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PVP공략 - 4.팀파이트와 로테이션

PVP초보를 위한 팁



일단 디시인사이드에서 PVP라고 검색을 해보면 묻혀져있던 글들이 나올것이다.



-1. 상대방과 똑같은 숫자를 유지하라.


적이 2명인데 우리편이 4명 즉  4vs2 이렇게 싸울 필요는 없다. 최대한 봐줘도 상대방숫자 + 1까지다. 나머지 1명으 다른곳을 가도록 한다. 만약에 상대팀 2명을 죽인 경우에는 상대진영 앞에서 리스폰되는 적이


어디로 가는지 파악해서 그 적을 쫓아가면 된다.  




0.상대의 숫자를 파악하고 항상 보고하자.


싸움을할때 상대의 숫자를 파악하는게 중요하다. 우리도5명 상대도 5명. 미드에갔는데 상대가 3명이다. 그러면 미드 3. 이렇게 보고를 해라. 구체적일수록 좋다. 워리어1 씨프1 메스머1. 더 구체적일수록 좋다.


샤우트워리어1 섀터메스머1 검단씨프1. 미드에 상대가 3명이고. 우리팀은 미드에4명이다. 그러면 자동으로 상대는 파에1 우리팀도 홈에 1명일것이고. 그렇다면 나머지 상대방 한명은? 우리 홈에 있거나 상대방


파에 갔을것이다. 만약에우리 홈으로 오면 우리는 노드를 처음에 먹지 못하는 대신 4;3이라는 싸움을 할 수 있고 미드에서 1명이 홈으로가 미드 싸움은  3:3으로 하되 우리 홈에서 2:1의 상황도 가능하다. 단


이 상황은 상대가 자기 홈을 먹고 미드로 달려오는 순간 바뀌니 그건 숫자를 보고 유연하게 행동하기를 바란다.





1.팀파이트


팀파이트의 기본은 똑같은 숫자를 만드는 것이다. 예를들어서 상대가2명이면 나도 2명 상대가3명이면 나도 3명 이런식으로.


우리편이 3명인데 상대가 2명이라고 즐거워하지마라. 그 말은 너희팀1명이 2명한테 다구리당하고 있다는 상황이라는것이다.


아시다시피 2명이서 3명한테 버티는건 어느정도 버티지만, 1명이서 2명한테서는 버티기가 힘들다. 최대한 적과 동일한 숫자를


만들도록 노력하되,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2 vs 3 정도까지만 하도록 한다. 그렇게 만들고 재빨리 1명이 지원을 가야 한다.




1.1 포커싱




싸움의 기본은 타겟(call target)을 하고 일점사(Focsuing)를 하는것이다. 싸움에 지는 대부분의 경우가 이 포커싱이 안되기 때문이다.


누구는 이거떄리고 누구는 저거때리고 하는 사이에 우리편이 일점사당해서 한명 한명씩 눕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포커싱을


하지 않아서 지는 경우도 있지만, 포커싱을 못하게 이리 저리 도망다니다가 딜을 못 넣는 경우도 있다. 예를들어서 메스머 1마리를


포커싱해서 피를 반정도 빼놨는데 얘가 도망갈경우(혹은 단단엘리), 얘를 잡느라고 2~3명이서 막 쫓아가는경우가 있는데 그러지 마라.


솔직히 쫓으러 안가도 된다. 굳이 쫓으러 간다면 기동성이 좋은 엘리나 원거리 딜을 할 수 있는 애들이 쫓아가도록한다. 피가 빠져서


싸움에서 이탈한다는것은 너네팀이 숫적으로 우위에 있다는 말이기 때문에 굳이 쫓아가느라고 애쓸 필요가 없다. 



1.2 스톰프


스톰프를 할때에는 다운되어있는 타겟에 블라인드를 걸거나 스태빌을 쓰고 스톰프를 하도록 한다. 싸우다가 적이 한명누웠다. 누가 스톰프찍겟지?하고


다른거 하면 안된다. 다운되어있는 타겟을 상대방이 살리기를 시도할것이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누워있는 타겟에 온갖 컨디션(포이즌을 필수)을 걸어주자.


누워있는타겟을 살리는 적들은 각종무적기와 스태빌을 써서 님들의 공격이 통하지 않을수도 있지만, 누워있는 타겟은 그런거 없다. 무조건 다 쳐맞으니깐


누워있는 타겟에 온갖 딜을 퍼붓도록 하자. 타겟이 누웠을때는 누운 타겟에 집중을 해야지, 다른 놈들 패고 그러는거 아님. 개인적으로 난 스톰프찍을빠예


그냥 딜존나해서 죽인다. 스톰프를 시도하면 스톰프를 시도하다가 뒈질수도 있고, 스톰프를 시도해도 상대방 4명이 달라붙어서 살리기시작하면 높은확률로


실패하기때문에 그냥 패죽인는게 낮다고 봄. 물론 씨프 메스머 엘리같은놈들은 줜나 패죽이는게 맞음.



1.3 레즈


싸움을 하는 도중에 우리편이 죽으면 그냥 뒤지게 내버려두지말고 살리도록 노력을 한다. 싸움에서 1명이 죽는다는것은 큰 의미가 있다. 만약에 싸움에서 1명이 죽으면


이제 너네팀은 모든 싸움에서 숫적으로 1명씩 모자라게되며 모든 싸움에서 질 것이고 모든 거점들을 빼앗길 확률이 아마 80%정도된다. 그렇기 때문에 1명이 죽는다는것은


되도록이면 피하도록 해야한다. 꼭 살려야 한다. 살릴때 팁은 살리기전에 달라붙어서 살릴 준비를 하는 것이다. 우리파티원들의 피를 보고 얘가 지금 딸피에다가 곧 죽을거 같으면 


미리 달라붙도록 한다. 팀스피크같은것이 있으면 죽기 직전에 "나 죽을거 같다"라고 말해라. 그러면 우리팀이 붙을 준비를 할 것이다. 그렇게 죽자마자 붙어서 스태빌 레퓨지 힐 컨디클린(포이즌 제거)


등등 모든 무적기와 힐링을 아낌없이 퍼 부어서 살리도록 하자. 그런 유틸들과 스킬을 아군을 부활시키는데 써도 전혀 아깝지 않다. 어짜피 아껴봣자 1명이 죽으면 싸움에서 질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아군을 살리는것은 정말 중요하다. 모든것을 멈추고 아군을 살리는데에 집중하도록 하자. 



1.4 만약에 우리팀이 1명 죽으면


도망쳐라. 님 팀이 싸움에서 이길 확률은 극히 적다. 만약에 우리팀 1명이 죽음과 동시에 상대팀 1명이 죽어서 제빨리 죽일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말이다. 제일 멍청한 짓 중 하나가


우리편 1명이 죽은 상태에 상대팀 1명도 죽일수 없는 상태. 즉 3 대 4로 싸우고 있는 계속 싸우는 것이다. 계속 싸우는것은 자살행위라고 보면 된다. 도망쳐서 나머지 1명이 리스폰되기전까지 홈에서 재결성을 


하던가 아니면 흩어져서 파로가서 시간을 끌던가하자. 멍청하게 계쏙 싸우면 우리팀은 싸움에서 질 것이고 아마 최악의 상황 전멸에 이를것이다. 그러면 뭐 3거점 다뻇긴다고 생각하면 된다.



1.5 만약에 우리팀이 1명을 죽였으면


아시다시피 리스폰시간은 15초이다. 15초동안 숫적우세를 마음껏 누리도록 하자. 상대팀보다 1명이 더 많기 때문에 상대를 포커싱해서 1명을 더 죽일수도 있고, 아니면 기동력 좋은 1명이 상대거점(파,FAR)를 가서


디캡을 할 수도 있고 선택은 자유다. 만약에 디캡을 하러 가면 싸움에서는 3:3 똑같은 수가 유지될것이다. 만약 상대방이 멍청이가 아니라면 디캡을 하러감가 동시에 디캡을 방지하러 1명이 움직일것이다. 그러면


싸움에서는 3:2이니깐 괜찮은거고. 만약에 상대가 생각이 있어서 싸움에서 빠져서 파(상대거점)로 간다고 해도 우리가 미드를 먹을수 있어서 유리한거고. 상대가 우리 홈(우리 거점)으로 와도 우리가 싸움에서는 유리한거고


어쩃든 계속 유리한 상황이 이어진다. 중요한것은 15초 + 부활해서 홈까지 걸어가는시간 5초 즉 20초정도 후에 리스폰된 나머지 1명이 어딜가느냐가 중요한것이다. 이 리스폰된 나머지 1명이 홈으로 가는경우 우리쪽 1명도 홈을 지키러


가야하는것이고, 미드로 온다면 계속 싸워야하는것이고, 우리가 만약에 디캡을하러 파로 가서 파도먹고 미드도 먹고 파에1명이 있는 상태에서 1명이 리스폰됨과 동시에 만약에 적이 1명 더 붙으면 우리도 최소 1명은 더 파로 가야되는식이고


정말 기본적인 상대팀과 똑같은 숫자를 만드는것을 잘 해야한다. 이 모든것들을 위해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다.




1.6 제발...


제발 좀 상대방 2 대 1로 신나게 죽인다고 시간좀 지체하지 맙시다. 간혹보면 게임을 얼마나 했느냐에 관계없이 맵에 대한 생각이 없어서 싸움만 하면서 나는 싸움 다 이겼는데 왜 니들을 죽느냐 하면서 


남탓하는 허접들이 있는데 눈을 크게 뜨고 미니맵을 바라 보며 우리팀이 상대보다 숫적으로 열세면 제빨리 도와주러 가도록 합시다. 2대 1로 빨리 죽이는건 괜찮으나 늦게 죽이면 손해고 되도록이면 


상대팀을 1명 죽여서 숫적으로 우세에 있을때만 2대 1로 패 죽이도록 합시다. 상대가 안 움직이면 너라도 재빨리 움직여서 다른 포인트로 가세요. 예를 들어서 설명해주겠습니다.


홈에서 2:1 미드에서 2:2로 싸우는게 보입니다. 파에서 1:2로 싸우는 우리 편이 보입니다. 어디를 가야할까요? 보통은 파를 가야 합니다. 미드는 그냥 2:2로 싸우게 놔두세요. 애초에 파를 버릴 생각이었다면 미드로 가는게


맞지만 굳이 먹은 포인트를 버릴 이유 자체가 없습니다. 그런데 만약에 미드에서 우리편 1명이 죽을거같다. 그러면 미드로 가면 됩니다. 거점도 중요하지만 거점보다 중요한게 죽지 않는 겁니다. 그렇게된다면


당연히 파에 있는 1명은 도망을 치도록 합시다.



1.7 싸움에서 이기고 난뒤


싸움에서 이기고 난뒤 멍때리고 있는분들이 많습니다. 제일 중요한건 우리팀이 싸움에서 몇명을 죽였고 몇명이 15초 후에 리스폰될것인가를 파악하고 리스폰되는 상대의 동선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서


미드싸움에서 2명을 죽엿다. 그러면 우리가 2명많은 상황이죠 상대팀보다. 나머지 이 3명은 도망을 칠것입니다. 파로가던지 우리 홈으로 가던지. 만약에 3명이 파로 도망쳣다고 합시다. 그러면 우리는 파에서 4:3을 해주면 되는것이고


하면됩니다. 그리고 상대가 리스폰됬다. 그 리스폰된 상대가 어딜 가는지 파악을 해서 홈이든 미드든 가면 되는거죠. 항상 싸움을 할때 상대방의 숫자를 먼저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싸움에 너무 정신줄을 놓으면 안되고


상대의 숫자를 파악한뒤 우리가 1명이 더 많고 상대팀 1명이 리스폰이 된 상태라면 그 1명은 다른곳을 가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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