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에서는 공포부두의 필수 항목이라 할 수 있는 제피리아를 논외로 하고 오로지 보스 무한 기절에만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 합니다.
---------------------------------------------------------------------------
 구버전 템이 없는 공포부두 분들 중에는 보스 무한 기절에 관심있으신 분들이 많을 것이라 예상하는데요.
이리저리 머리굴려 본 결과를 정리해보고 평가받아 보고자 팁게시판에 글 올립니다.

우선 왜 3초짜리 기절 스킬로 막보를 무한 기절 시킬 수 없는가? 라는 의문은 아래 링크 글을 먼저 보시기 바랍니다.


* 군중제어 적용 방식 관련 참고 글

http://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9&l=453999


해당 내용에 따르면 보스는 군중제어 효과가 70%까지 감소되고, 이 결과로 3초짜리 기절스킬이 최종적으로는 0.9초만 적용되게 됩니다.

즉, 보스를 무한 기절시키기 위해서는 0.9초마다 검은피 스킬을 써 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구버전 들개 소환템 없이는 0.9초마다 들개를 충당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에 무한 스턴이 힘들게 됩니다.

여기서 기절효과 지속시간을 늘리기 위한 두부족 마력 덫(기절 시간 20~25% 증가)을 이용하게 되면 


3초 * 1.25 * 0.3 = 1.125 초    ( 검은피 3초 * 두부족 효과 * 군중제어 감소로 인한 실제 기절시간 )

즉, 1.125초 간 기절하게 됩니다. 아마도 디아3는 소수점 2째자리에서 버림하는 경우가 많기에 1.1초간 기절로 보는 것이 맞을 듯 싶습니다.
(정확한 정보 아시는 분이 계시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기절시간을 1.1초로 늘렸으니, 1.1초마다 검은피를 쓰기위해 필요한 조건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2.2 버전 이후의 호문쿨루스는 2초마다 1마리의 들개가 소환됩니다.


이 외에 들개 충당 수단으로는 삶의 반복 패시브나, 망자의 손아귀 스킬이 있을 수 있지만 이 두 스킬은 보스를 상대로는
거의 의미 없고, 해당 스킬을 쓸 여력이 없기에 논외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순수한 '좀비들개 소환'과 지속스킬 '깊은밤의 향연', '좀비조련사' '열렬한 충성' '부족의식' 등이 고려사항이 됩니다.
지속스킬 혼령그릇과 쿠크리를 위한 우상족아첨꾼 두 가지는 뺄 수 없기에, 지속스킬 중에는 2가지만 추가가 가능하다고 봅니다.

한번 들개 소환으로 얻을 수 있는 최대 들개의 수는 5마리까지 입니다. 
하지만, 부족의식(좀비들개 소환시간 25% 감소) vs 열렬한 충성(들개 4마리 -> 5마리) 를 견주었을 때
재사용 감소에 따른 좀비들개 소환시간이 빨라짐을 고려했을 때 실제 단위 시간당 들개 충당 속도는 같습니다.
부족의식의 부가적인 효과를 고려했을 때 지속스킬은 열렬한 충성은 배제하고, 부족의식 + 좀비 조련사 조합이 현실적이라고 봅니다.

즉, 좀비들개 소환을 통해 4마리씩 들개를 충당하고, 호문쿨루스와 조합되었을 때 1.1초마다 들개를 충당하기 위한 재사용대기시간을 맞춘다면 무한 기절이 가능해 집니다.
( 역산해서 1마리 나누기 1.1초  = 0.9090  = 0.91 즉, 초당 0.91 마리의 들개 충당이 필요 )

이런 조건에서 필요한 재사용 대기시간을 계산해 보면, 


(1) 호문 클루스로는 초당 0.5마리 충당

(2) 스킬로 충당되는 단위 시간당 마리수는

   4마리 / ( 45초 * 0.75 * ( 1 - 재사용 감소율 ) )       ( * 들개 수 / ( 소환시간 * 부족의식 효과 * 재사용감소 효과) 


  즉 (2) 의 계산 결과 0.41마리 이상이 되면 무한 기절이 됩니다. 

계산 결과는 약 0.711 로  재사용 대기 감소가 71.1% 이상이 되면 이론상으로 무한 기절이 됩니다.



* 제 경우는 재사용 대기 감소가 부족해서 재사용 감소 55% 정도일 때 헬퍼로 검은피 스킬을 1.2초로 맞춰놓고 자동시전하게 하니 55단 보스 잡는 동안 한번이나 두번 정도 기절이 풀리고 거의 무한 기절이 되었습니다.
 

* 고단에서는 제피리아를 뺄 수 없을 것 같긴합니다.
  다만, 들개와 생존(용암, 난해한 보석, 파르산 손목 등)을 올린 부두라면 어느정도 번개에 대처가 가능하고,
  무엇보다 근래의 구상 악사가 딜러일 경우 
  제피 착용으로 인한 안정성 vs 보스를 무한으로 홀드함으로 인한 딜로스 없음
  을 견주었을 때 저는 후자쪽을 선택하는 것이 이득일 것 같습니다.
  선택은 고수님들의 몫이겠죠.


* 참고로 아네사지의 경우 1.5초 기절이기에 군중제어 감소에 따라 막보는 어느 순간부터 기절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두부족 마력 덫을 쓰게 되면, 기절효과가 발동합니다.

운명막이 반지 1.5초도 마찬가지로, 추종자 무기가 번개공격력일 때 운명막이를 쓰면 기절효과가 발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