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공략은 초보 전차장을 위해 작성된 것으로
각 전장의 요충지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각 위치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핵심 정리를 확인해 주세요.






ㅁ 병과 별 핵심 포인트 ㅁ
 
[ 경전&중형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경전차 & 중형전차 핵심 정리




광산 맵은 초반에 벌어지는 언덕 전투가 승패를 판가름 짓는다. 순간 화력이 높은 클립식 중형, 경전차가 많을수록 언덕을 차지하기 쉽다. 만약 기동성이 좋은 전차가 적 팀보다 적거나, 혹은 전차 화력에서 차이가 난다고 판단되면 과감히 언덕을 포기하자.

언덕의 적 공격을 조심하고, 본진에 숨어서 적의 주력 병력을 저지하자. 적 라인의 빈틈을 뚫고, 해안가를 가로질러 적 점령지로 침투하자. 매우 소수 병력밖에 남아 있지 않을 것이다. 적의 본진을 점령한다면 오히려 언덕을 차지한 적 병력은 고립될 것이다. 사방에서 포탄 세례를 퍼부어주자.





▣ 1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적에게 언덕을 내준다면 이 위치로 이동하자. 언덕에서 아군 중전차를 사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차체를 드러낸다. 바위로 엄폐하며 방심한 적에게 포탄을 퍼부어주자.

상대하는 적 전차가 당신보다 높은 티어라면, 맞상대하기보다는 포신을 묶어두자. 아군 중전차의 생존율이 높게 올라갈 것이다.





▣ 2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남팀이라면 라인을 유지하는 북팀 중전차를 공격할 수 있는 위치. 북팀이라면 언덕 싸움에서 밀린 아군 중전차를 백업할 수 있는 위치다.

반드시 수풀에서 15m 떨어져 사격하도록 하자. 적 자주포 공격에는 취약한 지역이므로, 발각당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 3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언덕싸움에서 우회 하려는 적 전차를 견제하는 위치.

아군 중전차의 화력을 집중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리잡도록 하자. 적 중전차의 측면을 사격한다면 포위 공격을 시도하지 못할 것이다.





▣ 4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북팀이라면 남팀 중전차의 포탑을 사격할 수 있고, 남팀이라면 언덕에 위치한 북팀 중형전차를 사격할 수 있는 위치다.

남팀이 언덕을 차지하지 못하더라도 이 위치를 선점한다면, 아군 중전차의 측면을 보호해 줄 수 있다.

해안가는 남팀, 북팀 상관없이 언덕을 견제할 수 있는 중요한 거점이다.





▣ 5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언덕을 공격하기 위해 해안가로 진입하는 적 전차를 발견하는 등대 지점.

적 전차를 사격하기보다는 정찰에 목적을 두자.

자주포의 예측 사격이 있을 수 있다. 엄폐와 정찰을 반복하는 것이 좋다.





▣ 6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숨어있는 남팀의 자주포와 구축전차를 발견할 수 있는 지점. 적이 단단히 방어하는 지점이라 진입하기가 쉽지 않다. 미니맵을 주시하면서 적 병력을 파악하자. 만약 중형전차와 경전차가 다른 위치에서 발견되면 주저하지 말고 이 위치로 진입하자.

숨어있는 자주포와 구축전차가 발견된다면 아군 중전차들이 한숨 돌릴 시간을 벌어 줄 수 있다.





▣ 7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적 중전차의 라인 진입을 견제하는 위치. 반대편 해안가에서 사격이 있을 것이다. 반드시 해안가에 적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견제하도록 하자.

아래 사진과 같이 바위 뒤를 조심하자. 적의 포신이 당신을 향할 수 있다.







해안에서의 공격이 매섭다면 위와 같이 지형을 이용하도록 하자. 지형을 이용하여 엄폐할 수 있다.







언덕을 차지한다면 본진에서 사격 중인 적 구축전차를 견제할 수 있다. 사격 후 드러나는 구축전차의 차체에 포탄을 퍼부어주자.

앞에 보이는 상자는 적 포탄을 막아줄 수 있다. 될 수 있으면 부수지 말자.

자주포 공격이 닿는 지역이므로 조심하도록 하자.







언덕에서는 적 중전차 후방을 공격할 수 있다. 전방의 수풀에 숨어 언덕을 조준하는 적 전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하고 안전이 확보되면 사격하도록 하자.







시가지에서 교전 중인 아군 중전차를 지원할 수 있다. 적의 방어에 빈틈이 생기면 언덕에서 내려가 아군 중전차를 지원하자.

아군 중전차에게 집중한 적에게 회심의 일격을 가하자.





▣ 8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언덕 싸움에서 이긴 북팀 전차라면 이 위치에 자리 잡도록 하자. 적 전차는 정면에 있는 아군 전차에게 집중하고 있을 것이다. 재장전 중일 때 장갑이 약한 측면을 공격할 수 있다.

클립식 전차라면 적의 재장전 시간을 기다렸다가, 궤도를 끊고 모든 포탄을 부어주자. 당신이 재장전 중일 지라도 아군 중전차의 공격에 쉽사리 언덕으로 올라오지 못할 것이다.







적 자주포가 당신을 노리는 경우가 많다. 재장전 혹은 적의 자주포의 공격이 의심되면 언덕에 달라붙도록 하자. 적의 사격이 닿지 않는 위치다.







언덕으로 올라간 경전차라면 본진에 있는 적 자주포와 구축전차를 발견할 수 있는 위치다. 바위를 이용하여 엄폐하고, 사격 후 드러난 적 자주포를 발견하자. 아군 자주포에게 미리 조준해달라고 부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9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남팀이라면 시가지에 있는 적 전차를 사격할 수 있고, 북팀이라면 적 전차의 후방을 공격할 수 있을 위치다.

자주포의 공격만 주의한다면 아군 중전차가 시가지를 장악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 10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언덕을 올라 적 중전차 후방으로 진입할 수 있다. 만약 적 병력의 백업이 없다면, 언덕으로 진입해보자. 적 포신이 당신에게 돌아간 사이, 안전하게 아군 전차가 진입할 수 있다.





◆ 중전차 핵심 정리








▣ 1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광산은 반드시 언덕 지형에서 라인이 만들어진다. 아쉽게도 남팀과 달리, 북팀은 자주포의 공격에 취약하다. 만약 자주포가 적 팀에 없다면, 헐 다운을 이용해서 딜 교환을 시도하자.

포탑이 단단한 전차라면 유리한 위치다. 사진 우측에서 적 전차의 공격이 있을 수 있다. 공격이 집중되지 않으면 딜 교환에서 손해를 보기 쉽다. 해안가에 위치한 아군 전차에게 우측에 있는 적 전차를 견제해 달라고 부탁하자.





▣ 2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추중비가 좋은 기동형 중전차라면 전방에 위치한 바위까지 전진해보자. 적 병력의 수를 파악하고, 후방에 있는 아군 전차와 함께 밀어붙여 보자.

당신이 적의 시선을 끄는 사이, 안전하게 아군 전차들이 진입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이 위치에 자리 잡는다면 라인 대치전을 하기보다는 반드시 뚫겠다고 생각해야 한다.





▣ 3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바위 지형을 이용하여 헐 다운 가능 지점. 포탑이 단단한 중전차라면 자주포의 공격을 피해 안전하게 딜 교환을 할 수 있다. 적이 바위 앞쪽으로 전진하지 못하게 최대한 위협하는 것이 좋다.

만약 바위에 적이 붙는다면 아군 병력을 파악 당할 수 있다. 적 병력보다 아군 전차가 적을 경우, 도움을 요청하고 본진에서 사격 중인 구축전차에 도움을 받아 수비하도록 하자.







왼쪽의 바위에서 라인을 만든다면 적의 화력을 분산시킬 수 있다. 하지만 해안가에서 공격을 받을 수 있으므로, 해안가 전투상황을 보고 진입하도록 하자.





▣ 4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만약 언덕 전투에서 밀린다면 이 위치에 자리 잡도록 하자. 해안가의 아군 전차의 지원을 받고, 좀 더 유리하게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자신의 티어가 높다면 언덕에서 포위 공격을 받는 것보다, 이 위치를 이용하여 유리하게 전투를 이끌어 나가도록 하자.





▣ 5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시가지를 빼앗겼을 때, 적의 진입을 막는 북팀 중전차 위치. 역티타임을 이용해서 적의 공격을 방어하고, 본진에서 사격하는 구축전차의 지원을 받는다면 손쉽게 공격을 막아낼 수 있을 것이다.

적의 다수 병력을 이 위치에서 저지한다면, 아군 전차들은 적 점령지까지 손쉽게 공격갈 수 있다.





▣ 6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시가지에서 점령지로 공격을 시도하는 중전차 위치. 적 구축전차가 당신을 조준하고 있을 것이다. 적 전차의 포탄을 도탄 시키고, 앞에 보이는 소 시가지로 빠르게 진입하자. 언덕 아래에 위치한 당신을 사격하려면 차체 대부분을 드러내야 한다. 드러난 약점 부분을 아군 전차들이 사격해 줄 것이다.





▣ 7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시가지에서 포위 공격을 시도하려면 이 위치를 잡도록 하자. 적의 화력을 집중시키지 말고 분산시킨다면 승리 확률은 올라갈 것이다. 최전방에서 대치 중인 아군 중전차를 백업하도록 하자.





▣ 8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시가지에서 포위 공격을 시도하려면 이 위치를 잡도록 하자. 적의 화력을 집중시키지 말고 분산시킨다면 승리 확률은 올라갈 것이다. 최전방에서 대치 중인 아군 중전차를 백업하도록 하자.





▣ 9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북팀에서 적의 공격을 막는 시가지 최전방 위치. 절대로 무리하지 말자. 적은 자주포의 지원을 받고 있다. 아군 전차가 시가지를 돌아 포위 공격할 때까지 시간을 벌도록 하자.





▣ 10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적의 공격을 막는 시가지 최전방 위치. 언덕 지형을 넘어 적 중형전차의 공격이 있을 수 있다. 최소 한 대 이상의 지원 병력과 함께 함께 수비하자.

무리한 공격으로 체력을 잃지 말자. 수비가 유리한 지형이다.





▣ 11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최전방에 위치한 아군 중전차를 백업하는 위치. 위치를 발각당하지 말자. 최전방의 아군 중전차가 포탄을 사용한다면 적은 재장전 시간을 노려 진입할 것이다. 그때 측면에 강력한 포탄을 꽂아주자.

적 자주포의 공격이 닿는다. 바위에 잘 엄폐하자.






◆ 구축전차 핵심 정리








▣ 1번 포인트 : 구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이동이 느리지만 한 발의 화력이 강한 구축전차에게 추천하는 위치. 초반 적 경전차가 언덕으로 진입 시 사격을 가할 수 있다.

아주 작은 틈새로 사선이 나오므로, 미리 적을 스팟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군 경전차에게 최대한 빨리 언덕으로 진입해 달라고 부탁하자.





▣ 2번 포인트 : 구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본진 언덕에서 해안가로 진입하는 적 병력을 사격할 수 있다.

중앙 언덕에서 적 경전차가 당신을 발견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 3번 포인트 : 구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언덕으로 진입하는 적 병력을 사격할 수 있다.

중앙 언덕에서 적 경전차가 당신을 발견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 4번 포인트 : 구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시가지의 적을 공격할 수 있는 구축전차 위치.

최전방에서 수비 중인 아군 중전차를 지원할 수 있다.





▣ 5번 포인트 : 구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해안가로 오는 적을 사격할 수 있는 남팀 구축전차 위치.





▣ 6번 포인트 : 구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바위를 이용하여 안전하게 사격하자. 언덕으로 진입하는 적 전차에게 포탄을 퍼부어주자.





▣ 7번 포인트 : 구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바위를 이용하여 안전하게 사격하자. 언덕으로 진입하는 적 전차에게 포탄을 퍼부어주자.





▣ 8번 포인트 : 구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언덕으로 진입한 적 경전차와 중형전차를 사격하자. 아군 자주포가 발각되지 않도록, 위협사격이 중요하다.

시가지에서 전투 중인 아군을 지원할 수 있는 위치다.






◆ 자주포 핵심 정리

▣ 북팀 자주포 주요 사격 위치



사격 가능 지점이 상당히 많다. 대포병이 있을 수 있다. 사격 후 반드시 재방열하자.

해안가의 수비가 단단하지 않으면 적에게 쉽게 파괴될 수 있다. 전투 준비 시간 동안 아군에게 해안가 수비를 부탁하자.





▣ 남팀 자주포 주요 사격 위치



남팀은 북팀보다 방열 위치가 다양하다. 상황에 맞춰 방열 위치를 옮기도록 하자.

건물 뒤에서 사격하는 것이 안전하나, 포각에 상당한 제한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