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지금롤판 개에바 아님?
트롤이건 뭐건간에 시스템자체가 자정작용은 개나줘버리고 인위적으로 약뿌려서 정화작용 시키는 형국인데
내가 못본것일수도있지만 라이엇이 트롤,욕설,비매너에 대한 원인과 유형,그로 인해 일어나는 피해 및 규모 파급 효과들을 분석했다는 걸 본적이없음
그냥 이히히 트롤안하면 승률 몇몇퍼 오름요 ☆♡개꿀팁!♡☆
이러든가 오잉 트롤 너무많네 코나 후비면서 일사천리로 한방에 후려쳐버리고 싶은데
아 그냥 오토 돌려버려야지
이런식인데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너무 안일하고 오만한 생각인것 같음

고해를 하자면 아주가끔식 롤을하면서 몇백판중에 몇판은 일부로 아주 교묘히 우리팀이나 상대팀에 욕설이나 트롤 비매너를 유도해서 리폿멕이고 정지를 먹인적이 있음 
그판이 끝나고 다른팀원들은 나에게 고생했다며 칭찬하기를 주기도 했는데 
이때 딱 드는 생각이 아 나같은 개빠가사리도 사람하나 엿맥이기 쉬운구조구나
진짜 혼모노 개쓰래기 싸이코놈들은 더설치기 쉬운 구조구나
잃을게없는 놈들은 더 개질알 하겠지
이생각 들더라
이후에 트롤 원인분석 및 유형과 정도의 높낮이 딱딱 틀딱 휜딱 정리해서 규모 파악하고 해결 가이드라인 만들어서 하면 훨씬 효율적이고 본글에 주제인 자정작용도 되지 않을까 
애초에 여기서 갑논을박하는 제제 강화 약화 보단 이게더 싸게 먹히고 효율좋다 생각해서 적어봄
그리고 트롤도 사람들이 생각하는게

1)즐기기 위해서 이기는 사람들
2)이기기 위해서 즐기는 사람들
3)지기 위해서 즐기는 사람들
4)즐기기 위해서 지는 사람들 

윗 유형중에 2),3),4)가 가장 전형적인 트롤의 뉘양스를 띄지만
오히려 개인적인 경험으로 비추어 볼때 1)번 유형의 사람들이 트롤을 하는경우가 가장 빈번하다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반화의 오류때문에 트롤의 뉘양스는 2)3)4)번을 의미하지만 실질적인 문제는 1)에서 빈번하게 발생된다
섣부른 판단일지 모르지만 라이엇은 2),3),4),를 저격하지만 실질적으론 1)의 문제가 더크므로 자정작용은 커녕 처벌이 강화 될수록 수법은 더 교묘해지고 억울한사람과 억울충들이 뒤섞여 카오스 디멘션이 되어 롤 유저 전체가 젠취의 가호를 받는 곳으로 변질되며 게임을하다 제제를 먹고 우리모두가 엘다처럼 영혼을 싸그리 빼앗겨 버릴까봐 개소리를 왈왈 해봤습니다ㅋㅋ   











윗글다 개소리로 보시고 결론을 말하자면
좀더 머리써서 자정작용되게 하면 개꿀아님?
라이엇 빅안일맨 같음
맘만 먹으면 혼모노 싸이코 코스프레해도 정지 안당함 ^오^
게임의 취지에 맞게 한팀이 되어서 이긴다는 쾌감 보다는
다양한 전략과 시도의 쾌감에 좀더 관심을 두고 사이좋게 하는 롤이 되자
너두 트롤해? 나도 트롤해!
너두 나두 야나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