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의 고갯길은 다수의 산에 둘러싸인 전장으로, 진입이 불가능한 산 특성상 실질적으로 전투가 일어나는 곳은 많지 않다.

고갯길의 가장 큰 특징은 중앙에 위치한 늪지대다. 이를 통해 상대방 진형으로 이동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지만, 서로 간에 시야가 열려있다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라인으로 이동하는 적 전차들에게 통행세를 걷는 것이 가능하다.

중앙의 늪지대와 건너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한 다리를 제외하면 남서쪽과 북동쪽 라인이 남게 된다. 그중 북동쪽 라인은 통행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는 점을 제외하면 장점이 거의 없기 때문에, 주전장은 남서쪽 라인이 되는 편이다.

◆ 한눈에 보는 고갯길 주요 포인트




■ 병과별 주요 포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중형전차 # 경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중형전차 주요 포인트


▣ 남동쪽 라인 포인트



남동쪽 라인의 최전선으로, 중형전차와 중전차가 모두 이용한다. 별도의 기교 없이 힘 싸움이 벌어지는 곳으로, 자주포에게서 완전히 안전하지는 않기 때문에 너무 시간을 끄는 것은 좋지 못하다.


▣ 남동쪽 라인 포인트2



위와 동일한 남동쪽 라인 포인트다. 다소 후방에 위치해 있어 잠시간 은엄폐는 가능하지만, 안전하게 전투를 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남팀은 수풀이 있다는 장점이 있어 위장이 좋을 경우 사격 전까지 스팟당하지 않을 수도 있다. 다만 자주포의 포격에서 안전하지 못하다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 남동쪽 라인 후방 포인트



남동쪽 라인에서 다소 후방에 치우친 포인트다. 특히 북팀의 경우 해당 위치에서 라인을 형성하면 구축전차의 지원을 받을 수 있어 방어에 상당히 유리한 편이다.

남팀의 경우는 라인 형성용이라기보다는 적진의 진격을 막아준다는 성격이 강하다. 상황에 따라서는 늪지대 반대편을 견제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지만, 역으로 당할 확률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경전차 주요 포인트


▣ 통행세 포인트



남동쪽 라인으로 이동하는 초반의 적들을 스팟할 수 있는 포인트다. 아군과의 호흡이 잘 맞을 경우 상당한 이득을 챙길 수 있지만, 초반 스팟이 끝난 이후에는 다른 포인트로 이동해야 한다.

북팀은 수풀이 있어 스팟당할 확률은 낮으나 사실상 고정 위치기 때문에 블라인드샷이 날아올 가능성이 있다. 또한 만약 스팟당한다면 활로를 찾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남팀은 수풀이 없지만 적을 스팟하고 바로 숨는 식으로 엄폐할 수 있다.


▣ 늪지대 포인트



초반 기동력을 살려 늪지대를 건넌 후 상대방 진형에서 스팟을 노리는 포인트다. 살짝 위로 올라와서 적을 확인한 후 다시 언덕 아래로 빠지는 방식으로 적을 귀찮게 할 수 있다.

적이 내려오면 생존을 보장할 수 없으나, 적 또한 마찬가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상당히 안전한 편이다. 다만 고개를 내밀 때 너무 무리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본진 언덕 위의 구축전차에게 사선이 나올 수 있다는 것도 감안해야 한다.


▣ 남팀 라인 포인트



남팀만이 사용 가능한 포인트로, 늪지대 건너편의 구축전차를 스팟하거나 사격할 수 있다. 수풀을 이용해 15m 사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정성도 높다.

이외에도 늪지대를 모두 시야 안에 둘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늪지대로 적이 내려오는 것을 사실상 방지할 수 있으며, 간혹 다리를 건너는 적이나 북동쪽 라인에 출몰하는 적을 사격할 수도 있다.



◆ 중전차 주요 포인트


▣ 남서쪽 라인 포인트



주요 라인인 남서쪽에 위치한 포인트다. 해당 포인트 외에도 중형전차가 사용하는 모든 포인트와 동일한 포인트를 사용한다.


▣ 북동쪽 라인 후방 포인트



북동쪽 라인을 지키기 위한 후방 포인트다. 중전차라 해도 남서쪽으로 가는 것이 이득인 경우가 많지만, 북동쪽을 아예 지키지 않을 수는 없기 때문에 사용하게 된다. 진격자체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방어를 한다는 생각으로 전투를 벌이는 것이 좋다.


▣ 북동쪽 라인 전진 포인트



북동쪽 라인에서 전진할 경우 사용하는 포인트다. 전진 자체가 상당히 어렵고 늪지대 반대편에서의 저격을 맞을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북동쪽 라인에 힘의 차이가 클 경우 다소의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진격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다.



◆ 구축전차 주요 포인트


▣ 본진 언덕 저격 포인트



본진 언덕에 위치한 저격 포인트다. 기본적으로는 늪지대를 건너온 경전차를 견제할 수 있다는 것 외에는 큰 활약을 보이기 어려운 편이다. 다만 라인전에서의 전투가 밀렸을 경우 최후 방어선으로 활약할 여지는 있다.

특히 북팀의 경우 남서쪽 라인을 후방으로 잡았다면 해당 위치에서 안전하게 라인전을 도울 수 있다.


▣ 다리 포인트



다리를 건너지 못하게 막기 위한 포인트다. 좁은 다리 특성상 구축전차 한 대만으로도 충분한 저지력이 생성된다. 다만 이를 일반적으로 알기 때문에 서로 다리를 건너지 않아 별다른 활약을 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 통행세 포인트



북팀에게만 있는 포인트로, 그중 북서쪽에 위치한 포인트는 남팀의 통행세를 걷기 위해 자주 사용된다. 남동쪽에 위치한 포인트는 통행세를 걷은 이후에 이동하는 경우가 많으며, 늪지대를 건너오는 적이나 반대편 언덕의 적을 견제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남팀에서도 비슷한 방식으로 통행세를 걷을 수는 있지만, 엄폐할만한 곳이 없고 북팀에 비해 해당 포인트에 도달하는 시간이 늦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 자주포 주요 포인트


▣ 본진 포인트



고갯길은 자주포 포인트가 상당히 많지만, 전반적으로 큰 차이가 없는 편이다. 일반적으로는 본진 언덕 위를 자주 이용한다.

다만 본진 언덕 위가 아니더라도 포인트에 따라 지원 가능한 전장이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에, 자주포 특성이나 전차 픽에 따라 취향에 맞는 곳을 사용하면 된다.