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월드오브탱크 계획

조만간 중대한 발표가 있을 예정. 다음 주에 러시아에서 공개됨.

내년은 특별한 해, 월드 오브 탱크 10주년 ㅎㅎ

게임 내 주요 기능 및 시스템의 전반의 변화가 있을 예정

2018년에 1.0 업데이트로 그래픽이나 엔진 변경 등의 외적인 요소가 있었다면 2020년엔 게임 시스템의 내적의 요소가 바뀔 예정

샌드박스랑 공개 테스트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들을 내년 상반기에 마무리시킬 것.(자주포 리밸런싱 등) 그리고 실제로 본섭에 반영될 해가 될 것.

배틀로얄, 전선대격돌이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등장할 예정(전달해준 피드백 반영)

새로운 전차(탱크 트리), 새로운 지도, 예전에 인기 있었던 컨텐츠가 돌아올 예정

새로운 보상, 발전된 전차 꾸미기 기능 도입 예정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주에 공개될 거라 그냥 참고만 하셈

여기까지가 우리 Alexander de Giorgio 가 설명해준 부분입니다.


지방 오프라인 이벤트, E스포츠 이벤트, 유저 토너먼트 활성화 설명

지방 오프라인 이벤트는 그동안 요청이 많았고, 지방에 있는 PC방에서 진행될 것. 그리고 그 PC방에 할 수 있는 전용 이벤트 등장.

E스포츠 가칭 대한민국 소대 최강자전 진행. 3 vs 3 전용 모드 및 규정 적용. 2개 지역으로 나누어 지역 대표 선발

온라인 지역 예선, 결승전 오프라인 진행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이 부분은 일본에서 진행되었던 컨텐츠임.

유저 토너먼트 활성화 방안으로 상설 이벤트를 위한 전용 운영 정책, 토너먼트 상품과 스트리밍 등 지원, 쉬운 참여를 위한 외부 플랫폼 활용



Q & A

1. 핑이 너무 튄다. 미꾸라지를 써도 너무 튀는데 이건 심각한 문제라고 본다.  오래된 유저들이 접고, 신규 유저의 진입장벽을 높히는 이유라고 본다. 서버 위치를 옮기던지 좀 해서 해결을 부탁한다.

A. 우리도 인지하고 있다.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실제로 핑 문제에 관련한 자료를 본사에게 제출하고 있다. 특히 KT 에 문제가 많은데, 홍콩 서버로 들어오는 데이터와 한국에서 데이터가 전송되는 데이터에서의 문제로 보인다. 홍콩 서버로 들어오는 데이터는 워게이밍 측에서 컨트롤이 가능하나, 한국에서 데이터가 전송되는 부분은 오직 해당 통신사(KT)만 가능하다. 워게이밍에서 그 부분에 관련해서 건의를 했으나, KT 측에서는 자기쪽 회선엔 문제가 없다고 하는 중이다. 이렇게 상반된 입장이지만,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2. 맵 밸런스가 구리다. 의미없이 개활지 맵만 추가해서 게임 진행이 루즈해진다. 특히 헤비들이 피해를 많이 본다.

A. 내년에 게임 내적인 요소을 바꾼 후로 맵 밸런스를 만질 것이다. 시간이 걸릴 것.


3. 핵쟁이 새끼들 조져라. 로그인 단계에서부터 차단이 안되는가?

A. 당장은 그럴 방법이 없다. 외부 모드를 이용하여 유저들의 편의성을 늘리는 게 우리의 목표기에 우리가 그걸 제한할 순 없다. 외부 모드를 제한하는 건 우리의 개발 방향이 아니다. 


4. 줌 초기화같은 유용한 모드를 순정에 적용시켜나갈 것인가? (체리피커 질문)

A. ㅇㅇ. 내년에도 모드에서 쓰던 것중 선정되어 순정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자세한 건 나중에.


5. 굿즈 매우 맘에 든다. 장패드가 아니라 방석만큼 커서 맘에든다.(신남) 근데 왜 우산은 작냐? 어깨 다 젖는다. 우짖음(헬모니터 질문)

A. ......넹, 개선할 게요.


6. 이번에 추가된 프리미엄 계정 기능에서 지도 밴 수를 늘릴 순 없는가? 그리고 신규 유저 유입에 어떻게 노력을 할 것인지 방향을 제시해달라.


A. 지도 밴 수를 늘리면 매칭이 더 늦게 잡힌다는 우리의 판단이다. 내년에 매치 메이킹 변화 때 반응이 좋으면 지도 밴에 관하여 고려해보겠다.

신규 유저 방향에 대해서는 아직 말할 수 없다. 다음 주를 기대하렴. 


7. 티어마다 어떤 지도가 걸리고 안걸리는지 가이드 라인을 내놔라. (예를 들어 시골마을 맵은 7탑 제한입니다.)

연습방에서 예전 지도를 고를 수 있게 해달라. 

이건 추측이나, 같은 지도가 자주 걸리는 게 의심되는 데 해명해달라.(레드불 질문)

A. 좋은 질문이다. 맵 매칭 가이드라인에 대해선 본사에 요청하겠다. 

안타깝게도 연습방에서 예전 맵을 고를 순 없다. 1.0 이후로 용마루 등의 맵은 게임 내에서 싹다 사라졌기 때문이다.

같은 지도가 같이 걸리는 부분, 맵 로테이션 현상은 없다. 실제로 있다해도 매치메이킹 자체에 큰 부하를 주기 때문에 있으면 안된다.


8. 틀딱 탱크인 이파이브랑 숙사 버프해줘. 그리고 차륜 전차 때문에 원래 있던 경전들의 균형이 작살났어. 어떻게 좀 해줘.

A. 예전 탱크에 대한 밸런스를 조정할 생각은 있긴 하다. 경전차 쪽도 우리도 인지하고 있다. 내년에 싹다 바꿀 거니까 기다려.


어워드는 오후 6시 10분 쯤에 끝났습니다. 워게이밍 직원 분들과 알렉스쿤 참가해주신 전차장님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