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까만땅콩입니다.

 


[4편]까지 설명드린 내용은 모두 까먹으셨겠지요?? ㅋ


까먹으면 다시 보시고 오셈~!


이제 실질적인 사운드 파일 집어 넣기와 각 종 이벤트에 사운드 파일을 연결하는 작업을 할겁니다.

4편까지 작업을 마쳤으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여섯개의 Actor-Mixer에 RTPC가 연결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어요

 

 

 

 

    1. 사운드 파일을 불러봅세~

 

     이제 Audio 탭의 voice_gui mixer에 가서 마우스 우측버튼 클릭~!!

 

     아래의 그림과 같이 메뉴가 나옴~!!

 

 

    위의 그림과 같이 오디오파일을 불러오기 하면 아래의 창이 나오고 예전에 WAV파일로 컨버팅 해둔

 

    파일을 모두 불러오는 오면 됩니다.

 

 

 

    불러올 파일을 모두 지정했으면 Import 버튼 클릭~!!

 

   자 우리가 불러오는 파일은 카미유 육감 사운드 파일에서 4개, XVM 오리지널 파일에서 1개,

 

   카미유 소녀보이스팩에서 4개 등 총 9개의 음원 소스를 사용합니다.

 

   파일을 모두 불러 오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나옵니다.

 

 

 

   엥??? XVM의 기본뱅크를 바꾸는건디 뭐가 파일이 이렇게 많냐구요??

 

   자 이제 간단한 도해를 한번 보겠습니다.

 

 

 

    XVM기본 뱅크에 들어 있는 4가지 이벤트에 대하여 위의 그림처럼 이벤트 하나에 하나의 소리가 나오게 할 수도 있고

 

    여러개의 소리를 준비해서 랜덤으로 나오게 할 수도 있습니다.

 

    육감사운드의 경우 공통적으로 삥~!! 소리가 먼저 나온후에 히익~!! 들켰습니다~!! 외에 다른 두가지 소리가 랜덤으로

 

    나오게 하는 구성이고

 

    화재발생의 경우  두가지중 한개를 랜덤으로 나오게 하는 소리 구성입니다.

 

    즉 지금 위의 그림에 설명한 내용이 WWise 프로그램에서 이벤트 구조에 대한 설계를 하는 겁니다.

 

  

    2. 이벤트를 만들어 보자~!!

 

    위 그림의 방식으로 소리를 나오게 하기 위해 먼저 음원들 부터 묶어 봅시다~!!

 

 

 

    자 랜덤 컨테이너를 만들면 아래와 같이 나옴~!!

 

 

 

    컨테이너의 이름은 어떤 음원들을 담아 두었는지 구분이 되도록 하면 좋겠죠??

 

    각각의 이벤트에 맞게 랜덤 컨테이너를 만들어서 거기에 사운드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집어 넣습니다~!!

 

    다 집어 넣으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이제 사용될 음원들을 모아두었으니 진짜로 소리가 나는지 확인해봐야죠??

 

    만들어진 컨테이너중에서 sixthsense_girl 을 선택한후에 삼각형 버튼을 누르면 소리가 나옵니다.

 

    여러번 눌러보면 소리가 랜덤으로 재생 되는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

 

 

 

    3. 이벤트를 만들어서 소리와 매칭을 시켜보자~!!

 

    [5편]에서 다루는 마지막 부분이니 자자 머리아파도 조금만 참고 해보시길~!!

 

    Event 탭으로 가서 이제 이벤트를 만들어야 겠죠??

 

    여기서부터 정말 중요~!!

 

    이벤트 이름은 사운드 엔진에서 불러올때 인식되는 이름과 동일 해야 합니다.

 

    아까 위에 XVM의 sounds.xc 파일에서 불러오는 이벤트 이름이 있었죠??

 

    4가지 이벤트 이름입니다.

 

    "sixthsense"
    "sixthSenseRudy"
    "fireAlert"
    "ammoBay"

 

     새로운 이벤트를 만들어서 이름을 위의 4가지 이벤트와 동일하게 만들어주세요~!!

 

     아래의 그림과 같이 나와야 합니다.

 

 

 

    사용될 4가지의 이벤트를 만들었으면 이제 음원파일들과 한번 매칭을 시켜봅시다~!!

 

     [5편] 에서는 육감 사운드 부분까지만 한번 실습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sixthsense 이벤트를 선택한 후에 아래의 그림처럼 Event Editor에서 Event Action 중 Play 액션을 추가 합니다.

 

    

 

    자 이벤트 액션중 Play 를 추가 하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얼라?? Missing 라고 뻘건색으로 경고가 떠있네요??

 

    그럼 경고를 없애야죠 ㅋ~

 

    Browse 버튼으로 Project Browser 를 열어서 이벤트 액션인 Play가 어떤것을 Play 해야 하는지 정해 줍시다~

 

    육감사운드는 아까 위의 이벤트 구조 처럼 처음에 삥~!! 하는 경고음이 나오고 그 다음에 보이스가 나오는 것으로

 

    설계를 하였으니 그대로 만들어 봅시다~!!

 

    먼저 삥~!! 음원 부터 추가~!!

 

 

    추가 했으면 이제 뒤에 나오는 카미유 보이스 3종셋트를 넣은 랜덤 컨테이너를 추가~!!

 

    참고로 아까는 >>를 눌러서 이벤트 액션을 수동으로 추가 했죠??

 

    그냥 에디터에서 바로 Browse버튼을 눌러서 음원등을 추가하면 자동으로 액션이 알아서 만들어져요 -_-;;;

 

 

 

    자 이제 90% 완성된 sixthsense 이벤트는 아래의 화면과 같이 나와여~

 

 

 

    테스트 해봅시다~!! 이벤트가 제대로 동작을 하는지 ㅋㅋ

 

    정상적인 이벤트라면 다음과 같이 소리가 나야합니다~!!

 

    " 삥~!! 히익 들켰습니다~!! "

 

    어~!!들어보니 뭔가 이상하죠??

 

    원래 삥~!! 하고 0.5초 정도 있다가 히익 들켰습니다~!! 라고 나와야 하는데 얼라리요?? 두 소리가 같이 나오네 -_-;;;;

 

    자 이제 두개의 음원을 연속으로 연주할 때 딜레이시간을 넣어봅시다~!!

 

 

 

    첫밴째 이벤트 액션과 두번째 이벤트 액션사이에 0.5초의 딜레이 시간을 넣으면 동시에 두개의 소리가 안나오겠죠??

 

    그러면 첫번째 소리가 나고 0.5초 이후에 두번째 소리가 나오도록 이벤트 액션의 두번째를 선택한 후에

 

    Action Properties 설정에 있는 Delay 부분에 0.5 라는 숫자를 넣어봅시다~!!

 

    그리고 위에 있는 삼각형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네~~!! 그렇습니다~!!

 

    삥~!! 들켰습니다~!! 라고 정상적인 순서대로 나옵니다~!!

 

    요기까지 하면 sixthsense 관련 이벤트 편집은 일단 완료~!!

 

    자 [5편] 에서는 여기까지 설명할게요 너무 많이 하면 머리 터지는 분들이 많을듯 하니 -_-;;;

 

    예습하고 복습해보세요~!!

 

 

 

 

 

선행 학습을 위하여 참고할만한 사이트 링크 및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1. How to create voice mods (9.14 version and onward) - 영문사이트

http://forum.worldoftanks.com/index.php?/topic/488138-how-to-create-voice-mods-914-version-and-onward/

 

2. [Замена звуков / Sound changing] Звуки на различные события - 러시아 월탱 모드 개발자 포럼

http://www.koreanrandom.com/forum/topic/18955-

 

3. 본 게시물에 사용되는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 Audiokinetic WWIS (free for non-comercial use) https://www.audiokinetic.com/download/

    - Audacity (freeware) http://audacityteam.org/download/
    - Notepad ++ (freeware * optional) https://notepad-plus...oad/v6.8.3.html
    - Tools for packing and converting files .bnk and .wem http://www.mediafire...ju/soundMod.zip

    - FMOD FSB File Extractor https://www.mediafire.com/folder/bxo3dah76h9bk/FMOD_Extractor

    - FMOD Designer http://www.fmod.org/download/fmodex/tool/win/fmoddesigner44461win-installer.exe

    - FMOD Studio http://www.fmod.org/download/

    - Ravioli Game Tools http://www.scampers.org/steve/sms/other/RavioliGameTools_v2.8.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