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운무를 하고 있는 꽃정샘입니다.

군단 내내 복술을 하다가 이번 격아부터 본격적으로 운무를 준비했지만,

유독 운무만 알려진 자료가 너무 없어서 고생한 걸 기억하기에 도움이 되고자 이 글을 작성합니다.  

최근에 가이드용 좋은 글들이 많이 올라 왔으므로 제가 인게임에서 많이 받았던 질문에 대한 답과

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팁을 간단히 쓰겠습니다. 

힐러&운무 입문자들보단 운무를 어느정도 다루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글입니다.

잘못된 부분을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해 나가겠습니다.


지금 운무는 쿨기형 힐러가 아닌 빈칸채우기 힐러로서 다른 힐러들보다 그 능력이 꽤나 뛰어납니다.

물론 사전 설계가 가능한 수사를 제외하고서요.

사실 용승이라는 새로 생긴 특성 때문에 현재 운무의 힐 운영 방법은 너무나도 뻔합니다.

그래서 로그가 점점 올라갈수록 차이점은 마나 활용(스킬 시전 횟수)과 재활, 특화힐량 차이 정도 밖에 없는거죠.

이 중에 가장 기본적으로 중요한 것이 특화힐입니다.


특화힐은 사실 정샘(용승)과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제가 제일 많이 들었던 질문이 "풀스택일때만 정샘을 씁니까?"였는데 저는 풀스택이 아니라도 정샘을 씁니다.

물론 풀스택이 다 유효힐로 들어가면 마나&효율적인 면에서 베스트겠지만, 파밍 기간이라 그러기 쉽지 않죠.

인스 초기 트라이 기간에나 가능한 일입니다. 지금은 자잘한 광역 피해 때 수사의 속죄 작업처럼 정샘을 베이스힐로

써주고 힐업은 소생+생충+특화를 이용해서 해줍니다. 풀스택 정샘(용승)보다 빠른 힐업이 가능할 수도 있고, 

정샘+소생+생충+특화힐을 모두 유효로 넣을 확률도 높아집니다. 


여기서 엄청 중요한 부분이 마나관리인데 마나차의 타이밍이 가장 중요합니다.

마나차를 썼는데 풀스택 정샘을 땡기고 있다면 엄청 낭비겠죠. 마나차를 다 날리는 겁니다.

가장 베스트는 광역피해 때 풀스택 정샘을 뭍히고 마나차를 쓴 후 소생+생충을 이용한 특화힐을 하는 겁니다.

이때 상황을 봐서 깡캐스팅 생충도 좋고 위안+생충 즉시힐도 좋습니다.

제가 인스 초기에 특화힐을 잘 못챙겼는데, 그 이유가 복술을 할 때 습관 때문에 깡캐스팅 생충 남발이었습니다.

이런 부분을 마나차를 잘 이용한 정샘+소생+생충+특화힐로써 해결했습니다.

아참, 소생을 가급적 쿨마다 쓰는 것도 기본입니다. https://wowanalyzer.com/ 에서 로그 분석을 자주 하는데

저는 매 넴드마다 항상 소생이 쿨탐 대비 95%사용 정도로 나옵니다.

이렇게 하면 일반적인 넴드전에서 스킬 힐량 순위가 보통 1정샘 2생충 3특화 4소생 순으로 나올겁니다.(재활 제외) 


그리고 상비바를 안쓰는 이유는 백티스 영웅 같이 전투시간이 짧고 본진 밀집 대형+지속힐 구간에선 좋지만,

큰 마나소모+글쿨+특화힐을 못챙기기에 시너지를 낼 수 없다는 점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넴드전에서는 옥룡힐을 보너스로 생각하고 상비바에 쓸 마나+글쿨을 차라리 정샘+소생+생충+특화힐에

투자하는 것이 이득입니다.(파망 기간 제외)


도움 될 만한 영상 2개 첨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