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탱크 0.8.8 버전에서 재구성된 늪지대는 중앙의 넓은 분지 지역인 늪지대와 북쪽과 남쪽에 위치한 시가지가 특징인 전장이다.


중앙에 위치한 늪지대 지역은 북쪽과 남쪽 언덕에서 공격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지대이지만, 기동성이 빠른 전차라면 적의 공격을 받지 않고 언덕을 올라가 적군의 측면을 공격할 수 있다는 전략적인 지역으로 이용될 수 있다.


각 요충지를 담당하며 적과 교전하도록 하고, 고립된 아군을 구출하거나 적군을 격파하며 승리를 얻어보도록 하자.


늪지대의 주요 교전 지역인 북쪽과 남쪽 시가지의 명당자리는 어디고, 어떻게 활용해야 할 것인지, 아래 내용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ㅁ 병과 별 핵심 포인트 ㅁ
 
[ 경전&중형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경전차 & 중형전차 핵심 정리




늪지대에서 경전차의 역할은 등대 정찰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분지 지역과 아군이 진입하지 않는 진입로에 숨어 적을 발견하도록 하자.

중형 전차는 기동성을 살려 거점을 차지하기보다는 적 전차와 아군 중전차의 대치가 시작된 후 빈틈을 파고드는 것이 좋다. 중앙 분지에서 언덕을 넘어 적의 측면에 사격을 가하도록 하자.



▣ 1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북쪽 시가지로 진입한 적 병력은 좁은 다리를 통해서 남팀 점령지로 진입할 수 있다. 위장력이 높고 관측거리가 먼 경전차가 수풀에 숨어있다면 적 병력은 진입하기 전에 관측되어 아군 구축전차와 자주포의 먹잇감이 될 수 있다.

아군 병력이 북쪽 시가지로 진입하지 않는다면 수비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등대 위치이므로 뒤 언덕에 위치한 아군 구축전차의 지원을 받으며 쥐새끼 하나라도 놓치지 않고 정찰하도록 하자.





▣ 2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분지 지역을 통해 북쪽 시가지로 진입할 수 있는 제2의 루트이다. 만약 서팀에게 이 부근을 내준다면 헐다운 중인 아군 전차의 측면이 위험할 수 있다. 내가 올라가지 못한다면 적도 오르지 못하도록 철통 수비하도록 하자.

바위 지형을 엄폐물로 삼고, 진입하는 적과 교전하도록 하자. 적의 전차가 높은 티어이거나 맞상대하기 힘들 경우, 남쪽으로 진입하는 아군 전차에게 지원을 부탁하자. 늪지대는 맵이 좁은 편에 속하므로, 남쪽에 위치한 아군 전차의 사거리 안에 적 전차가 충분히 들어올 것이다.





▣ 3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동쪽 팀의 본진 등대 위치이다. 아군 병력이 남쪽으로 진입하지 않는다면, 관측거리가 멀고, 위장력이 높은 경전차를 해당 위치에 두도록 하자. 진입하는 적 병력을 발견할 수 있고, 언덕에 위치한 아군 구축전차가 저지 사격을 가할 수 있을 것이다.





▣ 4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중앙 분지 지역을 정찰할 수 있는 경전차 등대 지점이다. 서쪽 팀이 더 가깝기우므로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경기 시작과 동시에 남쪽 진입로를 통해 자리잡도록 하자.


엄폐물이 많지 않은 분지 지역에서 적에게 노출되었다는 육감 스킬이 발동하면 적 전차는 엄폐하기 급급할 것이다. 적들이 우왕좌왕하는 사이 사방에 포탄을 퍼부어주자.





▣ 5번 포인트 : 경전차 & 중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남쪽 시가지에서 승리했다면 적의 본진으로 진입하는 일만 남았다. 하지만 섣부르게 진입한다면 숨어있는 적 전차에 의해 파괴되기 쉽다. 아군 경전차를 해당 위치에 보내 숨어있는 적 전차들을 발견하도록 하자.

언덕과 해당 지점의 거리는 약 300m가 되기 때문에 아무리 관측 거리가 먼 전차일지라도 적이 발포하기 전에 발견하기는 어렵다. 가장 장갑이 두꺼운 중전차가 앞장서서 적의 포탄을 도탄시키자.

위장력이 줄어든 적 전차들은 수풀에서 하나둘씩 발견될 것이다.







◆ 중전차 핵심 정리




늪지대에는 북쪽과 남쪽에 각각 시가지가 위치해 있다. 하지만 시가지에 진입하여 적과 교전하기보다는 협곡으로 우회하거나 헐다운 위치를 이용하여 적을 포위 공격하는 것이 더 좋은 공격 전략이다.

장갑형 중전차는 적이 포위 공격을 하지 못하도록 진입로를 차단해야 하며, 부각이 좋고 포탑이 단단한 중전차는 기동을 살려 헐다운이 가능한 위치로 이동하도록 하자.





▣ 1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북쪽 시가지 윗부분에 위치한 진입로이다. 진입로 중앙 부근이 언덕이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헐다운에 특화된 중전차가 길목을 담당하는 것이 유리하다.

차체 하단은 가린 채 적의 약점 부위에 포탄을 꽂아넣도록 하자.





▣ 2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서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위치로, 동팀이 언덕 지형을 이용하여 헐다운 전략을 펼칠 때 맞상대할 수 있는 위치이다. 진입로를 막고 있는 적 전차를 파괴하고, 해당 위치로 이동하여 헐다운 중인 적 중전차와 교전하도록 하자.





▣ 3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북쪽 시가지에는 다양한 진입로가 있다. 양 팀 모두 각각 4개의 진입로를 이용할 수 있으며, 적의 진입을 유도하고 포위 공격으로 적을 파괴하는 것이 유리하다.

기동성이 빠른 중형전차가 중앙 분지에서 진입하는 적 전차를 아군 중전차가 도착할 때까지 견제하도록 하자. 이후 도착한 아군 중전차와 함께 적 병력을 섬멸시키고, 언덕으로 진입하여 적의 후방을 장악하며 손쉽게 시가지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 4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서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진입로이다. 점령지에서 사격 중인 적 구축전차를 사격할 수 있는 위치이나, 엄폐물이 차체 하단을 가려주지는 못한다. 측면 장갑이 두꺼운 전차라면 역 티타임을 이용하여 적의 시선을 분산시키도록 하자.

적 구축전차가 화력이 약한 저티어 전차라면 빠르게 진입하여 헐다운 중인 적 병력을 파괴하도록 하자.





▣ 5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동팀은 시가지를 장악한 후 해당 위치로 이동해서 서팀 본진을 사격할 수 있다. 바위 지형이 든든한 엄폐물이 되어주므로 안전한 사격이 가능하다. 적 구축전차를 견제사격으로 물러서게 만들어, 아군 전차들이 진입할 시간을 만들어 주도록 하자.





▣ 6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서팀이 이 언덕을 장악한다면 헐다운 중인 동팀의 병력을 사격할 수 있다. 빠르게 진입하지 않는다면 남쪽에서 사격하는 적 포탄에 피해를 볼 수 있으므로, 기동성이 빠른 중전차에게 추천하는 진입로이다.





▣ 7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언덕 지형을 이용하여 포탑만 드러내고 사격할 수 있는 위치이다. 시가지로 진입한 적과 교전한다면 딜 교환에서 우위를 볼 수 있다.

중앙 분지에서 진입한 적 전차에게 측면 공격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전투가 시작하면 아군 전차에게 중앙 분지를 견제해 달라고 부탁해야 한다.





▣ 8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남쪽 시가지 전투에서 패배했을 경우, 중앙 분지와 남쪽 다리를 통해 진입하는 적을 방어하는 지점이다. 지형을 이용하면 적의 자주포 공격을 피할 수 있고, 약점 부위를 숨긴 채 사격할 수 있다.

아군 경전차가 없다면 해당 위치에서 적의 포탄을 막아내고, 언덕에서 대기 중인 아군 구축전차에게 시야를 확보해 주자.





▣ 9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남쪽 시가지를 사격할 수 있는 헐다운 위치. 언덕이 가파르지 않기 때문에 부각이 좋지 않더라도 충분히 사격할 수 있는 위치이다.

언덕 지형을 잘 이용한다면 적 자주포 공격에서도 안전하므로 적극적으로 해당 위치를 사용하도록 하자.





▣ 10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남쪽 시가지 아래에 위치한 계곡 지역이다. 이 부분을 방어하지 않는다면 아군 점령지가 적에게 장악당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장갑형 중전차가 길목을 차단하고, 아군 구축전차에게 시야를 확보해 주도록 하자.





▣ 11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동팀이 당담해야 할 남쪽 계곡 지역이다. 숨어있는 적 구축전차를 사격할 수 있는 위치이므로 반드시 자리 잡도록 하자.

적 자주포 공격을 피할 수 없는 위치이기 때문에 사격 후 은폐를 반복해야 한다.





▣ 12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11번 포인트의 중전차를 지원하는 지점으로 계곡으로 진입하는 적 전차에게 사격할 수 있는 위치이다. 11번 포인트의 아군 전차가 적 자주포를 피해 은폐 중이라면 12번 포인트에 위치한 전차가 계곡 지역의 시야를 밝히도록 하자.





▣ 13번 포인트 : 중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남쪽 시가지 지역에는 차체를 엄폐할 수 있는 건물들이 많이 있다.

다수의 적 병력이 북쪽 시가지에서 관측되었다면 건물을 이용하여 빠르게 적 점령지로 진입하도록 하자.







◆ 구축전차 핵심 정리








▣ 1번 포인트 : 구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서팀 구축전차가 이용할 수 있는 중앙 분지 사격 지점이다.

아군 중형전차 혹은 경전차가 중앙 분지의 적을 발견한다면 방심한 적의 측면에 포탄을 꽂아주도록 하자.





▣ 2번 포인트 : 구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동팀이 이용할 수 있는 점령지 방어 위치.

건물을 이용하면 자주포 공격으로부터 안전하고, 정면이 개활지이기 때문에 진입하는 적 전차를 빠르게 발견하고 사격할 수 있다.

이동속도는 느리지만, 차체가 단단하고 알파 데미지가 강력한 구축전차에게 추천하는 위치이다.





▣ 3번 포인트 : 구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남쪽 시가지에서 아군 전차가 패배했다면 해당 위치로 이동하도록 하자. 수풀과 바위 지형을 이용한다면 안전하게 적을 사격할 수 있다.

고도가 높은 언덕 지역이기 때문에 상대보다 먼저 적을 발견할 수 있고, 진입하는 적과 해당 위치 사이에는 방해물이 없어서 손쉽게 적을 격파할 수 있다.





▣ 4번 포인트 : 구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남쪽 시가지에서 아군 전차가 패배했다면 해당 위치로 이동하도록 하자. 수풀과 바위 지형을 이용한다면 안전하게 적을 사격할 수 있다.

고도가 높은 언덕 지역이기 때문에 상대보다 먼저 적을 발견할 수 있고, 진입하는 적과 해당 위치 사이에는 방해물이 없어서 손쉽게 적을 격파할 수 있다.





▣ 5번 포인트 : 구축전차 역할 및 주의사항



서팀이 이용할 수 있는 점령지 방어 위치.

바위를 이용하면 자주포 공격으로부터 안전하고, 정면이 개활지이기 때문에 진입하는 적 전차를 빠르게 발견하고 사격할 수 있다.

이동속도는 느리지만, 차체가 단단하고 알파 데미지가 강력한 구축전차에게 추천하는 위치이다.







◆ 자주포 핵심 정리

▣ 북팀 자주포 주요 사격 위치





늪지대 교전 지역의 대부분을 사격할 수 있는 자주포 위치이다. 은폐할 수 있는 수풀이 없으므로 적 경전차의 강행 정찰에 취약할 수 있다.

비어있는 진입로가 있다면 아군 전차에게 알려 적 전차의 강행 정찰을 차단하도록 하자.





▣ 남팀 자주포 주요 사격 위치





늪지대 교전 지역의 대부분을 사격할 수 있는 자주포 위치이다. 언덕 지형과 수풀을 이용한다면 적 경전차의 강행 정찰에서도 안전할 수 있다.

위험 순위가 높은 전차를 우선 사격하여 처리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