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천판찍은 기념으로 써봄. 딱히 글을 재밌게 쓰는 재주는 없어서 음슴체로 대충 씀.

1. 칼바람에선 플레건 다이아건 랭크가 크게 의미없음. 심지어 프로를 만나도 조합차가 일정수준 이상 나면 별로 위협이 안됨.

2. 2000++ ~ 2200++ 부터는 어지간한 실력자 아니고서야 조합보고 돌려야 함.
   가장 일반적으로 좋은 조합은 '하드 이니시 + 원딜 + ap + 서폿' 형태의 조합이긴한데 이런 조합만 찾아서 겜하면 수도없이 닷지를 해야되므로... 아래의 경우만 피해서 돌리는걸 추천함.
   << 올ap(근접ad제외), 서폿없는 원딜딜링위주조합, 서폿은 많은데 노원딜, 노딜조합, 노유틸조합(cc나 버프기 매우 부족한 경우), 이니시가 힘든 조합, 칼바람 승률 최하위 10위권에 드는 챔프가 한명이라도 있는 경우, 내가 거의 안해본 챔프 나온 경우>>
  위에 보면 느낌오겠지만, 이래서 칼바람 고점수대에선 부캐, 닷지 유저가 굉장히 많음. 유저문제라기보다는 라이엇문제가 큼., 애초에 게임 밸런스자체가 협곡에 맞춰져 있다보니 어쩔 수 없는 현실.

3. 승전보는 칼바람한정 오버밸런스 개사기룬. 핵심룬이든 보조룬이든 정밀들고 승전보 하나는 꼭 찍는걸 추천.

4. 총명 vs 탈진 : 개인적으론 ad포킹은 무라마나효율이 좋아서 여눈, ap포킹은 총명, 일반ap는 탈진듬.
                   특히 고점수대갈수록 총명보단 탈진이 좋음.

5. 칼바람 딜교의 핵심은 '내 체력과 마나를 최대한 적게 쓰면서 상대방에겐 최대한의 피해를 주는 것' 임. 물론 후반가면 부활시간길어져서 킬이 중요하긴한데 초중반엔 누굴 킬한다는 생각보다는 얼마나 효율적으로 많은 피해를 줄 지를 생각하는게 좋음.
   같은 맥락에서 킬딸도 별 필요가 없는게 어차피 초중반엔 체력 적은 채로 살아있는게 오히려 손해임.                   

6. 칼바람에선 죽는 각 재는 것도 중요함. 보통 칼바람 많이 안해보신 분들은 돈 많이 모이고 피 없는 상태에서 죽을 각이 나와도 잘 안 죽는 경우가 많음.. 반면에 중수쯤 되시는 분들은 죽으면 안되는 각에서 죽는 경우도 많음.
   일단 라인이 밀렸을때 죽는게 좋고, 상대가 "쟤 왜 던져?" 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앞무빙치면서 궁하고 스펠은 아끼되, 대신 스킬다쓰고 최대한 때리고 무빙치면서 상대 스킬 몇개빼고 죽는게 좋음. 우리팀이 잘하는 애들이면 템사오려는거 알고 알아서 빠져서 타워허깅할거고, 반대의 경우더라도 그냥 자살하는게 아니기때문에 개손해까진 안봄.  

   그리고 가장 중요한게 있는데 후반엔 "절대로" 짤려죽으면 안됨. 항상 탭키 자주누르면서 아군과 적군 생존 수 파악해서 싸움을 걸든가 받아치든가 하는게 좋고, 우리가 수적으로 불리하면 무조건 맨 뒤로 빠져야 함. 

   마지막으로 후반에 상대 타워까지 라인밀렸는데 딸피로 살려고 점멸쓰는 것도 모자라서 중간지점에 짤리는건 진짜 최악의 플레이.. 칼바람에선 살타이밍하고 죽을타이밍은 자기가 판단해서 주도적으로 죽어야 함.

7. 사람들의 통념과는 다르게 칼바람은 피지컬 플레이보단 전략적 플레이가 잘 먹힘. 맵이 좁고 라인이 하나인데다(한 라인이 터지는 경우같은게 없음) 제약이 많아서 대부분의 게임이 다 비슷비슷하게 흘러감. 피지컬이 좀 딸려도 우리 조합을 어떻게 활용하고 상대 조합에 어떻게 대처할지, 템은 어떤 식으로 가고 포지션은 어떻게 잡아야 될지, 이니시에이터면 아군 지키다 이니시 or 이니시하고 아군지키기 할지 등등.. 

8. 고점수대에선 서폿이 제일 이기기 쉬움. 기본적으로 원딜들이 다 잘하기 때문에 서폿템 둘둘 두르고 후반까지 버티면 대부분 역전각 나옴.

9. 원딜은 BF - 공속템 - 인피 이후 상대 조합에 따라 주포 및 흡낫 추천.
   ap딜러는 대부분 선모렐이 좋음. 모렐 = 칼바람 최강 효율 아이템
   탱은 제발 태불망같은거 안 갔으면.. 밴시도 포킹이 많아서 별로임. 란두인, 적응형투구 등이 효율이 좋음.

10. 포킹챔은 앞으로 나올 이유가 전혀 없음. 상대가 들어오기 애매한 각에서만 포킹하면 됨. 한타각일때는 거의 우리팀 모여있는 곳에서 자기 스킬 최대범위까지 미리 떨어져있는게 좋음. 물론 상대쪽에 이니시에이터나 암살자 없는 조합이면 어지간하면 이기는거라 대충 해도 됨.  

11. 칼바람이 어느정도 랭겜 하위호환인건 맞는데 완전히 다른 게임임. 룬,템,챔프별 플레이 방식 전부 전혀 다름. 근데 칼바람 자체가 마이너한 게임이고 즐겜유저가 많아서 제대로된 자료가 별로없기때매 자기가 많이 플레이하면서 찾아내는게 중요함. 랭겜식으로만 하면 한계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