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드리블은 실제 하듯이 해야됨!!!..


달리기키는 드리블키라고 해야되고요...

그냥 방향키로 걷는것은 방향 조정밖에는 안될 수준으로 쩍게 움직이기 때문에...

제가 1차때 200판 해보고 2차때 지금 41렙인가 해본 봐로


이 달리기 키로 이동 범위를 생각해 가며 눌러주며 원하는 위치로 이동해서 패스를 하던지 관망을 하던지 더 움직이던지 해야됨!!


이런식으로 말이조 툭 툭 툭.. 좀 멀리 가고 싶다 빠르게.. 투~~욱..(좀더 멀리이동함) 하면됩니다!! 툭

(툭은 달리기키 소음임.. 전 기계식 키보드라)

그러니깐 실제 축구하는것으로 치면 툭 공을 차놓고 이동.. 정말 실제에서 드리블 하듯이... 요게 일반적인드리블편..


고급편

드리블 치는게 실제와 같음 화면상에서 선수와 공이 닿을때 원하는 방향으로 꺽을수 있습니다!!!

키보드에 경우  뒤로는 뜸드리지만 되긴 하구요.. 전방 방향.. 위 아래,  대각 위아래 등으로 꺽으며 달리기 키를 하면 꺽으며 드리블을 치며 상대를 벗겨 낼수 있음!!!..

요걸 열심히 하다보면 수월하게 방향을 꺽을수 있습니다..


선수마다 이 드리블 툭 치는 거리에 차이가 있는듯도 함. 빨리 따라 붙어서 다시 꺽는게 수월해서 이렇게 느끼는지 모르겟찌만.. 메시 같은 경우 거의 어떤 경우에도 꺽기가 수월하다고 느낌...

단.. 17메시에 경우 속가가 넘 느려서 벗어나는것 밖에는 잘 못할 정도로 금방 따라 잡히는게 더하니깐...

메시 사상 최악의 메시라고 칭하는데 망설임이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 이미 B메시로 피온3에서 메시로 드리블 치는것을 재현 비등하게 발전해 가고 있음...


-- - -- -            - -- - - - - ---- -- -  -- - -- - -

전략수비를 말해주고 싶어 추가로 적음... 수비하는 방법을 이제야 알게 되는것 같은데...

상대는 살인태클이나 남발하면서 짜증나게 하기 때문에 말씀 드립니다..

(거의 반칙 나오는 대부분은 사람에게 가고 레드 다 받아야 되는데 이런 더러운 엔진은.. 노랑 조차 간혹 줌..)


수비는 전략수비로 익혔으나 자동수비로 하면 더 위력이 좋을수 있겠습니다..


전략수비시 s키가 자동수비의 c+d 가 됨.. 한 키로 이게 기본인것입니다.. 전략수비가 더 공 먹힐 확률이 줄어 들더군요..

전략수비가 더 좋다고 말씀드림.. 택티컬이 오히려 더 자동 수비에 가깝다고 말씀 드립니다..


피온4의 이 택티컬 냄세를 풍기는 전략수비가 피파의 택티컬인가 의문이 들더라구요.. 전..

내가 하는것이 더 줄었고 내가 생각하던 정말 수동수비가 아녔음...


전 자동수비 잘 못하는 편이고 해서 골을 많이 먹는 편인데.. 내 수비는 자동수비 상황에서도 완전 수동이였음..

그냥 다가가서 d키를 눌렀지만 공만 쳐낼뿐 내공이 되지 않았조..

최근에는 그냥 최대한 가까이 가서 z 경합키로 해결을 봤을 정도 수준...


전략수비 기본값으로 하고요.. 선수변경은 자동으로 합니다..공중볼만.. 요런것 부분..

왜냐? 전략수비때의 키 배열은 q키가 수비시 선수 변경이거든요..!!

어뜨케 해도 이걸 바꾸면 공격때 키가 달라지는등 문제가 생기니 아싸리..!! 적응해보자라고 해버림..

헌데 역시 q키는 안맞아서 자동으로 선수 변경되게 했더니 오히려 더 좋은 수비가 되었습니다!!!

이를테면 막 뺏겠다고 나대는데 오히려 못 뺏음 수비진형만 무너져 빈공간 내주는 완전 초보수비가 보여주는 것이 자동변경으로 하면 무너지기가 오히려 어려움!!!


본격적으로 전략수비 하는법...

저도 한지 얼마 안됐지만 골먹히는 확률이 확실히 줄어 등급 상승을 두단계를 해버림..

믿고 해보며 문제점을 해결하면 더 좋을듯..


s키만 줄창 눌러 대면 자동으로 바뀐 선수가 상대 앞으로 가서 깔짝됨!! 골길도 막아서는것..

차단이 자동으로 곧잘 나온다는... 내가 차단한게 아니나.. 어째든 내가 간여한 차단이 됨!


**s+e 누르면 좀더 민첩하게 상대가 달린다면 씀니다!! 좀더 빨리 따라 붙어서 붙잡고 있게 됩니다!!


전략수비는 기본 마인드를 버리고 피온3의 고것을 버리고.. 피온3에도 자동수비로 곧잘 그런 상대 봤을것...

어찌 하는진 모르나 거리만 두면서 차단은 기가막히게 하는 것들.. 이런식으로 하는것임 함정에 걸려들때까지 기다리는 수비.. 슛만 못쏘게 골만 안들어가게 하면 되지 뺏을 필요는 없는것이란 마인드가 필요함

-----이것만 알고 경험으로 상황에 맞춤 수동움직임 가져가면 당신은 피온4 수비 잘하게 됨-----

s키를 누를때 상대가 멀면 일정 거리를 두며 막아섭니다!!!(상대가 달리면 나도 달려주면됨 s+e)

       //                   가까우면 붙어서 뺏기도 합니다!!


간혹 붙었음에도 망설인다면 내가 직접 d키로 방향을 맞춰 빼샤 줌니다...


이게 전부 입니다!!!..

이게 수동 수비 같나요? 말 참 잘지었습니다. 전략적인 수비맞고.. 수동수비 아닙니다!!

---------------------------------------------------------------------------------------

완전 수동수비라면.. d, c키로만 달리고 붙어서 빼고 막아서야조! 절대로 수동수비 아님! 피파18택티컬 하고 똑같나요?


내가 수비하는법.. 참조

자동 선수 변경+ 전략수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 선수 변경에 문제 점은 간혹 요상한 선수한테 변경된다거나 상대가 패스때마나 바뀐다는점을 생각해서 패스나 툰탁한 상황이 오면 주의깊세 살펴야 됨 막 달리다가도 손을 떼고 살펴야 합니다!

-위에서도 말한데로 s키를 누르며 상대를 막아서기만 합니다.. 상대가 달리면 달려주며 s키로 막아서고 합니다..s+e

(막아서는게 늦었다 시프면 최대한 따라 잡을 지금길로 막 달려주거나 그냥 놓치면 더 가까운 내 수비 선수로 바뀜)

-간혹 요상한 선수로 선택이 됨 돌파하는 상대 뒤에 있는 선수라던가. 이때서야 q키로 임으로 바꿔보며 노력을 해봅니다.

(선수 바뀌는게 들은것중에 패드가 이래서 좋은점 잘 바뀐데요..! 키보드에 한계같기도...)

-위에서도 나왔는데 거의 근접하면 d키를 공 방향으로(선수 방향 x) s키로 반응 뺏는걸 안할때 살짝 눌러 줍니다..

(a 키 슬라이딩태클로도 공 방향으로 해줍니다!!)

-공중볼도 s키 입니다. 명확하게 이게 경합키라고도 불리더군요...s 누르고 있다가 떼지 말고 d키던 s키 한번더 하던 해서 해결합니다..(피온3처럼 공중볼 풀리는 버그는 없어서 다행...)

-상대가 싸이드를 타고 들어 올때 s+e 누르고 있음 알아서 막아 서고 좌우 돌파 길을 찾는건 아닌지 세밀히 살핍니다..

 좀 멀면 a키 좌우 방향으로 선수방향x  , 가까우면 놔두거나 d키로 해결해 줍니다..


**** 요래 자동 막아서는것 안쓰면 위에서 말한 드리블로 내가 메시 재현하며 다득점 되는 대상이 될껍니다!!!

꼭 자동수비던 전략수비던.. 자동수비면 c+d일껍니다.. 막아서는 수비 해야됩니다..

(키를 하나 두개 누르는게 더 편하다는게 제 의견이고 해서 전략수비가 더 효율이 좋음.. 수비진형상 내가 하는 것이라곤 s키 누르고 간혹 요긴한 중요 자리로 움직여주는것뿐 이니 만냑 골을 먹더라도 심리적으로 오히려 먹었네가 되더라는..)

승률 좋다는 상대는 다 막아섭니다.. 자동으로.. 수동으론 막아서기 조차 힘들다는게 내 합리적 생각이고요..

선수로 향하는 살인태클 절대로 하지 맙시다.. 보면 싫수인지 할수 없는건지는 판단이 가능하고..

시스템적인 판정이 너무 약하다가고 .. 꼼수 위주로 배우지 맙시다... 꼼수에 반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