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 potassium / 와우 윈드라이드입니다.

 오늘도 해외포럼을 둘러 보던 중 저의 포스팅 밥줄이었던 Walking the Wind 사이트에서 글을 발견하여 우리 대사부님들과 공유하려고 이 자리에 섰습니다.

 7.1.5 ptr 마지막에 갑자기 하늘로 승천해버린 폭대불로 인하여 제 예전 펌 글이 무의미 하게 되어버렸는데요. 대사부님들에게 정확한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주의! 아래 값은 심크값입니다. 참고는 하시되 맹신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먼저 선 출처를 알려드립니다. 비록 영어이지만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목차*
1. 7.1.5 버전에서의 풍운 변경점
2. 특성 심크값으로 보는 향후 분석
3. 장신구 심크값으로 보는 향후 분석
4. 티어 심크값으로 보는 향후 분석
5. 전설 심크값으로 보는 향후 분석
6. 에필로그

순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시작하겠습니다.

1. 7.1.5 버전에서의 풍운 변경점
  1-1. 풍운 대부분 능력의 데미지가 8% 상승합니다. (분노의 주먹 포함)

  1-2. 비취 돌풍이 이제 주학의 징표를 5개 생성합니다.
  1-3. 60특성 어지러운 발차기가 흑우 조각상 소환으로 대체됩니다.
  1-4. 짜릿한 비취번개의 기본 데미지가 100% 증가합니다
  1-5. PTR에 있었던 평온 도중 쿨타임 연장 오류가 고쳐집니다.
  1-6. 폭풍과 대지와 불의 많은 오류를 수정합니다.
    1-6-1. 분신이 빨라지며, 타겟을 확실하게 잡습니다. 그리고 소환되었을 때 힘전달과 타격연계의 영향을 받으며, 생존력이 증가합니다
  1-7. 해악감퇴의 특성이 변경되어 이제 10초동안 받는 데미지에 따라 데미지를 20%에서 50%까지 줄여줍니다. 2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얻습니다.
  1-8. 평화의 고리의 특성이 변경되어 이제 8초동안 지정지역에 평화의 고리를 설치합니다. 평화의 고리가 존재하는 동안 적들은 튕겨나가게 됩니다.

2. 특성 심크값으로 보는 향후 분석
 위 1-6-1의 내용과 같이 폭풍과 대지와 불의 오류들이 고쳐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대사부님들이 궁금해 하실 것 같습니다. 아래 심크값 표들은 기의 물결과 기력회복의 비약을 기반으로 작성된 표입니다.
 *가로: 전투시간(초) / 세로: 타겟 수
 
  2-1. 뿔잔덮개가 없을 때 평온 VS 소용돌이 용의 주먹

 가장 중요한 왼쪽 상단을 보시면 소용돌이 용의 주먹이 굉장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타겟에서는 150초 이내의 전투에서 소돌이 우세하며 2타겟에서는 400초 이내 3타겟에서는 300초 이내에서 폭대불이 우세합니다. 원 작성자가 말하길 일반적으로 뿔잔덮개가 없을 시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평온이 좋다고 합니다만, 쐐기에서는 소용돌이 용의 주먹이 좋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레이드는 평온이 좋아 보입니다.

  2-2. 뿔잔덮개가 없을 때 쉬엔 VS 타격연계 VS 비취돌풍

 쉬엔은 짧은 전투에서 굉장한 힘을 발휘합니다. 특히 3타겟에서의 쉬엔은 최강인 것 같습니다만 약간 애매한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취돌풍이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다섯 대상에게 주학의 징표를 찍는 능력덕에 4대상 이상의 전투에서 굉장히 좋습니다.
 타격연계는 1타겟, 2타겟 전투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전투시간이 길어질수록 좋습니다.
  
  2-3. 뿔잔덮개가 있을 때 평온 VS 소용돌이 용의 주먹

  뿔잔덮개가 있으시다면 무조건 소용돌이 용의 주먹입니다. 보실 것도 없습니다.

  2-4. 뿔잔덮개가 있을 때 쉬엔 VS 타격연계 VS 비취돌풍

  이 역시 단시간의 전투에서는 쉬엔이 굉장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5타겟 이상의 전투에서는 비취돌풍의 효과가 대단합니다. 위 뿔잔덮개가 없을 때보다는 타격연계의 비중이 큽니다.

  2-5. 생각정리
 보시다시피 뿔잔덮개의 유무가 굉장히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이번 패치에서 폭대불의 상향이 가장 큰 원인으로 보입니다. 대강 저의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뿔잔없다, 레이드에서는 무조건 평온과 타격연계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쐐기는 실제로 해봐야 알겠지만 쉬엔의 재사용 대기시간(3분)이 매우 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연하게 사용하시기엔 좀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은
저단: 폭대불 / 타격연계
고단: 평온 / 타격연계 OR 비취돌풍(쫄 많은 던전일 경우)
 뿔잔있다, 거의 100% 폭대불 / 타격연계 아닐 까 싶습니다.

3. 장신구 심크값으로 보는 향후 분석
  3-1. 표

DHC = 뿔잔덮개
CoF = 운명의 수렴
Arcano = 비전골렘의 손가락
Draught = 영혼의 외풍
Ele = 휘감긴 정령 매개체
Night = 밤꽃잎사귀
 
 1랭크의 장신구는 운명의 수렴입니다. 운명의 수렴의 효과는 공격시 일정확률로 주요스킬 쿨타임을 5초 줄여주는 장신구입니다. 평온과 폭대불 모두 적용됩니다. 
 2랭크 장신구는 아마도 휘감긴 정령 매개체 인것 같습니다. 이 장신구 역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근접 및 원거리 공격시 일정확률로 15초동안 화염 냉기 비전효과를 갖게 되는 장신구로 각 효과별로 2차스텟을 올려주는 장신구 입니다. 즉 앵거보다와 같은 1차스텟이 달린 발동형 2차스텟 장신구 입니다.
 특성별로 약간씩 우선순위가 다릅니다. 직접 착용하고 허수아비를 쳐 보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맹신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3-2. 조합
(1. 뿔잔-평온 / 2. 뿔잔x - 평온 / 3. 뿔잔 - 폭대불 / 4. 뿔잔x - 폭대불)
DHC = 뿔잔덮개
CoF = 운명의 수렴
Arcano = 비전골렘의 손가락
Draught = 영혼의 외풍
Ele foci= 휘감긴 정령 매개체
Nightbloom= 밤꽃잎사귀

 평온은 뿔잔의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1순위 장신구인 운명의 수렴과 휘감긴 정령 매개체 혹은 밤꽃 잎사귀가 좋습니다.
 폭대불은 뿔잔의 영향이 매우 큽니다. 약 10퍼센트의 딜 상승을 보여주는 듯 합니다. 하지만 운명의 수렴과 휘감긴 정령 매개체는 상위권을 차지합니다. 그 외는 대사부님들의 분석에 맡기겠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운명의 수렴이 포함된 조합은 모두 상위권이라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4. 티어 심크값으로 보는 향후 분석
  4-1. 평온과 폭대불 각각의 티어효과 분석


 보시는 것과 같이 티어 2셋 효과는 평온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해오름차기 쿨타임 3초 감소덕분에 평온활성도중 해오름차기 3번넣기가 원활해집니다.
 
  4-2. 2세트의 효과를 아이템레벨로 비교한다?

 
 평균레벨 910템에 + 2티어효과를 받은 풍운은 템렙 913과 914 사이의 효과를 보여줍니다.  아무효과 없는 풍운에 비교하면 아이템레벨은 평균+3 개별+45정도입니다. (+평균 1레벨 = +아이템 15레벨)
 평균레벨 910템에 + 2,4티어 효과를 받은 풍운은 템렙 917과 918 사이의 효과를 보여줍니다. 아무효과 없는 풍운에 비교하면 아이템레벨은 평균 +7 개별 +105 정도입니다.

  4-3. 2세트를 끼고 있다. 여기서 4세트 효과를 더한다면 어느정도?


 평균레벨 910 + 2,4세트를 지닌 풍운은 평균레벨 914 + 2세트 풍운과 평균레벨 915 + 2세트 풍운의 사이의 능력을 보여줍니다. 2셋트 효과와 4셋트 효과의 아이템레벨 차이는 평균 +4레벨 개별 +60레벨입니다.

5. 전설 심크값으로 보는 향후 분석
 1타겟부터 10타겟까지 분석해놓은 심크값입니다. 5타겟과 10타겟 심크값에서는 비취돌풍을 사용합니다. 은둔고수와 세네드릴의 효과발동 심크값은 미포함이라 원작성자의 말을 발최하겠습니다.

  5-1. 단일타겟 심크값

 
 캇스오, 시니다리아, 뿔잔-폭대불이 매우 강력합니다. 
 킬제덴 장신구와 아키몬드 장신구는 운명의 수렴이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여기서 세네드릴의 효과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원작성자의 말 발최합니다.

 To assess the power of Cenedril, Reflector of Hatred, add 30k DPS to the simulation’s DPS, this is equal to the bonus provided to the cloaks’ damage if used on cooldown. SimC is also not using 
 세네드릴- 반사기의 힘을 평가하고자 한다면, 위 심크값에 3만 dps을 더하면 맞을겁니다. 위 심크값에 3만 dps를 더하면 재사용대기시간마다 사용하는 업보의 데미지 값과 같을겁니다. 심크는 이 효과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위 심크값에 3만을 더하면 대략 71만정도의 디피값을 보여주며 상위권으로 도약합니다. 쿨마다 사용한다면요.

  5-2. 2타겟 심크값

 2타겟딜에서는 뿔잔덮개, 킬제덴/운명의수렴, 캇스오 정도가 강력하며 주 타겟딜의 데미지는 킬제덴/운명의 수렴, 아키몬드/운명의 수렴 순으로 높습니다.
 2타겟딜 이상부터 은둔고수의 효과가 발동되는데 원작성자의 말을 발최합니다.

Touch of Death a second time when using Hidden Master's Forbidden Touch, so to assess that legendary, add 17.3k dps to all sims 2 targets and above.
 은둔고수의 금지된 손길을 사용 할 때 절명의 손길은 두번 발동 가능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전설아이템을 평가하고자 한다면 2타겟 이상 딜에서 17300 dps를 더하면 됩니다.
 
 5-3. 3타겟 심크값


  5-4. 5타겟 심크값 (비취돌풍 사용)


  5-5. 10타겟 심크값 (비취돌풍 사용)

 
 5타겟과 10타겟에서는 뿔잔덮개-폭대불효과가 뿔잔덮개-평온의 효과보다 낮게 나옵니다. 그 이유는 비취돌풍 사용에 있습니다. 비취돌풍은 평온과 궁합이 잘 맞아서 굉장한 딜링을 뽑아내게 됩니다. 

6. 에필로그
 글을 쓰다보니 굉장히 글이 길어졌습니다. 약 2시간반정도 걸린거 같은데 나름 지겹지 않은 일이라서 생각보다 괜찮은 시간이었던것 같습니다. 
 

 저는 이글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포스팅을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제 능력안에서 적을 수 있는 글은 모두 적었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시간도 없는것도 사실입니다. 그동안 대사부님들의 열혈한 호응덕에 그에 따른 굉장한 조회수와 추천수를 받게 되었습니다. 와우 내에서 알아봐 주시는 분들도 계셨고, 도움을 요청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모두 즐거웠던것 같습니다. 
 제 글은 보시다 시피 제가 작성한 글이 아닙니다. 해외포럼 눈팅하다가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원작자에게 허락을 받고 발번역을 통해서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리려 오게 된 것입니다. http://www.walkingthewind.com/ 포럼 주소입니다. 비록 영어이긴 하지만 풍운에 관해서 굉장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부족한 글 봐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ps. 저의 이전 글 목록입니다.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