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3기 멘토(조교)로 선정된 카츄사(인게임 닉은 린민군) 입니다. 멘토링 클랜 2반을 맡게 됐어요. 공홈 포럼에 글 쓰긴 했는데, 까놓고 말해서 한섭에서 누가 포럼 봅니까?
그래서 인벤에도 복붙하게 되었습니다.

---(이하 내용은 복붙한 내용임)---


안녕하세요, 사관학교 2반을 맡게 된 372번 조교입니다. 월드 오브 탱크를 경전차로 입문했고, 지금도 본 계정 전체 판수의 30% 이상이 경전차인 나름 경전 유저인만큼, 경전차에 대한 애착은 대단합니다. 최종티어 3대 경전(T71, 1390, 132)을 다 모으기도 했고요.

하지만 요즘 공방에서 만나는 경전차 유저들은 수준이 너무 떨어집니다. 심지어 "공방에서 만난 경전차를 믿는 게 바보"라는 말도 공공연하게 나돌고 있지요. 저는 이런 '공방 경전차의 질적 문제'는 '제대로 경전차를 가르쳐 주는 사람이 없어서'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런 공략글을 쓰게 되었고요, 소대 플레이를 할 때도 경전차 위주로 돌릴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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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본중의 기본

   - 경전차란?

   - 경전차만의 특징과 역할

   - 경전차의 단점과 한계


2) 알아야만 하는 것들

   - 숨는 방법

   - 위장, 시야 메커니즘

   - 고티어 전차들의 공통 약점


3) 어떤 경전차를 타야 하나?

   - T71

   - AMX 13 90

   - WZ-132


4) 유용한 모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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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본중의 기본


   - 경전차란?


말 그대로 경, 가벼운 전차란 뜻입니다.

실제 역사상으로는 정찰/기습 목적으로 생산된 고속 전차를 의미하지요.

이는 월드 오브 탱크에서도 다르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임무가 정찰과 습격(적진에 난입해 자주포 처리)이니까요.


   - 경전차만의 특징과 역할


일단 경전차만이 가지고 있는 보너스가 있습니다. 바로 "기동 중 위장 패널티 없음" 인데요, 경전차를 제외한 다른 모든 전차들은 차체를 조금만 틀어도 위장력이 반이나 줄어드는 패널티가 있습니다. 하지만 경전차는 그런 패널티가 없지요. 따라서 적과의 거리가 충분히 가깝더라도 수풀이 있고, 자신의 위장력이 높다면(기본적으로는 위장무늬+추가스킬 '위장' 전 승무원 100%) 걸리지 않고 유유히 돌아다닐 수 있는 게 경전찹니다.


이런 경전차만의 특징 덕분에 경전차는 중형전차는 할 수 없는 '공격적인 은신 정찰'을 할 수 있습니다. 후에 등대정찰 편에서 서술하겠지만, 간단하게 예를 든다면 연속적인 수풀 배치를 이용해 걸리지 않고 슬금슬금 접근하면서 간간히 멈춰 서 쌍안경, 위장막을 키고(이 둘은 정차 3초 후에 효과가 발동됩니다.) 적을 정찰하는 '전진 등대'가 있겠습니다.


말로만 들어서는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가지요? 그래서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물론 아래 영상은 경전차가 아니기 때문에 경전차만의 보너스를 이용한 거라고 할 수 없습니다. 다만 경전차는 기동중 위장 패널티가 없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플레이를 수월하게 할 수 있다~ 라고만 봐 주세요.)




(관전 포인트는 숲 안에 들어서고 쌍안경을 킴으로써 숲의 깊은 안쪽에 있는 전차까지 발견해 내는 것입니다. 만약 위의 전차가 위장력이 경전차에 버금가는 E-25가 아니고 적 중전차 등의 시야가 좀 더 좋았더라면, 처음 숲에 들어서자 마자 발견되 집중사격을 맞고 파괴됐겠지요.)


경전차의 1차적인 임무는 뭐니뭐니 해도 위 영상과 같은 '적의 발견' 입니다. 독특한 위장/시야 메커니즘이 있는 월드 오브 탱크에서는 적을 '발견'(이하 스팟)하는 게 상당히 중요합니다. 적이 어디 있는지 모른다면 아무리 주포가 좋아도 적에게 쏠 수 없을 테니까요.


그리고 2차적인 임무는 '자주포 암살'입니다. 이는 한창 전투가 벌어지는 도중, 적 전차의 배치에서 빈틈을 잡아 내 그 경로로 적 진지에 들어가 자주포를 파괴하는 것이고 3차적인 임무는 아군과 협동하거나 아니면 단독으로 나서서 적 전차를 기동력을 이용해 유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상당히 위험부담이 있고 성공 가능성도 낮기 때문에 확실하게 성공하고 살아 올 수 있을 때만을 노려야 합니다. 섣불리 나섰다간 적의 공격에 허무하게 죽을 수 있고, 팀의 눈과 귀인 경전차를 허무하게 잃은 아군은 이후 고전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죠.

경전차의 1순위 임무는 어디까지나 '적의 발견'이라는 것, 잊지 마세요.


   - 경전차의 단점과 한계


위에서 경전차의 임무는 '적을 발견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경전차는 그 임무를 수행하기 쉽게 위장력이 높으며, 기동중 위장 패널티가 없고, 적의 포탄을 피하기 쉽게 작고 빠르지요. 단언컨데 경전차는 '정찰 전용' 전차입니다.


......


하지만 월드 오브 탱크에서 '~전용'이라는 건, 대게 "되는 것이 그것 뿐이라서 어쩔 수 없이 그것을 하게 되는" 경우인게 많습니다. 

실제로 경전차는 중형전차와 비교해 보면 거의 모든 능력치가 부족합니다. 장갑도 없고, 체력도 낮고, 주포도 약하지요. 심지어 장기인 '넓은 시야'도 고작해야 400m인데 다른 고티어 전차들은 400m는 기본이고 410m, 420m 짜리인 녀석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경전차는 10티어 클랜전에서는 쓰이지 않습니다. 중형전차가 경전차보다 모자란 건 단 한 가지, "기동 중 위장력 패널티" 뿐인데 이는 충분히 커버할 수 있고 중형전차를 빼고 경전차를 넣는 건 화력 면에서도, 생존력 면에서도 너무나도 손해가 크거든요.

또한 공방에서도 경전차를 몰다 보면 "캐리력이 없다"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몇몇 정찰로 팀을 승리로 이끌 수 있는 맵을 제외하고요.


하지만 저는 경전차가 위장/시야 메커니즘을 비롯해 월드 오브 탱크의 스킬들을 배우기에 가장 좋은 전차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넓게 보며 생각해야 하니 맵을 보는 능력도 기를 수 있지요.

또, 경전차의 미래가 어둡지만은 않습니다. 일단 매 클랜전 캠페인을 시작할 때 하는 8티어 클랜전에서 8티어 경전차는 자주 선택되는 전차거든요. 그리고 9.1부터 경전차의 매치메이킹 수정을 시작으로 대대적인 경전차의 상향을 해준댔으니, 기대하셔도 될 듯 합니다.




2) 알아야만 하는 것들


   - 숨는 방법


숨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불투명한 엄폐물(건물,바위 등)에 숨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반투명한 은폐물(나무, 수풀)에 숨는 거지요.

불투명한 엄폐물에 숨을 때는 그냥 그 엄폐물 뒤에 숨으면 됩니다. 적이 볼 때 내 전차가 엄폐물에 완전하게 가려지면 적은 나를 못봅니다.(물론 내 시야에서도 적이 불투명한 엄폐물에 가린 것이 되어 적이 보이지 않습니다.)

반투명한 은폐물에 숨을 때는 약간 주의해야 합니다. 이런 은폐물은 대게 전차가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는 것이여서 잘못 은폐하기 쉬운데요, 잘 숨었나 체크하려면 마우스를 이용해 시점을 돌려 적의 시점에서 나를 봤을 때, 이렇게 흰색 실루엣만이 보이면 잘 숨은 겁니다.


(인벤 펌)


궤도나 포탑이 삐죽 튀어나온 경우에는 은폐물이 무용지물이 되니 주의해 주세요. 참고로 포신은 밖으로 나와 있어도 상관 없습니다.


   - 위장, 시야 메커니즘


월드 오브 탱크에서는 독특한 위장, 시야 메커니즘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위장과 시야(정찰)로 먹고 사는 경전차에게 이것은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이지요. 복잡한 수식이 등장하지만, 그 의미만 알고 있다면 상관 없습니다.


일단 번역해 보자면 스팟거리(A의 시야를 가진 탱크에게 B의 위장력을 가진 탱크가 스팟거리 만큼 접근하면 스팟됩니다. 스팟거리는 A의 시야/B의 위장력에 따라 달라지는 변수입니다.)=유효탐지범위-(유효탐지범위-50)x위장력 입니다.


그런데 이미지 파일 맨 끝에도 나왔듯이 위장력의 최대값은 1 입니다.

따라서 위장력이 아무리 높다 해도 (유효탐지범위-50)x위장력 의 최대값은 (유효탐지범위-50) 이며 위장력이 최대(1)일 때 스팟거리는 스팟거리=유효탐지범위-유효탐지범위+50가 되어 스팟거리=50(m)가 됩니다.

이게 흔히들 말하는 "강제스팟 거리"입니다. 아무리 위장이 좋다고 해도, 40m 두께의 자연암반을 사이에 두고 있다고 해도 적 탱크와 50m 안에 있으면 적에게 스팟됩니다.(물론 이쪽도 적을 스팟하죠)


그러면 이제 위장력 계산법을 번역해 보자면

위장력=기본 위장계수x(0.00375x위장스킬+0.5)x현재 상태에서의 위장력+위장무늬+위장막+자연 은폐물 입니다.

(camoAtShot 는 사격시 위장력 인것 같습니다. 물론 이는 사격시에만 곱해지고요. 그런데 경전차를 제외한 나머지 탱크들은 기동시에도 위장력이 까이니 '현재 상태에서의 위장력' 으로 번역했습니다. 현재 상태란 '정차중','기동중','사격중','기동사격중'으로 나뉘어지며 대게 오른쪽으로 갈 수록 위장력이 더 낮아집니다.)

옛날에는 위장무늬/위장막이 전차의 기본 위장계수에 따라 효율이 달라졌었는데 지난 패치(언제였는지는 까먹었습니다.)로 위장무늬/위장막의 위장 보너스가 전차의 기본 위장계수와는 상관 없게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위장력 계산식에서도 위장무늬/위장막은 기본 위장계수와 상관 없는 합연산입니다.


그런데 이 식에서 기본 위장계수,위장스킬,위장무늬,위장막은 "높을수록 짱짱" 이라는 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신경써야할 것은 현재 상태에서의 위장력자연 은폐물이죠.

위에서 말했듯이 전차는 가만히 멈춰 있을 때가 가장 위장력이 높으며 달리면서 쏠 때가 가장 위장력이 낮습니다.

그리고 경전차를 제외한 모든 전차는 멈춰 있을 때의 위장력보다 움직일 때의 위장력이 더 낮죠.(위에서도 말했지만 경전차는 경전차 보너스로 같습니다.)

또한 사격으로 인한 위장 패널티는 사격 후 점차적으로 회복됩니다.

그리고 자연 은폐물은 맵에 널린 수풀/잎이 달린 나무 등으로 '자신이 어떤 오브젝트에 가려진 자기 전차를 볼 때 전차 테두리에 흰색 선이 그려지게 하는 오브젝트', 즉 '반투명한 엄폐물'입니다. (일부 잎이 달린 나무는 쓰러뜨리고 그 안에 들어가면 흰색 선이 안그려지는데, 제대로 은폐되고 있는거 맞습니다. 다만 주 강 등에 나오는 대나무는 위장력이 없다고 하네요)

(전차 테투리에 흰색 선이 없이 그냥 가리는 불투명 오브젝트들도 전차를 가려줍니다. 물론 이 때는 '은폐' 보다 '엄폐'가 더 적합하겠죠. 이런 불투명 오브젝트들로 적의 시야에서 숨으면 위에서 말한 '강제 스팟거리'에 오기 전까지는 스팟이 안됩니다. 그리고 파괴된 전차 잔해는 탄을 막아주기는 하지만 스팟을 막아주지는 못합니다.)


이런 자연은폐물도 마찬가지로 "있으면 있을수록 짱짱"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물론 자연은폐물(이하 수풀)도 어느 수풀이냐에 따라 위장력이 다르긴 하지만... "딱 봐도 위장력 높게 생긴 무성한 수풀"은 진짜 위장력이 높습니다.

그리고 자신 전차로부터 15m 내에 있는 수풀(쉬프트 키로 저격 모드에 들어갔을 때 투명해지는 수풀)들은 자신이 발포하면 수풀 위장력이 급감합니다. (이는 "포를 쏜 탱크"만 해당되며, A,B 둘이 한 수풀에 숨은 상태에서 A가 쏘면 A는 자신의 발포로 인해 자신이 숨은 수풀의 위장력이 까이지만 B는 전혀 까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등대 정찰을 하는 중에는 되도록이면 포를 쏘지 않는게 좋습니다.


상당히 복잡하죠? 다들 안읽고 스크롤 내린거, 다 압니다.

그래서 제가 중요한 것만 정리해 봤습니다.


1.적 전차와의 거리가 50m 이내면, 적 전차는 나를 발견하고 나는 적 전차를 발견하게 된다.

2.위장력이 높을 수록 적 전차로부터 발견되는 거리가 좁아지고, 반대로 시야가 높을 수록 위장한 적 전차를 발견할 수 있는 거리가 길어진다.

3.수풀 안에서 발포하면 수풀의 위장력이 급감해 적으로부터 발견되기 쉬워진다.



   - 고티어 전차들의 공통 약점


경전차는 대게 주포가 빈약합니다. 데미지도 그렇고 관통력도 그렇죠.

그래서 적 전차를 노릴 때는 반드시 측/후면을 노려야 합니다.

후면의 경우에는 엉덩이조차도 단단한 독일 중전차들(E-100,MAUS)을 제외한다면 그냥 막 쏴도 막 뚫립니다. 독일 중전차들을 상대할 때는 입사각을 최대한 90도로 만든 후 쏴야 하지요.


측면을 노릴 때라도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경전차는 적에게 붙었으면 빠른 시간 안에 적을 처치해야 하고 특히 클립식 주포(자동 장전장치)인 경우에는 한 발이라도 잘못 쏘면 적을 못 죽이는 사태가 벌어지니까요.

대게 전차의 측면은 약하지만, 어디까지나 "상대적으로 정면보다 약하다는 것"입니다. 측면이 단단한 전차는 꽤 많이 있어요. 특히 소련과 독일, 중국이 그러지요.


우선, 일반적인 "측면이 약한 전차"입니다.

일단 가장 먼저 노려야 할 것은 '스프로킷'(구동륜)으로 위 사진에서는 빨갛게 진하게 칠한 원에 해당됩니다.

물론 꼭 그래야 할 필요는 없으며 측면이 약하기 때문에 궤도에 가려져 있든 아니든 측면만 입사각이 좋게 치면 됩니다. 물론 적의 측면이 약하다고 무시하며 입사각을 너무 낮게 쐈다간 팅기거나 궤도에 씹힐 수 있으니 이경우도 최대한 입사각이 90도가 되게끔 쏴야 합니다. 또, 성형작약탄을 들고 쏘는건 좋지 않습니다. 궤도는 공간장갑 판정이고 성형작약탄은 공간장갑에 쥐약이거든요.

또, 거의 모든 전차들은 포탑 밑에 탄약고가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포탑 밑은 탄약곱니다. 스프로킷을 노릴 수 없다면 최대한 이곳을 노리는 게 좋습니다.


두 번째는 "측면이 단단한 전차"입니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순수 장갑이 두꺼운 전차"지요.

위 사진은 마우스(MAUS)인데, 측면도 상당히 두껍습니다. 순수 수직 장갑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두께가 200mm에 육박하죠. 이런 경우에는 탄약고 사격이나 스프로킷 사격같은 약점 사격보다 일단 뚫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포와 적 전차의 장갑이 이루는 각도가 수직이 되게끔 하고 쏴야 합니다. 또 일반탄으로는 상당히 무리가 있으니 프리미엄 탄(골크탄)을 장전하고 쏴야 합니다.


위 사진은 E-75로써 이 전차도 측면 순수장갑이 두꺼운 전차에 속합니다.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궤도가 드러나 있고, 꽤 낮은 곳에 공간장갑이 있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공간장갑을 피해 쏘고, 되도록이면 스프로킷을 쏴야 합니다. 물론 스프로킷 뒤의 장갑도 생각보다 단단하니 입사각이 90도가 되게끔 하고 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위 사진은 IS-3으로써 측면장갑이 단단한 탱크 중 "공간장갑이 괴랄한 탱크"에 속합니다.

왜 괴랄하냐고요?


공간장갑도 각져 있는데다가 그 안의 차체 장갑도 매우 각져있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왠만해선 이 곳을 피해야 합니다. 경전차보다 관통력이 높은 전차들도 이곳을 쏘면 때때로 도탄이 나 "소련의 매직 도탄"이라고 불리거든요.

이런 전차들로는 대표적인게 IS-3,IS-7,Obj. 704가 있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전차를 상대할 때는 드러나 있는 궤도쪽을 쏴야 하지요.


3) 어떤 경전차를 타야 하나?


쓸만한 최종티어 경전차는 세 종류가 있습니다.


   - T71


미국 T57 Heavy 라인인에 속합니다.

다른 두 경전차와는 다르게 7티어이며 그렇기 때문에 8탑방에 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9.1이후에는 11탑방(8티어가 없는 10탑방)에 끌려가지 않는 버프를 받지요.

성능은 밑에 소개할 두 전차를 섞어놓은 거라고 보면 됩니다. 중간정도의 화력에 중간정도의 기동성을 갖추었습니다. 

또 세 경전차중에 가장 부각(내림각)이 좋습니다. 앙각(올림각)도 좋고요. 그리고 기본 탄이 고속철갑탄이고 주포 명중률과 조준시간이 좋기 때문에 저격용으로도 훌륭합니다.

무엇보다 7티어라는 장점이 있어 경전차를 입문하기에 좋고(전차가 빨리 나오거든요) 클립식 주포인데 재장전 시간이 20초로 매우 빠르고 한 클립 데미지도 좋으며 휴행탄수가 넉넉해 프랑스 경전차처럼 '탄 부족'에 고통받을 일도 없습니다.

참고로 이놈이 경전차 세대 중 가장 작긴 하지만, 이상하게도 위장력은 가장 낮습니다... 뭐지?



   - AMX 13 90


프랑스 B-C 25 t(흔히 바샷이라고 부름) 라인에 속합니다.

8티어 경전차이며 세 경전차 중 가장 화력이 강합니다. 90mm 6연발은 한 클립 데미지가 1440로 8티어 중형전차 쯤은 한 탄창으로 파괴할 수 있습니다. 또 골크탄은 평균 관통력 248의 고속철갑탄으로 훌륭하지요.

하지만 부각이 T71보다 좋지 않고 무엇보다 앙각, 특히 측/후면을 볼 때 앙각이 처참하게 안좋습니다. 포가 올라가질 않아요 포가.

또 흔히 "빵중률"(빵국+명중률, 빵국은 프랑스의 애칭)이라 부르듯이 명중률이 매우 안좋습니다.

일단 주포 스펙상으로의 명중률/조준시간도 안좋은 데다가 (명중률 0.38, 조준시간 3초) 수직안정기가 달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동중 에임은 말 그대로 "쩍벌에임"이며 이 조준원을 줄이는데 한세월이 걸리지요.

그래도 강력한 주포와 최종 트리가 10티어의 경전차라고 불리는 바샷이라는 것 때문에 많이들 선택하는 경전찹니다.

아참. 그리고 이놈, 보기와는 다르게 위장력이 꽤 좋아 세 경전차 중 위장력이 가장 좋습니다 --;;



   - WZ-132


중국 121 라인에 속합니다.

8티어 경전차이며 세 경전차 중 가장 빠르고 무겁습니다.

주포는 클립식 주포가 아닌 단발식 주포로, 그로 인해 경전차의 중요 덕목인 순간화력은 셋 중 가장 부족합니다.

또 크기는 생각보다 큽니다. 준 중형급이에요.

하지만 빠릅니다. 선회력도 궤도의 지형 저항력도 좋아서 선회시에도 속도 감소가 별로 없습니다. 가속은 약간 느리지만 속도만 붙으면 아주 날아다니지요.

그래도 장점은 그것 뿐입니다. 누군가는 강력한 주포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100mm를 끼자니 DPM(분당 데미지)이 심히 부족해지고 85mm를 끼자니 관통력이 애매합니다. 게다가 85mm 포의 골크탄은 성형작약탄이지요. 누가 뭐라 해도 이놈은 기동력으로 먹고 사는 전차입니다. 

부가적인 단점으로는 탄약고 내구력이 가장 적다와 부각이 가장 안좋다 가 있겠네요.



4) 유용한 모드들


월드오브탱크에서 모드는 필수적입니다.

특히 경전차에게 도움되는 모드가 몇 개 있는데, 이를 소개할까 합니다.


일단 추천하는 모드 팩은 "Aslain's XVM Mod"(이하 아슬란 모드팩)으로 설치 파일을 실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덜 번거롭고 컴맹도 할 수 있으며 거의 모든 인터페이스 관련 모드들을 한번에 설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슬란 모드팩은 전문 사이트에서 다운받거나, 인벤 모드팩 자료실에 가보면 사람들이 알아서 설치파일 받아다가 올려줍니다.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name=subject&keyword=Aslain&x=28&y=13&come_idx=3211&iskin=&mskin=&p=1&query=list&my=&category=&sort=PID&orderby=&sterm= 인벤 모드팩 자료실에서 Aslain이라고 검색한 것)


받으시면 9.0 기준 빨간 바탕에 검은 X자가 그려진 설치파일이 나오는데, 이를 실행한 뒤


확인을 누르다 보면 저런 창이 나오는데, 붉은 네모 박스 안의 주소창에 월탱이 설치된 폴더 경로를 입력하면 됩니다.


많고 많은 모드중에서 경전차에게 필수적인 것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위에 보이는 미니맵 모드인데요, 최대 스팟거리(스스로 적을 발견할 수 있는 최대 거리)와 최대 랜더링 범위(아군이 스팟한 적을 볼 수 있는 최대 거리)를 표시해 줍니다. 그리고 적/아군 전차의 이름도 미니맵상에서 표시해 주고 적이 마지막으로 스팟된 위치까지 표시해 주지요. 필수 모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위의 선택지중 "Hide enemy spotted marker~"를 체크하지 않으면



위와 같은 기능이 생깁니다.

이것의 장점은, 지금까지 누가 스팟되지 않았는지를 알 수 있어, 지금쯤이면 적 기지가 비었겠구나~ 라고 생각하는걸 도와줍니다.(만약 자주포를 제외한 모두가 한번씩은 스팟이 됐는데 적 기지 근처에 마지막으로 스팟이 사라진 적이 없다면, 적 기지에는 자주포 뿐이라는 말이겠죠?)



세 번째는 육감음 모드와 XVM레이팅 모드입니다.

육감은 모드는 육감이 뜨면 날카로운 호루라기 소리가 삐이익- 하고 나 발견된 걸 직감적으로 알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XVM레이팅 모드는 적하고 아군 중 잘하고 못하는 사람을 직접 보기 전에 어느정도 알 수 있게 해주지요. 잘하는 적군을 집중사격해 먼저 처리하는 등, 활용도가 무궁무진합니다.



네 번째는 버드아이뷰와 피격방향 표시기 입니다.

버드아이뷰는 마우스 스크롤을 당기면 기존에는 제한이 있었는데, 그 제한을 풀어주는 모드로 스크롤을 쭉~ 당기면 전장을 아주 넓게 볼 수 있어 처음 와보는 맵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거나 멀리 있는 적의 포탑 방향 등을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피격방향 표시기는 기존의 애매한 피격 방향 표시기와 달리 정확한 방향을 알려주기 때문에 적의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있고 


위의 데미지 패널 모드의 데미지 아나운서 기능(쏜 전차의 이름, 탄종, 데미지를 보여줌)과 합하면 적이 스팟되지 않았더라도 "어느 전차가 어느쯤에서 어느 주포에 어느 탄으로 쐈는지"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그 외에도 아슬란 모드팩에는 거의 모든 인터페이스 관련된 모드는 다 들어있습니다. 한번 쭈욱 훑어보면서 자신에게 필요한 모드를 선택해 입맛대로 셋팅하세요. 저는 이 모드팩을 접한 후로 전차 스킨,보이스팩,음악팩 등만 가지고 다닙니다. 에임,미니맵 등등의 인터페이스 관련 모드들은 전부 설치파일 하나로 설치할 수 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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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 길다... 다음 편은 '경전차 개론 - 강행정찰'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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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아... 시간도 늦었으니 간단하게 서론만 쓰고 자야지~ 했는데...

이리...오래걸릴...줄은....

고삼을 살



아참, 공들인 글 보면 뭐다?(설마 추천유도글이라고 신고하진 않겠지 후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