체창 4인팟 : 보통 72초 정도의 망자의 땅 사이클을 갖고 있습니다.
       망자의땅+시체창 1콤보에 보스를 잡는 단계라면, 보스 팝업 되면 강령술사가 
       "망자의 땅 쿨 몇초 입니다. / 망자의 땅 쿨 6시(36초 후 사용가능) 입니다. " 라고 신호를 주는게 좋습니다.
       (저는 작살로 플레이 할 때 종종 타이머 켜놓고 강령의 회동 타임이나 망자의 땅 쿨을 계산합니다.)
       
     그러면, 넉넉하게는 망자의 땅을 사용하기 10초 전까지는 맹돌, 발구르기, 눈뽕, 운수의 평타,혼공을 자유롭게?
      혹은 보스의 소환 / 스킬을 막는 방식으로 적절하게 사용하다가, 망자의 땅을 쓰기 10초 전부터는 
     일체의 군중제어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10초라는 것은 최악의 상황 (파티원들의 군중제어 스킬이 꼬여서 사용된 경우)을 가정한 것이고
     일반적으로는 5초 정도의 시간으로 봐도 됩니다.

     망자의 땅을 사용하고나면, 군중제어 저항%가 최대에 이르기 때문에, 다른 군중제어 효과들(기절,빙결)은
     먹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망자의 땅을 사용하고 나서부터 다음 망자의 땅 사용 10초 전까지는 자유롭게 
     스킬을 사용해도 됩니다.


  -  야만 : 야만은 맹렬할 돌격 2.5초, 발구르기 4초의 가장 긴 군중제어 스킬을 갖고 있습니다.
            망자의 땅 사용하기 10초 전 부터는 위 스킬을 극도로 제한하는게 좋습니다.

            (쫄몹을 빼주거나 해야하는 기타상황을 제외하고, 단일 보스라는 전제하에)

          작살질(독보석 증댐유지, 신속의 스텍 유지) + (필요시)함성 + 고통 감내는 쉬지않고 해주는게 좋습니다.

          맹렬한 돌격 없이 작살질만 하다보면 평타도 나가는데, 이 평타라도 계속 유지를 해줘야

           잘듣는 독보석의 증댐 + 신속의 곡옥 스텍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신속의 곡옥 스텍/황도궁 쿨감 없이는 고통감내 쿨이 간당간당하죠.)


  - 수도 : (작살이 잘 한다는 전제하에) 보스전에서 눈부신 섬광은 사용을 중단하고, 평타를 해일로 할 경우

           망자의 땅 사용 3초(~5초) 전부터는 평타를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이론상 이렇다는거지 다른 사람들 눕게 생겼으면 당연히 평타도 해야죠.)
           

  - 혼공부두 : 빙결로 군중제어 효과를 갖게 되는 혼령공세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망자의 땅 쿨을 알고 있다면, 강령술사가 망자의 땅을 사용하기 10초 전부터는 혼공을 멈춥시다.


     (2) 강령술사가 이나리우스 뼈종 해골 세팅일 경우 : 강령술사의 회동 타임이 중요
         ( 이미 스탠분들은 오래 해오던 조합이라 굳이 제가 언급할 필요가 있겠나 싶지만,
           저는 주로 작살을 플레이하고, 이나리우스 강령술사와 파티하면 무조건 타이머 프로그램을 켭니다.

          보스가 나왔을 때 강령술사한테 회동타임 한번 알려달라고 하고 타이머보고 12초의 회동 타임에 맞춰
          플레이 합니다.
          저처럼 타이머를 쓰는 경우가 아니라면 강령술사가 물리회동 타임에 채팅으로 "1" 과 같은 신호를 주고
        이 신호에 맞춰 야만이 발구르기를 하면, 강령술사의 물리타임 회동에 최대한의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이나리우스 해골 세팅 강령술사가 보스 때 최대한 딜을 뽑으려면, 회동 전체 12초 중 
        물리회동 4초간 보스를 기절/빙결 등의 상태로 만드는 것이 관건 입니다.

        물리회동 4초와 타이밍을 맞추기 가장 좋은 스킬은 야만의 '발구르기 - 4초 기절' 입니다.

        불확실하지만, 블리자드 공식 내용에 따르면 군중제어 유지시간 1초 마다 10%의 군중제어 점감효과를
        가집니다. 이에 근거하면 회동 12초를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은 6초간 군중제어 + 6초간의 회복 시간을
        갖는 사이클을 돌리는 것입니다.

         이에 가장 적합한 것은 (2초 스킬이 없으니) 야만의 맹돌 2.5초와 발구르기 4초 입니다.

         물리 타임 4초간 보스를 기절시키고, 나머지 8초 중에 끊어야 하는 보스의 모션을 맹돌로 1회 끊고,
         다른 파티원들은 군중제어 스킬을 일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이론상' 가장 좋은 방식입니다.
     

      - 혼공 부두 :  신단을 먹거나 보스가 소환한 쫄을 잡거나/상대하고 있거나 등의 플레이를 해주고,
                      혼령공세 스킬은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군중 제어 효과가 없는 다른 스킬들은 무관)

      - 수도 : 위 실험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수도사의 1초 빙결 평타는 3초에 1회 정도로 보스를 빙결 시킵니다.
                (이때의 빙결은 아주 잠깐 걸리는 수준이지만, 이정도로도 보스의 군중제어 저항을 쌓게 만듭니다.)
               개인적으로는 강령술사가 포함된 파티에서는 수도사 평타를 빙결 말고 다른 것 사용하길 권합니다.
   
               파티원의 생존을 위해 수도사는 평타를 뺄 수 없죠.


        - 야만 : 강령술사의 물리 회동 시작에 맞춰 발구르기를 해서 4초간 기절 상태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합니다.
                 저는 경우에 따라서 파티원들이 보스 상태 군중제어 개념이 없는 파티라면, 
                 두부족 목걸이를 착용해서 물리타임 4초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른 파티원들이 군중제어 스킬을 무분별하게 쓰는 상황이면 
                 두부족 목걸이 없이는 발구르기로 4초 기절이 유지되지 않습니다.


- 별첨 -

 : 3번 결과에 해당하는 망자의 땅 빙결 지속시간 계산
 (1) 일반몹








 (2) 고행 13 도살자











- 첨 언 - 

- 군중제어 점감 내용은 이론도 어려울 뿐 아니라, 이와 관련해서 알려져 있는 최종의, 공식의 발표 내용과 
   현재 적용방식이 다른 부분이 종종 보입니다.

- 또한 아주 짧은 시간 차이를 확인해야 하기에 실험하기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 제가 실험하면서 겪은 알려진 사실과 다른 부분 혹은 추가로 확인이 많이 필요한 부분은

  (1) 군중제어 발동을 위한 일반몹 0.65초, 보스/정예 0.85초의 최소 발동 조건은 지금은 달라진 것 같습니다.

  (2) 망자의 땅의 경우 '지속적'으로 얼리는 효과가 있는데, 이 효과가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 망자의 땅 발동 시점에는 범위에 없다가, 발동 이후 범위에 들어오는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나면 빙결함.
     -> 2명의 강령이 A강령이 망자의 땅 시전 후 10초 후에 바로 B 강령이 망자의 땅을 쓰면 6~7초 후 잠시 빙결됨.

  (3) 1초 빙결 스킬을 계속 사용하면 60초에 20회 빙결 효과가 발생함.(두부족 마력덫 끼어도 동일)
      1.5초, 2.5초 빙결 스킬을 계속 사용하면 60초에 30회 빙결 효과가 발생함.
      => 이를 바탕으로 1.5초 미만(어딘가의) 스킬과 1.5초 이상 스킬은 군중제어 점감/면역 적용 방식이 
         다른 것으로 생각됨.

 - 귀찮은 실험 할 때 항상 도와주시는 뚱바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