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섭 전차장 NobleTank입니다.

 

이번에 분석할 전차는 BDR G1B와 경쟁했던 전차인 Renault G1이네요.

 

부족한 부분도 있으니 읽어보시고 좋은 지적도 부탁드립니다.

 

 

 

※ 주의 : 그림,영상과 구분을 위해 반말체가 섞여있습니다.

 

 

 

목차

 

1) Renault G1?

2) Renault G1까지 올라오기

3) Renault G1의 부품/장비

4) Renault G1의 상위트리

5) Renault G1의 장/단점

6) Renault G1운용하기

7) 후기

 

 

 

 

 

Renault G1?

 

 

F11_Renault_G1R

 

1935년부터 1940년 사이에 개발되었으며 소련 전차 T-34와 특징이 비슷하다. 여러 전차 설계 중 Renault G1R 기획안이 채택되었으며 개별 토션바 현가장치와 혁신적인 주포 장착 방식으로 설계되었다. 1940년 시제 전차가 제작되었으나 다음 해 프랑스가 전쟁에서 패배한 후 개발이 중단되었다.

 

 

 

 

Renault G1은 시재품이 하나 있었다는 기록과 목업모델 청사진으로만 남아있다

 

 

 역사적으로 요약하면 프랑스의 신전차 프로젝트 경합에서 승리한 전차이자 조국이 유린당한 뒤 행방불명된 전차입니다.

 

 남아있는 데이터를 토대로 살펴보면 기존 프랑스의 보병전차와 2차세계대전 초기의 중형전차의 사이쯤 되는 형상을 지닌 거의 유일한 프랑스 전차이기도 합니다.

 

 

 

 

WoT에서는 서적자료와 남아있던 청사진을 토대로 만든것으로 추정

 

 

 

 

부분적으로 언급하면 많지만 간략하게 줄이자면

 

1. Char G1 프로젝트여서 Renault G1라 부르고 또는 Char G1R이나 Renault G1이라 부릅니다. 맨 뒤에 붙는 R은 Renault를 뜻하므로 Renault G1R라고 부르진 않습니다. 

여담으로 BDR G1B도 실제로는 BDR G1/Char G1B라고 불러야 하는것이 맞습니다.

 

2. Char 프로젝트에서 실제 월드오브탱크에 구현된 업그레이드 포탑실제 사진은 없으며 단지 기존 전차였던 FCM F4,F1의 포탑을 사용하려 했다는 것을 단서 삼아 만든 워게이밍의 부분 창작한 작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Renault G1는 1940년도에 시재기 한기가 나왔고 테스트 목업모델은 1936년도 경이라 첫번째 목업 사진은 시재기의 4년 전 모델이므로 실제로는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 시제품으로 생산된 모델이 어떤지는 정보가 남아있지 않습니다.

 

 

 

 

역사부분은 따로 작성해서 링크합니다.

 

 

Renault G1의 간략한 역사 [클릭]

 

 

 

 

이유는 후술하겠지만 이 전차를 타는 유저가 상당히 적은편에 속합니다.

한국유저는 보통 르노지원이나 G1R을 지일알로 읽으면서 르노지X(...)로 부릅니다.

 

 

 

 

이쪽은 5티어까지 미니트리로 추가되었고 BDR G1B와 같은 상위 전차를 지니고 있습니다.

해당트리의 공통점은 대부분 주포의 화력이 좋은편인데

특히 8티어부터는 순간 화력이 뛰어난 클립식 주포를 사용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다만 중전차임에도 장갑이 매우 빈약하고 좋지 못한 앙각을 지닌다는 것이 있네요.

전체적으로 초보자들이 운용하기에는 난이도가 높습니다.

 

 

10티어는 기동력/화력으로 탱킹보다는 딜링에 특화된 전차란 평을 받습니다. 

 

 

 

 

 

 

 

Renault G1까지 올라오기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 싶으시다면 월탱인벤 프랑스 트리 정보 [클릭]

 

 

 이쪽 트리는 미니트리로 새로 나온것 치고는 성능은 타 프랑스 전차들보다는 괜찮은 편에 속하는 전차들입니다. 다만 타 프랑스 전차들보다는 낫다는거지 타 국가보다 뛰어나다고 말하기에는 약간 애매합니다.

 

 상위티어만 노린다면 BDR G1BF05_BDR_G1B트리로도 갈 수 있습니다만 이쪽에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F12_Hotchkiss_H35

2티어 : H35
경전차임에도 평균 40mm이상의 떡장갑을 지닌 전차

 

 

 2티어급 전차들중에 장갑이 상당히 좋은편에 속하므로 기관포를 상당량 튕겨내며 배짱플레이가 가능하긴 합니다. 다만 관통력이 50정도로 그냥 뚫거나 35수준의 전면관측창이 있으므로 저관통이라고 방심하면 뚫리고 포탑선회속도 24로 느리고 최고속도가 27km/h로 낮기 때문에 경전차라고 부르기에는 조금 애매한 전차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는 2티어만 그렇고 상위티어로 갈수록 티어대비 장갑이 그리 좋은편이 아니기 때문에 탱킹플레이를 하기 힘드므로 짧지만 미리 즐기시기(...) 바랍니다.

 

 이 전차의 명칭은 H35 Hotchkiss이므로 공방에서 호치키스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F44_Somua_S35

3티어 : Somua S 35

둘밖에 없지만 3티어 중형전차중 가장 준수한 전차 

 

BDR G1B트리에 있는 D2F03_D2와 주로 비교가 됩니다. 둘다 주포의 성능은 보통이나 덩치가 크고 장갑이 애매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는 3티어부터는 +2인 5탑방까지 가기 때문이기에 3~4티어들이 저평가를 받는것이지 D2의 24Km/h에 비해 이쪽은 45Km/h라 기동력이 있고, 포탑선회가 42로 D2의 24보다 거의 두배가량 차이가 나기 때문에 중형전차의 기동플레이는 이쪽이 한결 쉬운편에 속합니다.

 

덩치가 크지만 최종포탑/최종포의 부각이 -11도로 괜찮은편이므로 헐다운에는 유리할 지 모르나 후진속도는 -12Km/h로 상당히 처참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혹시나 말씀드리지만 D2는 선회속도와 주포 연사력이 더 좋으므로 맞싸움에는 지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F70_SARL42

4티어 : SARL 42

주포를 고민할 수 있는 몇없는 4티어 중형전차

 

 

 일단 5티어급 주포를 사용할 수 있는 몇없는 중형전차이자 프랑스 4티어 전차들중에 그나마 주포 성능이 좋은 전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통적으로 부각은 -10도로 좋으나 장탄량이 부족하며(47mm : 69발/75mm : 30발) 75mm은 연사력과 포신 길이에 비해 명중률이 떨어지고 47mm주포는 명중률 대비 연사력이 괜찮으나 낮은 데미지와 골탄이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업그레이드 포탑의 전고가 높으면서도 장갑이 좋은편이 아니고 최고속도가 40Km/h라고 되어있지만 생각대로 속도가 잘 안나오고 차체 선회속도가 28 느리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승무원 구성은

 

2티어 : 전차장/조종수 (포수,장전수,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3티어 : 전차장/조종수/무전수 (포수는 전차장이, 장전수는 전차장과 무전수가 같이 겸직)

4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장전수가 겸직)

5티어 : 전차장/조종수/무전수/장전수 (포수는 전차장이 겸직)

 

2 -> 3티어에서 경전차 -> 중형전차로 병과가 변경되는것과 동시에 승무원 변동이 자주 일어나므로 고정적으로 육성하기에는 상당히 어려운 트리이기도 합니다.

 

물론 병과가 달라지면 골드를 제외한 승무원 재훈련시 받는 페널티가 크기 때문에 잘 고민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이후 프랑스 중전차 트리 승무원 구성은

 

6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7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8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 (장전수는 전차장,포수,무전수가 겸직)

9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 (장전수는 전차장,포수,무전수가 겸직)

10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 (장전수는 전차장,포수,무전수가 겸직)

 

 

 

 

보통 BDR G1B트리중 어느 트리를 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습니다. 다만 BDR G1B쪽 트리는 BDR G1B풀업하기 전까지 전차들은 상당히 힘든지라 보통은 Renault G1쪽을 추천드립니다.

 

 

이전글에도 설명드렸지만 BDR G1B와 비교시 장단점은

 

 

- BDR G1B

장점 : 90mm주포를 가지고 오기 때문에 다음 티어 고통이 덜한편

단점 : 2티어부터 시작해서 BDR G1B풀업 전까지 힘든편

 

- Renault G1R

장점 : 해당 트리 전차들이 약간 타 국가보다 마이너적인 성향이 있으나 BDR G1B쪽보다는 편함

단점 : ARL 44 스톡 상태가 75mm로 시작하기에 고통스러움

 

 

 

 

 

 

 

Renault G1의 부품/장비

 

 

 

 

Renault G1를 연구한다면 만나게되는 첫 조우 상태

 

 

보통의 전차들처럼 스톡상태는 매우 좋지 못합니다.

 

업그레이드 포탑을 달지 않으면 최종포를 사용할 수 없고. 포탑이 무거우므로 현가장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므로 사실상현가장치 -> 포탑 -> 주포순서를 연구를 거쳐야 합니다.

 

추가장비인 수직 코일 스프링개량형 수직 코일 스프링 1급를 이용하여 현가장치를 건너 뛰는법도 있습니다.

 

 

(인벤에 포탑 오류가 나있지만 클릭하면 스팩은 나오더군요.)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인벤 Renault G1 전차 정보 [클릭]

 

 

주포의 종류는 총 세가지로

 

75 mm SA32 -> 요구경험치 0 [AMX 40, SARL 42, BDR G1B, AMX ELC bis]

75 mm SA44 -> 요구경험치 2700 [SARL 42, BDR G1B, AMX ELC bis]

105 mm court mle. 1934 -> 요구경험치 3900 [Renault G1 전용]

 

 

현가장치와 포탑을 연구하지 않는이상 전티어에서도 쓰지 않는 주포를 사용해야 하므로 사실상 4850(현가장치 2450 + 포탑 연구 2400)의 요구경험치가 먼저 필요합니다.

 

스톡포의 74관통력은 5탑방에서도 사용하기 힘든 주포기 때문에 운용하기에는 사실상 많이 힘듭니다. 그저 힘내시라는 말 밖에... 그래도 BDR G1B의 경우 쓸만하게 굴릴려면 13000가량이 필요한것에 비하면 그나마 낫긴 하지만요.

 

 

 

무전기/엔진에 관해서는 거의 없는편이라 요약하면

 

무전기는 Somua S 35,SARL 42과 공유하기에 전부 가져올 수 있는 반면

엔진은 중간을 제외하고 BDR G1B와 ARL V39 둘만 공유되기에 첫 트리라면 별도로 연구가 필요합니다.

 

최종 무전기 경험치 요구량이 많고 (7100) 5티어 이상부터는 사용되지 않아 그냥 연구하지 않고 넘어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중간무전기까지만 올린다고 해도 격차가 좀 크고(중간무전기 455, 최종무전기 710) 장거리 스팟을 해주는 아군을 지원사격하기 힘든 구간이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3~4티어에서 연구하여 5티어까진 사용하시는걸 권장합니다.

 

 

 

 

연구순서는 어차피 전티어에서 75mm최종포와 최종 무전기를 가져오므로

 

 

현가장치 -> 최종포탑 -> (105mm포를 사용하신다면 105mm포) -> 최종엔진

 

전티어에서 무전기를 연구하지 않으셨다면 제일 마지막에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업그레이드 할 모듈이 어느 위치에 달리는지 궁금하시다면...

 

 

 

모듈위치를 보고 싶으시다면 Wotinfo사이트 Renault G1 정보 보기 [클릭]

 

 

인벤에서는 약점 정보가 나와있지 않습니다.

 

 

 

 

 

 

 

 

Renault G1의 상위트리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싶으시다면 월탱인벤 프랑스 트리 정보 [클릭]

 

 

프랑스 중전차 트리의 마지막 10티어는 AMX 50BF10_AMX_50B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이전 리뷰글인 BDR G1B랑 내용이 같아지므로 생략하겠습니다.

 

 

프랑스 중전차 BDR G1B [클릭]

 

 

 

지금은 최종티어가 같은 미니트리지만 워게이밍에서 프랑스 2차 중전차 트리가 나올것이라고 종종 언급되며 물론 등장할지는 미지수지만 나온다면 이쪽 미니트리와 연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Renault G1의 장/단점

 

 

 

 

화력

 

 

주포를 75mm, 105mm두가지 선택 할 수 있습니다.

 

 

 

 

75mm급중 좋은 연사력을 얻었지만 관통력을 좀 과하게 잃은 75mm포

 

 

 

 

조금 자세히 비교해보면 세부적인 수치로는 탄속도 735로 느리다

T-34를 제외하고 75~76mm급 주포 비교 사이트는 Tanks.gg [클릭]

익스플로러는 밑에글 드래그가 안될 수 있으므로 크롬을 권장합니다.

 

 

 

연사력이 동급중 빠른편이라도 장탄량이 50발이라 타 전차와 달리 남발하면 탄 부족현상이 올 수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상위티어를 상대하기에는 많이 부족한 주포

 

 

 

 

 

 

 

 

 

타국가 동급 105mm포의 전반적인 열화판 주포

 

 

 

 

 

탄속이 빠르다는것 외에는 장점이 없다

 

 

 사격면에서는 가뜩이나 매우 좋지못한 105mm 단포중에서도 가장 안좋은 능력을 지녀 중근거리에서도 산탄이 자주 일어나는편입니다.

 

심지어 장탄량도 단 35발로 적습니다.

 

 

 

 

 

탄속이 빨라 리드샷하긴 그나마 좋지만 문제는 그것뿐이라는 것

 

 

 

 

짚고 넘어가자면

 

 

두가지 주포다 장탄량과 명중률이 그리 좋은편은 아니면서도 

 

75mm의 경우 같은병과 75mm급보다 조준속도와 연사력이 좋은 편이지만 관통력이 100/129로 한계가 명확하며

105mm의 경우 같은병과 105mm급과 비교하면 탄속은 조금 빠르지만 장전/조준/명중이 조금씩 떨어집니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타 국가들의 같은 주포들 보다 낮은 수준으로 그리 좋은편은 아닙니다.

 

 

부각은 -8도로 시형을 심하게 타지는 않아서 그리 나쁜편은 아닙니다. 문제는...

 

 

 

 

방호력

 

 

 

 

 

전면 측면 후면평균 50mm 이상 장갑을 고르게 두르고 있다

 

 

 

전반적으로 60mm 장갑을 전면과 후면 두르고 있고 측면 내부는 10mm로 얇지만 50mm의 공간장갑을 두르고 있습니다.

 

 

 

 

측면 공간장갑은 50mm로 상당히 두터운편이지만 측면 내부 장갑이 10mm로 얇은편

 사이트는 wot.zipek/.cz Renault G1 [클릭]

 

 

 

 

얼핏보면 중형전차 치고는 역티타임 하기에는 매우 좋아보이지만 부분적으로 취약점이 있어 그리 좋진 않습니다.

 

 

 

 

 

위의 약점 때문에 사실상 역티타임을 하기에 어려운편에 속한다

 

 

 

 

 

역티타임은 사실상 안쓰는게 좋다

 

 

 

 

 

이 외에도 상단에 튀어나와있는 관측창으로 생기는 문제도 있습니다.

 

 

 

과하게 튀어나와있는 포탑 상단관측창도 문제

 

 

 

 

 

피탄면적을 줄이며 적을 관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긴 하나 기동하기에는 불편하다

 

 

 

사실상 부각이 -8도라도 헐다운 교전에서는 피해를 입을 확률이 높습니다.

 

 

 

 

장갑이 얇고 사격할 수 없다는 리스크가 가장 크다

 

 

 

 

기동력

 

 

 

 최고속도 40Km/h, 후진속도 12Km/h포탑선회 28, 차체선회 30이라 동급 중형전차중 기동력도 낮으면서도 순발력도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낮은 후진속도를 극복하려면 헐다운 하면서 내리막길 후진인데 그것마저 여러모로 애매한편 

 

 

 

 

 

 이 외에 중형전차 평균보다 살짝 낮은 위장률과 최종무전기 기준으로 무전거리가 710으로 뛰어나다는 정도가 끝이겠네요.

 

 

 

 

 

 

 

 

Renault G1 운용하기

 

 

 

 

애매하지만 장단점을 모아봅시다.

 

1. 타 국가 같은 주포 전차들에 비해 그렇게 뛰어나지 않은 주포

2. 동급 중형전차중 가장 낮은 기동성과 350의 평범한 관측거리

3. 장갑은 고르게 있지만 도움되지 않는 외형으로 인한 약점들이 존재

 

-> 상대 전차는 물론이고 자신의 장/단점을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한 전차

 

 

 

 

 

일단 75mm이냐 105mm이냐의 주포 선택에서 고민되실겁니다.

 

 전반적인 DPM은 75mm이 월등하나 동급 같은구경 주포들중에서도 관통력이 매우 떨어져서 전면전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운데다가 전차의 기동성이 좋지못하기에 측후면을 노릴려면 기습하지 않는 이상은 어렵습니다.

 

 

 

 

그런다고 기습은 위장이나 돌파, 기동성을 이용한 방법만 있는건 아니다

기습을 하기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수를 숨기면서 상대의 수를 읽는 것

 

 

 

 105mm의 경우 한방 파괴력은 좋고 관통력이 낮아도 장갑이 낮은 부위를 맞추면 어느정도 데미지가 보장되지만 탄속이 동급보다 빠르다 한들 다른 주포들에 비해 느리기에 곡사로 날아가는 것 때문에 장거리 사격시 힘들고 재장전시간이 길어 맞교전에서는 상당히 불리합니다. 

 

 초근거리나 빠른 사격이탈이 필요하거나 위급상황이 아닌이상 기동사격을 피하시고 에임을 다 모으세요.

곡사로 날아가므로 예측 사격시 허공에 조준하면 위로 휭 날아가므로 지면을 조준하시는게 좋습니다.

 

핵심은 근거리에서는 약한부위를 노리고 장거리에서는 장갑이 약한전차를 맞추는 것이죠.

 

 

 

 장갑이 약한전차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는것이 하나의 재미

 

 

 

 골탄 관통력이 104로 애매하지만 소량 챙겨두시면 여러모로 유리하긴 합니다. 적 중전차 약점포인트를 잡았는데 장갑이 90이하라면 고폭탄 보다는 훨씬 유효하니까요.

 

 골탄의 주 용도는 장갑이 약한 전차에게 확실한 데미지 딜링,적 중형/경전차를 확실히 제압하는데 적격입니다.

 

 

골탄은 필살기처럼 확실하게 관통 할 수 있을때 사용하는것이 좋다

 

 

 

 보통은 공방에서 활약하지 못했을때 2발을 맞추거나 관통시키지 못하면 적자가 나고,

공방에서 크게 활약하면서 고티어 전차를 상대로 골탄을 전탄관통하더라도 5~7발부터 적자가 나기 시작합니다. 

 

 

 처음이거나 크레딧벌이가 주목적이라면 All고폭탄 or 고폭탄/골탄 2~3발 정도 추천드립니다.

자신이 숙련자이면서도 공방을 뒤엎어 버리겠다면 5~10발 정도 챙기셔도 됩니다.

 

다만 총 장탄량이 35발밖에 안되므로 신중하게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덤으로 동급 중형전차와 맞교전시 딜교환에서 불리하지만 고폭탄 + 성형작약탄으로 단 두발만에 처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추천드리자면 한국서버는 고탑방으로 많이 가므로 75mm보다는 105mm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명중률이 상당히 발암이므로 그점을 견디기 힘드시다면 75mm을 권장합니다.

 

다만 둘다 관통력은 낮으면서도 탄값은 똑같이 비싸므로 주의하세요.

 

 

 다른 운용방법은.... 우측 상단 관측창을 조심하시면서 다니시는게 좋고 그것외에는 기동력이 떨어지므로 저격이 아닌 1.5선에서 화력지원이나 아군과 같이 방어라인을 형성하면서 조금씩 밀거나 막는 수비적으로 운용하시는게 좋다고 말씀드리는게 전부겠네요.

 

 

 

승무원 추천스킬/추가장비
 
 
 
개인적인 추천스킬/장비
 
전차장 : 육감정찰수리
조종수 : 수리선회 향상안전운행
무전수 : 수리상황 인식중계
장전수 : 수리적재함 강화최후의 발악
 
추천장비 : 전차용 중구경 장전기개량형 환기장치 3급개량형 주포 구동 장치or공구 상자코팅 광학장비
 
후술하겠지만 저는 105mm로 운용했기에 조준속도를 줄이고자 이렇게 세팅했습니다.
75mm을 쓰시거나 관측거리에 더 이점을 두신다면 광학/쌍안경도 좋고
승무원 숙련도가 낮으면 공구상자를 사용하시는것도 좋습니다.
 
숙련자라면 수리말고 다른 스킬을 우선적으로 하는것도 좋습니다.
경험상 모듈 내구도가 그리 약한것도 아니지만 현가장치 피격이 좀 잦았네요.
 
 
 
 
 
러시아 위키 추천 스킬/장비
 러시아 월탱위키에서 Renault G1추천 스킬/옵션[클릭]]
 

 

전차장 : 전우애육감수리정찰
조종수 : 전우애수리선회 향상험지주파
무전수 : 전우애수리소화상황 인식
장전수 : 전우애수리적재함 강화최후의 발악
 
 
추천장비
75mm : 코팅 광학장비개량형 환기장치 1급전차용 중구경 장전기
105mm : 개량형 주포 구동 장치개량형 환기장치 1급전차용 중구경 장전기

 

 

 

 

 

 

 

후기

 

 

 

 

 화증 3줄을 목적으로 탄 전차입니다. 100~110판 가량 걸렸네요

약 30~40판은 따고도 추가적으로 플레이 했었습니다

 

 

75mm포로 시작했으며 성능은 조금 안좋았지만 105mm포를 달면서부터는 그리 어렵지 않았네요.

출시 직후이기도 했고, 그리 타는 유저 많지 않아서 화증컷이 상당히 낮았습니다.

 

 

 

제가 3줄 딸 당시의 글 [클릭]

 

 

 

어떨지 호기심에 구매해봤지만

 

 처음에는 어찌 너프를 먹은 M4셔먼 105mm포보다 안 좋을수 있는지 난감했습니다.

 

 

 상단관측창 때문에 헐다운은 어려웠고 그런다고 그나마 빠른 탄속으로 리드샷 하기에는 명중률이 뛰어난것도 아니라 애매하고 장탄량이 적어서 탄종을 고민하는 경우도 많았네요.

 

 역티타임을 해도 된다고 적어놨지만 3줄따고 난뒤 위에 적힌 약점을 관통당하면서 뼈저리게 느끼게 되었달까요 ㅜㅜ

중장거리에서 역티타임을 내놨다 숨겼다 하는 법도 있지만...요령껏...

 

 처음 타시는분들에게는 다른 프랑스들의 독특한 운용법을 사용해야하는 전차들보다는 나은편이긴 합니다만...

 

 결과적으로는 좀 뭐랄까.. 타 병과들에 비해 특출난 장점은 없는정도? 라고 볼 수 있겠네요. 

 

 

 

다른 동급 전차들과 비교하면 그다지 소장할 가치가 없어서 공방에서도 그리 잘 안보이는 보기드문 전차기도 합니다.

 

위에 상기한 단점들 중에 한가지만 해결된다면 쓸만할 전차일텐데 말이죠.

 

 

뭐랄까 성능은 뛰어난게 거의 없는 수준이라 여러모로 안타까운 전차랄까요.

 

 

 작은 팁이라면 언덕에서 우측 상단 관측창 노출을 줄일려면 차체를 우측으로 기울여서 헐다운으로 왔다갔다 하면서 적군의 에임이 흔들리게끔 유도하는것도 있습니다.

 

 

 가끔 플레이 팁을 보면 미세하거나 너무 자잘하거나 안해도 그닥 차이는 없어 보이지만 이런 작은 습관이 도움되는 경우가 언젠가는 한두번은 옵니다. 인생도 그렇듯이.

 

 

 

 

개인적인 최종 종합 평가

 

 

 

별점 :  (2/5)

 

 

프랑스 전차들중에서도 비교적 독특한 면이 드문 무난한 스타일을 가졌으나 막상 다른 국가 동급 전차들과 비교하면 마이너적인 열화판에 가까운 성능을 지녀 강한 애정이 없으면 몰기 힘든 전차

 

 

 

 

 

 

월탱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