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섭 전차장 NobleTank입니다.

 

이번에 분석할 전차는 소련의 기동 중전차의 시초인 KV-1S입니다.

 

부족한 부분도 있으니 읽어보시고 좋은 지적도 부탁드립니다.

 

 

 

※ 주의 : 그림,영상과 구분을 위해 반말체가 섞여있습니다.

 

 

 

 

목차

 

1) KV-1S?

2) KV-1S까지 올라오기

3) KV-1S의 부품/장비

4) KV-1S의 상위트리

5) KV-1S의 장/단점

6) KV-1S운용하기

7) 후기

 

 

 

KV-1S?

 

 

 

Proryv Blokady Leningrada 박물관에 전시중인 KV-1S

찾아가실분은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크(구 레닌그라드) 옆쪽 실리셀부르크 지역 근방에 있습니다

 

역사적으로는 KV-1의 개량형중 마지막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KV-1과는 좀 다른 스타일로 이후 IS 중전차 개발의 단서를 제공하기도 했죠.

 

나름 많이 생산된 전차이기도 하나 대부분 연구용으로 부품단위로 이용하거나 녹여서 재활용되었기에 현존하는 KV-1S는 잘 보이지 않는데, 전투하면서 승무원들이 덧대거나, 전시하기 위해 깔끔한 구형 KV-1과 섞이는등. 생각보다 잘 없습니다.

 

 

 

역사부분은 따로 작성해서 링크합니다.

 

KV-1S의 간략한 역사 [클릭]

 

 

 

 

 

 

 

월드오브탱크에서는 KV-1S는 6티어로 122mm 장포신이 달리는 바람에 심한 오버파워였으나 9.3업데이트에서 벨런스/고증에 맞게 KV-85와 분리되고, KV-1S는 5티어 전차로 내려왔습니다.

 

 

 

6탑방에서 적절한 기동력과 122mm 장포신으로 강력한 딜링을 자랑했던 (구)KV-1S

 

 

 

한국서버에서는 KV-1S를 KV-1과 같이 김병일스,병일스라고 부릅니다.

 

 

 

 

 

이쪽트리는 기동형 중전차/중형전차 일부로 이어지며 공통적인 특징이라면 무난한 방호력과 기동성,

좋은 주포화력으로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적절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공통적인 문제라면 부각이 그렇게 좋은편은 아니라서 지형의 영향을 받는것

평균적으로 명중률과 관통력이 그리 좋은편은 아닙니다.

 

10티어 중형전차/중전차는 타 국가에 비해 비교적으로 고른 성능을 자랑합니다.

중형전차가 두꺼운(포탑)장갑을 가지고 있으면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도 잘 알려주기도 하죠

 

 

 

 

KV-1S까지 올라오기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싶으시다면 월탱인벤 소련 트리 정보 [클릭]

 

 

사실상 동티어 KV-1R80_KV1를 선행해야 탈 수 있는 특이한 트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내용이 같아지기에 생략하며, 제가 작성한 글이 있으므로 참고하세요.

 

소련 중전차 KV-1 [클릭]

 

 

 

조금 설명하자면 KV-1의 자체 성능은 괜찮은편이기에 2~4티어 구간을 잘 넘기시면 됩니다.

(전 2~4티어도 재밌었습니다. 근데 그건 초창기라...고탑방에 끌려가는 현재는 어려우실듯 합니다.)

 

 

 

 

 

 

KV-1S의 부품/장비

 

 

KV-1S을 연구하신다면 만나게 되는 첫 조우 상태

 

두가지 특이점이 있습니다.

 

1) 스톡포와 무전기외에 KV-1과 공유되는 부품이 없음

2) 현가장치 업그레이드 없이 모든부품을 올릴 수 있음

 

타 중전차와 달리 현가장치를 마지막에 올려도 되는 특이한 중전차이기도 합니다.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인벤 KV-1S 전차정보 [클릭]

 

 

 

주포의 종류는 3가지로

 

 

76 mm ZiS-5 -> 요구경험치 0 [KV-1, T-150, KV-13]

85 mm S-31 -> 요구경험치 4350 [T-150, KV-3]

122 mm Howitzer S-41 -> 요구경험치 3720 [KV-1S 전용]

 

 

스톡포의 성능은 물론이거니와 부품 호환은 트리상에서는 좋지 못합니다. 관련이 없어지는 옆트리에서 85mm을 가져올 수 있는 정도지요. (참고로 이 85mm은 T-150의 최종포탑을 올리기위해 강제로 연구해야 합니다.) 

 

무전기/엔진도 좀 특이합니다. 

[스톡은 어차피 처음에 전차만 연구해서 구매하면 주는거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만 혹시나 해서.;]

 

스톡 무전기 : T-34, SU-85, A-20, KV-85(스톡), T-43(스톡), SU-85B, T-70, T-80

중간 무전기 : T-28, KV-85(중간), T-46, KV-1(중간), SU-122A

최종 무전기 : IS(스톡), KV-85(최종), KV-13(스톡), IS-3(스톡), T-10(스톡), KV-1(최종)

 

스톡 엔진 : KV-85(스톡), KV-13(스톡), KV-1(최종)

최종 엔진 : KV-85(최종), KV-13(최종), IS(스톡)

 

 

무전기는 KV-1에서 그대로 가져올 수 있으나 엔진은 별도로 업그레이드 해줘야 합니다.

최종엔진은 11000경험치나 요구하지만 다음티어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연구해줘야 합니다.

(자유경험치로 안찍고 6티어로 올릴 수 있지만 7티어로 올리는 길목에 버티고 있습니다.)

 

 

첫트리에서 연구하신다면

 

85mm주포 -> 최종포탑 -> 현가장치(122mm포를 사용하고 싶으시면 122mm포부터 하세요.) -> 엔진

 

 

 

이렇게 업그레이드 할 모듈이 어느위치에 달리는지 궁금하시다면...

 

 

 

모듈위치를 보고 싶으시면 Wotinfo사이트 KV-1S 정보 보기 [클릭]

 

 

 

개편되면서 별다른 정보가 없어서 그런지 인벤에서는 볼 수 없습니다.

KV-1과 배치 차이점은 별로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KV-1S의 상위트리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싶으시다면 월탱인벤 소련 트리 정보 [클릭]

(사진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0티어로는 IS-7IS-7, T-62AObject_140, Object 140Object_140

세대가 있습니다만. 중전차 루트이므로 IS-7만 언급하겠습니다. (중형전차는 T-34리뷰때 작성하겠습니다.)

 

 

Object 260의 개량형인 IS-7는 실존했던 실험차량

(사진은 쿠빈카 박물관에 전시중인 IS-7)

 

짧게 설명드리면 IS-3의 강화형으로 전반적인 방호력과 중량이 대폭 증가되었으나. 한층 더 좋은 엔진을 장착시켰음에도 중량때문에 엔진과 현가장치에 부하가 생겨 불이나거나 퍼지는 바람에 결국은 6대만 생산되고 한대만 남긴체 폐기되었습니다. 이후 많은 개량을 거친 IS 시리즈들은 MBT개념이 정립되면서 전부 사라지게 되죠.

 

(여담으로 테스트겸 시연회때 경사장갑으로 동일사양의 주포를 튕겨내거나 60Km/h로 달리는 부분을 보고 장성들이 경악을 금치 못했다는 구절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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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자막지원X] Inside the Chieftain's Hatch IS-7,part1,2 (실제 IS-7 리뷰)

IS-4는 한글 자막이 있는데 IS-7은 없네요. 이글 보시는 워게이밍코리아분들 추가해주세요.

 

 

밑쪽 트리인 IS-4R90_IS_4M와 많이 비교되며, IS-7은 경사장갑으로 적진을 돌파하는 전차...라고 말 하고 싶으나. 성능상 그리좋다는 취급을 받지 못합니다.

 

아무리 기동형 중전차라해도 막상 최고속도는 내리막길에서만 가능한 수준이고 떨어지는 주포의 DPM과 관통력, 낮은 체력,전면차체부분이 탄약고등...

 

보통 평가는 부각에 문제가 있으나 포탑만 내놓으면 상당한 방호력을 보여주는 기동 중전차/은탄은 잘 튕겨내나 골탄에는 속절없이 관통되는 애매한 전차/복합경사장갑으로 다른전차보다 다른 테크닉이 요구되는전차 라는 평입니다.

 

 

"제가 타보질 못했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서는 다른 리뷰글을 찾으셔야 할듯 싶습니다.

 

 

 

전체적인 소련 중전차 나무위키 글 [클릭]

 

인벤 IS-7 나도 한마디 짧막한 사용자 후기 글 [클릭]

 

인벤 전차분석 베스트 Therewego님의 - 고인이 아닌 명품전차 IS-7 [클릭]

인벤 팁과 노하우 베스트 Hinero님의 - 중형전차의 숨통을 조이는 중전차의 교전 [클릭]

 

[]

[한글자막지원] 워게이밍에서 제공한 IS-7 운용법 

상당히 약을 빤 구절이 많으나 좋은 정보가 되어줄 겁니다

 

9.3패치후 변경된 6티어 KV-85R106_KV85 기동성 소폭 감소, 122mm최종포 전반적으로 너프, 측면 굴곡부분 추가로 역티타임을 하기 곤란해짐, 부각이 -8-> -3도로 큰 너프를 받았고 대신 포탑방호력 상승, DPM이 준수한 100mm포라는 대안이 생겼습니다. 옛날 KV-1S의 영광은 찾지 못했으나 그래도 지뢰는 아니라는 평입니다.

 

7티어인 IS-1R01_IS향상된 장갑과 무난한 기동성, 명중률에 문제가 있지만 높은데미지에 비해 연사력도 괜찮은 주포를 지니고 있지만 장갑과 주포 관통력이 동급 이상에게는 잘 안먹히기에 하위티어에게는 한없이 강하지만 상위티어는 상대하려면 힘들다는 평입니다.

 

 

8티어 IS-3R19_IS-3에서 시작되는 경사장갑과 명중률을 제외한 괜찮은 성능을 자랑하는 최종포로 상당히 괜찮은 평가를 받고 있는 전차입니다. (물론 포탑 이마 장갑이 20mm로 매우 얇아 구경우세로 관통되고 전면탄약고등 단점도 있습니다)

 

[]

[한글자막지원] 워게이밍에서 제공한 IS-3운용법

 

 

원래는 IS-8였지만 9.12패치후에 개명된 T-10R81_IS8기동력과 전반적인 주포성능 전보와 장갑 약간 상향시킨 전차로 평을 받습니다. 다만 다른나라의 9티어 중전차들은 대게 대폭 상향되는 경우가 많아서 비교를 많이 당하긴 합니다만.. 과거 IS-8보다는 좋다는 평가입니다.

 

IS-8시절에는 안좋은 평가였지만 T-10으로 바뀌고 장갑이 조금씩 상향됨으로써 그럭저럭이라는 평입니다.

 

이쪽트리는 요즘사람들이 연구를 별로 하지않는편에 속하는지 자료가 적은편이라 참고할 문서가 너무 적어 T-10이 어떤지는 직접 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인벤 팁과 노하우 - 알땅님의 [DW] T-10의 운용 [클릭]

 

여담으로 아는형님이랑 월탱을 처음 시작하면서 제가 이쪽트리를 추천했는데.

 

한달도 안되서 IS-7찍으셨길레 어땠냐고 물어보니 "취약한 약점은 없지만 뭔가 조금씩 부족한 느낌? 저티어 초반에는 쉽지만 후반가면 어렵더라." 라고 하시더군요.

 

 

 

 

 

 

※ 참고로 승무원 구성은

6티어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7티어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8티어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9티어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10티어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장전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6~9티어까지는 승무원 변동이 없으나, 10티어에서 장전수를 한명 더 필요로 하므로 미리 준비하세요.

 

 

별도로 중계트리인 7티어 중형전차 KV-13KV-13을 통해 중전차/중형전차 트리를 선택 할 수도 있습니다.

 

 

 

 

 

KV-1S의 장/단점

 


 

장점 

 

 

1. 대폭 향상된 기동성

 

 

 

동급중에 최고의 기동성을 지닌 KV-1S

(인벤에서 버그인지 몰라도(T1헤비 스톡만 표시됨) 순간적인 속도는 풀업 T1헤비가 더빠릅니다.)

 

 

최고속도와 처체/포탑선회가 준수하여 중전차 치고 날렵한 모습을 보입니다.

 

 

 

 

중전차치고는 경쾌한 움직임 가지고있다

 

 

 

 

 

중전차가 라인을 선점 할 수 있다는건 엄청난 메리트

 

 

 

2. 좋은 주포 성능

 

 

 

 

벨런스형 주포/한방파괴력을 지닌 주포

 

 

57mm를 제외하고 KV-1에서 사용하는 주포와 거의 동일한 사양을 쓸 수 있습니다.

물론 서로 공유되는 주포가 아니다 보니 약간의 성능 차이가 있습니다

 

 

122mm의 경우 연사력/정확도가 조금 떨어지지만 장탄량이 10발 더 많고

85mm의 경우 관통력이 조금 떨어지고 장탄량이 조금 떨어지나 정확도가 좋아지고 탄속도 조금 빨라집니다.

(장탄량 차이는 85mm/122mm = KV-1 : 76/50, KV-1S : 55/60)

(85mm 탄속의 차이는 은탄/골탄 = KV-1 : 792/990, KV-1S : 800/1000)

 

 

 

KV-1과 비슷하지만 조금씩 차이가 있다

좌측 KV-1S, 우측 KV-1

 

 

 

 

 

"평균적인 관통력으로 승부/유리한 상황을 만들어내기" 판단은 본인의 몫

좌측 85mm포/우측 122mm포, 윗줄은 정면/아랫줄은 후면

 

 

 

 

단점

 

 

1. KV-1에 비해 다소 약화된 장갑

 

 

전반적인 장갑이 조금씩이지만 특히 포탑쪽에 장갑이 많이 줄었습니다.

 

 

 

 

아래에 있는 KV-1 장갑 아래의 장갑 두께에 따른 색표시를 주목하자

 

 

 

KV-1과 비교하면 차체는 덜하지만 포탑은 대폭 줄었고 동시에 관측창 추가로 약점도 늘었다

[사이트는 wot.zipek.cz KV-1S정보 [클릭]]

 

 

 

 

2. 잘 내려가지 않는 부각

 

 

부각이 주포마다 각기 122mm -5도/85mm -3.5도지형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사실상 매우 약간의 둔턱이나 경사가 많은 지역에 걸리면 자세를 여러번 고처잡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약간이라도 경사가 있으면 쏠 수 없는 경우가 많은편

 

 

 

 

언덕맵은 싫어요

 

 

 

 

 

 

 

기타

 

 

 

KV-1 비슷하지만 조금씩 차이가 있는 전차입니다. 중요한 부분만 고르자면

 

공통적인 특징은 같은 440의 짧은 무전거리,

다른점이라면 체력과 관측거리가 조금더 좋다는 점입니다.

(KV-1 체력 640/관측거리310, KV-1S 체력 660/관측거리340)

 

 

 

자세한 정보는 Tanks.gg에서 보는것을 추천 [클릭]

 

 

 

 

 

 

KV-1S 운용하기

 

장단점을 잘 조합해 봅시다.

 

1. KV-1에 비해 장갑을 조금씩 잃었으나 전반적으로 상향된 성능

2. 주포의 성능은 거의 그대로이나 부각을 잃음

3. 중전차 치고 뛰어난 기동성

 

-> 중전차와 중형전차 사이의 틈을 비집고 들어가는 만능형 중전차

 

 

 

KV-1S는 KV-1보다 장갑의 수치가 조금씩 너프 되었지만 그런다고 중전차를 못할 만큼은 아니기에 기동력과 합쳐져서 동급 다른 중전차보다 상당히 준수한 중전차라 볼 수 있습니다.

 

 

 

보통 5티어 중전차들은 한쪽만 지나칠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지녔다

 

 

 

기동전으로 자신보다 약한 전차를 압도하거나 라인전에서 티타임/역티타임을 하면서 교전하는 등 자신이 실력과 월드오브탱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술을 얼마나 알고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KV-1S는 자신의 선택에 따라 버틸수도 있고 돌파할 수도 있는 잠재력이 넘치는 전차

물론 판단력이 부족하면 이도저도 아닌 전차가 되어버리는것을 유념해야 한다

 

 

 

 

 

 

 

 

주포의 선택지에서 고민해보면

 

개인적인 견해지만, 이전 KV-1과 달리 향상된 기동성을 이용하여 재장전시간을 벌거나 약점을 파고드는 전법이 가능하므로 부각의 감소까지 덜한 122mm이 상대적으로 더 좋아졌습니다.

 

122mm을 사용하실 경우 엄폐물을 이용한 적전차 장갑수치/각도를 보고 탄종을 잘 선택하는것이 가장 이상적인 플레이입니다.

 

 

 

122mm 골탄은 관통만 된다면 막강한 파괴력을 보장한다

 

 

다만 140 관통력으로는 어디까지나 한계가 있고, 무작정 남발하게되면 엄청난 적자(발당 4800크레딧)가 나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85mm가 나쁘다는것은 아닙니다. 조준시간이 122mm보다 훨씬 덜 걸리며, 데미지에 비해 관통력이 조금 부족한 면이 있으나 지속적인 사격능력은 이쪽이 더 뛰어납니다.

 

적절한 장갑과 벨런스 잡힌 주포로 어느 라인에 가더라도 안정적인 성과를 내기에는 딱이죠.

 

 

 

 

특히 기동력을 이용한 난투전에서 재장전이 긴 122mm보다 나은편

 

 

 

요약하자면

 

나는 화력지원으로 운용 = 122mm

나는 라인전/기동전을 병용 = 85mm

 

 

 

 

기타 팁이라면

 

1. 선두로 가는건 상관없습니다만 뒤에 아군이 없으면 가지 마세요.

2. 아군 중형전차와 같이 라인을 푸쉬할 수 있고 중전차를 지원해서 농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군이 모른다면 의미가 없는 행동이 되므로 아군의 눈치를 강요하지말고 사전에 서로 상의를 꼭 하세요.

3. 기동력이 준수한 중전차지 중형전차가 아닙니다. 자주포 피격에 주의하세요.

4. 좁고 다수의 길이 있는 라인전에서는 혼자 고립된 약한 적부터 물어 뜯으세요.

5. 소대를 이용한 울프팩을 하기에 좋습니다.

6. 152mm 철갑탄에 주의하세요. KV-1은 포탑으로 튕겨낼 수 있지만 포탑장갑이 감소된 KV-1S는 힘듭니다.

 

 

 

승무원 추천스킬/추가장비
개인적인 추천스킬/장비

 

 

전차장 : 육감수리팔방미인
포수 : 수리조준 향상죽음의 시선 (122mm일시주포 손상 완화)
조종수 : 수리안전운행험지주파
무전수 : 수리상황 인식신호 증폭
장전수 : 수리적재함 강화최후의 발악
 
추천장비 : 공구 상자전차용 중구경 장전기 ê°œëŸ‰í˜• 주포 구동 장치or개량형 환기장치 1급
 
KV-1S는 파편방지대보다 조준기를 권장합니다. 122mm의 경우는 거의 필수겠죠
모든 중전차는 승무원 스킬이 낮다면 공구상자를 권장합니다. 수리스킬이 된다면 환풍기를 추천.
 

 

[러시아 위키 추천 추가장비]
[러시아 월탱위키에서 KV-1S 추천 스킬/옵션[클릭]]
 
전차장 : 육감수리전우애정찰위장
포수 : 수리조준 향상전우애죽음의 시선위장
조종수 : 수리안전운행전우애정밀 정비험지주파
무전수 : 수리상황 인식전우애위장신호 증폭
장전수 : 수리적재함 강화전우애위장최후의 발악

추천장비 : 전차용 중구경 장전기개량형 주포 구동 장치코팅 광학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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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영문자막X] WOT FW에서서 제공하는 KV-1S 영상

※러시아에서는 KV-1S를 KB-1C라고 부릅니다. (KB는 아실거고, Speed를 러시아어로 하면 скорость입니다.)

 

 

 

 

 

 

 

후기

 

 

화증 3줄을 목표로 구매한 전차고 160판 가량 걸렸네요

 

변경전 KV-1S를 연구한적이 있어서인지 자경을 썼는지 기억은 안나지만 

풀업상태로 시작했으며 85mm주포만 사용 했습니다.

 

화증요구량은 좀 높지만 부각을 제외하면 성능상 준수해서 괜찮았습니다.

 

그래도 잘하시는 분이라면 100판 안으로 화증 3줄을 달성 할 수 있을듯 합니다.

 

 

 

 

KV-1이 라인에 케리력이 있다면. KV-1S는 보다 넓은 범용성을 지니고 있다고 설명드릴 수 있겠네요.

5탑방에서 모든 테크닉을 구사하는 KV-1S소대가 얼마나 강력한지는 겪어본 사람만 안다고 하죠.

 

주포를 강력하고 우렁찬 122mm도 있었지만 전 그냥 무난하게 85mm로 했습니다.  

물론 122mm로도 충분히 화력의 증표 3줄을 달성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사람들이 잘 언급하지 않지만 관통력이 좋은편은 아니므로 약점사격은 필수고 소량의 골탄을 챙기세요.

85mm의 경우 장탄량이 조금 부족 할 수도 있습니다.

 

프리미엄이 아니고 케리가 아닌 평균 밥값을 하신다는 가정하에 골탄에 따른 계산시에는

122mm은 도탄/헛발이 3발부터 적자가 나며, 85mm은 5발부터 적자가 납니다.

 

크레딧벌이를 하신다면 3~5발정도의 소량만 챙기시고 승리를 위해 플레이 하신다면 넉넉하게 챙기세요.

 

 

개인적으로는 초보자가 저티어에서 몸을 사리다가 KV-1에서 헤비의 기본을, KV-1S에서 기동전을 익혀야 하기에 개인적으로는 헤비라인, 미듐라인을 양립할 수 있는 존재이자 이게 상위티어로 올라갈수록 특성은 유지가 되서 생각외로 손이 많이 타는 트리로 생각됩니다.

 

다행인것은 KV-1S가 동티어 대비 장갑은 오히려 괜찮은 편에 속한다는 것이죠. 초보자도 충분히 밥값을 할 수 있는전차라고 봅니다. 물론 고티어로 올라갈수록...힘들거라 생각됩니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같이 피시방에서 월탱하는데.. 이쪽 트리를 올리던 형이 자주 욱하는 장면을 본지라...

 

 

설명을 조금 더하자면 맵과 아군/전차 벨런스를 보고 판단을 잘 하셔야 됩니다. 헤비라인을 버틸 수 있다는 것이지 완벽히 차단하는것이 아니고, 미듐라인을 푸쉬 할 수 있다는 것이지 완벽히 밀어버릴수는 없습니다.

 

이득을 취할 수 있으면 취하고 손해를 볼거 같으면 피하세요.

 

기동력을 이용한 맞교전은 6티어 중형전차까지는 비등비등하게 싸울 수 있으나 불리한건 5티어 중전차나 중형전차와 마찬가지입니다. 아군과 같이 다니시길...

 

 

 

 

 

 

개인적인 최종 종합 평가

별점 : ★★★(5/5)

 

비록 동티어를 한번 거쳐야지 탈 수 있어 번거롭지만 초보자가 하기에도 무난하고 상급자가 사용하기에도 적절한 성능을 지녀 평균적이자 장갑/기동/화력 삼박자가 모두 지닌 보기드문 만능형 중전차

 

 

 

 

월탱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