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오래된 게임이라 다들 아시고 있는 것들 이겠지만,

이벤트도 있고, 아시아로 섭 이동후 신규 전차장이 있을까 해서 그 동안 생각해본 경전차의 역활에 대해 써봅니다.

 

전투시작 -> 기동력을 이용하여 아군의 눈이 되자!

전투 초반 빠른 기동력으로 아군들의 눈이 되어 줍니다. 초반 정찰로 시야를 밝혔다면 자신의 위치가 포착되었을 것이므로 어느정도 뒤로 물러날 필요가 있습니다. 오래 사는것이 적을 공격 하는것 보다 경전에겐 중요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초반 시야를 밝히고 적의 시선에서 무사히 벗어 났다면 다음의  세 가지 임무를 수행해 봅시다.

 

첫째는 맵을 밝히는 정찰활동입니다. 우리 무거운 중전차, 구축전차, 자주포 들은 주요 거점을 먼저 점거할 기동성도 없고,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거점에 들이대다가 적 자주포와 적 전차의 집중공격을 맞고 터지는걸 보고 싶지 않다면 이 역할을 수행할수 있는 것은 당신(경전과 일부 빠른 중형전차) 뿐이며 이를 위해 맵마다 주요 등대 정찰 포인트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까지 다 적기는 무리며 베스트 맵 공략에 다 나와 있으므로 해당 공략을 하나 하나 살펴보시는게 더 이해 하고 기억 하기 좋을것입니다. 특히 '경전차의 등대정찰이 용이한 지역' 이 가장 중요하며 암기하는 걸 권장합니다. 이 지점들은 아군의 정찰 포인트일 뿐만 아니라 적의 정찰 포인트이기도 해서 무방비하게 방치해두면 어디서 날아오는지도 모르는 구축전차와 자주포의 포격에 팀원이 산화할 수 있는 곳으로 경전차가 반드시 마크해야하는 지점들입니다.

 이렇게 적의 시야를 밝힌 상태에서 아군이 적 전차를 공격할 경우, 공격으로 얻는 경험치와 크레딧의 절반은 내가 받게 됩니다(시야를 나 혼자서 확보한 경우이며 여러 대의 전차가 확보한 경우 여러 대가 나눠 받게됩니다). 아군 자주포와 구축전차가 조금만 센스있어도 가만히 시야만 확보했는데 빡세게 투닥투닥 싸우고 터지고 한 아군 전차들 제치고 경험치 획득 탑 3위 안에 들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둘째는 적 자주포 제거 또는 아군 자주포 보호입니다. 경전차가 가장 하고 싶어하는 일이 자주포 박살이겠지만, 초반에는 적이 빈틈없이 전선을 형성하고 있고, 비교적 자주포가 있는 곳에 가깝게 포진해 있기 때문에 무턱대고 돌진하다가는 금새 포착되어 사망하기 딱 좋습니다. 따라서 초반에 자주포와 관련해 해야할 일은 간혹 빈틈을 뚫고 들어오려는 경전차나 바샤티옹 등을 적절히 박살(물론 바샷이랑 마주치면 도망가는게 상책입니다만 아군이 있다면 적절히 아군이 몸빵할때 옆에서 숟가락 얹어볼수 있습니다.)내주는 것 뿐입니다. 초반 아군이 빈틈없이 전선을 유지하고 있다면 자주포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따라서 전선이 잘 펼쳐 졌다 싶으면 시야 확보에 주력 합니다.

 

셋째는 아군의 전투 보조입니다. 경전차의 장점인 기동성을 십분 활용하여, 아군과 적군이 대치중인 와중에 우회하여 적의 측면, 후면을 잡는 것만으로도 적은 1. 경전차에게 옆을 두들겨 맞고 큰 피해를 입을 가능성 2. 경전차가 그대로 지나쳐 가서 자주포를 두들기러 갈 가능성에 노출되고 맙니다. 특히 화력이 강력한 프랑스나 미국의 7~8티어 경전차로 측면을 잡았다면 치명적인 타격을 입힐 수 있습니다. 이렇게 측,후면을 잡을 때 조심해야 할 점은 다대다 교전이나 아군이 숫적으로 적은 지역에선 시도하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적이 한 대의 전차를 경전차 전담으로 할당하는 것만으로도 측면으로 들어온 경전차는 쉽게 부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경전차는 HP나 장갑이 약하므로, 적 전차의 시선이 나를 향했다면 '포탑을 돌려놓은 것으로 내 할일은 다했다.' 라는 시크한 마인드로 엄폐물 뒤로 숨는 게 좋습니다. 그 동안에 아군 전차가 적을 박살내줄 거니까요.


 

전투후반 -> 이제 게임이 시작되고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빈틈없던 전선은 하나둘씩 구멍나기 시작하고 15대나 되던 적 탱크도 많이 줄었습니다. 만약 경전차가 아직까지 살아있다면 이제는 경전차의 세상이 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이제 주력 전선을 제외한 대부분의 전선은 1:1, 2:2 정도의 소규모 교전지입니다. 거침없이 적의 뒤로 돌아가 뺑뺑이를 돌아주셔도 됩니다. 이때 조심해야 하는 점은 1. 선회력이 좋은 중형 전차를 상대로 시도하지 않을 것 2. 적 전차부터 먼 거리에 있거나, 적 전차의 전방에 있을 때 절대 속도를 늦추지 않을 것 입니다. 특히 2번 잘못이 초보자가 행하기 쉬운 것으로, 기동간 맞추기 어려워서 속도를 늦추거나 좀 멈춰서 적을 맞추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 물론 적을 좀 더 잘 맞출 수 있겠지만.. 적 전차는 훨씬 더 나를 쉽게 맞출 수 있게 됩니다. 엔진 정지는 생명 정지라는 마음가짐으로 교전에 임합시다.

요정도로만 인지를 하시고 경전을 운용 하시더라도 팀내 경험치 상위권에 랭크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