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내용은 월오탱 기본 클라이언트에서 기본적으로 변경해주어야 유리한 내용들을 담고있습니다. MOD등을 활용하지 않아도 아래의 내용만 변경하면 기본적인 전투 정보의 인지는 어렵지 않을겁니다.

 

──────────────────────────────────────────

 

아래 내용은 [ESC-설정] 메뉴로 들어가면 확인하실 수 있으며,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주요한 부분입니다.

 

해당 내용에 대한 설명위주로 진행드리겠습니다.

 

 

 

1. 기본 설정

 

 

- 저격 모드 반동 활성화 : 끈다


해당 모드는 Shift시에 활성화 되는 저격모드에서 사격시 차체가 흔들리는 모습을 구현할지 묻는 옵션.

사격에 하등의 도움이 안되므로 끕니다.

 

- 전투 녹화 활성화 : 선택(권장:켠다)


매 게임을 월오탱이 설치된 폴더 하부 replays 에 저장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내용입니다.

자신의 플레이를 분석해 볼 수도 있고, 근처에 아군이 어떤 스팟으로 어떻게 이동하는지도 볼수있어

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더해서 악질 플레이에 당하거나 했을 경우에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1번 플레이에 1메가바이트 전후의 리플레이가 생성됩니다.

 

※ 단, 게임을 하다보면 이렇게 리플레이로 가득차게 됩니다.......

 

- 서버 조준원 활성화 : 선택(권장:켠다)


유저의 클라이언트에서 마우스를 움직였을때, 서버에 반영되는 시간까지 딜레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 딜레이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옵션입니다....만;

한국섭은 워낙 핑이 좋아 사실 반드시 켤 필요는 없습니다(마우스에 칼같이 붙어 움직입니다)

만의 하나를 위해 켜두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차량 단계 표시 : 켠다


게임 진입시 좌우에 표시되는 유저리스트에 탑승 전차의 티어를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초급단계에서는 무조건 켜시는게 게임을 빨리 익숙해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2. 그래픽

 

 

그래픽은 전반적으로 사양에 따라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그래픽을 설정하는 방법을 가이드드리지는 않을거구요, 우선은 게임을 위한 내용만 설명드립니다.

 

- 수풀 품질 : 선택(권장:끈다)


세상의 땅을 풀로 덮어줍니다.

게임이 굉장히 이뻐지나 능선을 명확히 구분하기 어려워져 끔을 권장드립니다.

 

- 시야 : 높음 이상


사물이 표시되는 거리입니다. 높음 이상이면 게임에 지장은 없습니다.

 

- 저격 모드 중 수풀 표현 : 선택(권장:끈다)


수풀 품질은 3인칭 상태에서 풀표현여부를 선택하는 것이며,

이 내용은 수풀품질이 끔이 아닐 경우 저격모드 중에 수풀을 보일지 표시하는 부분입니다.

 

- 궤도 효과 활성화 : 선택(권장:끈다)


이 부분은 사실 퍼포먼스 부분에 관계가 많으나 전투와도 관련이 있어 설명드립니다.

궤도 효과는 땅바닥에 따른 먼지효과를 구현할지 여부에 대한 설정입니다.

해당 옵션을 키면 많은 퍼포먼스 저하가 일어나며 / 근거리 식별에 미세한 장애가 생깁니다.

 

미세한 것도 성적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사실 퍼포먼스 저하로 인한 성적저하가 큼)

옵션이 어떤것을 활성화시키는지 이해하신뒤에 실행해보시고 결정하면 됩니다.

(그래픽카드만 좋으면 괜찮을지도요...)

 

 

 

3. 조준선

 

 

조준선은 조준선의 투명도와 관련된 내용이라 크게 관계는 없으나 

관통력 표시에 대한 부분만 집고 넘어갑니다.

 

관통력 표시는 수치나 게이지로 관통력을 표시하는 것이 아니며

위에 표기되어있는 ㅅ로 생긴 조준점의 색으로 관통 가능 여부를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녹색은 관통 가능, 주황색은 상황에 따라 관통가능, 붉은색은 관통 불가능입니다.

 

개인적인 경험(주관적 내용입니다)으론 

주황색도 근거리가 아닌 이상 관통이 불가능하다고 보는것이 맞으며

녹색도 상대와의 각도에 따라 실제 관통 가능성에서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사격시에 어디를 겨누느냐에 따라 색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약점을 외우기전까지는 상대의 어디를 공격해야하는지 판단하는데 좋은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표식

 

사실 이 글은 '이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작성한 글'이나 다름없습니다.

꼭 아래의 내용을 적용하시기바랍니다.

 

 

- 전차 아이콘 : 선택

전차 아이콘은 말그대로 전차 아이콘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MOD를 통해 전차 아이콘에 다른 정보를 넣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시성 이외의 장점은 없습니다

(탱크 종류는 이름으로 확인하는 것이 명확하기때문입니다)

 

따라서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전차 단계 : 켠다

해당 전차가 몇티어 전차인지 표시해줍니다.

높은 티어로 올라갈수록 다양한 전차가 등장하고 티어 차이에 따른 성능차이가 크기때문에

상황을 파악하는데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전차이름과 티어를 다 외우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기때문에

처음에는 무조건 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다 외우신 이후에 이쁘지 않아 끄시는건 자유입니다...

 

- 전차 이름 : 켠다

전차의 이름은 무조건 켭니다. 그래야 적을 빠르게 식적하는데 도움이 되며,

이후에는 자연스럽게 전차 이름만 봐도 약점이 떠오를 정도로 훈련이 되실겁니다.

 

- 플레이어 이름 : 선택(권장:기본은 끄고 / Alt메뉴에서 켠다)

너무 많은 정보가 표시되는 것은 혼란만 가중시킵니다. 

전투시에 유저의 이름보다는 차량의 종류로 적을 식별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물론 에이스파일럿이 더 전차를 잘 몰겠지만 / 에이스파일럿을 구분하기도 어려울뿐더러 

에이스 파일럿이 쏜 100데미지나 초보유저가 쏜 100데미지나 같은 100데미지이기때문에

전차의 스펙이 더 선행정보로서 가치가 높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는 끄고, Alt를 눌렀을때 확인할 수 있는 확장정보에 넣어두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내구도 표시기 : 켠다

전차 내구도를 게이지로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부가적으로 아군은 녹색 / 적군은 붉은색으로 보이기때문에 식별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 전차 내구도 : 현재 내구도 / 총 내구도

내구도를 어떤 방식으로 표현할지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기본은 %인데 저티어에서는 HP에 큰 차이가 없어 %로 계속 활용하게 되지만, 

전차의 특징이 크게 갈라진 이후부터는 HP의 절대값이 매우 중요하게 됩니다.

 

- 받은 피해량 : 켠다

상대가 피해를 입었을 때 해당 피해를 머리위에 띄어줍니다.

전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아군이 누구를 사격하는지 등을 확인하기위해 꼭 켜둡시다.

 

 

 

위에서 설명할 내용을 '적군'탭에도 적용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아군 동일하게 적용하는것이 인지에 도움이 됩니다.

 

'파괴'탭은 중요하지 않아 생략합니다.

 

 

───────────────────────────────────────────

 

다음 글은 기본전술의 주석본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가이드를 읽고 잘 자리잡았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