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서버에서의 티어는 월드클래스 1~2를 왔다갔다 하고 있으나

테스트 서버는 약 2주 이전의 상황이므로 테스트 서버에서의 티어는 월드클래스3이었습니다.


패치 내용에 중점을 두어 게임을 진행하였습니다

느낀 점을 각 패치 내용별로 정리해보겠습니다.




1. 크로스 개선

- 크로스 능력치에 따라 크로스의 속도와 에러율이 더 명확해지도록 개선했습니다.



전반적인 크로스 하향이라고 봅니다

크로스 스탯 93을 기점으로 이보다 낮으면 크로스 궤적이 좋지 않게 날아가는 게 눈에 보여집니다.

이전에는 크로스 스탯이 80 후반대만 되어도 충분한 것으로 느껴졌으나

이제 80 후반대 선수로는 크로스를 올리지 않는 편이 좋겠다 싶을 만큼 크로스가 답답해졌습니다.

이렇게 크로스 스탯의 중요도를 부각시킨다면

크로스 스탯이 90 후반대 이상인 선수들의 크로스 능력은 더욱 좋아져야 맞는 것이겠지만

크로스 스탯이 97과 103인 선수로 크로스를 올려도 크로스가 이전보다 좋아졌다는 느낌은 전혀 없었습니다.

크로스 스탯이 높은 선수들에 대한 어드밴티지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패스 개선 및 수정

1) 패스 능력치에 따라 땅볼 패스의 속도와 에러율이 더 명확해지도록 개선했습니다.

2) 그라운드 패스 시 경로에 있는 선수가 리시버로 변경되지만 트래핑을 정상적으로 받지 못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S, QS 패스가 깔끔하게 대상에 전해질 성공률이 떨어진 게 확연히 느껴집니다.

공격 전개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여지며

특히 미드필더진에 약발이 3인 선수들의 패스 미스가 굉장히 심해졌습니다.

본 서버에 그대로 패치된다고 가정 시,

미드필더진에 양발 선수 선호와 약발이 3 이하인 선수들에 대한 기피가 심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3. 골키퍼 개선

- 골키퍼 반응 속도와 반응 속도 능력치에 따라 키퍼가 슈팅에 반응하는 속도가 더 명확해지도록 개선했습니다.


마침 라이브 슈체스니 6카와 8카를 동시에 보유 중이었기에 보다 명확한 실험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결론은 골키퍼의 GK반응속도와 반응속도 스탯의 중요도가 올라간 게 크게 체감된다는 것입니다.

6카와 8카 간 스탯 차이는 5인데 이 5 차이로도 상당한 차이를 느꼈습니다.

페널티라인 바깥에서 잘 찬 ZD는 여전히 막지 못 하지만

박스 안에서 날아오는 D나 DD 슛에 대한 반응 차이가 굉장히 두드러집니다.

이대로 패치된다면 앞으로 고급여 GK이나 저급여 GK의 고강화 선수의 필요성이 상당해질 것으로 여겨집니다.






총평


유명무실한 패스 스탯의 중요도를 부각시키기 위한 패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상위 티어에서 행해지는 볼돌리기에 대한 대책으로도 짧은패스의 하향은 환영합니다만


크로스 플레이의 너프는 글쎄요,

크로스 성공률이 어느 정도 담보돼야 공격하는 입장에서 크로스 시도라도 할 것이고

수비하는 입장에서는 상대가 크로스라도 올려줘야 볼을 탈취하여 내가 역습할 여지가 생기는 건데

이렇게 크로스를 또 하향하면 아무리 짧은패스의 정확도가 낮아졌다고 하더라도

다시 다들 똑같은 선수 구성으로

상대 진영에서 볼 최대한 돌리면서 ZD 각만 보던 서너달 전 상황으로 돌아갈 것 같습니다.

게임 제작진은 실제 축구 경기에서의 크로스를 통한 공격 빈도가 얼마나 높은지를 자꾸 간과하는 것 같습니다.

크로스 스탯이 우월하지 않은 선수들의 크로스 능력을 대폭 하향한 만큼

크로스 스탯이 우월한 선수들의 크로스 능력에 대한 상향은 체감이 될 정도로 더욱 확실히 해주어야

다양한 선수 구성과 전술이 보여질 것 같습니다.


GK에 관해서는

좋은 고급여 고강화 GK을 써도 전혀 차이를 못 느끼던 부분이 분명 잘못된 부분이라고 생각해왔는데

이렇게 차이를 느낄 수 있게 해 주는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환영하는 바입니다

앞으로도 고급여 고강화 GK의 차별성을 강화해주어 더 다양한 선수 운용을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 외에 골 세리머니가 굉장히 많이 추가된 듯 한데

이런 쓸 데 없는 거는 이렇게 잘 신경써주면서

왜 이미 클럽 경기에서는 다 구현돼있는 경기장들을 공식 경기에서 사용할 수 없는지 도저히 이해가 힘드네요

산티아고 베르나베우나 스탬포드 브릿지 등 많은 전 세계적 유명, 인기 경기장들

공식 경기에서 도대체 언제부터 쓸 수 있는 겁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