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탱크 9.16 업데이트를 통해 무작위전투에 추가된 '파리'는 개활지가 일부 포함된 시가지형 전장이다. 남쪽과 중앙 지역은 전형적인 시가지 형태를 취하며, 자잘한 엄폐물 없이 커다란 건물들로 둘러싸여 있다. 반면 북쪽 지역은 큰 엄폐물 없이 수풀이 많은 개활지가 펼쳐져 있다.

중전차와 장갑형 구축전차들의 경우 주로 엄폐물이 있는 시가지 지역에서 라인전을 벌이게 된다. 특히 교전 거리가 짧아 스팟 유지가 가능하며, 긴 조준 시간이 필요 없는 남쪽 지역 선호하는 편이다.

북쪽 지역의 개활지는 엄폐물이 적은 편이긴 해도 중요 포인트에 언덕이나 작은 건물들이 있어 엄폐 자체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수풀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은폐가 매우 용이하다. 주로 중형전차들이 전투를 벌이게 되며, 경전차나 구축전차도 일부 활약이 가능하다.

중앙 지역은 시가지형 전장치고는 상당히 개방적인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교전 거리가 길고 수풀이 없기 때문에 순수 시야 싸움이 번번이 일어나게 된다. 또한 모든 사선이 중앙으로 집중되기 때문에 함부로 중앙에 진출했다가는 순식간에 격파당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세세한 부분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지역이 일치하는 좌우 대칭형의 전장이다. 그렇기 때문에 서쪽팀과 동쪽팀의 주요 포인트가 거의 동일한 특징을 지닌다.

◆ 한눈에 보는 병과별 주요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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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형전차 # 경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중형전차 주요 포인트




남쪽의 중전차 라인 형성 지역은 상대 중전차의 측후면을 공략할 수 있는 우회 루트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중전차와 함께 라인전을 벌일 것이 아니라면 남쪽으로 진출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중앙 지역은 순수 시야 싸움과 저격전이 주로 벌어지는 곳이다. 아군이 시야를 잘 밝혀주거나 적군이 엄폐를 소홀히 했다면, 중형전차로도 충분히 활약할 수 있는 곳이다. 하지만, 적 경전차가 중앙을 향해 돌진해오는 등의 이유로 스팟당한다면 크게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에 함부로 진출하는 것은 좋지 않다.

결국 대부분의 중형전차는 북쪽 개활지에서 전투를 벌이게 된다. 은폐할 수 있는 지역은 무궁무진하지만, 엄폐할 수 있는 지역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 비슷한 포인트에 자리 잡게 된다.


▣ 헐다운, 은폐가 가능한 포인트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중형전차 포인트다. 전방 대부분의 지역을 사격할 수 있으며, 주변에 수풀이 매우 많기 때문에 위장이 낮은 전차라도 사격 전까지는 스팟당하지 않고 은폐를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언덕형 지형이기 때문에 여차하면 언덕 뒤로 엄폐할 수 있다는 장점도 존재한다.

다만 해당 위치까지 오기 전 스팟당할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속도가 부족한 중형전차로는 통행세를 낼 수 있다. 또한 언덕이 높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자주포에게 피격당할 위험이 상당히 높다. 시가지형 전장이기 때문에 자주포가 마땅히 노릴 곳이 없어 해당 위치를 더욱 자주 노린다는 것도 한몫한다.


▣ 엄폐가 가능한 개활지 포인트




헐다운, 은폐가 가능한 포인트보다는 확연히 사선이 적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운용할 때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해당 포인트가 더 유리한 사선은 북쪽 교전지 한 곳뿐이지만, 해당 지점은 교전이 잘 일어나는 지역이 아니기 때문에 메리트가 큰 편은 아니다.

하지만 방어적으로 운용할 때는 엄폐물이 상당한 도움이 된다. 특히 자주포로부터 상당히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주변에 별다른 수풀이 없어 은폐가 불가능하긴 해도 교전 거리가 비교적 멀기 때문에 위장이 좋다면 위장 사격도 가능하다. 만약 전황이 좋지 못하다면 비교적 수월하게 본진 쪽으로 후퇴할 수도 있다.


▣ 하이리스크의 로우리턴의 최전방 포인트




북쪽 개활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최전방의 포인트다. 낮은 언덕 뒤에 엄폐가 가능하며, 바로 앞의 적과 전투를 벌일 수 있다. 만약 정면에 적이 없다면, 수풀을 이용해 정찰이나 은폐 사격을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해당 포인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매우 큰 리스크를 감수해야만 한다. 우선 기동성이 우수한 전차라도 해당 지점까지 가기 전에 피격당할 확률이 매우 높다. 궤도라도 끊어진다면 아무것도 하지 못한 채 차고로 사출될 수도 있을 정도다. 설령 해당 지점까지 도달했다 해도 적 구축전차의 저격 포지션에 따라 전진도 후진도 못 하고 갇혀버릴 수도 있다.

즉 해당 포인트는 전투 시작 직후 달려가서 선점하기보다는 전차 구성이나 전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사용해야만 하는 포인트다. 추가로 언덕과 함께 있는 중장비는 포탄에 부서지지 않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엄폐물로 이용할 수도 있다.


◆ 경전차 주요 포인트




시가지형 전장이 으레 그렇듯이 경전차의 정찰 포인트는 매우 한정적이다. 개활지가 존재하긴해도 대부분 중형전차가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기 때문에 경전차의 필요성이 상당히 낮은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등대를 포기하고 중형전차와 함께 행동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오히려 시가지 형태인 중앙 지역에서 어느 정도의 정찰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모든 사선이 중앙으로 모이는 형태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적을 초기에 발견하여 통행세를 걷을 수 있다. 또한 꾸준히 정찰을 수행하여 샌드 리버와 같은 순수 시야 플레이도 가능하다.


▣ 은폐와 엄폐가 모두 가능한 개활지 등대 포인트




기동성과 위장이 좋은 경전차라면 전투 시작 직후 바로 이동을 시도해볼 만한 포인트다. 경전차는 기동 시 위장력 감소가 없기 때문에 스팟당하지 않은 상태로 해당 포인트까지 진입할 수 있다. 만약 진입 도중 스팟당했다면 바로 아래의 계단 뒤쪽에 엄폐하여 스팟을 지울 수 있다.

해당 위치에서는 중형전차 포인트로 이동하는 적들을 스팟할 수 있으며, 통행세를 걷는 것이 가능하다. 이후로도 완벽하진 않지만 꾸준히 개활지 전역에 등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바로 아래쪽에는 계단이 존재하여 필요에 따라 엄폐도 병행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해 아군 전차들과 연계하여 양사선을 만들어 적들을 꾸준히 괴롭혀줄 수 있다.


▣ 순수 시야 싸움이 가능한 시가지 포인트




전투 시작 직후 이동하여 남쪽으로 향하는 적 중전차를 스팟함과 동시에 통행세를 걷을 수 있는 포인트다. 사선이 총 2개에 달하기 때문에 통행세를 걷을 기회가 많은 것도 상당한 장점이다.

이후 상대 전차들의 위치에 따라 아군 진형과 중앙 지역 사이를 기동하며 순수 시야 싸움을 진행할 수 있다. 적 구축전차나 중형 전차가 기지 근처에서 저격 포지션을 잡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스팟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중앙 동상 근처에는 수풀이 있긴 하지만 해당 포인트까지 스팟당하지 않고 진출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해당 지역 주변에 엄폐할만한 곳이 없다는 점이다. 적 경전차가 중앙을 향해 그대로 돌격해온다거나 할 경우 적 경전차와 함께 자신도 격파될 수 있다. 빠른 기동을 이용해 포탄을 피하는 수밖에 없기 때문에 언제라도 후퇴할 수 있도록 준비해둬야 한다.


◆ 중전차 주요 포인트




중전차 입장에서는 교전 거리가 짧은 지역이 남쪽밖에 없기 때문에 별다른 선택지 없이 남쪽에 라인을 형성하게 된다. 라인으로 이동하는 도중 통행세를 낼 위험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최대한 중앙 지역에서 멀리 떨어져서 이동하는 것이 좋다.

중전차 라인은 다리 위로 지나는 길과 다리 아래로 지나는 길, 두 가지로 나뉜다. 결과적으로 다리 위쪽 포인트와 다리 아래쪽 포인트가 모두 존재하게 되며, 전황과 사선에 따라서 다른 고도의 적과 전투를 벌이기도 한다.

대부분의 포인트가 자주포에게서 상당히 안전한 위치인 데다가 중형전차 우회 루트가 없는 만큼 중전차끼리만의 순수한 힘 싸움에 따른 전투 양상이 자주 벌어진다.


▣ 높은 고도의 다리 위 포인트




다리 위쪽에 자리 잡은 중전차 포인트로 정면의 적과 주로 전투를 벌이게 된다. 건물을 사이에 둔 포인트인 만큼 티타임, 역티타임이 상당히 강력하다. 정면의 적을 제압했다면 이후에는 낮은 고도의 적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자연스러운 헐다운이 가능함과 동시에 입사각이 좋아져 적 전차의 상부를 손쉽게 관통할 수 있으므로 크게 유리한 상황이 된다.

동쪽팀 포인트의 경우 적 자주포 종류나 방열지에 따라 피격당할 위험이 있다. 이 경우 건물 좌측을 이용해 라인전을 벌이거나, 전차 구성을 확인하여 해당 위치까지 진출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 중간 고도의 동쪽 진형 포인트



동쪽 진형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로 서쪽 진형에는 이와 반대되는 포인트가 존재하지 않는다. 해당 위치에서는 서쪽 진형의 모든 중전차 포인트와 전투를 벌일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중전차 포인트와 전투를 벌일 수 있다는 것은 양사선이 나오기 쉽다는 뜻이기도 하기 때문에, 안정성 면에서는 상당히 떨어지는 편이다. 특히 높은 고도의 적과 전투를 벌일 때는 고도 차이에 의해 불리한 싸움을 벌이게 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 낮은 고도의 다리 아래 포인트




다리 아래쪽에 위치한 중전차 포인트로, 역시 대부분 정면의 적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해당 위치는 수직형 건물들과는 달리 차체를 약간이나마 가릴 수 있는 엄폐물이 존재하는 것이 특징이다.

서쪽팀 포인트의 경우 크게 특이한 것은 없지만 동쪽팀 포인트는 속도가 느린 중전차로는 도달하기 힘든 포인트다. 중간 고도의 중전차 포인트에서 조금 더 전진해야 하는 곳인데, 적 중전차보다 속도가 느릴 경우 해당 위치로 진입하는 도중 피격당할 위험이 있다. 또한 흔한 일은 아니지만 북쪽에서부터 공격이 들어올 수 있으므로 빠른 전차라 해도 전황에 따라 진입을 고려해야 할 수 있다.


◆ 구축전차 주요 포인트




시가지형 전장치고는 구축전차가 사용할 수 있는 저격 포인트가 많은 편이지만, 효율성이 좋은 곳은 찾기 어렵다. 대부분의 포인트가 사선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인데, 전황에 따라서는 아무것도 하지 못한 채 게임이 끝나버릴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기 좋은 포인트는 북쪽의 개활지다. 수풀이 많아 은폐가 손쉽고 타 포인트에 비해 사선도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다만 수풀의 위치가 15m 이격 사격을 행하기에는 좋지 못하기 때문에, 사격 후에는 스팟될 확률이 높다.

중앙 지역의 경우 적군을 스팟해줄 아군이 있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아군이 없으면 아무것도 하지 못할 확률이 크며, 반대로 위험해질 확률도 높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 개활지 전역을 사격 가능한 포인트




점령지로부터의 거리가 가까워 손쉽게 이동 가능하며, 엄폐와 은폐가 둘 다 가능한 만능 포인트다. 심지어 사선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장점이 많은 포인트인 만큼 사용 빈도도 매우 높은 편이다.

물론 장점만 있는 포인트는 없듯이 단점도 존재한다. 우선 후방에 언덕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15m 이격 사격이 불가능에 가까우며, 이 때문에 사격 후에도 은폐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어렵다.

많이 사용하는 포인트인 만큼 적군도 해당 포인트에 전차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기 쉽다는 문제도 있다. 이 때문에 적들이 가능한 사선에 들어오려 하지 않으며, 나아가 블라인드샷이 날아오기도 한다.


▣ 개활지의 최후방 포인트




개활지에서 사용하는 최후방 포인트로, 사격 시 스팟당할 위험성이 적기 때문에 타 포인트보다 안전한 편이다. 첫 번째 포인트에서 지원이 불가능했던 북쪽의 중형전차 최전방 포인트와 중앙 계단 지역을 지원해 줄 수 있다.

하지만 해당 사선들을 제외하면 적 전차가 보이는 곳은 매우 한정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며 해당 위치에서 전투가 벌어졌거나, 후방 배치가 필요할 때 사용을 고려해볼 만 하다.


▣ 시가지 중앙 저격 포인트




중앙으로 진출한 적이나 적진에 위치한 전차를 저격하는 포인트다. 약간의 언덕을 제외하면 별다른 장애물이 없이 시야가 확보되기 때문에 손쉽게 저격을 행할 수 있다. 또한 적과의 거리가 먼 만큼 적진에 정찰하는 전차가 없다면 사격 후에도 스팟될 위험이 없다.

다만 순조로운 저격을 행하기 위해서는 아군 경전차나 중형전차의 시야 확보가 필수적이다. 만약 시야를 확보하는 아군이 없다면 역으로 당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아군과의 협동 플레이가 필수적이다. 해당 포인트 외에도 본인의 위장 수치나 전황에 따라 여러 건물들을 오가며 사격을 행할 수 있다.


▣ 동쪽 진형의 중전차 라인 지원 포인트



동쪽 진형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중전차 라인을 지원 가능한 포인트다. 차고가 높은 구축전차가 아니라면 수풀을 통해 은신이 가능하며, 건물 사이를 통해 적 중전차에게 포탄을 선물해줄 수 있다.

다만 사격 후에는 무조건 스팟되기 때문에 자리 이동을 통한 엄폐가 필요하며 한 번 사용한 후 재활용하기는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라인전을 수행할 수 있는 장갑형 구축전차가 사용하기 좋다.

서쪽 진형에서도 유사한 포인트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은폐에서 엄폐로 변경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며, 사선도 나쁘기 때문에 전략적인 가치는 거의 없는 편이다.


◆ 자주포 주요 포인트




시가지 전장에 더해 건축물들의 높이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자주포에게는 포격이 힘든 전장 중 하나다. 특히 중전차 라인은 일부 포인트를 제외하고는 포격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나마 주로 조준하게 될 개활지의 경우도 중형전차와 경전차를 노리게 되는 만큼 포탄이 빗나갈 확률이 크며, 언덕에 의해 막힐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더욱 힘들다.


▣ 개활지 방열 핵심 포인트




기동성이 나쁘거나 중형전차가 크게 불리한 것이 아닌 이상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열지다. 개활지의 대부분을 타격할 수 있으며 직선으로 뻗어있는 도로를 따라 시가지의 일부 구역도 타격이 가능하다. 또한 중전차 라인이 밀렸을 경우 진격해 들어오는 적 중전차에게 타격을 줄 수도 있다.

하지만 아군보다 적군 중형전차가 유리하여 개활지가 빠르게 밀릴 것으로 예상된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별다른 후퇴 루트가 없고 엄폐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빠르게 격파당할 위험이 크다.

동쪽 포인트와 달리 서쪽 포인트의 경우 저각 자주포가 아닌 이상 높은 고도의 다리 위 중전차 포인트를 타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중전차 라인 방열 핵심 포인트




중전차 라인 바로 후방에 위치하는 전진 배치다. 중전차가 조금이라도 밀리면 바로 격파당할 수 있으며, 서쪽 포인트의 경우 추가로 적 경전차가 중앙으로 침투했을 경우에도 스팟당할 수 있으므로 상당한 위험이 따른다.

하지만 해당 위치는 개활지의 헐다운 중형전차 포인트를 손쉽게 타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른 방열지들과는 달리 언덕에 막혀서 빗나갈 가능성이 적으며, 정면이 아닌 측면에서부터의 공격이기 때문에 관통 확률도 상당히 높다.


▣ 상황별 대처가 가능한 서쪽 진형 핵심 포인트



동쪽 진형에는 없는 서쪽 진형 고유의 포인트로,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다. 해당 위치에서 북쪽으로 50m가량을 이동하면 개활지를 타격할 수 있으며, 남쪽으로 50m가량을 이동하면 시가지의 일부 구간을 타격할 수 있다.

시작 지점부터의 거리도 상당히 짧기 때문에 느린 자주포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으며, 전투 양상에 따라 개활지를 타격할지, 시가지를 타격할지 유동적인 대처가 가능하다. 또한 필요하다면 엄폐도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안전하다.

물론 동쪽 진형의 경우도 반대편 위치에서 비슷하게 사용할 수는 있다. 하지만 건물 배치가 다르기 때문에 이동 거리가 상당히 길다는 단점이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