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파온라인3를 좋아하고 즐겁게 게임을 즐기는 유저입니다.

 

일단 금손은 아니고 흙손이라 선수빨로 평소에 월클A~전설B정도 매시즌 왔다갔다하고

 

평균 전설C정도 실력으로 보면 될것 같습니다. 그동안 피파를 즐기면서 대박도 터져보고 그랬는데

 

이번에 써본 선수들 후기를 남길까 합니다. 대부분의 스케 선수들은 다 써봤다고 보면 됩니다.

 

아 울티 레전드는 가격이 너무 비싸서 이선수들은 제외 하겠습니다. PC방에서 말곤 써본적이 없어요.

 

 

 

먼저 수비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말디니(9.8/10)

 

왼쪽 윙백 수비수중엔 최고라 할수 있습니다. 큰키에 나오는 제공권 그리고 스피드 발아래 수비는 최고라 할수 있습니다.

가끔씩 센터백들이 컨디션이 6시일때 말디니를 센터백으로 돌리는데 헤딩도 크게 문제가 있다고 느낀적은 없습니다.

몸싸움도 몸무게가 높아서 그런지 반니같은 스타일 아니면 크게 밀릴 일도 없고 워낙 좋은 센터백이 많아서 그렇지 

말디니도 충분히 s급 센터백입니다. 제가 느낀 단점은 공격성향이 좀 강해서 역습때 왼쪽이 비는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빠르게 복귀하면 체력이 딸려서 상대 윙어를 못잡고 뚫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하지만 역시 왼쪽에선 대체자가 없다 말씀 드리겠습니다. 

 

 

레이카르트(9.9/10)

 

저한테 가장 잘 맞는 센터백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저는 스위퍼를 포메이션에서 쓰기때문에 레이카르트가 최고의 적임자중에 하나입니다. 먼저 느린속가를 어느정도 커버해주고 살짝 공격적인 성향인 단점을 커버해줍니다. 제공권은 일단 말할것도 없고 부들부들한 체감과 학다리 태클은 피파 넘버원중하나입니다. CDM으로도 비에이라 다음으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가격이 65억 내외인데 그이상 가격 값을 해준다고 생각합니다.

 

 

스탐(9.9/10)

 

지금 수비 원톱중하나이고 가격이 너무 비싸진 스탐입니다. 150억을 찍은 상황인데 확실히 좋긴 합니다. 써보면 근데 사실 150억 주고 지금 저보고 사라하면 살짝 고민이 될것 같습니다. 사용 느낌은 캠벨 업그레이드 버전? 사실 발아래 수비는 넘버원이라 볼수 없으나 몸빵으로 미는수비와 제공권은 피파 수비중에 최강이라 볼수 있습니다. 스탐사고 단한번도 제공권에서 털린 경험은 없습니다. 시세가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사실 너무 비싸네요.

 

 

사네티(11/10)

 

RB중에선 대체자가 없을 정도로 좋습니다. 제가 만점 이상을 준이유는 가격대비 너무 성능이 좋기때문입니다.

키가 살짝 아쉬워서 제공권이 약하다는 문제가 있다고 하는데 제경험상 성장에 점프 찍어주면 호날두한테도 제공권에서 밀린 경험은 없습니다. 반니 트레제게 클라위 반바 이런 센터백들하곤 사실 헤딩경합을 크게 할일이 없긴 합니다. 수비적인 성향으로 가출도 잘 안하고 역습 상황에서도 항상 자기 자리를 지켜줍니다. 상대 빠른 윙어를 역동작에 안걸리고 잘 잡아주고 윙어를 상대하기 제일 편한 수비는 다 가졌습니다. 일단 지금 가격도 저는 싸다고 생각합니다. 돈있으면 무조건 사세요   

 

 

이에로(9.9/10)

 

레이카르트 사기전에 센터백으로 오래썼는데 지금은 후보로 밀리긴했습니다. 사실 가격이 싸서 그렇지 저는 이에로가 스탐 레이카르트에도 크게 밀린다는 생각은 안합니다. 성장에서 속가 몰빵해주고 일단 기본적으로 자리지키고 안정적인 수비가 너무 좋고 제공권 발아래수비 특별한 단점은 없습니다. 역습에도 털릴 일이 없고 헤딩경합도 밀린적은 없습니다. 일단 수비 부분에서 어느곳이 넘버원이라 할순 없지만 전체적으로 수비적인 부분에선 밸런스가 너무 좋아서 지금 가격 대비 만족스러운 수비라 볼수 있습니다. 

 

 

퍼디난드(9.5/10)

 

이번에 새로나온 신규 월레인데 몇일 안쓰고 팔았습니다. 가격은 비싸나 특출난 점이 없습니다. 나쁜수비라는건 아닌데 이에로보다 좋은점을 모르겠습니다. 상대 수비를 놓치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고 퍼디를 쓸때 실점이 많이 늘었습니다. 제가 쓰는방법을 몰라서 그런지 모르지만 스탐하고 조합자체는 이에로나 레이카르트 보단 못하단 생각입니다.

 

 

네스타(9.7/10)

 

부드러움과 발아래 수비는 최고입니다. 이에로랑 같이 쓰면 상당히 좋습니다. 빠른스피드랑 ed수비는 최고입니다. 단점은 몸무게가 가볍다는게 있습니다. 제공권은 이에로 스탐보단 아쉽지만 평타이상은 해줍니다. RB로 써도 굉장히 좋습니다.

 

 

블랑(9.7/10)

 

CB보다 CDM으로 더 많이 쓰는 블랑인데요 저도 CDM으로 쓰긴했습니다. 전체적인 느낌은 레이카르트랑 비슷하구요 수비도 굉장히 좋지만 다른능력치들이 수비로 쓰기엔 뭔가 아쉽습니다. 부들부들한 체감과 상대방한테 달라붙는 학다리수비 역시 좋구요. 강력한 헤딩이 없지만 큰키로 인해 제공권도 크게 털린적은 없습니다. 1군선수 가기전엔 필수로 가져야할 선수라 생각합니다.

 

 

캠벨(9.6/10)

 

빠른스피드와 최강 몸싸움 불도저가 따로 없습니다. 예전에 조각으로 가격 4억정도 했을때 샀었는데 오랫동안 좋게 썼습니다. 1군가기전엔 무조건 써야하는 수비라 생각하고 단점은 머리가 좀 멍청하단거 가끔 멍때릴때가 있고 태클로 수비를 하는분들은 추천드리지 않고 몸으로 밀고 빼앗아야 하는 스타일입니다.  

 

 

드사이(9.6/10)

 

센터백보다 저는 풀백을 추천드립니다. 오른쪽 풀백으로 좋았습니다. 일단 가출 전혀 안합니다. 성장으로 속가 올려주면 윙어들한테 지옥입니다. 워낙 역동작도 안걸리고 바위라는 별명 답게 몸으로 상대 윙어 지워버립니다. 사네티 쓰기전에 공격 안하고 수비적인 풀백 필요하다 하면 드사이 추천드립니다.  

 

브레메(9.5/10)

 

양발잡이에 빠른스피드 좋은 수비와 가로채기 말디니 아니면 왼쪽은 아마 브레메가 최고일텐데 유일한 피파의 고질적 문제 키.... 단점은 딱 그거 하나고 나머진 말디니에 밀릴게 없습니다.

 

 

카를로스(8.8/10)

 

미친듯이 빠른스피드 윙포워드 같은 공격력 이게 수비인지 공격인지 착각이 들정도입니다. 하루쓰고 팔았는데 제공권이 너무 딸려서 상대 윙포워드 호날두나 이런선수한테 너무 잘 털립니다. 윙백으론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네빌(9.4/10)

 

사네티보다 전체적으로 한단계씩 더 안좋긴합니다. 사네티 가기전엔 네빌 아님 라모스라 생각합니다. 공격은 사네티보다 더 많이 하는것 같고 크로스도 좋고 수비도 안정적입니다. 하지만 뭔가 사네티보단 체감면에서나 수비면에서 좀더 아쉽단 생각은 듭니다.

 

 

라모스(9.5/10)

 

월베 업그레이드 되고 오히려 저는 네빌 보다 라모스가 더 좋게 느껴지는데요. 제공권도 좋고 수비도 좋습니다. 단점은 공격가담이 크단것인데 그거 말곤 단점은 없습니다. 사네티 6시일때 이보다 더 좋은 대체자는 없는것 같습니다.

 

 

그밖에 무어,칸나바로, 피케 마이콘등 저가 선수도 수비로 써봤는데 그건 댓글로 물어봐주세요

 

 

다음은 미드필더 입니다.

 

 

비에이라(12/10)

 

진심으로 제가 써본 선수중에 제일 좋은선수입니다. 200억이 되더라도 아깝지 않을것 같습니다.

컨디션 6시 되도 씁니다. 수비에 써도 최고인데 공격적인 능력치도 좋습니다. 진공청소기 입니다. 빠른 스피드 제공권 학다리 태클 패싱력 수미로 가져야할건 다가진 선수입니다. 블랑도 좋다하지만 비에이라로 바꾸고 느낀건 이건 한단계 클라스가 아니라 벽이 세개 이상 있을정도로 차이로 느껴지더라구요. 비싸다 느껴지겠지만 저한텐 비싸지 않다 느낀 선수고

비에이라 선수 사고나서 전설B를 처음으로 가보고 순경등급이 올랐었습니다.

 

 

발락(9.9/10)

 

다 좋습니다. 스텟만 봐도 알수 있듯이 공격 수비 다 능력치가 좋습니다. 특히 좋은 피지컬에서 나오는 몸싸움으로 중앙싸움에서 볼키핑이 가능합니다. 발락이 스피드가 느리고 민첩하지 못하단 단점이 있는데 그부분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발락은 드리블 돌파형이 아니고 제가볼때 중앙에서 몸으로 버티면서 높은 패싱력으로 선수한테 공을 분배한다던가 때론 공격가담을 통해 중거리와 몸으로 밀고 들어가야하는 스타일입니다. 코너킥시에는 스탐도 두려워 할정도로 무서운 선수이고 저희 팀에서 코너킥시 헤딩골이 제일 많은게 발락입니다. 단점을 하나 꼽자면 체력이 있긴한데 후반가면 체력이 조금 부족합니다. 근데 이부분은 75분까지 상대방한테 지고 있으면 승부욕으로 체력 커버는 어느정도 가능하고 e만 남발하지 않으면 90분은 무리 없이 소화 가능합니다.

 

 

굴리트(9.9/10)

 

끝판 대장중 하나인 굴리트 처음에 점점 오르는 가격을 보고 저선수 살수는 있을까 생각했습니다. 얼티 나오기전 피파 가격 부동의 1위 선수. 상대방 굴리트에 털릴때 마다 나오는 한숨 뭐 저런 사기 선수가 있지? 제가 사고 느낀점은 사기일만하다 하지만 제가 중미를 활용하는 스타일에선 굴리트가 사실 크게 필요는 없는것 같습니다. 물론 있으면 좋지만 이가격에 활용을 잘 못하는것 같습니다. 패싱을 뿌리는 역할보단 직접 자기가 드리블과 몸으로 밀고 들어가는 역할 돌격대장 역할에 최고입니다. 몸이 워낙 좋다 보니까 코너킥 헤딩시에도 최고고, 스피드와 부드러움이 어떻게 저 키에서 저런게 나오지 하는 사기선수입니다.

 

 

베켄바우어(9.6/10)

 

어느포지션에 가져다 써도 평타 이상은 하는 베켄바우어. 피지컬이 단점이라곤 하지만 활동력과 컷팅 모든 면에서 가장 좋습니다. 공중 볼 다툼이 살짝 아쉽고 공미로 쓰기엔 골결정력이 안좋아 투볼란치나 중미가 가장 좋은것 같습니다. 롱패스 능력치가 좋아서 중앙에서 qw뿌려주는것도 좋고 일단 중원에서 개싸움이 가능하게 합니다. 수비적인 중미를 원한다 하면 베켄바우어 추천드립니다. 왼쪽 풀백으로 써도 상당히 괜찮습니다.

 

 

로이킨(9.5/10)

 

중미나 수미 백업으로 씁니다. 가격대비 엄청 만족스럽게 쓴 선수중 하나인데 로이킨도 피지컬 빼면 수비적인 면에선 중미에서 베켄배우어랑 최고이고 베켄하고 같이 1군가기전에 투볼란치 쓰면 상당히 좋습니다. 이놈도 중원에서 개싸움이 가능하게 하는 수비적인 중미를 원하시면 추천드립니다.

 

 

에펜베르크(9.3/10)

 

패치이후에 속도도 개선되어서 엄청 상승 한선수중 하나입니다. 일단 피지컬이 워낙 좋다보니까 사람들이 좋아하고 중미로 가추어야 할 능력치와 패싱력이 워낙 좋기때문에 1군가기전에 좋은선수입니다. 하지만 저와는 안맞아서 팔았고 저는 기본적으로 중원에서 개싸움을 하는 미드필더를 좋아하는데 에펜베르크는 개싸움 스타일은 아닙니다. 개싸움 식으로가면 후반가면 체력이 상당히 딸리는 편입니다. 베켄이냐 에펜이냐 호불호가 갈리는데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쓰시면 될것같습니다.

 

 

베론(9.3/10)

 

중공미로 최적화된 스텟 패스 마스터중 한명입니다. 중원에서 조율하면서 뿌리는 패스가 워낙 좋습니다. 베론도 기본적으로 중원에서 개싸움 스타일은 아닙니다. 피지컬이 좋아서 기본적인 볼 키핑은 가능합니다. 드리블과 체감도 생각보다 나쁘지 않아서 백업으로 좋게쓰고 있습니다. 유일한 단점은 체력이 후반가면 거의 없습니다. 체력 분배를 잘 해가면서 써야하는 선수중 하나입니다.

 

 

후이코스타(9.4/10)

 

공미나 좌우 윙어로 좋습니다. 저는 공미보다 윙어로 더 좋게쓰긴했는데 기본적인 체감이 워낙좋고 민첩합니다. 몸싸움도 생각보다 나쁘지 않아서 잘 비벼줍니다. 1군전에 공격자원으론 좋은 선수라 생각합니다.

 

 

미카엘 라우드럽(9.5/10)

 

예전에 조각폭탄으로 가격은 아주싸지만 성능은 좋습니다. 저는 3카 만들어서 후보로 쓰는데 공미 윙어 중미 어느포지션에서 괜찮습니다. 윙어로 쓰는데 속도로 상대를 따돌리는 스타일은 아니지만 패스와 연계 그리고 생각보다 괜찮은 몸싸움 현재 윙어에서 가잫 좋게 저는 쓰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공격성향이 3이라 그런지 침투도 잘해줍니다. 중미나 공미로 쓸경우는 체력이 좀 딸리고 몸싸움이 안좋다는 단점이 있는데 윙어로 한번 써보세요.

 

 

포그바(9.6/10)

 

월베만 아니면 월레 못지 않게 좋은 선수입니다. 공격 수비 밸런스가 좋고 피지컬에 비해 생각보다 너무 좋은 드리블과 체감이 있습니다. 중거리도 상당히 잘터지고요. 하지만 단점중 하나라 하면 공격 조율과 패스능력이 아쉽습니다.   

 

 

유상철(9.6/10)

 

저는 개인적으로 포그바보다 좋게 쓴 선수입니다. 미드필더 어느포지션에 가져돠 두어도 자기 몫이 상하는 선수고 헤딩경합도 중앙에서 밀리지 않습니다. 개싸움과 조율 둘다 어느정도 가능한 미드필더라 보면 될것 같습니다. 한국팬심 삼아 월레가 아닌게 아쉽습니다.

 

 

그밖에 롭슨, 가투소, 마테우스, 제라드 등등 대부분 미드필더도 써봤는데 궁금한점음 댓글로 물어봐주세요.

 

 

다음은 공격수

 

 

웨아(11/10)

 

침투 마스터 웨아입니다. 예전에는 공격수중 몸값1위를 자랑했으나 지금은 많이 떨어진 상태고 일단 저는 한번 팔았다가 다시 산 선수입니다. 웨아보다 잘 맞는 공격수가 없더라구요. 일단 저는 433에서 윙쪽에서 가잫 좋게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안쪽으로 침투도 너무 잘해주고 반대에서 올라오는 헤딩도 생각보다 좋습니다. 일단 사람들은 웨아가 헤딩이 아쉽다 하는데 저한테는 웨아가 헤딩으로 부족한점은 없더라구요. 일단 점프 헤딩이 좋습니다. 탄력이 좋은건진 모르겠는데 점프력이 좋다보니까 점프하면서 헤딩을 잘해줍니다. 스탐하고 경합에서 이긴경험도 상당히 있습니다.  공격 포지션 어디에서나 자기 몫은 해준다 생각합니다.

 

 

반니스텔로이(9.8/10)

 

반니를 쓰기전엔 너무 비싸서 써보고 싶긴 했으나 못사고 반바스텐을 썼었는데요. 카드깡에서 떠주면서 반니를 쓰게 되었습니다. 일단 처음에 써봤을때는 반바에 비해 너무 둔하고 체감이 좋지 못하여 다시 팔까도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아까워서 계속 써봤는데 지금은 대체 불가 선수중 하나입니다. 반바는 있다가 설명드리고 기본적으로 반바랑 쓰는 방법이 전혀 다릅니다. 헤딩은 클라위 반바 이런선수들 보단 나쁘지만 일단 침투를 잘해줍니다. 침투할때 qw주면 상대 수비와 몸경합을 벌이는데 안밀립니다. 그러면서 상대 수비 밀어내고 1:1 찬스 많이나고 박스 안에서 골결은 말할것도 없고. 박스안에 있을때 패스 들어가면 몸으로 버티고 돌면서 슛하는게 너무 좋습니다. 연계형보단 최종 마무리형이고 가격값이상은 하는선수입니다. 

 

 

차범근(10/10)

 

호날두 업그레이드 버전. 스피드, 헤딩, 침투, 몸싸움 윙어중엔 제가 볼때 제일 좋게 쓴것 같습니다. 펠레랑 스타일은 다른데 돌격형을 원하시면 차범근입니다. 중거리와 골결도 너무 좋아서 기회가 나올땐 중거리든 슛이든 때려주세요. 최소 키퍼가 잡지못하고 펀칭해서 세컨볼 찬스도 잘 나옵니다. 크로스도 나쁘다는 이미지가 있는데 올리는데 전혀 문제 없습니다. 차범근도 가격값이상하는 선수입니다. 유일한 단점은 페이스온....

 

 

호날두(9.9/10)

 

공격 어디다 가져 놔도 자기 할일은 합니다. 저는 백업으로 만능으로 쓰고 있습니다. 골결 헤딩 어디하나 나쁜게 없습니다. 침투는 사실 생각보다 잘하는 편은 아닙니다. 윙어로 속도가 살짝 아쉽긴한데 크게 신경쓰일 정도는 아닙니다.

아마 월베가 아니였으면 가격이 어느정도일지 상상이 안가네요.

 

 

긱스(9.8/10)

 

일단 속도랑 체감은 미쳤습니다. 크로스도 거의 택배수준으로 들어가고 생각보다 433포메이션에서 윙어로 쓸경우 침투를 너무 잘해줍니다. 주전으로 쓸때는 저희팀 득점력 1위이기도 했고 지금도 웨아만 아니면 주전으로 쓰고 싶은 선수중 하나입니다. 몸이 약하고 헤딩이 안좋다는 단점이 있는데. 몸이 약한거는 스피드로 상대 수비를 따돌리고 못따라오게 하면서 어느정도 약점을 커버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가장큰단점. 왼발성 애자라 트래핑이 오른발로 해야할걸 왼발로 해서 빼앗기는 일이 종종 생기고 골결정력이. 이걸 못넣어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것만 아님 최강 윙어중 하나입니다.

 

 

펠레(9.6/10)

 

체감이랑 스피드 골결 미쳤습니다. 상대 수비만날때 가장 막기 힘든 선수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저는 잘못쓰고 경기마다 잠수타는 선수중 한명입니다. 제가 잘 못쓰는 선수입니다. 일단 q부스터를 난 잘못쓴다 하시는분은 펠레는 사시면 안됩니다. 차라리 차범근이나 다른선수를 쓰세요. 하지만 내가 개인기나 드리블 q부에 자신있다 싶으신분은 꼭 쓰세요.

 

 

조지베스트(9.1/10)

 

생각보다 너무 안좋아서 하루만에 팔았습니다. 스피드랑은 좋습니다만 펠레 하위 버전이고 펠레를 못쓰다 보니까 베스트도 못쓰겠더라구요

 

 

베르캄프(9.7/10)

 

cf가 가장 쓰기 좋구요 윙어로도 쓸수 있습니다. 체감은 피파에서 3손가락 안에 든다고 생각합니다. 골결도 좋고 컨디션 12시일경우 미쳐 날라다닙니다. 침투도 미친듯이 하고 마른편이나 몸으로 어느정도 비비기도 가능합니다. 단점중 하나는 헤딩이 있는데 헤딩플레이 안하시는 분들은 cf로 베르캄프 이상은 없다 생각합니다.

 

 

브리안 라우드럽(9.5/10)

 

게임에선 형보다 더 좋게 나온 라우드럽. 윙어로 가장 좋았습니다. 스피드는 상대 수비한테 재앙이 될만큼 빠릅니다. 하지만 키에비해 헤딩이 아쉽고 몸이 종이라 상대 수비가 붙으면 몸에서 너무 밀립니다. 골결도 생각보다 아쉽고. 크로스도 크게 좋은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차범근이나 이런선수들 가기전엔 가장 좋은 선수입니다.

 

 

클라위베르트(9.6/10)

 

헤딩은 피파서 써본 선수중 가장 좋았습니다. 저걸 경합해서 때려박네 생각하는 선수입니다. 체감도 너무 좋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역시 공격 성향이 3인거에 비해 침투를 생각보다 안해주고 사이드로 빠지는편입니다. 이는 장점이 되어서 연계플레이가 좋게 될때도 있습니다. 골결도 나쁘진 않습니다. 반니나 반바 이런선수들에 비해 아쉽다는거지 피지컬에서 나오는 몸싸움등 너무나도 좋은선수입니다.

 

 

반바스텐(9.8/10)

 

가장 할말이 많기도 하고 제가 가장 오랫동안 사용한 공격수입니다. 골결 미쳤습니다. 체감 이키에 이런 체감? 체력 수치에비해 후반가도 쌩쌩합니다. 스피드도 빠릅니다. 헤딩 클라위 제외하면 가장좋습니다. 몸싸움도 스탐급 아닌이상 밀릴이유 없습니다. 하지만 유일하게 아쉬운게 침투가 거의 없습니다. 말그대로 지공에 최적화되어있고. 쓰기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저는 반바를 엄청 좋게쓰긴했는데 단점중 하나가 팀 전체적으로 봤을때 공격 전술자체를 반바에 어느정도 맞춰야 하기때문에 반바가 막히면 우리팀 공격이 답답해집니다. 그러다가 승부차기 가서 지는경우도 많았구요. 침투를 제외하면 연계등 모든 면에선 원탑공격수라 생각합니다.

 

 

크레스포(9.0/10)

 

능력에비해 너무 안좋게 쓴선수입니다. 특출난 장점도 없고 일단 연계가 너무 안좋습니다. 특별한 인상이 없어서 몇일쓰고 판 선수입니다.

 

 

그밖에 라울, 하지, 피구, 인자기, 슈케르, 쉐링엄, 비에리 메시등도 써봤습니다.

 

한명한명 다 써드리고 싶은데 글쓰기가 이렇게 힘들줄이라...

일단 이글에 언급되지 않은 선수도 대부분 써봤고 여기에 없거나 전혀 이름이 없는 선수도 궁금한점 있으면 질문해주세요. 제가 써본선수에 한해선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