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바람나락 원딜 아이템 빌드

칼바람나락. 참 재밌는 맵이죠.
와드도 없고 시간대별 전략 짤 필요도 없고 픽 또한 랜덤이라 조합도 생각할 필요가 없죠!
맵도 열심히 안 봐도 되고 파밍 안해도 돈이 잘 벌리고 2차원적으로 전투만 하면 되니
협곡에 적응하지 못한 우리들에겐 이 얼마나 완벽한 전장입니까!
실제로도 언랭~골드 하위 티어가 주류를 이루는 이 맵은 협곡 부적응자들의 피난처 역할을
완벽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멋지죠?

덕분에 플래이 방법을 카피할 대상이 마땅히 없는 환경이 조성되어
칼바람 특유의 체계가 잡히지 않은 모습도 보인다는게 정말 큰 문제지만 말입니다...
제가 딱히 천상계는 아니지만 수년간 게임을 해온 경력을 바탕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만한 글을 남겨보고자 합니다. 시작하겠습니다.


빌드

1. 스탠다드
공속신+ 짭피바 + 유령무희 + 최후의속삭임 + 무한의대검 + 1방템
시즌2부터 내려오는 가장 기본적인 빌드입니다.
협곡의 진퉁 피바라기는 3200원으로 가격이 올라서 이 빌드의 장점인 
‘저렴한 피바라기로 스노우볼 굴리기’ 의 의미는 퇴색되었죠. 
하지만 칼바람의 짭피바는 여전히 2800대의 싼 가격으로 이 빌드의 장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초중반까지 짭피바로 본전을 뽑다가 자연스래 치명타 빌드로 넘어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팀의 조합이 무난하고 게임의 흐름 역시 큰 문제가 없을때 가장 빛을 발하는 빌드입니다.

2. 선몰락
공속신 + 몰락 + 무한의대검 + 최후의속삭임 + 유령무희 + 1방템
베인, 코그모와 같이 평타딜의 비중이 매우 높은 챔피언일때 사용되는 빌드입니다.
선몰락으로 빠르게 왕귀를 하고 무한의 대검을 올리며 추가적인 딜을 보완하는 개념이죠.
사람에 따라선 무한의검 대신 열정의검(유령무희)을 먼저 올리기도 합니다.

3. 슈퍼흡혈
공속신 + 몰락 + 짭피바 + 최후의속삭임 + 2방템
이 빌드는 두 개의 공격템에 전부 흡혈이 붙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치명타 외 추가 공속템을 구입하지 않기에 당연히 후반으로 갈수록
딜링 쪽으론 다소 실망스런 모습을 보인다는게 단점이겠네요.
이 빌드는 퀸 같이 정신 나간 사거리를 자랑하는 챔피언에게 어울립니다.
525의 사거리의 압박...경험해본 사람은 잘 알죠.
적팀에 AP누커나 암살자 챔이 많다면 퀸 이외의 챔으로도 본전을 뽑을 수 있습니다.

4. 노크리
공속신 + 짭피바 + 서풍 + 최후의속삭임 +2방템
3번 빌드와 비슷한 목적을 가진 빌드입니다.
EU스타일이 유지되지 않는 칼바람이다 보니 원딜이 스스로 생존해야 할 상황이 의외로 자주 나옵니다.
덕분에 이런 빌드까지 생겨나는거죠.
3번과 전반적으로 비슷하지만 몰락과 딱히 시너지가 좋지 않을때 가는 빌드입니다.
2방템중 하나를 퀵실버 상위템으로 선택하여 스킬딜을 좀 더 보강하는 쪽으로 타협을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 빌드는 본디 엔트로피란 아이템을 활용하기 위해 고안한 빌드인데
안타깝게도 엔트로피를 올리는 시간대까지 가본 경험이 없네요. 

5. 쿨감
쿨감신 + 짭피바 + 마나무네 + 최후의속삭임 + 도마뱀장로 + 1방템
치명타와 공속을 포기하고 포킹을 얻는 빌드입니다.
애쉬, 이즈리얼 정도가 이 빌드에 최적화 되어있고 취향에 따라선 바루스로 이 빌드를 갈수 있습니다. 
여눈+신발+포션으로 시작하여 첫 코어템을 짭피바와 쿨감신으로 맞추고
그 후로는 마나무네, 최후의속삭임, 도마뱀장로 순으로 가는게 가장 무난합니다.
예의상 1방템을 추가하긴 했는데 플래이 스타일상 6번째 아이템도 공템으로 가도 큰 문제는 없더군요. 
‘파랑‘이란 색상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여눈+몰락왕과 같은 딜종범 괴템트리를 타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6. 변태피흡
헤르메스 + 몰락왕 + 루난 + 최후의속삭임 + 짭피바 + 정령의형상
두 개의 흡혈 아이템과 정령의 형상을 통한 추가 흡혈이 포인트입니다. 
코그모 정도나 소화 가능한 변태빌드인데, 생존기가 없는 점을 말뚝딜로 커버하겠다는 포부를 품은 빌드죠.
물론 엄청난 cc연계 앞에서 장사 없고, 저 빌드를 올리다가 겜을 지기라도 하면 모든 책임을 혼자 떠 앉는 대참사가 일어날 수도 있으니 별로 추천하고 싶은 빌드는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대혼돈의 시기였던 프리시즌때 랭겜에서 자주 썼던 빌드입니다. (이게 코그모 추천템임)

7. 선무한의대검
공속신 + 무한의대검 + 유령무희 + 최후의속삭임 + 피바라기(몰락왕) + 1방템
협곡의 애쉬나 케이틀린이 자주 애용하는 빌드입니다.
무한의대검과 열정의검 까지 완성 되었을때 그 위력은 실로 엄청나지만 
잦은 죽음으로 빌드가 꼬여버리면 그때 발생하는 딜로스는 
패망한 선몰락 빌드와 맞먹는게 큰 단점입니다. 자신있는 사람만 가도록 합시다.
개인적으론 케이틀린으로도 그냥 짭피바 부터 올립니다. 2850원...졸라쌈...




시작템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똑같은 1375원을 줘도 그것을 어떻게 활용 하느냐에 그 사람의 클라스가 보인다는 것을...

추천하는 시작템

1. 2도란 + 신발 + 2포
라이엇이 추천하는 시작템이죠.
코어템은 조금 더 늦게 뜨겠지만 3~4렙 한타때 엄청난 도움을 줍니다.
체력 160이 중후반엔 큰 의미가 없지만 초반엔 분명 크게 작용합니다.
전 3렙 한타 개쳐발리고 타워허그 당하면서 프리포킹 당하는게 취미는 아닌지라
왠만하면 이 빌드를 선택합니다.

2. 1도란 + 흡낫 + 2포
코어템을 쬐끔 더 빨리 뽑기 위한 빌드입니다.
유지력 면에선 2도란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나쁘지 않은 빌드지만 개인적으론 1번을 추천.


비추천 시작템 

1. 여눈 + 그 외 + 포션
그레이브즈나 미스포츈, 트위치 등의 챔피언으로 저런 빌드를 가는건
무라마나와 코어템이 두어개 뜰때까지 팀원들보고 알아서 해달라는 소리죠.
후....의외로 민감한 부분이라 더는 말 안하겠습니다.
시즌4 정도 되면 ‘그땐 그랬지 껄껄’ 거리면서 되씹어볼 그런 현상입니다.

2. 롱소드+롱소드+신발+포션
뻘로 날린 스킬 때문에 모자랄 마나를 걱정하며 일찌감치 여눈부터 올리고 보는 1번과 비슷한 케이스입니다.
높은 확률로 발생하는 3렙 한타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극 미래지향적 빌드죠.
스킬 한방에 1/3쯤 증발하는 피통을 보며 줄행랑 칠 모습이 훤하군요.
3렙 한타를 분명 유리하게 시작했는데 결과는 패망? 탭 키를 눌러보면 답이 나올 겁니다.

3. 곡괭이+신발 or 몽둥이+1포
역시 비슷한 경우입니다.  완성템을 조금이라도 더 빨리 올리겠다는 생각만 앞서
당장 일어날 3렙 싸움과 6렙까지 이어질 라인전을 전혀 생각 못한 케이스죠.
이런 빌드를 애용하는 분들은 라이엇이 도란 시리즈 삭제한다고 해도 아무런 감흥도 없을 겁니다.
애초에 그 템들이 왜 존재하는지 조차 의문을 품고 계셨을 테니까요.
몽둥이로 행성파괴 딜을 뿜어내어 필킬을 노릴 것이라 주장하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네... 잘 알겠으니까 힐러 있을 때만 하세요. 
3렙 한타 끝난 후에 6렙까지 뒤에서 멀뚱멀뚱 서있으면 팀원이 정말 괴롭습니다. 





마치며 - 방어관통의 중요성
 
칼바람은 협곡과 달리 게임에 참여한 5인이 전부 비슷한 양의 골드와 경험치를 지급받으며 진행됩니다. 
이는 레벨링과 시간대별 템이 비슷하다는 의미며, 
탱 역할을 담당한 챔피언들이 협곡보다 더 빠른 타이밍에 방템이 완성된다는 의미기도 합니다. 
협곡에서의 빌드만 생각만 하며 최후의속삭임(공허의지팡이)를 배제하거나 극 후반으로 미루지 말고 
반드시 코어템 2개를 뽑은 후 올리도록 합시다. 
이것만 기억해도 게임이 엄청 수월해집니다.

Lv47
DrN
11%
 
경험치
28,427
베니
40
이니
3,249
  • 명성치394
  • 제니15
  • 4
  • 6
  • 3
  • 2
  • 2
  • 5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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