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까만땅콩입니다.

 

뭐 탱크 타는데 시각적인 요소도 중요하지만서도 귀로듣는 사운드를 자신의 입맛에 맞게 사용하는 재미도 있는데

 

0.9.14 버전의 업데이트 이후 사운드 엔진을 월드오브워쉽에서 사용하는 파일 포맷으로 완전히 바뀌어서

 

기존의 사운드 모드를 그대로 가져와서 사용할 수 없는 사운드 모드 대란이 발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기존의 사운드 모드들을 최대한 부활시켜보고자 하여 이 글을 적어 봅니다.

 

P.S : 절대로 혼자서 기존의 사운드모드 파일들을 컨버팅 하기 귀찮아서 적는 글이 아님을 강조하며....

 

 

1. 사운드 모드란??

 

    - 월탱에서 나오는 모든 음향효과들을 본인이 원하는 사운드로 구성하여 게임에서 들을수 있도록 구성된 파일.

 

       뭐 사전적 의미로는 위의 내용이지만서도 쉽게 설명하면 월탱의 포성이나 탱크엔진 소리, 배경음악,

       육감 사운드 등등 뭐 이런거지요~!!

 

       게임에서 사용되는 사운드의 동작 알고리즘은 거의 똑같겠지요???

 

       포를 쏘는 행위를 하나의 이벤트라고 하고 이 이벤트의 이름을 fire_155mm 라고 지정을 하고

 

       fire_155mm 라는 이벤트가 발생을 했을때 플레이되는 사운드파일을 지정하면 포를 쏠때마다

 

       게임내부에서 155mm 포가 발사 될때 마다 해당되는 사운드 파일이 플레이가 됩니다.

 

       이러한 이벤트내용들을 쫘~악 정리해서 아래 그림처럼 정리를 해두는 방식으로 사운드 파일이 구성이 됩니다.

 

 

 

 

 

2. 9.13 까지 사용되던 사운드 모드의 파일포맷

 

    - 뭐 어렵게 이런거 설명하는가 하지만서도 이 내용을 알아야 컨버팅할 때 사용되는 프로그램과

      방식을 이해 할 수 있기에 짚고 넘어갑니다.

 

    - 자 아래의 그림을 보면 두개의 파일이 나옵니다.

 

 

     KAMIU 보이스팩을 예로 들면 위 두개의 파일로 모드가 구성이 되어 있는데 0.9.13 버전까지 사용되던 월탱의

     사운드 파일들은 모두 FMOD라는 프로그램으로 생성이 되는 파일 포맷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ingame_voice.fev <<<<< 인게임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내용이 정의 되어 있는 파일

    

     아래 그림을 보면 이벤트 제목들이 보이죠?

 

     예를 들어 첫번째로 보이는 "ally_killed" 라는 이벤트 제목은 재생시 "아군이 당했습니다~!" 라는 사운드가 나옵니다.

 

 

 

     ingame_voice.fsb <<<<< 이벤트에따라서 플레이가 되는 사운드 파일을 뭉쳐둔 데이타 파일

 

     이중에서 우리에게 컨버팅할때 실제로 필요한 파일은 확장자 .fsb 파일입니다~!!!

 

 

 

3. 9.14 이후 사용되는 사운드 모드의 파일 포맷

 

    이 글을 적고있는 시점에도 공부를 하고 있지만 수박 겉핧기 식의 맛만 본 내용을 적어 봅니다.

 

    9.14 부터 사용된 새로운 사운드 엔진은 WWise 라는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BNK 확장자를 가지는 파일입니다.

 

    월탱 업데이트 이후 사운드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를 보면 무지 썰렁해졌죠...

 

   

 

    그 많던 사운드 정의 파일들이 다 사라지고 딸랑 두개??? 사운드가 나옴?? 걱정마시라~!!

 

    위의 파일중에 voiceover.bnk 파일의 내용을 까보면 보면 뜨아~! 무려 317개 -_-;;;;;

 

    아래의 분류는 인벤 Mrholt님이 분류한 내용입니다~!!(고생하셨어요 사운드 들어보시고 분류한다고 -0-)

 

 

    생각보다 많죠?? 그렇습니다~!! 워게이가 포성과 다른 효과음들은 은밀한 곳에 숨겨두고

 

    음성안내가 나오는 내용들만 추려서 저렇게 voiceover.bnk라는 파일로 묶어둔것 입니다~!!

 

    보이스만 추려두었다?? 이 부분이 정말로 앞으로 만들어질 보이스팩이나 사운드팩의 구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음을 이후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기본적인 사운드 모드의 구성에 대하여 기본적인 개념은 수박 겉핧기 식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사무실에서 CCTV를 살짝 가리고 적는 내용이라서 많은 내용을 한꺼번에 담지 못하고 연재로 작성할 예정이니

 

    좋은 내용이나 알려주실 내용이 있으면 연락 주시면 최대한 공부해서 반영 하겠습니다.

 

    2편 : 사운드 모드 리뉴얼을 위한 첫단계 -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각 프로그램의 역할

 

    위의 내용으로 빠른시간안에 게시글을 올리겠습니다.

 

    훗~! 사장님이 모니터를 스~윽 보고 지나가신다 -_-;;;

 

선행 학습을 위하여 참고할만한 사이트 링크 및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1. How to create voice mods (9.14 version and onward) - 영문사이트

http://forum.worldoftanks.com/index.php?/topic/488138-how-to-create-voice-mods-914-version-and-onward/

 

2. [Замена звуков / Sound changing] Звуки на различные события - 러시아 월탱 모드 개발자 포럼

http://www.koreanrandom.com/forum/topic/18955-

 

3. 본 게시물에 사용되는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 Audiokinetic WWIS (free for non-comercial use) https://www.audiokinetic.com/download/

    - Audacity (freeware) http://audacityteam.org/download/
    - Notepad ++ (freeware * optional) https://notepad-plus...oad/v6.8.3.html
    - Tools for packing and converting files .bnk and .wem http://www.mediafire...ju/soundMod.zip

    - FMOD FSB File Extractor https://www.mediafire.com/folder/bxo3dah76h9bk/FMOD_Extractor

    - FMOD Designer http://www.fmod.org/download/fmodex/tool/win/fmoddesigner44461win-installer.exe

    - FMOD Studio http://www.fmod.org/download/

    - Ravioli Game Tools http://www.scampers.org/steve/sms/other/RavioliGameTools_v2.8.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