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길드워 첨하시는 분들을 위해 1 - 와우와 비교


[와우랑 비교해주세요]와우는 익숙한데 길드워2는 몬가 어색합니다. 모가 다르고 모가 비슷한가요? -->- 길드워2는 마치 와우를 베타떄부터 해왔던 사람들이 이젠 무언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만들듯이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이미 대부분 이야기들을 들으셔서 아실테니 잘 모르실 부분만 쓸께요- 퀘스트는? :  와우는 엔피씨들이 주는 퀘스트를 따라가며 하는 시스템입니다. 느낌표를 찾아 떠나야하고 주어진 퀘스트를 통해 골드나 장비를 받아가는 시스템입니다.길드워2는 와우의 그것과 비슷한 퀘스트, 필드 이벤트, 그리고 마이스토리 세가지로 퀘스트가 진행됩니다. 엔피씨가 주는 퀘스트는 다시 하트가 달린 엔피씨가 주는 퀘스트, 느낌표고 모고 아무런 표시가 없는 숨겨진 퀘스트 두가지로 나눠집니다.하트가 달린 엔피씨 퀘스트: 잡일입니다. 썩은 포도 골라내기, 주변에 잡몹 정리하기, 떨어진 똥치우기 따위의 잡입"들"을 일정량 완수하면 비어 있던 하트가 노랑 하트로 바뀌며, 엔피씨가 카마 포인트 상인으로 바뀝니다. 보통 미션에 따라 하트엔피씨들이 파는 내용물도 같이 바뀝니다.  엔지니어가 일을 시킴 보통 90% 엔지니어 템을 팝니다.  하트 상인은 길드워2에서 장비를 맞추기 위해 필수적인 선택입니다. 꼭 완료하십시요. 아직 나오진 않았지만, 각 상인마다 직업별 파는 물건들이 다릅니다. 조만간 맵이 나오면 나의 직업에 맞는 물건을 위해서 찾아가야할 상인도 들어날 것입니다. 지금은 다 해야함 -_-;;;아무 표시 없는 엔피씨 퀘스트: 엔피씨들 중에는 아무런 표시가 없는데, 어? 하고 말을 걸어보면 오! 하고 퀘스트를 띄울때가 있습니다. 대단히 유머스러운 이야기나 장비들을 얻을수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가끔 이상한 엔피씨들이 어딘가 홀로있다거나 하면 꼭 말을 걸어보십시요. 와우 못지 않게 양넘스타일 유머가 길드워2 사방에 흘러 넘칩니다.필드 이벤트 : 길드워2가 와우랑 다르게 보이는 가장 큰 요소가 이겁니다. 와우에도 몇몇 엔피씨들과 대화를 하면 던젼으로 가라는 퀘스트를 주곤 합니다만, 길드워2는 좀더 자연스럽게 이런 연결 고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루머입니다만, 주변 필드에 흩어진 인구의 수를 보고 작동된다란 말도 있는데, 잘모르겠고, 그만큼 희안하리 만큼 갑작스래 오렌지 동그라미가 맵위에 표시되고 퀘스트 목록에도 똑같이 오렌지 필드 이벤트 표시가 나오면서 진행이 시작됩니다.  
필드 이벤트는 크게 보스처리, 방어, 공격, 호위 등으로 나눠집니다. 이중 호위 이벤트는 그것이 끝나는 시점에서 자연스럽게 바로 다음 이벤트 발생으로 넘어가게 만들며 연속 이벤트가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보통 와우에선 퀘스트로 랩업을 하는데, 길드워2에선 이벤트로 랩업을 합니다. 무조건 이벤트가 뜨면 하던거 중지하고 달려가서 참여를 합니다.  
이벤트의 난이도는 결코 쉽지 않으며 혼자서는 무리일 때가 많습니다. 비록 내가 만랩이라도 이벤트 지역에 맞춰서 나의 레벨과 피통이 조절되기 때문에, 쪼랩존 이벤트도 얼마든지 다시 가서 해도 여전히 어렵긴 마찬가지입니다.
빨강색 은 필드보스입니다. 거의 레이드 수준입니다. 그러나 찬란한 보상과 경치를 받을수있으니 필드 보스 지역은 미리 기억해 두셨다가 꼭 참여 하십시요.
마이스토리
: 각 캐릭을 생성할때 마다 선택하는 조건들이 있습니다. 나는 어디서 태어났으면 나의 부모님은 누구며, 나에게 싸우는 법을 가르쳐 준이는 누구고, 어떤 신의 힘을 빌려 싸운다 모 이런식의 세팅입니다. 이 세팅의 조합에 따라 게임을 시작하면 초록색 별 모양으로 연퀘가 준비됩니다. 해도 되고 안해도 됩니다만, 마이스토리에서 주는 템이 상당히 좋고 경치도 상당히 높습니다.(아마도 제일 높은듯) 번역이 안되어있어서 조금 안타깝겠지만, 상당히 몰입도 높은 이야기들이 전개 됩니다. 아마 한글판이 나오면 꾀 재미있어 하실겁니다만, 영어를 몰라도 대충 이야기가 전개되는건 쉽게 느낄수있습니다. 이야기에 맞춰서 퀘스트가 진행되는데, 그 레벨에 맞춰서 가지 않으면 좀 빡쎕니다. -_-;  그러나 죽어도 다시 부활 부활 무한 부활로 깰수있습니다 걱정 마시길.
- 와우 같은 던젼도 있나요? : 와우는 각 지역마다 그 레벨에 맞는 던젼들이 있어서 특정 수의 인원들이 파티를 맺고 들어가면 던젼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이게 문제인것이 내가 딜러이면 던전대기를 해야하는 단점이있습니다. 원래 부터 이랬던것은 아닙니다. 던젼 갈사람 모아서 와 몰려 가거나 소환석에서 만나 함께 입장하곤 했지만, 이젠 아무도 그런 커뮤니티 활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이젠, 던젼찾기 기능으로 무한 던젼 뺑뺑이를 돌고있습니다. 탱커들은 입장이 쉽고 다음이 힐러 그리고 딜러들은 한없이 기다려야 하는것이 현실입니다.
길드워2는 그런게 없습니다. 크게 두가지 던젼이 존재합니다. 하나는 필드식 던젼 또 하나는 입장식 던젼입니다. 저도 만랩까지 안가봤기 때문에 가본것에 한해서만 알려드립니다.필드식 던젼: 마치 필드의 하나 같이 자연스럽게 이벤트 퀘등으로 연결되는 던젼입니다. 랩이 낮아도 입장이 가능합니다. 참여 인원에 제한이 없습니다. 그리고...몹들이 빡쎕니다.ㅠㅠ 뭐 필드 몹이 쎄면 얼마나 쎌려고 생각하시고 들어가심, 그 많았던 이벤트 참여자들이 전멸 될것입니다. 극악의 난이도이며 쓰러진 사람들은 빨리 일으켜 세워가며 싸우지 않으면 안됩니다. 보상은 생각보다 짭니다 ㅠㅠ입장식 던젼: 입장인 수의 제한이 있으며 던젼 입장식입니다. 40랩 이상만이 가능하며 그 이하는 입장이 되지 않습니다.    저는 아직 40랩이 아닌관계로 해보지 못했습니다 ㅎㅎㅎ ㅠㅠ
- 직업들은 어떻게 배우나요? : ㅇㅇ 와우처럼 길드워2에도 직업이 있습니다. 대장, 재봉,무기, 가죽, 요리등 다양한 직업들이 존재합니다.길드워2에선 오직 2가지 직업만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배웠던 직업을 취소하였다고 원래 배웠던 기술들이 사라지는것이 아니라 남아있는 시스템입니다. 고로 내가 원한다면 모든 기술들을 다 배울수도 있습니다. 
각 직업 전문가들은 대도시에 기본적으로 반드시 있으며 필드 주변에도 몇몇 도시에 흩어져 있습니다. 지도상에는 가죽, 요리등 독특한 아이콘으로 표시가 되며 이들에게 가서 기술을 배우겠다고 대화를 하면 내가 만들수있는 아이템 목록들이 주르르 표시가 됩니다.
와우와 가장 다른 특징은 일부 직업용 재료는 기술전문가들에게서 직접 카마 포인트를 내고 구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특징은 기술도면이 따로 있는것이 아니라 실험조합툴을 이용해서 몇가지 아이템들을 섞어 가며 실험을 해봐서 새로운 기술을 찾아가는 방법이 있다란 것입니다. 아 물론 기술랩업을 하면 자동으로 내가 할수있는 기술들이 목록에 추가가 됩니다만, 그 외에도 도면으로 배우는법과 실험조합툴을 이용해 배우는 방법들이 있다란 것입니다.
배워야 할까요? 에....저도 확답은 못드리겠습니다. 왜냐하면 만랩이 되었을때, 어떤 아이템 제작이 가능한지 아직 모르기 때문입니다. 단 랩업시 가방을 만들수있어서 나름 편리합니다. 내가 캐스터라면 지팡이 만들기를 헌터나 엔지니어라면 총만들기등을 하면 편리할것 같습니다. 또 400 만랩 만들때 나오는 경치로 10랩업이 가능합니다. 고로 제작만해도 8가지 기술 모두를 만랩을 만드시면 80랩 만랩 달성이 오직 제작만으로 가능합니다.
- 가방 관리가 짜증납니다: 와우도 가방 크기가 만만치 않죠. 지금이야 많이들 까먹으셨을지 모르지만, 와우 첫레벨 시작할때 가방이 넘 작아서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였었습니다. 지금은 퀘를 하면 가방을 주곤 해서 덜 고통스럽지만, 여전히 가방안에 넣을게 많은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거대한 은행도 주어집니다.길드워2는 첨 시작때 20칸짜리 가방을 기본으로 줍니다. 그리고 4개의 가방 슬롯을 주고 필요하면 새로운 가방을 그 슬롯에 넣어서 인벤 크기를 늘릴수있습니다.
가방은 4칸짜리, 8칸 짜리, 10칸 짜리, 12칸, 15칸, 20칸짜리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고.  4칸짜리는 밴더들에게서 구입이 가능하고 나머지 가방은 사거나 직업을 통해서 제작이 가능합니다.  20칸짜리는 만랩이 되어야 가능한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가방을 만들수있는 직업은 재봉과 가죽 갑바 제작자들이 있습니다. 

은행에는 30개 계정귀속 공간이 제공됩니다.
더불어 250개 정도의 제작템 공간도 같이 제공됩니다.
이 모두는 계정귀속으로 어떤 부캐를 만드셔도 내용물을 모두 볼수있습니다.
은행탭은 추가 구입이 가능합니다.
가방 안에는 뽀각 키트를 반드시 들고 다니시면서 관리하여 주십시요. 줏을 수 있는 아이템들은, 재료, 장비, 쒸레기 그리고 기타 뿐입니다. 재료는 모두 은행으로 보내버리기 기능을 가방의 옵션에서 선택하시면 자동전송되기 떄문에 쓸데 있는건 모두 모을수있습니다. 장비는 입거나 뽀개 버리면 됩니다. 뽀각키트가 좋으면 좋을 수록 매우 갠찮은 기타 툴들을 얻을수있습니다. 당연히 키트값은 비례해서 올라갑니다. 쒸레기 중에도 뽀각이 가능한 것들이 있습니다. 뽀개고 남는것은 상인에게 가서 쓰레기 버리기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알아서 버려줍니다. 내가 정리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기타에는 아이템강화, 이벤트, 잡템 등이 있는데, 이건 보시면 압니다.  
위의 내용처럼만 관리하시면 사실 가방이 모자라시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방이 모잘라 미치겠다고 하시는 분은 가방 스샷을 올려주심 어떻게 정리해야할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제 가방이 총 52칸인데 15칸 넘어서 써본적이 한번도 없습니다.
- 랩업이 힘들어요: 와우는 최근 광랩이 가능해져서 몇일만 죽치고 해도 만랩은 쉽게 올라갑니다.  그러나 닥랩업이라 전장만 죽어라 돌던지 무한던젼을 계속하던지 하는 편법적인 방법으로 더이상 MMORPG 로서의 기능은 없어졌다고 보는것이 옳습니다. 그냥 첨부터 만랩 시켜주지...-_-;
길드워2는 만랩달성이 쉽다고 선전을 해놓고 막상 해보니 상당히 까다로운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특히 20랩 이후 할게 없어서 헤매고 있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몹을 잡아서 경치를 받을수도 있지만, 직업과 전장등을 통한 경치도 상당히 높습니다. 잊지마시고 하시기 바랍니다.
1) 마이스토리는 반드시 한다. 
2) 필드 이벤트는 목숨을 걸고 한다.
3) 반드시 나의 랩보다 2-3 높은 몹을 잡는다.
4) 직업과 부활 두가지의 경험치를 무시하지 말아라.
5) 전장에서 주는 경치도 짭잘하다. 전장퀘를 빼놓지 말고 참여하라.
6) 내 지역만 지역이 아니다. 타종족 지역도 가봐라.
7) 마지막으로 혼자댕기지 마라 몰려다니면 랩업이 배로 빠르다. 길드와 함께 다녀라.

- 기술이 모 이럽니까?: 와우에는 직업별 기술이 이미 많이 나와있고 또 널리 알려져 있어서 소위 국민트리같은것도 존재하고 쉽게 정보를 찾을수있습니다. 크게 트리니티 시스템이라고 불리우는 탱커, 힐러, 딜러 특성들을 잘 알고 이해를 하면 와우는 그렇게 어려운 게임은 아닙니다. 그리고 모든 캐릭들이 기본적인 특성트리개념을 공유하고 있어서 하나의 캐릭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면 나머지 캐릭도 쉽게 예측이 가능합니다. 군중제어, 어글, 메즈, 차단등이 그런것입니다.길드워2는 직업별 기술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익숙하지 않다가 맞습니다.  더 맞는것은 너무 와우에 있던 캐릭과 연결 시키려 들기 때문에 그러합니다. 와우를 많이 하셨으면 캐릭에 대한 이해방법을 익히 아시기 때문에 사실 그냥 새로운 컨셉이다라고 하면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저도 다 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아는 것만 예를 들어 적습니다.엘리멘탈을 사용한 예==========================================================엘리는 불,물,공기,땅 4가지 기본 태세에 
단도, 마법봉 그리고 보조무기의 조합
지팡이의 조합 크게 3가지의 무기 조합의 짬뽕으로 싸웁니다.
단도가 근접, 마법봉이 중거리 및 보조 그리고 지팡이가 원거리로 구분됩니다.
일단 전투가 시작되면 무기는 바꾸기 힘들기 때문에
(불가능 하지는 않습니다)
전투는 불물공기땅 네가지 태세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합니다.
각 기술은 3가지 기본 기술에 2가지 추가 기술 그리고 5가지의 특수 기술을 줍니다.
3가지 기본기술은 단도, 마법봉일때 가지게 되는 기술이며
나머지 2개는 보조 무기를 끼면 나타납니다.
보조무기는 단도일 경우 공격형,
포커스의 경우 지원형 기술로 바뀝니다.
많이들, 엘리 할때, 그냥 불이면 불만 줄기차게 공격하시는데,
길드워2는 태세교환시 쿨이 거의 없기 때문에
(1,2,3,4 태세를 차례대로 하는 교환은 즉시임 다시 돌아가도 9초?)
(오늘 패치로 즉시교환이 아니라 1초쿨이 생겼습니다. 그치 사기였지 ㅋㅋㅋ 그러나 1초 쿨이 있어도 별반 차이 없습니다. 예를들어 불에서 물로 바꾸었다 할경우 불만 15초 쿨이 생깁니다. 15초면 충분히 내가 필요한 기술 다 쓰고 남을 시간입니다. 나머지 태세가 1초 쿨이 있다고 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큰 차이는 없습니다. 길드워2에는 뎀지 미터기가 없지만, 내가 만약 뎀을 많이 주면 그만큼 루팅도 많이 하는거 같습니다. 이런식으로 태세를 바꿔가며 싸우면 사방에 루팅이 널리는걸 볼수있습니다.  ㅇㅇ 역시 길드워2에도 엘리는 사기였음)
불의 공격성, 물의 힐과 얼림, 공기의 밀어냄과 넉백, 땅의 잡고 늘어지기등의 성격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싸우냐에 따라 다양한 공격이 가능해 집니다.

간단하게,
엘리는 천이라 피가약한데
단도 두개 차고 싸우면 독거 처럼 싸웁니다.
멀리서 공기로 바로 코앞까지 달려간뒤 넉백 바로 시키고 전기충격 먹인 상태에서
바로 불로 스위치해서 크리업 가동하고 불공격 콤보 바르시고
순간이동으로 바깥으로 튑니다.
물로 바꾸시고 힐 넣고 얼린뒤에 다시 공기로 반복하시다가
수가 딸리심 땅으로 묶어두고 다시 불로 불콤보 바르고 튀면 됩니다.

여기에 템빨이 더해지면 확실히 아픕니다.
예를 들면 크리업 옵션을 선택했다고 한다면
당연히 장비에 크리옵션이 높은것으로 도배를 하면
불콤보 떨어짐
웬만함 즉사들 합니다. 그것도 몰려있음 더 많이 죽습니다.
크리업 옵션대신, 생존을 위해 순간이동이나 형태변환 옵션을 선택하셨다면
크리보단 활력에 더 투자를 하심 됩니다.
단타라도 한방 한방에 큰 뎀을 입히고 싶다면 힘을 올리면 되고요.
그러나,
이 모든것들은,
와우처럼 심하게 큰 수치 차를 보이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순전히 내가 어떻게 조합을 했느냐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공격하느냐에 달렸습니다.
=========================================================================


제가 엘리의 예를 올렸는데요, 다른 캐릭들은 또 다릅니다.
엘리처럼 태세 스위칭을 하지 않는 캐릭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고로 캐릭 하나 하나 
특성들을 분석하며 키우는 맛이 와우 보다 더 재미있을것이라는 것입니다.

자 이제 길드워2에 가장 중요한 스킬에 대해 말하겠습니다.와우가 익숙하신분은 절대 이해 못하는 길드워2만의 특징입니다.
길드워2가 상당히 잘만들어졌고 오랫동안 MMORPG를 해왔던 사람들이 오히려 더 좋아할수밖에 없도록 만들어주는 기능이 바로 길드워의 직업간 콤보입니다.
길드워2에는 두가지 콤보가 있습니다. 혼자 놀다보면 생기는 콤보 그리고 직업간 콤보입니다.
혼자 노는 콤보는 내 기술이 두개 이상 겹쳐질경우 더 강화된 파괴력을 내는것을 말합니다. 엘리의 경우 파이어콤보라는 것이 있어서 불이 깔려 있는 상태에서 특정 기술을 쓰면 콤보 판정을 받고 댐이 증가됩니다. 이것이 중첩되면 중첩 될수록 댐은 무한증가를 하기 때문에 재수 없음 녹는 일이 생깁니다.
직업간 콤보는 매우 중요합니다. 잘들으시길.
한마디로 장판깔고 그 위에서 춤추기라고 생각하심 쉽습니다.
장판을 까는 사람이 있어야 하고 그 위에서 춤추는 사람이 스폿라이트를 받는것 처럼
결국 가장 큰 뎀지를 내는 건 장판위의 사람입니다.
장판을 까는 사람은 뒤에서 잘 보고있다가 나의 기술과 콤보가 이룰수있을것으로 보이는 사람앞에 예측 장판을 깔아주면 센스있는 직업의 캐릭은 나아가 그 위에서 특정 기술을 쓰게 되면 원래 기술이 주는 뎀이나 효과보다 보다 강화된 능력을 보이게 되는것을 말합니다.  
장판을 까는 사람을 이니시에이터, 춤추는 사람을 피니셔라고 합니다.
길드워에는 총 9개의 장판이 존재합니다. 물,불, 다크, 독, 얼음, 기타 등등
아마 캐릭을 운영해 보시면 직접 공격이 아니라 장판 까는 스킬들이 있는것을 보셨을 겁니다.  저는 엘리를 하니 엘리의 경우 불 장판이 참 많습니다. 대부분의 불장판은 콤보 이니시에이터가 될수있습니다. 피니셔들은 4가지 피니싱을 할수가 있습니다. 폭발, 점프, 프로젝타일, 그리고 회전입니다. 9가지 장판중 하나위에 4가지 피니싱중 하나가 더해지면 이것이 바로 직업간 콤보입니다.  이 직업간콤보는 대단히 막강해서 원래 대상 하나에게 피해를 주던것이 더 강력한 뎀으로 확산 뎀을 주기도 하고 원래 하나에게 스턴이 가던것이 전체 스턴으로 확산이 되기도 합니다.  센스있는 플레이어라면 장판이 깔리는 것을 보면 내가 만약 4가지 피니싱중 하나의 기술이 있을경우 그 장판 위로 달려가야 합니다. 
현재까지 한글로 이들 피니싱 기술이 정리된 경우가 없습니다만,
조만간 나올것이라 믿습니다. 그때까진, 내 캐릭들로 살살 연습해 보시길 바랍니다.
제일 좋은건 전장에서 장판 깔렸다 그럼 피니싱 함 해보는겁니다. 또는 피니셔들이 보이면, 그 위에 장판을 깔아줘 보는 겁니다.  아니면 필드에서 친구들과 같이 몹잡을때 실험을 해보셔도 재미있습니다.
피닝싱 기술중에는 뎀지만 주는것이 아니라 힐링과 차단도 있습니다.현재는 전장이 우리나라 초등학교 애들 축구하듯이 우르르 몰려 다니며 하고있습니다만, 콤보에 익숙한 훈련을 한 길드가 나오기 시작하면 전장도 많이 바뀌어질 것입니다.
언제 어떻게 어떤 콤보를 할것인가를 훈련하는 조직적인 길드가 나올때, 길드워2만의 독특한 팀 플레이가 빛나게 될것입니다.  와우의 전장이나 투기장과는 솔직히 질과 레벨이 다르게 된다란 말이 됩니다. 

제가 시간 관계상 간단한 부분만 정리해서 올렸습니다.
제 와우에는 서버 1개에는 모두 만랩으로 4개에는 만랩 2개씩 그리고 만랩 근접된 것들로 캐릭창이 가득합니다. 나름 오랫동안 와우를 해보면서 아 도대체 왜 이런것은 안고쳤을까, 이렇게 했었다면 와우가 더 재미있었을 텐데 느꼈던 아쉬움들이 와우에 참 많습니다. 와우를 사랑했기 때문에 당연히 판다리아도 질렀습니다만, 판다리아가 와우의 마지막이 될거란것도 내심 알고는 있습니다.
길드워2를 만났을때, 봉크 얘들이 만든 동영상이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 이거다.
와우가 가진 모든 문제점을 해결한 게임이구나 싶었습니다.
다른 무엇보다 내가 제일 강하게 인상받은것은
필드의 부활 그리고 커뮤니티의 부활입니다.
와우는 이제 누가 누구를 도와준다는 말 자체가 웃긴 세상이 되었습니다.
필드를 만든 이유도 이제는 무색해졌습니다.
만랩부터 시작이란 말 자체가 틀린 말입니다.
우리가 왜 MMOPRG를 합니까.
그런데, 길드워2는 "우리"라는 공동체 개념을 확실히 부활시켰습니다.
앞으로 월드를 위해 무엇을 할까 묻는 캐릭이 나올것이며,
훈련을 한 길드에 발리는 세상이 옵니다.
그 길드가 월드전장에서 누비고 다니는 모습을 보고 그 길드를 동경하고
길드전에 응원을 보내는 팬들도 생길것입니다.
모쪼록 더 많은 분들이 길드워2의 매력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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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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