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기준 : 군단 베타 Build 7.0.3.21952 (2016. 06. 15.)

개요 및 툴팁

군단에 들어서면서 양조가 겪게 될 가장 큰 변화 중 하나가 소의 선물입니다. 유물 특성에 소의 선물과 관련된 것이 2개나 있고, 해악 축출을 이용하여 여기저기 널부러져 있는 치유의 구슬들을 한꺼번에 먹을 수 있습니다. 탱악사에게도 비슷한 것이 있지만, 가장 큰 다른 점은 악사는 때리면 구슬이 나오고, 양조는 계속 맞아야 구슬이 나온다는 것 (...). 어떤 매커니즘을 가지고 구슬이 나오는 것인지, 또 어떻게 하면 구슬을 더 많이 만들어낼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소의 선물 (지속효과) : 피해를 입을 때마다 일정 확률로 자신에게만 보이는 치유의 구슬을 생성합니다. 치유의 구슬을 통과하면 생명력을 [7.5*전투력*유연성의 치유량 증가 효과]만큼 회복합니다. 현재 생명력이 낮을수록 치유의 구슬이 생성되는 확률이 증가합니다. 현재는 툴팁에 반영되진 않았지만 생명력이 낮을수록 치유의 구슬이 생성되는 확률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안개의 선물 (45레벨 특성, 지속효과) : 자신이 잃은 생명력에 따라 소의 선물의 발동 확률이 60%만큼 증가합니다. 

해악 축출 (기력 15, 즉시 시전, 쿨 없음) : 30미터 내의 모든 치유의 구슬의 우호적인 기를 모두 빨아들이고, 적대적인 기를 모두 방출하여 가장 가까이에 있는 적에게 치유량의 1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굳은 결의 (유물 지속 효과, 1 Rank) : 자신의 생명력이 35% 미만으로 떨어지면 소의 선물이 치유의 구슬을 추가로 생성합니다.

과잉 (유물 지속 효과, 3 Rank) : 소의 선물이 치유의 구슬을 생성할 때, 5/10/15% 확률로 치유량이 2배로 증가하는 상급 치유의 구슬을 생성합니다.

매커니즘

DamageTakenBeforeAbsorbsOrStagger : 보호막이나 시간차로 흡수하지 않은 피해
HealthBeforeDamage : 피해를 입기 전 현재 피통
MaxHealth : 만피

소의 선물 : DamageTakenBeforeAbsorbsOrStagger / MaxHealth
-> 타격 당할 때마다 위 공식에 따라 카운터값이 증가하며, 카운터값이 1이 될 때마다 치유의 구슬을 생성하고, 카운터값은 1 감소. 즉, 만피에 해당하는 누적 피해를 받을 때마다 치유의 구슬이 1개씩 생깁니다.

안개의 선물 : (1.6 - 0.6 * (HealthBeforeDamage - DamageTakenBeforeAbsorbsOrStagger) / MaxHealth
-> DamageTakenBeforeAbsorbsOrStagger 값은 HealthBeforeDamage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위 공식에 따라 최대 1.6, 최소 1.0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안개의 선물을 찍었을 때 치유의 구슬이 생길 최종 확률 : 소의 선물 공식 * 안개의 선물 공식

예제 

현재 만피는 100, 보호막이나 시간차로 흡수하지 않은 피해는 25, 맞아도 현재 피통은 줄지 않는다고 가정했을 때

안개의 선물 X
타격 1 : 25/100 = 0.25 (카운터 0.25)
타격 2 : 25/100 = 0.25 (카운터 0.5)
타격 3 : 25/100 = 0.25 (카운터 0.75)
타격 4 : 25/100 = 0.25 (카운터 1 -> 치유의 구슬 생성 -> 카운터 0)
타격 5 : 25/100 = 0.25 (카운터 0.25)
... 반복

안개의 선물 O, 현재 피통 100
타격 1 : (25/100) * (1.6 - 0.6 * (100-25)/100) = 0.25 * 1.15 = 0.2875 (카운터 0.2875)
타격 2 : (25/100) * (1.6 - 0.6 * (100-25)/100) = 0.25 * 1.15 = 0.2875 (카운터 0.575)
타격 3 : (25/100) * (1.6 - 0.6 * (100-25)/100) = 0.25 * 1.15 = 0.2875 (카운터 0.8625)
타격 4 : (25/100) * (1.6 - 0.6 * (100-25)/100) = 0.25 * 1.15 = 0.2875 (카운터 1.15 -> 치유의 구슬 생성 -> 카운터 0.15)
... 반복

안개의 선물 O, 현재 피통 30
타격 1 : (25/100) * (1.6 - 0.6 * (30-25)/100) = 0.25 * 1.57 = 0.3925 (카운터 0.3925)
타격 2 : (25/100) * (1.6 - 0.6 * (30-25)/100) = 0.25 * 1.57 = 0.3925 (카운터 0.785)
타격 3 : (25/100) * (1.6 - 0.6 * (30-25)/100) = 0.25 * 1.57 = 0.3925 (카운터 1.1775 -> 치유의 구슬 생성 (굳은 결의 효과가 있다면 2개 생성) -> 카운터 0.1775)
... 반복

결론

1. 소의 선물은 만피에 해당하는 누적 피해를 받았을 때 치유의 구슬을 하나씩 생성한다.

2. 안개의 선물 특성을 찍으면 만피여도 소의 선물 발동 횟수가 증가한다.

3. 안개의 선물 특성을 찍으면 좀 더 물렁해져도 자힐 능력이 좋아지니 걱정말라고 힐러에게 설명하자! (같은 라인에 있는 다른 특성은 정화주/무쇠가죽주의 횟수와 관련 있음->안개의 선물에 비해 좀 더 튼튼해질 수 있음)

4. Don't panic. Let your health get moderately low. Maximize the effects of all your tools (당황하지마! 너의 피통을 적당히 낮게 유지해! 그래서 네 스킬들의 효과를 극대화시켜!) -> 블리자드가 실제로 직접 한 말; (출처: http://us.battle.net/wow/en/forum/topic/20743714421?page=6#107)

다음엔 괴랄한 양조의 특화에 대한 이야기를 들고 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