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4 아스날 전술

 

안녕하세요ㅎㅎ 요즘 부캐에 아스날을 맞추시분들이 많던데 하나같이 지루의 속가와 미드진의 몸싸움을 아쉬워하시더군요. 그래서 어느정도 아스날 선수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과 전술을 소개해드릴려고합니다. 전술의 기반은 아스날이 한창 잘나가던 시즌초반에 경기내용을 기반으로 짜봤습니다. 전체적으로 램지가 많이뛰고 외질의 패스와 지루의 원터치패스,원터치슛등을 극대화하기위한 전술입니다.

 

 

1.참여도

 

 

 

 

2.포지션별 역할과 특징

 

ST-지루:공격수 이기때문에 기본적으로 공격성향을 높게해주었습니다

ㄴ후기:몸싸움이 좋으며 골결정력도 준수한편입니다. 하지만 드리블스피드,속력,민첩성,밸런스가 매우낮기때문에 공을 잡았을때 공을잡고 혼자서 탈압박을 시도하든지 터닝으로 방향을 전환한을 한다던지 공을잡고 단독으로 E를 누르고 개인돌파등 지루가 공을잡고 무언가를 해볼려고하면 공을 뺏앗길가능성이 높습니다. 때문에 높은몸싸움과 준수한 짧패능력으로 공을잡고 버티다가 돌아들어오는 2선선수들에게 리턴해주거나 2선선수들의 침투타이밍에 맞춰서 어시스트를해주는것이 지루를 가장효율적으로 사용하는방법입니다. 지루는 슛이든 패스든 불필요한 동작을 줄이시고 원터치로 볼을 처리하는것이 가장효율적입니다.

 

RW-월콧:역시 측면공격수이면 실축에서도 라인을 깨고 돌파해서 골이나 어시트로 연결하는 스타일이기때문에 공격참여도를 높여줬습니다

ㄴ후기:크로스와 몸싸움 연계능력 그리고 슛팅능력 모두 좋은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속력,드리블스피드,민첩성 만큼은 정말 사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잡고 달리시면 왠만하면 못잡습니다. 월콧은 수비라인을 붕괴시키고 골대방향으로 치고들어가거나 돌파후 크로스를 올릴때 가장위협적입니다.

 

LM-카솔라:공을잡고 돌파를 하기보다는 플레이메이커역할 수행하기위해서 공격참여도를 높이지 않았습니다.

ㄴ후기:카솔라는 스테미너와 속가가 좋은편이 아니기때문에 공을잡고 단독 돌파를 하기보다는 카솔랑의 뛰어난 드리블능과 좋은체감을 이용해 드리블을 통한 탈압박후 패스를 뿌려주거나 높은슈팅능력치를 이용해 패널티 박스상단에서 슛을시도하면 상당히 위협적입니다.

 

CAM-외질:공격에 깊게 가담하기보다는 패널티박스 뒤쪽에서 결정적인 패스를 넣어주기위해 참여도를 높게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ㄴ후기:외질은 몸싸움이 약해서 수미나 센터백이 붙기전에 패스돌리시는게 효율적입니다. 몸싸움이 약한대신 볼컨트롤,시야,패스능력이 아주 뛰어나기때문에 측면으로 파고드는 월콧에서 패스를 뿌려주거나 결정적인 패스를 상당히 잘 찔러줍니다.

 

CM-램지:박투박 미드필더역할을 수행하기위해서 공수 모두 높은참여도를 부여했습니다.

ㄴ후기:높은 스테미너에 공격능력치,수비능력치가 높은편입니다. 그렇기때문에 공격할때는 미들라이커로 수비시에는 낮은위치까지 수비가담을하고 공을뺏고 수비진영부터 높은 패스능력치로 안정적인 빌드업이 가능합니다.

 

CDM-플라미니:깊은 위치에서 빌드업과 수비적으로 안정감을 주기위해 수비참여도를 높여주었습니다

ㄴ후기:수비력이 좋기때문에 깊은위치에서 가로채기와 태클로 공소유권은 뺏어온다음 수비진영에서 빌드업을 시작하여 공격의 시발점 역할을 합니다. 아쉬운점이있다면 괴물같은 공격수가 몸싸움으로 밀고들어오면 잘 못버팁니다.

 

LB-깁스:수비시 수비적으로 공격시 오버랩핑으로 상대의 측면을 붕괴한뒤 크로스를 올리기위해 높은 공격참여도를 부여하였습니다.

ㄴ후기:발이 빠르기때문에 상대방측면을 붕괴시키고 공격수에게 공을배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스테미너가 좋지않기때문에 무리하게 오버랩을 하지않는것이 좋습니다.

 

RB-사냐:깁스와 비슷한 역할을 수행하기때문에 공수 모두높은 참여도를 부여했습니다.

ㄴ후기:스테미너,속가,크로스,몸싸움까지 어느하나 빠지는것없이 상당히 좋습니다. 왠만큼 괴물선수가 아닌이상 수비시 볼소유권을 잘가져옵니다.

 

CB-코시엘니:센터백답게 수비의 안정감과 무게를 주기위해서 수비참여도를 높여주었습니다.

ㄴ후기:센터백치고 높은주력과 짧은패스,민첩성등 기본적인 능력치가 좋습니다. 하지만 몸싸움이 정말로 많이 안좋습니다. 그래서 수비시 몸싸움으로 붙어서 공을뺏기보단 공격수가 치고들어올때 같이따라들어가며 뺏을타이밍을보다가 타이밍에맞춰 볼을빼내는것이 가장좋습니다.

 

SW-메르테사커:역시나 코사엘니처럼 최후방 수비이기때문에 당연히 높은 수비참여도를주었습니다.

ㄴ후기:민첩성이 낮기때문에 수비시 역동작에 약합니다. 그렇기때문에 패스길을 차단한다던지 아니면 패널티박스근처에 공격수가 왔을시에 몸싸움으로 밀어버립니다.

 

 

 

 

 

3.전술

 

기본적인 형태는 역습이아닌 안정적인패스로 볼을 소유하는것입니다. 전술의 핵심이선수라고 한다면 램지입니다. 램지가 낮은위치부터 빌드업을 시작해서 공격진영까지 밀고올라와버리것이 가장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아스날은 공간이 없을때 선수들의 유기적인 움직임, 선수들간의 무한스위칭으로 공간을 창출합니다. 이를 적용한 첫번째 골루트는 볼을돌리다가 램지가 볼을주고 침투할때 지루-외질-카솔라(Gozila라인)가 볼을주고받다가 상대가 램지를놓쳤을때 램지에게 결정적인패스를 찔러주어 램지가 마무리짖는 형태입니다. 램지가 삼선에서 침투를 하기때문에 상대가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첫번째 골루트는 이대일패스와 제삼자패스를이용한 공간창출이 중요합니다. 두번째 골루트는 사냐,깁스가 공격가담을 할때 직접 측면에서 치고들어가 크로스로연결해 지루의큰키와 높은위치성정을이용해 헤딩으로 마무리짖는것입니다. 세번째 골루트는 카솔라-지루-외질-램지 가 볼을돌리다가 수비가 볼이 돌아가는곳에 시선이집중되고 수비가 몰려들면 상대적으로 압박이적은측면에 침투하는 월콧에게 외질의 높은시야와 패싱능력을 이용해 찔러주고 월콧이 마무리짖는 형태입니다.

 

 

4.종합

선수후기,참여도,전술,골루트까지 한번 써봤습니다. 기본전술에 제가 소개해드린 선수들의 특성을 잘살려서 플레이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그래야 선수들의 장점은 살아나고 부족한점은 커버가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지루가 부족한 속력은 월콧이 보완해주고 월콧이 부족한 몸싸움은 지루가커버해주고 지루가 부족한 드리블 능력을 카솔라가 공을잡고 탈압박해주는 형식으로 플레이를 하시면 그래도 어느정도 게임해보실만 하실껍니다.

오지널팀은 잡팀만큼 완벽할수가없습니다. 선수 개개인이 부족한 부분이 있고 그것을 전술적인부분으로 커버하며 선수개인의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은 상대선수의 장점으로 보완하면서 플레이를 하시면 재미가 쏠쏠하실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