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도사 게시판에 레이드양조 특성글은 있는데 쐐기특성글은 따로 없어서 한번 작성해 보았습니다.

저는 이번 폭분괴 꿀주간에 2200간신히 달성한 어느 양조입니다(어차피 몇명 없는..)

레이드는 제외하고 쐐기에만 한정된 내용이며 지극히 주관적인 부분도 있을 수 있으므로 틀린 것 같다면 의견 달아주세요

여기서 말하는 고단과 저단의 기준은 본인 스펙 기준으로 닥탱이 가능하면 저단, 도망다녀야 한다면 고단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1. 15레벨 - 고단은 기의파동, 저단은 호랑이의눈

호랑이의 눈: 딜사이클에 영향을 주지 않기때문에 드리블이 크게 필요하지 않은 저단에서 쓰거나 양조 초보일 경우에도 좋습니다. 말뚝탱만 하는 단수면 기의파동을 잘 안쓰기도 해서 본인 수준보다 낮은 단수 갈때 찍어도 좋습니다.

기의 물결: 저는 양조입문 초기에 기의물결 찍고 다녔었는데요. 이게 딜/힐량은 꽤나 준수한데 딜사이클이 꼬인다는 큰 단점이 있고, 딜인지 힐인지도 애매하며 결정적으로 다른 스킬과 달리 방어행동에 도움을 전혀 안주기 때문에 찍지 않습니다.

기의 파동: 말뚝탱이 불가능해지는 단수에 오면 필수입니다. 안그래도 양조어그로 약한데 드리블치면 사방팔방 어글이 튀는걸 조금이나마 방지해줍니다. 평고로 몹 밀고 뒤로가서 한방씩 쏴주기. 수확 일렬로 달려올때 주르륵 맞춰주는 정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2. 30레벨 - 기공탄, 범의 욕망 취향것 선택

기민함: 쓰지 않습니다. 구르기 쿨감에 3번 충전가능하지만 기공탄보다 이속측면에서 안좋고, 범의 욕망보다 유틸측면에서 안좋습니다.

기공탄: 기공탄 후 이속증가가 꿀이고 범욕보다 다루기 쉽습니다. 다만, 기공탄 이동범위가 너무 길어서 드리블 뺄때 애드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거는 경험밖에 답이 없습니다.

범의 욕망: 기공탄보다 드리블을 좀더 유도리있게 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기공탄으로 일직선으로 도망가지 못하는 꺾인 구간, 기공탄쓰면 낙사할것같은 상황) 본인한테 걸고 돌면서 뛰면 됩니다. 또 파티원들 도망갈때 걸어주면 좋아합니다. 단, 스킬누를게 하나 더생겨서 귀찮음.

 

3. 45레벨 - 간편양조 고정

간편양조: 다른거 찍을게 그닥 없기도 하고 고단갈수록 술이 모잘라 미칠 것 같은 상황이 많이나와서, 간편양조 고정합니다.

화염분사: 딜특성이라고는 하는데, 불숨이 대미지가 쎈것도 아니라서 몇번 더쓴다고 대미지 많이 오를 것 같지도 않습니다. 다만 불숨 5% 댐감은 좀더 유지 가능할 것 같습니다. 무튼 쓰지 않습니다.

흑우주: 순간 술을 확보하는 특성인데, 4개씩 쟁여다니는 간편양조에 비해 좋을 게 없어보입니다. 사실 써본적이 없고 제가 참고하는 랭커분들도 찍는걸 본적이 없습니다.

 

4. 60레벨 - 어픽스나 파티조합에 따라 다릅니다. 괴저는 평고 우세, 변덕은 흑우 절대고정. 드리블 지원 클래스가 없을경우 평고.

호랑이 꼬리 휩쓸기: 다른 두개는 양조의 아이덴티티인데 이걸 찍을 이유가 없습니다. 여기에 스턴1초증가, 맥휘쿨리셋정도 해주면 생각해볼 것 같습니다.

흑우 조각상 소환: 수확어픽스 등장으로 떠오른 특성입니다. 일반쫄은 몰라도 수확쫄 어글은 진짜 잘잡아줍니다. 게다가 수확쫄은 평타대미지 자체가 거의 없고 디버프 중첩이 아픈건데, 흑우는 디버프가 안걸리므로 엄청 잘버팁니다. 또한 어그로가 약한 양조 특성상 8초마다 광역도발을 할 수 있다는 점도 굉장한 메리트여서 흑우 찍을경우 전탱 못지 않게 어글 관리가 가능합니다. 쫄구간 탱급사났을 경우 전봘받고 광역도발로 무사고 위장 가능한 것도 큰 장점입니다. 흑우대상으로 도발하는 매크로와 흑우소환해제 매크로를 필수로 사용해야 합니다.

평화의 고리: 드리블, 광역차단, 차단불가스킬 차단, 파티원 도망지원 등 수도사 코어스킬입니다. 예전에는 다른걸 쳐다보지도 않았는데 수확어픽스와 맞물려 떡상한 흑우와 비교대상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저같은 경우는 위에 열거한 흑우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일단 변덕주간만 아니라면 평고가 대체적으로 약간 우세하다고 생각합니다.

 

5. 75레벨 - 저단은 치유의비약, 고단은 해악감퇴

와리가리: 레이드에서나 고려할 특성입니다.

치유의비약: 사용하기 쉽고 효율도 좋습니다. 저는 지난주까지도 이것만 썼었습니다. 일단 맞고나서 쓰는 사후적 생존기라고 보면 되므로 언제 피빠질지 잘 모르겠으면 무조건 이걸 쓰시면 됩니다. 또한 고단을 가더라도 보스전 한정으로는 네임드가 한방에 몰아치면서 탱을 패진 않기때문에 대부분 보스전 효율은 해악감퇴보다 치비가 좋다 생각합니다.(일부보스 웨이크 나무거인?, 왕안막넴 등 제외)

해악감퇴: 치비가 너무 좋아서 해감은 레이드특성으로 생각했었던 적이 있었으나, 최근에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고단갈수록 쫄구간에서 진짜 감당 불가능한 대미지가 들어오기 시작해서, 생존기 하나라도 있는 상태에서 최대한 어글먹고 튀려고 해감을 찍습니다.

 

6. 90레벨 - 비취돌풍 고정

특별배달: 드리블 지원 클래스가 없을 경우 쓸만한것처럼 보이는데, 결정적으로 딜량이 비취돌풍에 비해 너무 떨어져서 쓰지 않습니다. 또한 쓸때 없이 술을 많이 낭비하게 됩니다. 그리고 제가 잘 못하는건지 특별배달찍고 괴저풀기 해봤는데 자꾸 한마리씩 슬로우가 안묻고 새기도 해서 개인적으로 선호하지 않습니다.

비취돌풍: 어글, 딜량 다 준수한 좋은 특성입니다.

흑우 니우짜오의 원령: 딜쿨기로 몰아칠때 좋아 보이지만 현재로서는 쓸데가 없어 보입니다.

 

7. 105레벨 - 강한내성 고정

강한내성: 시간차 효율증가로 더 많은 대미지를 시간차로 넘겨주고, 넘겨진 시간차에 비례해 가속이 증가하여 술쿨을 줄여주는 아주 효율적인 특성입니다. 저, 고단 불문하고 타 특성보다 좋다 생각합니다.

방어자세: 써보진 않았습니다. 쿨도 짧고 좋아보이긴 하는데, 시간차로 넘기는 대미지를 막아주는 개념이라서 탱 들어갔을때 직접 피통이 까이는 효과는 강한내성보다 얼마나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강한내성으로 대미지 많이 넘기고, 가속효과로 정화주 많이 먹는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의식 상실 연계: 시간차 중지효과로 닥탱을 조금 더 할 수 있는데, 결국엔 도망갈때 정화주 한개정도밖에 먹을게 없어서 힐을 더 많이받아야 합니다. 차라리 가속 높은 강내가 낫다고 봅니다. 레이드에서 3혈점포착끼고 딜딸치면 꽤 괜찮을 거 같습니다.


이상 제가 아는 선에서 열심히 써봤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개인적 의견도 있으므로 이견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