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my At The Gate-Tank Sniper Play *탱크 저격술

*목차
1. WoT의 저격수, 구축전차란?
  1-1 구축전차의 종류
  1-2 저격에 좋은 구축은?

2. 저격을 위한 필수준비물!
  2-1 실전에서 큰 도움이 되는 기초 소모품!
  2-2 좀 더 멀리! 좀 더 은밀하게! 장비품!
  2-3 스나이핑에 적합한 주포는 무엇일까?

3. 실전! 위장과 거리 조절의 정석!
  3-1 기초적인 위장률에 대해 알아보자.
  3-2 위장과 거리를 고려한 자리선정

4. 포탄의 종류에 따른 선정!
  4-1 철갑탄
  4-2 고폭탄
  4-3 골탄(일명 골드탄)

5. 적의 약점을 공략해보자!
  5-1 티어 따위! 만민 탱크 공통 약점!
 
6. 마치며...


1. WoT의 저격수, 구축전차란?
SU122_44
1-1 구축전차의 종류

 WoT에서는 큰 분류로써 5가지 클래스의 전차가 존재한다. 강력한 차체와 묵직한 포로 전방을 굳게 지키는 중전차, 모든면에서 평균치의 능력을 가지고 다재다능한 플레이로 전장을 이끄는 중형전차, 빠른 기동성과 정찰 능력으로 전장을 헤집는 경전차, 든든한 후방 지원군으로 가장 강력한 한방 데미지와 어마어마한 사거리를 지닌 자주포, 마지막으로 필자가 이야기를 시작하려는 강력한 포와 기동성을 활용해 적에게 많은 데미지를 누적시키는 구축전차로 나눌 수 있다.
 
 구축 전차는 보통 두종류의 형태로 나뉜다 볼 수 있다. 전면 장갑이 강력하고 포의 데미지가 강하지만 떨어지는 명중률로 인해 전방에 주로 배치되는 구축 전차와 명중률은 뛰어나지만 전자의 구축보다 떨어지는 데미지와 장갑을 지닌 구축으로 나뉜다.

 WoT에서는 명중률이 아무리 좋은 포라도 일정거리 이상 떨어지면 맞추기가 점점 힘들어지기 때문에 지나치게 명중률에 의존한 주포는 자칫 탄의 낭비로만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보통은 전방 화력지원을 위한 장갑이 강한 구축을 선택하게 된다. 물론 필요에 따라 명중률이 더 높은 포가 효율이 높은 경우가 존재하기에 이것이 좋다! 라고 쉽게 단정지을 수 없다는 점을 알아두자.

1-2 저격에 좋은 구축은?

 하지만 어느 게임이던지 간에 각광받는 것이 있으면 소외받는 것이 있기 마련이다. 필자는 WoT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구축전차를 한대 소개해볼까 한다. 바로 강력한 포 데미지와 앞면 경사각을 가진 소련의 구축 전차 이다.

                                                               SU-100
                                                       ▲누가봐도 앞면이 정말 매끈 매끈하다.

 소련의 SU시리즈 구축전차는 현제 WoT에서 프리미엄 전차는 물론이와 구축 중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차이다. 아쉽지 않은 명중률과 강한 데미지, 앞면 경사각으로 인한 도탄율도 제법 되기 때문에 꽤나 호평을 받고 있다.

2. 저격을 위한 필수준비물!

2-1 실전에서 큰 도움이 되는 기초 소모품!

 RPG 게임이던지 AOS 게임이던지 간에 아이템은 필수적인 요소로써 존재한다. 이도 그럴것이 WoT에도 탱크를 위한 쓸만한 몇가지 소모형 아이템이 존재한다. 그 중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소모품 두가지를 설명하겠다.

                                             
                                ▲ 왠만큼 즐겨본 WoT 유저라면 큰 부담이 없는 소모품!

 위의 이미지에 나와있는 두가지의 소모품은 개당 3천 크레딧 정도의 가격으로 4~5티어 전차 정도만 된다면 지갑에 큰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고 효율 또한 높은 소모품이다. 

 소형 수리도구의 경우 어느 부품이던지 간에 망가지 부품 한가지를 완벽히 바로 수리해내기 때문에 적의 기습공격이나 혹은 고폭탄의 파편으로 인해 망가진 궤도 등을 수리해 바로 이동할 수 있다. 그렇기에 매 판마다 한두번씩 발생하는 중요한 상황에 부품이 망가져 생기는 고역을 어느정도 커버해 줄 수 있다.

 ▲ 게임을 시작하기전 차고에서 장착한 소모품은 게임내에서 4, 5, 6 의 숫자 버튼을 이용해 사용 할 수 있다.

 수동 소화기의 경우 간혹 발생하는 엔진의 화재로 인한 급격한 내구도 감소를 빠르게 소화시켜 파괴를 막아준다. 수리도구에 비하면 쓸일은 별로 없지만 어이없이 화재로 죽는 사태가 발생하는걸 경험해 보았다면 하나쯤 들고다니는 것도 나쁠 것 없다.


2-2 좀 더 멀리! 좀 더 은밀하게! 장비품!

 WoT에서는 자신의 탱크에 장착하여 성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부품과는 다른 장비품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그 종류 또한 다양한데 많은 장비품 중 구축 전차에게 많은 도움이되는 몇가지 장비품을 소개하겠다.

▲ 한 번 장착하면 골드로만 해제가 가능한 주포 구동장치(50만 크레딧)

▲ 주포 구동장치와 마찬가지로 해제에 제약이 있는 장전기(50만 크레딧)

▲위장과 엄폐의 생명줄! 다른 장비에 비해 저렴하고 고효율 (10만 크레딧)

▲이것 단 하나만으로 대부분의 탱크의 관측범위를 대폭 향상 시켜준다! (50만 크레딧)

헤제에 제약이 있지만 쌍안경과 함께 사용시 엄청난 시야를 확보해주는 광학 장비(50만 크레딧)
▲광학과 쌍안경은 중첩이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 됬습니다. 이동시 광학, 미이동시 쌍안경이 적용됩니다.

 위의 장비들은 게임 초반에 마련하기에는 제법 부담이 있는 장비들이지만 일부 장비는 탈착이 용이하고 가격이 낮은 것도 존재하기에 필요에 따라 탱크에 장착하는 것도 좋다. 더욱이 돈이 된다면 구축에게 생명인 위장율과 엄폐율을 높여주는 위장막과 시야를 대폭 상향 시켜주는 쌍안경 or 광학장비를 마련해두는 것이 좋다.


2-3 스나이핑에 적합한 주포는 무엇일까?

 한걸음 뒤의 후방에서 화력을 지원하는 구축은 자신의 여린 장갑을 커버해줄만큼 괴랄한 데미지를 필요로 한다. 그만큼 적 전방에 있는 중전차와 중형전차의 장갑을 뚫을 만큼 강력한 포가 필요한데, 보통 연구를 완료한 구축은 자신의 티어보다 1, 2 정도 높은 주포를 사용하기에 자신보다 높은 티어의 전차에게 데미지를 주기가 용의하다.

▲포의 관통력이 낮다면 데미지는 커녕 탄환만 낭비하기 일쑤다.

 보통 주포에서 데미지를 결정하는데 높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관통력과 공격력이다. 관통력은 적의 장갑을 뚫을 수 있는 수치, 공격력은 장갑을 뚫은 직후 적에게 직접적으로 타격을 줄 수 있는 데미지를 말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주포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할까? 답은 간단하다. 모든 상황에 대처가 가능하도록 관통력과 공격력을 모두 소유한, 두 수치가 모두 높지는 않지만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한 주포를 고르는 것이 좋다.


3. 실전! 위장과 거리 조절의 정석!

3-1 기초적인 위장률에 대해 알아보자.

 모 FPS 게임들을 즐기다 보면 스나이핑을 위해 저격수들이 풀숲이나 엄폐물에 숨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는 적에게 자신의 모습을 보이지 않고 치명상을 주기에 용의하기에 은폐, 엄폐는 저격수에게 있어 자신을 지키는 일종의 보호막 같은 것이다.

▲제대로 숨어버린 저격수는 발견하기는 커녕 있는지 조차 예감 할 수 없다.

 WoT에도 위장률이라는 수치가 존재하는데 이는 맵에 있는 풀숲 같은 오브젝트를 이용해 활용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풀숯에 숨고 안숨고 만으로도 적에게 발각되는 거리가 달라진다는 점이다.

▲위장율을 최대로 끌어올린 상태, 이를 잘만 활용하면 선제공격권을 가져갈 수 있다!

 위장율의 보너스 수치는 풀숲 밖으로 자신의 차체가 보이지 않으면 않을 수록 강화된다. 물론 이수치는 자신의 시점이 아닌 적의 시점을 기준으로 강화되기에 자칫 잘못하면 타조가 바닥에 머리를 박고 나몰라라하는 꼴이 될 수도 있다. 또한 앞서 말한 위장막 장비품을 이용해 이 수치를 한층더 끌어올리는게 가능하다.

▲위장막이 활성화된 상태

 이 위장율 수치는 포를 발사하거나 차체를 움직이면 보너스가 사라지는데 풀숯 등에 숨어있다면 사라지는 위장율 수치의 양이 숨지 않은 경우와는 차이가 제법 존재한다.


3-2 위장과 거리를 고려한 자리선정

 저격수에게 있어 자리선정은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그도 그럴것이 너무나도 먼거리 혹은 좁은 곳에 자리를 잡는다면 적도 보이지 않을 뿐더러 자신의 시야만 줄어 들뿐이고 그렇다고 너무 가깝고 넓은 곳에 자리를 잡는다면 적의 정찰에 노출되기 쉽고 한순간에 표적이되어 고철이 되어 버릴 수도 있다.
 
 구축에게 있어 자리 선정에 가장 중요한 두가지 요소는

1. 전방에 아군과 교전을 하는 적들에게 포격을 가할 수 있는가.
2. 자신의 위치를 노출시키지 않을 만큼 충분한 거리와 위장율을 제공해주는 장소인가.

이다.

 물론 전방에서 빠르게 치고 빠지는 식의 전투도 가능하지만 이는 적 자주포와 경전차에게 스팟(맵에 자신이 노출되는 경우)당하여 속수무책으로 맞아죽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가급적 추천하고 싶지 않다.


4. 포탄의 종류에 따른 선정!
 
 WoT에는 다양한 탄환이 존재하지만 그 중 구축전차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탄환은 철갑탄과 고폭탄이다. 각 탄마다 효율과 사용시기가 다르며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은 엄청난 데미지의 차이를 보여준다.

▲철갑탄으로 관통은 했지만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는 다면?

▲데미지가 더 강력한 고폭탄으로 타격을 줄 수 있다!

4-1 철갑탄

 철갑탄은 WoT 내에서 일반 탄환 중 가장 높은 관통력과 안정적인 데미지를 제공한다. 하지만 관통을 위한 탄인만큼 고폭탄에 비하면 화재나 각종 상태이상의 발생확률이 낮은 저을 단점으로 꼽을 수 있겠다. 하지만 정확히만 맞춘다면 적에게 치명적인 부상을 줄 수 있는 탄환이기도 하다.

4-2 고폭탄

 고폭탄은 철갑탄에 비해 관통력은 떨어지지만 강력한 데미지와 터질 때 발생하는 파편으로 2차적인 데미지를 주어 탱크의 부품이나 승무원에게 치명적 타격을 줄 확률이 좀 더 높은 탄환이다.

▲한순간에 적을 전장 한가운데서 불구로 만들어 버릴 수 있다.

 고폭탄은 특유의 높은 데미지와 여러 상태이상을 좀 더 잘 동반하기 때문에 적의 이동을 막거나 견제를 하는 것에도 탁활한 능력을 보여준다.


4-3 골탄(일명 골드탄)

 마지막으로 자신보다 티어가 높고 철갑탄으로 관통이 잘되지 않는 상위티어를 만났을 때 비장의 수로써 사용하는 골드탄(일명 골탄)을 설명하겠다. 골탄은 철갑탄의 강화버젼으로 보면되겠다. 좀 더 강한 관통력과 데미지를 가지는 대신에 엄청난 가격으로 인해 난발하면 필시 적자가 나는 이른바 돈을 쓰는 탄환이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 한두발을 사용함으로써 전황에 영향을 줄 만큼 강력한 탄환이기에 가끔은 눈물을 훔치며 사용해도 좋다고 볼 수 있다.

▲발 당 2500크레딧 씩 빠저나간다, 생각하니 차마 쏘지를 못하겠다.


5. 적의 약점을 공략해보자!

5-1 티어 따위! 만민 탱크 공통 약점!

 구축 탱크의 특징상 동일 티어보다 약 1~2단계 높은 주포를 가지고 있다.

▲소련의 5티어 구축 SU-85의 7티어 주포
 
 이는 곧 자신 보다 약 2티어 정도 높은 상대에게 까지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음을 의미하는데 만약 자신보다 강하거나 상대하기 까다로운 적을 만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자신의 포가 적에게 아무런 피해를 주지 못한다면 파일럿은 혼란에 빠지고 말 것이다.

 이런 경우 적에게 직접적인 타격 데미지를 주려하기 보다는 각종 상태이상을 일으켜서 아군 고티어의 공격을 유도 시키거나 약점을 공략함으로써 상위 티어에게도 왠만큼의 데미지를 먹일 수 있다.

▲데미지가 아닌 적의 이동을 제한 시킬 수 있는 스프로킷!

 모든 전차는 전차 구동을 위한 바퀴에 스프로킷이라 하는 동력 연결 장치가 달려 있다. 이부분은 어떠한 장갑수치가 아닌 자체적인 체력수치만 적용되기에 일정 수준 이상의 데미지를 받으면 손상되거나 끊어져 이동속도를 감소시키거나 불가로 만들 수 있다. 만약 상대방이 자신의 혼자힘으로 어찌해볼 상대가 아니거나 더이상 진군하는걸 방치하면 위험하다 싶을 땐 저 부위를 타격해 진군을 방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다.

▲아무리 강한 전차라도 후면에는 약점이 하나쯤은 있기 마련이다.

 제 아무리 단단한 중전차라 해도 후방을 잡히면 자기보다 낮은 티어의 전차에게도 치명상을 입을 수 있다. 구축전차가 상대방의 뒤를 잡는 경우는 드물지만 만약 잡게된다면 망설이지 말고 고폭탄으로 힘껏 후려갈겨주자!

▲보통 전차의 주포 구동 부분은 아머가 거의 없는 수준이다.

 마지막으로 전차의 주포가 구동되는 부분! 보통 탱크들 대부분이 해당부분에는 아머가 취약하기 때문에 이부분을 타격하면 쉽게 데미지를 줄 수 있을 뿐더러 주포의 고장까지 일으켜 공격을 못하게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크기가 크기인만큼 저격으로 맞춰내는 것은 사실상 힘든 부분이기도 하다.

[2013/01/06 수정 내용-]
포 부분에 가하는 데미지는 직접적인 차체 데미지보다 고폭탄 같은 2차피격 데미지를 줄시 내부 부품 및 승무원에게 많은 타격을 주는 것으로 정정합니다. 



6. 마치며...
부족한 글이나마 여기까지 봐주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월탱내에서 가장 강력한 전방 화력을 가진 구축인만큼 일반적인 데미지 기여도가 가장높은 구축! 즐겁게 한번... 쏴봅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